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 

                   이문재


대학 본관 앞

부아앙 좌회전하던 철가방이 

급브레이크를 밟는다.

저런 오토바이가 넘어질 뻔했다.

청년은 휴대전화를 꺼내더니

막 벙글기 시작한 목련꽃을 찍는다.


아예 오토바이에서 내린다.

아래에서 찰칵 옆에서 찰칵

두어 걸음 뒤로 물러나 찰칵찰칵

백목련 사진을 급히 배달할 데가 있을 것이다.

부아앙 철가방이 정문 쪽으로 튀어나간다.


계란탕처럼 순한

봄날 이른 저녁이다.(17쪽)

- <지금 여기가 맨 앞>에서. 



















다음에

                     박소란


그러니까 나는 

다음이라는 말과 연애하였지

다음에,라고 당신이 말할 때 바로 그 다음이

나를 먹이고 달랬지 택시를 타고 가다 잠시 만난 세상의 저녁

길가 백반집에서 청국장 끓는 냄새가 감노랗게 번져나와 찬 목구멍을 적시고

다음에는 우리 저 집에 들어 함께 밥을 먹자고

함께 밥을 먹고 엉금엉금 푸성귀 돋아나는 들길을 걸어보자고 다음에는 꼭

당신이 말할 때 갓 지은 밥에 청국장 듬쑥한 한술 무연히 다가와

낮고 낮은 밥상을 차렸지 문 앞에 엉거주춤 선 나를 끌어다 앉혔지

당신은 택시를 타고 어디론가 바삐 멀어지는데

나는 그 자리 그대로 앉아 밥을 뜨고 국을 푸느라

길을 헤매곤 하였지 그럴 때마다 늘 다음이 와서

나를 데리고 갔지 당신보다 먼저 다음이

기약을 모르는 우리의 다음이

자꾸만 당신에게로 나를 데리고 갔지(22~23쪽)

- <사랑해도 혼나지 않는 꿈이었다>에서. 




....................

다음에 될 거야 하면서 기대했다가 다음에, 라는 말에 속곤 했지.

그래도 다음에, 라는 말을 버릴 순 없었지.

어둠 속에 있는 내게 환한 빛을 던져 주는 것이 다음에, 라는 말이었거든.

빛을 받는 동안 희망을 품고 견딜 수 있었거든.

인생이란 다음에, 라는 말에 속으며 견디는 거였어.

그러다 보면 뜻밖의 좋은 일도 생겼지.

내가 어떻게 원망할 수 있었겠어. 

다음에, 라는 말에 감사할 뿐이야.

- by 페크.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03-15 1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 좋네요. 특히 언니의 시는 참..! 그렇죠. 다음에 속지만 그게 또 나를 버티게 해 주고 가늘고 길게 살게 해 줘요. ㅋ 우린 이제부터 아주 조심스럽게 살아야 하거든요. 내일이 없는 것처럼 오늘만 사는 건 젊을 때나 하는 말이예요. 글쵸? ㅎㅎ

페크pek0501 2024-03-16 15:07   좋아요 1 | URL
저는 원래 가늘고 길게 살고 싶었어용ㅋㅋ 솔직히 건강만 보장된다면 걷기 운동도 발레도 안 했어요. 병들어 고통받고 싶지 않아 운동하는 거지요. 환자복 입고 병원에 누워 있는 상상만 해도 끔찍해요. 최근 몸 고단하게 할 일이 많았어요. 소화하지 못할 스케줄을 짠 거지요. 나이를 거꾸로 먹는 건지 왜 이리 하고 싶은 게 많은지 모를 일입니다. 극장에 간 지가 오래되어 월 1회 영화 함께 보는 모임도 만들었어요. 관람 후 맛있는 것 먹으면서 얘기 나누기예요.^^

stella.K 2024-03-16 17:52   좋아요 1 | URL
맞아요. 한동안 몸을 사리게되면 너무 사리나 해서 또 뭘하고 싶어지도라구요. 무슨 총량의 법칙이 있는 것 같아요. 암튼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내에세 즐기며 잘 하시기 바랍니다.^^

페크pek0501 2024-03-19 12:11   좋아요 1 | URL
몸 무리가 돼서 조심하고 있어요. 독서 모임에 영화 모임에, 책 읽어가야 하는 강좌 수강까지.
바쁘다 보니 이곳 서재에 로그인해서 들어오게 되질 않네요.ㅋㅋ
10년만 젊었어도 좋겠는데, 라는 생각을 하니 우습지요..히히~~

2024-03-16 00: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3-16 15: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24-03-16 21: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밤에 찍은 사진 같은데, 색감이 독특해서 좋네요.
날씨가 많이 따뜻해져서 밖에 산책가거나 운동하기 좋은 시기가 된 것 같아요.

다음에 하기로 미룬 것들이 더 좋은 때도 있고,
시간 지나서 보면 그보다 더 나은 것들이 있을 때도 있으니
조금 미루고 살아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미루기달인이 되어 모든 걸 미루지만 않는다면요.^^

주말 잘 보내시고, 편안한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24-03-19 12:14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 님, 잘 지내고 계시지요? 어느새 겨울은 가고 봄이 왔네요.
아, 저 사진은 서울의 청계천, 이랍니다. 야경이 아름답더라고요.
저, 미루기 선수예요. 계획만 잘 세우는... ㅋ 그래서 모임을 갖게 된 거예요. 그래야 억지로라도 책을 읽고 영화를 보게 되니까 말이죠.
이번 한 주도 편안한 주를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4-03-22 21: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불었지만, 평년보다 기온이 더 높다고 해요.
주말 날씨가 따뜻할 것 같아요.
이제 겨울 옷 입을 날이 많이 남지 않은 시기가 되었어요.
편안한 주말 보내시고, 기분 좋은 금요일 되세요.^^

페크pek0501 2024-03-24 16:51   좋아요 1 | URL
이제 겨울 옷을 다 집어 넣고 봄 옷을 꺼내 입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봄은 짧고 여름은 길겠지요. 벌써부터 지구가 뜨겁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자외선이 강해요.
책을 읽느라, 이런저런 일로 외출하느라 바빠 백자 평을 써서 올릴 여유도 없네요.
좋은 봄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