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시마 유키오의 <부도덕 교육강좌 69>에는 69편의 에세이가 실려 있다. 그중 ‘마음껏 참견을 할 것’이라는 제목의 에세이가 있다. 이 글에서 저자는 참견하는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며, 남의 일에 참견을 하는 사람의 인생은 장밋빛이라고 단정한다. 그 이유는 그런 사람은 언제까지나 자기 얼굴은 안 보이고 남의 얼굴만 보이기 때문에 인생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참견을 잘하는 여자’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녀는 기차를 탄다. 커다란 짐을 가진 할머니가 손잡이에 매달려서 서 있고 좌석은 만원이었다. 할머니 앞에는 아무것도 들지 않은 학생이 시시한 잡지나 대수롭지 않은 뭔가를 펴 들고 열심히 읽고 있다. (…) 그녀는 금방 학생의 이기주의에 기가 막혀서 울분을 터트린다.

 

“뭐에요? 당신은 젊은 학생이면서 이 무거운 짐을 가진 노인이 안 보여요. 빨리 일어나서 자리를 양보하세요.”

 

그러나 뜻밖에도 할머니 쪽에서 반박했다.

 

“그만 두시오. 나는 아직 노인이 아니고, 첫째로 이 짐은 솜이에요.”

 

차 안의 모든 손님은 웃음을 터트리고 그녀는 슬금슬금 다음 역에서 내려 다른 차량으로 옮겨 탄다.

 

 

- 미시마 유키오 저, <부도덕 교육강좌 69>에서.

 

 

 

그녀는 또 다른 데에 가서 참견을 한다.

 

 

 

 

대낮부터 연인들이 나무 그늘 벤치에 기대서 넋을 잃고 있다. 이 무슨 추잡한 부도덕한 광경인가! 그녀는 거기 있는 여성들 모두를 동정한다. 그녀들은 모두 속아서 걸려든 새끼양들이다.

 

한 벤치에 가장 비극적인 한 쌍이 있었다. 여자는 양가집 규수인 듯 얌전하고 청순한 아가씨였고, 남자는 상고머리에 눈초리가 사나워서 보기에도 건달 같은 청년이었다. 이런 한 쌍은 바로 보고 지나칠 수가 없다. 그녀는 용기를 내어서 다가가 말을 건다.

 

“아가씨. 이 남자는 건달이에요. 당신의 인생을 소중히 하지 않으면 되돌릴 수 없는 불행의 씨앗이 되고 말 거에요.”

 

그러니까 청년은 눈을 부릅뜨고

 

“어이, 이봐! 못된 아줌마 같으니라구. 내 여자한테 무슨 이상한 소리를 하는 거야.”

라며 빈정대는 것이다. 그래도 이 사람은 보기와는 달리 관대한 편이다.

 

그 아가씨는 쌀쌀한 눈으로 힐끗 쳐다보고 나서 남자에게

 

“아무래도 올드미스의 히스테리일 거에요.”

라고 말하는 것이다.

 

“올드미스라니 말 삼가세요. 나는 결혼한 가정주부예요.”

 

“가정주부라면 댁에 가서 애나 보시지.”

 

이것으로 그녀는 또 다시 화가 나서 그 자리를 떠날 수밖에 없다.

 

 

- 미시마 유키오 저, <부도덕 교육강좌 69>에서.

 

 

 

이런 예를 소개하면서 저자는 “우리는 때때로 남의 생각과 상관없이 이것(참견)을 행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아무런 도움도 안 되고 헛일일지라도 참견에는 한 가지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남을 귀찮게 함으로써 스스로 즐길 수가 있다’는 것이고, 더구나 정의감이라는 이름으로 그것을 안전하게 행사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2.

