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책이 벌써 오다니 놀라고 말았다. 어제 저녁 6시 40분쯤 책값을 입금했던 것인데 오늘 오전 11시쯤에 집으로 배달된 것이다. 알라딘이 이렇게 빨랐던가. 내 예상대로라면 빨라야 오늘 밤이나 내일 배달되어야 했다. 빨리 책을 받게 돼서 기분이 나빴다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빨리 받게 되어 신기했고 기분이 무지 좋았다는 얘기다.

 

 

이 페이퍼는 순전히 어떤 님 때문에 올리는 것임을 밝혀 둔다. 어제 쓴 내 댓글에 다음과 같이 답글을 쓰셨기 때문이다.

 

 

....................

 

나 : 책 사는 데 신중한 나머지 9월에 구입하고 나서 아직까지 구입한 적이 없었어요.

그런데 오늘 구입하려고 들어왔어요. ㅋㅋ

 

어떤 님 : 우와! 페크님이 10, 11 두 달이나 건너뛰고 드디어 구입하시는 책이 어떤 책일까 무척 궁금합니다. 어떡하죠? 궁금해서 잠이 안 오면요? 히히

....................

 

 

이렇게 궁금하시다니 내가 구입한 책에 대한 글을 오늘 올리기로 했다.

 

 

9월에 5권의 책을 사고 난 뒤, 책을 사지 않고 있다가 12월 어제 7권의 책을 샀다.

 

 

 

 

1. 이유경 저, <독서 공감, 사람을 읽다>

 

 

 

 

 

 

 

 

 

 

 

 

 

 

 

 

 

 

 

저자는 소설을 읽으며 떠오른 생각이나 스치는 느낌을 써서 알라딘 블로그에 글을 올려 왔는데, 그 글들 중에서 78편을 추려 다듬어 엮은 책이라고 한다.

 

 

 

아는 사람의 책(알라딘의 다락방 님의 책)이라고 해서 의리 때문에 이 책을 구입한 것은 아니다. 저자와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으므로, 댓글을 주고받기만 하는 사이이므로 이 책을 구입하지 않아도 내 입장이 곤란할 일은 없다. 다만 소설 속에서 인용한 글에 대해 궁금했고, 그리고 인용한 글과 관련해서 저자가 쓴 글에 대해 궁금했다. 그래서 구입했다. (다시 생각해 보니, 의리로 산 것도 같다. ㅋ)

 

 

....................

 

나는 약속 장소에 일찍 도착해서 혼자 조용히 책을 읽으며 상대를 기다리는 걸 선호하는 사람이다. 내가 일찍 도착해서 상대가 오기까지 기다리는 그 시간은 얼마가 됐든 나만의 시간이라, 그 시간이 깨지면 좀 불쾌하다.

 

- <독서 공감, 사람을 읽다>, 142쪽~143쪽.

....................

 

 

 

저자는 누군가를 만나기로 한 약속 장소에 일찍 가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기에 오히려 상대가 약속 시간보다 일찍 오면 싫다고 한다. 자신만의 시간을 방해받고 싶지 않으니까. 아마 저자와 약속한 상대는 약속한 시간보다 늦게 와도 괜찮으리라. 하지만 약속한 시간보다 일찍 왔을 경우엔 오히려 미안해해야 하리라.

 

 

 

으음~ 저자가 직장에 다니면서도 글을 많이 올릴 수 있는 비결을 하나 알아냈도다.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 그것이군. 어느 글에서 보니까 저자는 출퇴근하는 지하철 안에서도 책을 읽는다고 한다. 이런 시간이 모이면 적지 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니까 밖에서는 책을 읽고 집에서는 글을 쓰면 되겠네.

 

 

 

나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때가 있다. 국이나 찌개가 끓기까지 기다리는 동안 식탁에 앉아 책을 보는 것. 내가 시청하려는 티브이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 광고 방송을 하는 동안 책을 보는 것. 친정에서 어머니가 낮잠을 주무시는 동안 책을 보는 것.

 

 

 

사실 이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지 않으면 그냥 하루가 날아가 버릴 때가 많다. 바쁘기 때문이다. 하루에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청소와 빨래는 기본이고 신문 봐야지, 돈 벌러 나가야지, 장 보고 반찬 만들어야지, 샤워해야지, 머리 말려야지, 전화 오면 받아야지, 알라딘에 들어와야지 등등. 화장실에도 가야 한다.

 

 

 

요즘 소설을 많이 읽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읽을 만한 소설을 뽑아야겠다. 내 마음을 사로잡을 소설을. 서점에서 책을 고르는 것보다 탁월한 선택이 될 것 같다.

