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반주 음악처럼’(87~88쪽)


시작은 그리 아름다운 얘기가 아니다. 열일곱 살에 덜컥 임신한 여학생 얘기니까. 그렇게 만든 남자는 어딘가로 가고 없다. 아이를 가졌다는 말을 듣자 어머니는 꼴좋다며 딸을 쫓아낸다. 무책임한 아버지는 가출하고 없다. 학생은 선생님을 찾아가 도움을 청한다. 늙은 아버지를 모시고 혼자 사는 선생님은 자기 집에 들어와서 살라고 한다. 여기서부터 이야기에 아름다움이 조금씩 붙기 시작한다.


그런데 선생님의 아버지가 정신이 온전치 않다. 노인은 재산을 훔치러 들어왔다며 아이를 구박하고 폭력으로 대한다. 고민을 거듭하던 선생님은 시골에 사는 두 노인한테 도움을 청한다. 농사를 짓고 소를 치는 노인 형제다.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에 나오는 순박한 농민을 닮은 그들은 엉겁결에 아이를 받아들인다. 오갈 데 없다는데 어쩌겠는가. 그런데 그들은 어렸을 때 부모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후로 학교를 안 다니고 외톨이로 살아서 목장과 농장 일 말고는 아는 게 없다. 평생을 그렇게 살았다. 여자와 살아 본 적도 없다. 무슨 얘기든 해서 아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고 싶은데 방법을 모른다. 그래서 처음에 아이한테 기껏 한다는 얘기가 곡물과 소에 관한 얘기다. 콩과 소의 가격이 어쩌고저쩌고…….  


그렇게 어색한 순간들을 거치면서 그들의 집은 서서히 아이의 집이 되고, 그 아이가 그곳에서 학교를 마저 다니다가 낳은 아이의 집이 된다. 그들은 부모보다 더 부모가 되어 준다. 생물학적 가족이 해체된 자리에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들어선다. 황야의 무법자처럼 살아온 두 노인에게도 변화가 생긴다. 소들을 돌보던 그들이 인간을 돌보면서 평생 자신들에게 붙어 있던 외로움을 떨쳐낸다. 그들에게 타자는 지옥이 아니라 구원이다.


켄트 하루프의 소설 『플레인송』에 나오는 이야기다. 그레고리오 성가 같은 무반주 종교음악처럼 소박하고 꾸밈없고(플레인) 순수한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있어서 그래도 세상은 살 만한 것인지 모른다.




....................

‘무반주 음악처럼’이라는 글의 전문을 옮겼다. 

저자가 모 일간지에 연재했던 글이고, 책 <따뜻함을 찾아서>에 실린 글이기도 하다.

일간지에서 처음 이 글을 읽고 생각한 것은 ‘글이 참 아름답구나’였다. 

문장 하나하나가 아름답게 느껴졌고 게다가 읽는 재미도 있었다.

소설을 간단히 요약하여 인용하면서도 아름답게 쓸 수 있다니....

이렇게 쓰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걸까? 

감탄하며 읽고 나서 필사해 두었다.


일간지에 매주 연재되는 왕은철 님의 글들을 보면서 

이 글들이 언젠가는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되기를 기다렸다.  

드디어 책이 나와서 반갑게 구매했다.

여러분도 글을 감상해 보시기를.... 















왕은철, <따뜻함을 찾아서>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12-19 18: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왕은철 선생이 역자로만 알고 있었는데
에세이도 쓰셨나 보네요.

쿳시 전문가로만 알고 있네요 저는.

페크pek0501 2023-12-20 13:01   좋아요 1 | URL
번역가로 활동을 많이 하신 분이죠. 에세이도 몇 권 쓰셨어요.
쿳시뿐만 아니라 찰스 디킨스, 호세이니 등 많은 작가의 작품을 번역했어요.
따뜻한 겨울 보내십시오.^^

모나리자 2023-12-19 23: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땨뜻한 이야기가 담겨 있군요. 두 노인들과 아이와 어린 엄마가 따뜻한 보금자리에서 사람사는
냄새를 풍기며 살아가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고 뒷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요즘은 여유있는 시간 보내시겠네요. 눈구경도 따뜻한 방에서 해야 좋더라구요.ㅎ
편안한 날 보내시고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12-20 13:05   좋아요 2 | URL
그렇죠? 저도 뒷이야기가 궁금해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좋은 글은 읽고 싶은 책이 생기게 하나 봅니다.
여유가 있어 1월부터 수강할 강좌 하나를 찜해 두었어요.
어제 어머니와 걷기 운동을 하러 나왔다가 눈이 오는 바람에 중단했어요. 눈과 비는 실내에서만 환영할 것들이에요. 아, 연말!! 연말이 다가오고 있네요. 잘 지내십시오, 모나리자 님.^^

서곡 2023-12-23 1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내일이 벌써 크리스마스 이브군요 즐겁게 크리스마스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페크pek0501 2023-12-25 16:58   좋아요 1 | URL
하하~~ 이제야 서곡 님의 댓글을 봤어요.
서곡 님도 즐거운 성탄절과 연말 보내십시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