예전에 지인이 말한 적이 있다. 남에게 함부로 충고를 하는 게 아니라고. 더군다나 그 상대방이 바라지 않는데도 충고를 하는 건 실례가 될 수 있다고. 그때 그 말에 나도 동의했다. 내가 동의한 이유는 이렇다. 첫째, 충고로 인해 상대방이 자존심이 상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어서다. 둘째, 인간은 남의 충고에 따르기보다 어차피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존재여서다. 그러므로 함부로 충고를 해서 괜히 둘의 관계만 나빠질 수 있으니, 남의 인생에 끼어들며 참견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다. 잘못 말해서 인심만 잃는 경우가 많지 않던가.

 

 

그러나 한편으론 이런 생각이 든다. 절친한 친구가 나쁜 길로 가고 있는데도 충고를 하지 않는 게 과연 최선일까. 그것은 인심을 잃지 않으려는 이기주의자의 태도가 아닐까. 만약 친구가 결혼생활이 파탄에 이를 정도의 춤바람이 났는데도, 친구가 재산을 탕진할 정도의 도박에 빠져 있는데도, 친구가 지나치게 쇼핑에 중독이 되어 있는데도 불난 남의 집 불구경하듯 보기만 해야 할까.

 

 

이렇게 친구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둘의 관계가 나빠지고 인심을 잃더라도 충고를 해야 하지 않을까. 그게 진정한 친구의 모습일 것 같다. 상대방이 당장에 그 충고를 달갑게 듣지 않을지라도 언젠가는 한 번쯤 그 충고가 떠올라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또 여러 사람이 같은 말로 충고했다면 충고의 효과는 커질 것이다. 다수의 의견은 옳게 여겨질 때가 많으므로.

 

 

미시마 유키오 저, <부도덕 교육강좌 69>에서 읽은 ‘마음껏 참견을 할 것’이라는 에세이는 ‘남에게 충고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여겼던 나에게 생각을 뒤집어 보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자신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을 뿐 아니라 창피를 당하고 마는 ‘참견을 잘하는 여자’의 모습을 보니, 내 체온이 따스해지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무료의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는 사람을 본다면 난 좋아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론을 내기가 어렵다. 남의 일에 참견을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

 

<후기> 참견과 충고에 대한 명언

 

 

부정적인 말 :

지나치게 참견하는 바보는 적보다 더 나쁘다.(크릴로프)

아무도 너 자신보다 더 현명한 충고를 네게 해 줄 수는 없다.(키케로)

자기와 무관한 일에 관해서는 참견하지도 말고 굳이 알려고도 하지 마라.(지눌)

친구들의 사회적 약점을 그들에게 충고하지 마라. 그들은 자기 약점을 없앤 뒤 너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L. P. 스미스)

충고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충고가 가장 절실히 필요한 사람일수록 언제나 그것을 가장 싫어하는 법이다.(체스터필드)

 

 

긍정적인 말 :

좋은 충고보다 더 값진 것은 없다.(에라스무스)

바보마저도 때로는 좋은 충고를 한다.(A. 겔리우스)

나무는 먹줄을 따라야 곧게 되고 사람은 충고를 받아들여야 거룩해진다.(공자)

가끔 남의 충고를 들을 필요가 전혀 없을 만큼 그렇게 완전한 사람은 없다.(그라시안)

바보들보다는 현명한 사람들에게 충고가 더 불필요하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들은 충고로부터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다.(귀치아르디니)

 

 

 

************************

 

내가 갖고 있는 책은 미시마 유키오 저, <부도덕 교육강좌 69>라는 책인데, 이것은 절판된 듯하고 현재 출판되어 있는 것으로 <부도덕 교육강좌>가 있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2-08-13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제는 남에게 충고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남이 자기에게 충고하는 것을 싫어한다는 거죠.

