앤드루 포터의 글은 여러 번 읽고 싶게 만드는 뭔가가 있다.
그의 문체를 좋아한다.
리듬이 느껴지는 문체다.

 

 

 


그가 빙그레 웃었다. “자만심은 물리학자에게 가장 큰 방해 요인이지요.” 그는 스토브에서 주전자를 들어 도자기 포트에다 뜨거운 물을 옮겨 부으며 말했다. “뭔가를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모든 발견의 기회를 없애버리게 되니까요.”(94~95쪽) 
....................

 

 

 

 


이제 로버트와 나는 더 이상 물리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들 삶의 내밀한 사정들을 나누기 시작했다. - 우리를 배신한 스러진 사랑들, 우리가 배신한 스러진 사랑들, 추억하기조차 고통스럽고 부끄러운 유년의 순간들. 우리가 나누는 이런 대화에는 자유가 있었다. 우리가 그곳에서 하는 얘기는 절대 그 밖으로 나가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었다.(108쪽)
....................

 

 

 

 


요사이는 문득 로버트를 생각하는 경우가 드물다. 나는 간신히 그에 대한 기억을, 나의 가장 고통스럽고 내밀한 상실들이 저장되어 있는 마음 한쪽에 놓아둘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지금도 그를, 우리가 함께한 짧았던 시간을 회상하노라면, 나는 우리 사이가 끝나기 직전의 어느 날 저녁으로 돌아간다.(129쪽)
....................

 

 

 


앤드루 포터 저,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에서. 

 

 


 

   

 

 

 

 

 

 

 

 

열 개의 단편이 실려 있는 소설집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에 2016-08-10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고 싶은 책 목록에 올려 놓았습니다.
팩님의 안목은 제게 그냥 < 통과 >입니다.ㅎㅎ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16-08-11 11:4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성에 님.

제 안목은 저도 믿을 수가 없지만... 그렇지만... 정말 이 책은 좋았어요.
대체로 단편집은 몇 편만 괜찮고 나머지는 별로 재미없고 그렇잖아요.
그래서 단편집 사는 걸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의 단편은 다 괜찮았어요.
못 쓴 게 없다고나 할까요? 단점은 수준이 비슷비슷하다는 것. 그래서 가장 좋은 단편을 고르라면 어렵다는 것. 작품마다 똑같은 수준으로 글을 쓰는 게 작가의 역량으로 느껴지더군요.
좋은 문장을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일독할 만합니다. 문체가 좋거든요.
아니.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라고 해야 옮은 표현이겠네요.

댓글, 고맙습니다. 꾸우벅^^^

yamoo 2016-08-22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책을 헌책방에서 발견하고 구매했습니다. 제목이 매우 학술적이라 어떤 내용인지 궁금해서요~ 페크 님의 페이퍼에서 저 책을 보니 반갑네요..ㅎ

하지만 전 언제 읽을 지 몰라요..^^;;

페크pek0501 2016-08-22 21:00   좋아요 0 | URL
제목만 학술적이랍니다. 남자 교수와 여자 제자가 만나 연인이 되지요 강의실에서 시험을 치는 장면 때문에 제목이 그런 것 같아요. 열 개의 단편 중 하나입니다.
열 개의 단편이 담겨 있는 소설집이에요. 문체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