 

 

 

 

 

2. 박성창 외 저, <밀란 쿤데라 읽기>

 

 

 

 

 

 

 

 

 

 

 

 

 

 

 

 

 

 

 

 

이 책값은 참 착하다. 삼천 원이라니. 책값에 비해 표지가 두껍고 멋지다. 읽을거리는 풍성하다. 횡재한 느낌이 든다. ‘밀란 쿤데라의 작품을 깊이 읽기’의 책이랄 수 있겠다. 나는 이런 종류의 책을 좋아한다. 예전에 김주영 저, <홍어>라는 소설을 읽고 나서 김치수 저, <홍어 깊이 읽기>를 읽었는데 하나의 소설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게 경이로웠다. 이 책도 내게 그런 경이로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책을 들춰 보다가 내 눈에 띈 글이다.

 

 

....................

 

얼마나 많은 연인들이 서로 이야기했던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만 있다면 우리들이 사랑하면서 저지른 수많은 실수 가운데 대부분은 피할 수 있을 텐데라고. 하지만 너무 늦었다. 회귀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에……’를 입에 담는 것은 믿을 수 없는 바람이다.

 

- <밀란 쿤데라 읽기>, 134쪽~135쪽.

....................

 

 

 

다시 시작할 수만 있다면 우리들이 사랑하면서 저지른 수많은 실수 가운데 대부분은 피할 수 있다고?

 

 

 

내 대답은 노노노노노노 이다. 다시 시작하면 실수를 하지 않고 완벽한 연애를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을 걸. ㅋ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은 잘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말이다. 화를 잘 내는 사람은 또 화를 잘 낼 것이고, 질투를 많이 하는 사람은 또 질투를 많이 할 것이다. 둘째, 사람이 변해서 그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다시 연애를 시작하면 이번엔 다른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두 번 이혼하는 사람이 생기는 게 아니겠는가. (둘의 성격이 맞지 않아 이혼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래서 완벽한 연애라든지 완벽한 결혼 생활이란 건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덧붙이자면 경험하고 나서 처음보다 두 번째가 조금 나을 수는 있겠다. 그 러 나 조 금 나 을 뿐 이 다.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3. 서머싯 몸 저, <인간의 굴레에서 1> <인간의 굴레에서 2>

 

                           

   

 

 

 

 

 

 

 

 

 

 

 

 

 

 

 

 

 

 

이 소설은 이렇게 시작된다.

 

 

....................

 

희끄무레하게 날이 밝았다. 구름이 나직이 깔리고 쌀쌀한 기운이 도는 것이 아무래도 눈이 내릴 것 같았다. 유모는 아이가 자고 있는 방으로 들어가 커튼을 열어젖혔다. 그러고는 주랑 현관이 딸리고 회 벽토를 바른 건너편 집을 버릇처럼 무심하게 힐끔 건너다보고는 아이의 침대 곁으로 갔다.

 

“필립, 일어나.” 유모는 아이를 깨웠다.

 

- <인간의 굴레에서 1>, 13쪽.

....................

 

 

그리고 이렇게 끝난다.

 

 

....................

 

필립은 미소를 지으며 그녀의 손을 꼭 쥐었다. 두 사람은 자리에서 일어나 미술관을 걸어나왔다. 그들은 잠시 난간에 서서 트라팔가 광장을 내려다 보았다. 이륜마차와 승합마차들이 분주히 오가고, 사람들이 사방으로 바삐 걸어가고 있었다. 햇빛이 빛나고 있었다.

 

- <인간의 굴레에서 2>, 503쪽.

....................

 

 

 

아! 멋지다. 희끄무레하게 눈이 내릴 것 같은 날로 소설이 시작되더니 햇빛이 빛나고 있는 날로 끝나다니... 필립이 등장하며 소설이 시작되더니 필립이 등장하며 끝나다니... (ㅋㅋ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이다 보니 그의 작품에 반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 나를 발견한다.)

 

 

 

작가는 어떤 사람인가. 작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의 하나는 이런 것 아닐까. ‘별것 아닌 일에 수선을 떨 줄 아는 것.’ 그래서 작가란 비가 오면 비에 대해서, 눈이 오면 눈에 대해서, 만남이 생기면 만남에 대해서, 이별이 생기면 이별에 대해서 수선을 떨며 글로 나타내는 자이다. 그렇다면 독자는 어떤 사람인가. 독자란 별것 아닌 일에 수선을 떠는 작가에게 빠져드는 사람이 아닐까.