페크pek0501 2012-08-14 12:23   좋아요 0 | URL
늘 고마운 이웃님, 반갑습니다. 맞아요. 그런 경향이 없지 않지요.
이 페이퍼는 님 덕분에 쓰게 된 것, 짐작하시죠?
님의 페이퍼에서 미시마 유키오라는 이름을 보고 어, 내가 그의 책을 읽었는데, 이러면서 책을 찾아보았지요. 이 페이퍼는 “그만 두시오. 나는 아직 노인이 아니고, 첫째로 이 짐은 솜이에요.”
라는 글에 밑줄이 그어져 있어서 하하~~ 웃고 나서, 이걸 넣어 글을 쓰면 재밌겠다, 이러면서 쓰게 된 거예요. 참견에 대한 단상을 쓴다면 생각할 거리도 되겠다 싶었고요. 결론은 읽는 사람 각자가 내는 걸로...왜냐하면 저도 무엇이 정답인지 모르니까요.ㅋㅋ

노이에자이트 2012-08-14 14:34   좋아요 0 | URL
으하하하! 짐작합니다.저는 미시마에게서 풍기는 마초주의가 좋더라고요.

페크pek0501 2012-08-15 16:10   좋아요 0 | URL
저도, 으하하하! ㅋㅋ

프레이야 2012-08-13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충고가 필요한 때도 있지만 섣부른 충고가 화를 초래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 말이 생각나요.
충고를 받아들일 마음이나 자세가 되어있고 스스로 충고 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먼저 섣불리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더라구요.ㅎㅎ

페크pek0501 2012-08-14 12:2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섣불리 충고할 필요가 없어요. 상황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 상대가 처한 상황을 잘 이해할 수도 없고 그 상황 속에서 어떤 느낌, 생각을 갖게 되는지도 제삼자는 알 수 없잖아요.(인생을 바꿔 살아보지 않는 한...) 그리고 이건 극단적인 생각인데 우울증에 걸려 괴롭게 살기보단 춤바람이 나서 즐겁게 사는 낫다고 봐요.(요건 아주 극단적인 비교...ㅋ)

반가운 프레이야 님, 오늘 날씨는 그리 덥지 않을 것 같아요. 새벽에 침대 옆 커튼이 바람에 흔들거리고 있더라고요. 제법 공기도 찼고요. 이제 다시 뜨거운 커피가 당기는 시간이 온 거죠.(너무 더울 땐 냉커피를 마셨어요.) 물론 아직 낮은 덥겠죠. 고 정도야 견딜 수 있죠. 입추와 말복이 다 지났으니 우린 이제 여름의 끝자락을 잡고 있는 거니까, 무더위로 인한 고생은 끝~~ 인 거 맞죠?

마녀고양이 2012-08-14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언니 오랜만이셔요...
잼난 페이퍼라서 열심히 읽었어요.... 아하하.

춤바람이 나거나 엄청 잘못된 선택을 할 때, 충고를 해주는 것은 좋은거 같아요.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충고를 해주느냐의 문제가 있겠죠. 특히 남의 상황을 잘 모르면서,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면서 자기 기준으로 충고를 해주는 사람은, 과연 남을 위해서 해주는 것일까 동기가 의심스러워지기도 합니다. 순수한 의도일지라도, 상대가 왜 그렇게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인지 헤아려주는 것도 필요한거 같구요.... 그리고 프야 언니의 말씀처럼 스스로 충고를 원하는 상태가 아니라면, 저는 이제 충고를 하지 않으려고 해요. 옆에서 아무리 안타깝다 하더라도, 그것은 결국 제가 해결해줄 성질이 아니니까요. 전, 도저히 제가 견딜 수 없을거 같은 사람이라면 그냥 멀리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제게 도움을 제대로 청하고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보이면, 당연히 돕구요....

정말 긴 여름이었어요.... 건강하게 잘 지내셨어염? ^^~~

페크pek0501 2012-08-14 12:29   좋아요 0 | URL
이게 누구십니까? 마녀고양이 님이 닉네임을 새로 바꾸셨군요. 어쨌든 반가워요. 저는 닉네임을 바꾸고 싶어도 못 바꾸겠어요. 안 그래도 지명도가 낮은데, 더 낮아질까 봐... 그래서 아무도 방문하지 않을까 봐... 그래서 배경도 못 바꾸고 있다는...ㅋㅋ

님이 말씀하신 대로 어떤 방식으로 충고를 해주느냐의 문제, 이게 중요하죠. 말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거죠. 어떤 화법으로 얘기하는가 하는 것은 어떤 내용으로 얘기하는가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겠죠.

너무 오랜만이에요. 무지 반갑다는~~~~ 또 봐요.~~~~

숲노래 2012-08-15 0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시마 유키오 님 이 책은 참 오래되었고,
참 수없이 되풀이해서 나왔어요.

책이름이 '부도덕' 교육강좌이구나 하고 생각하면
글쓴이 마음이나 그무렵(1960년대) 일본이
얼마나 껍데기가 가득했는가를 헤아릴 수 있어요.

미시마 유키오 님은 1960년대 일본 사회를
비판(또는 조롱)하려고 이 책을 썼어요.

이 책이 아직까지 한국에서 끝없이 다시 나온다는 얘기는
그만큼 한국 사회가 형편없다는 소리일 테지요.

페크pek0501 2012-08-15 16:10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된장 님. 이번 무더위에 아이들이 땀띠는 나지 않았는지요?
오늘 서울은 비가 많이 오네요. 모처럼 시원한 날씨예요.

작가의 할 일이 원래 세상을 비판하고 바람직한 세상을 모색해 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 책을,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게 해 주는 데에 유익한 책으로 봅니다.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그 일에 대해 이 책에서처럼 자신의 생각을 뒤집어서 정반대의 해석을 해 본다면 기분전환이 될 것도 같아요. ^^

노이에자이트 2012-08-21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독에서 연합군의 군정이 끝나고 집권한 아데나워(독일은 의원내각제)는 1963년까지 장기집권합니다.이 시기 아데나워는 강력한 반공주의와 경제성장을 내세워 과거사 반성 같은 것은 신경쓰지 않았죠.그 전 연합군 군정 시절에도 소련을 제외한 연합군은 나치잔당들을 비호했습니다.그래서 하인리히 뵐이 한탄한 겁니다.

2012-08-22 12: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8-22 1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8-23 1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2-08-22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트콤의 한 장면이 떠오르네요. 얹혀 사는 똑똑한 남자가 집주인한테 꼬박꼬박 참견해서 미움을 사고 있었는데, 하루는 자기도 미움 받으며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참견질을 아예 그만둬버려요. 그랬더니 집주인이 왜 말해줘야 될걸 안 말해주냐고 버럭 성질을 내더라는. 참견에도 중용의 덕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지만... 아니면 차라리 참견 시원하게 해버리든가 아예 묵인하든가, 하나였으면 좋겠어요. 끼어들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는 순간이 제일 괴롭더라구요 ㅠ ㅠ

ps. 방명록에 흔적 남겨주셔서 고마워요, 페크님. 저는 완벽주의자가 아니랍니다. 못될 거에요 아마. 가끔 완벽주의자에 대한 동경이 조금씩 튀어나오는 정도인 것 같아요. 그래서 글도 지우고 글씨도 지웠다 다시 쓰고. 사소한 일에 이렇게 반응을 한답니다. 아무튼 다시 오니 좋네요. 이런 글도 보고!

페크pek0501 2012-08-23 13:36   좋아요 0 | URL
1. "참견에도 중용의 덕이 필요..." - 좋은 의견이에요. 그런데 어떤 일이든 그 중용의 자리가 어디쯤인가가 어려워요.

2. 님은 완벽주의의 성향이 있는 게 맞습니다.(제가 보건대)ㅋ

3. 여름무더위와 함께 사라지셨다가 가을바람과 함께 나타나신 건가요. (오늘 날씨 흐리고 바람 불고 좀 서늘해요. 창문 닫았어요.)

4.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