 

 

 

예를 들면 이런 것. 남들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귀뚜라미 소리에 귀 기울여 가을을 깊게 느끼는 자가 ‘작가’라면, 귀뚜라미에 대해서 가을에 대해서 말하는 작가의 글을 읽고 깊게 느끼는 자가 ‘독자’인 것. (여기서 ‘독자’란 애독자를 말함.)

 

 

 

나는 서머싯 몸의 소설 <달과 6펜스>을 읽고 작가에게 빠져들었고, 이 작가의 팬이 되었다. 그래서 이 작가의 다른 책을 구입한 것이다. 이 책이 <달과 6펜스>만큼 나를 매료시켰으면 좋겠다.

 

 

 

아, 그런데 이 책 두 권의 분량이 만만치 않다. 518쪽과 503쪽으로 되어 있네. 두 권을 합하면 천 쪽이 넘는다. 천 쪽을 언제 읽지? 아무래도 올해 안으로 다 읽기 힘들 것 같다. 내년으로 이어지겠다. 2년에 걸쳐 읽게 되겠다.

 

 

 

 

 

....................

오늘 받은 7권 중 4권을 소개했다. 그만 써야겠다.

왜냐하면 글이 길어지면 방문자 님들이 피로할 것 같아서...

아니 솔직해지기로 하겠다. 책을 받은 날이라 7권의 내용을 일일이 훑어보고 나서 이 글을 썼기에 눈이 피로하고 어깨가 아프다.

 

그리하여 오늘은 요기까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렇게혜윰 2013-12-13 2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책은 당일배송이었는데 익일 밤이 되었는데도 아직입니다ㅠㅠ

페크pek0501 2013-12-15 10:12   좋아요 0 | URL
그런 일이 있었군요. 그럴 때도 있는 모양이에요.
그래서 그렇게 쓰신 님의 글에 제가 첫 추천을 눌렀답니다.
앞으론 그런 일을 당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프레이야 2013-12-13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인간의굴레를 중2때 읽었던, 단지 읽었다는 기억만 나네요. 엄마가 사주신 2단 세로쓰기 세계명작전집이었지요. 다시 느끼지만 담백한 페크님^^

페크pek0501 2013-12-15 10:15   좋아요 0 | URL
저는 명작을 학창시절에 읽었다는 분을 보면 부럽습니다.
집에 책이 많았는데도 책과 친하지 못한 학창시절을 보냈어요.
제가 돈을 주고 직접 구입하기 시작한 대학생 때부터 책을 좋아하게 되었답니다.
(집에 있는 책은 전집이라, 세로줄에 글씨가 작았어요.)
그래서 저 같은 사람은 동화를 많이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아, 이 사실을 제가 지금 댓글 쓰면서 깨닫게 되네요. ^^
님 덕분입니다. ㅋ

노이에자이트 2013-12-16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의 굴레>는 성장소설이고, 자서전적 요소가 강합니다.다만 모옴의 말년 이야기까지 포함된다면...거의 막장 드라마가 되겠죠...내가 모음 특유의 신랄한 문체를 익혀 모옴 말년을 소설로 쓰면 어떤 내용이 될까 상상한 적이 있었죠.

페크pek0501 2013-12-18 13:39   좋아요 0 | URL
으음~ 노 님이 쓰시면 재밌을 것 같네요.^^
<인간의 굴레에서>란 책 뒤에 있는 해설을 읽어서 주인공과 작가의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를 알게 되었어요. 역시 자서전적 요소 강해요.
세상엔 막장 드라마처럼 드라마틱한 일이 실제로 있긴 해요. ^^


다크아이즈 2013-12-16 2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알라딘 책 배달 넘 빨라서 놀라고 있어요.
오늘 저녁 주문하면 내일 오는 시스템이라니, 책 주문하는 재미 때문에 살림 거덜나게 생겼어요.
오자마자 읽고 페이퍼 쓰시는 페크 언냐, 대단해요. 전 야금야금 조금씩 조금씩...

페크pek0501 2013-12-18 13:43   좋아요 0 | URL
살림 거덜나시면 안 됩니다요, 팜 님!!! ㅋ
글쎄, 제가 책 오자마자 글을 올릴 생각을 할 게 뭡니까. 제가 어리석었죠.
사실 이 글을 쓰기 시작할 땐 구입한 책7권 모두에 대해서 쓸 생각이었다니까요.
그런데 쓰다 보니 지치는 거예요. 7권을 훑어보느냐고 몸의 피로가 쌓여 있었나 봐요. 그래서 중간에 포기하고 4권에 대해서만 글 써 올렸다는 이야기입니다.
앞으로는 책 받은 날엔 책만 봐야겠어요.
저가 뭐 썬파워라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