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아무리 나쁜 일이라도 찾아보면 거기엔 좋은 점이 한두 가지는 있다고 평소 여겨 왔다. 

 


  코로나19는 우리로 하여금 외출시 마스크를 써야 하고 타자와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게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긴장과 두려움 속에서 살게 만들었다. 그러한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도 인간이 뭔가를 반성하거나 터득하게 된다면 이는 불행이 주는 선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러다가 찾아낸 게 있다. 

 


  세 사람에 관한 얘기부터 해야겠다. 북한의 김정은, 일본의 아베, 미국의 트럼프. 이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첫째, 이들은 자신만만하고 오만하다. 마음속은 알 수 없지만 겉으로 나타내는 태도가 그렇다. 둘째, 이들은 우리나라를 무시하거나 위협하는 느낌을 우리 국민에게 주었다. 


 

  그런 그들이 이번에 자국의 방역 조치만으론 해결할 수 없는 감염병이 있음을 깨달았으리라. 타국과의 연대 없이는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가 앞으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음을 깨달았으리라. 게다가 대한민국이 감염병에 대처하는 능력이 월등하다는 것도 알았으리라. 그리하여 세 사람이 오만함을 내려 놓고 낮은 자세로 대한민국의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 미래에 생길 수 있다는 걸 인식하게 만든 게 코로나19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을 코로나19의 이로운 점이라고 함부로 말할 수는 없겠다. 그렇게 인정하기엔 우리의 심신적 고통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렇게 여기기엔 경제 위기에 처한 우리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일부 품목이 수출의 호조세를 보이고, 일부 상품이 온라인 판매가 증가했다고 해도 국민 대다수의 힘든 처지를 어떻게 상쇄할 수 있겠는가.   

 

 

  코로나19는 승전국 없는 전쟁처럼 전 세계 인류를 큰 불행에 빠뜨린 재앙이다. 이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어떤 이유로도 코로나19의 출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마지막으로 덧붙여두고 싶은 것이 하나 있다. 내가 아는 바와 달리 미국과 일본과 유럽 여러 나라들의 의료 체계가 선진국 수준이 아니라는 점이다. 놀라운 일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20-05-20 15: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세 사람의 공통점은 가난을 모른다는 거죠. 금수저들이라.
그러니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는 게 뭔지 모르는 사람들 같습니다.
특히 트럼프는 망언을 넘어 넘 애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ㅠ

페크pek0501 2020-05-20 16:59   좋아요 1 | URL
트럼프가 WHO에 자금 지원을 중단하겠다고도 했잖아요. 미국우선주의를 내세울 때부터 알아봤어요. 그래도 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말이라도 세계 평화를 지향하겠다고, 세계인들의 행복 증진을 위해 일하겠다는 태도를 보여야 되는 건데 말이죠.

트럼프가 오늘은 또 무슨 말을 할까, 뉴스 볼 때마다 궁금할 정도입니다.

희선 2020-05-22 03: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문 닫은 곳도 많고 일자리 잃은 사람도 많네요 한국뿐 아니라 세계가 다 그렇군요 사람이 사는 데 많은 게 없어도 되기는 하지만, 최소한은 살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요 미국은 의료보험이 한국과는 달라서 병원에 쉽게 가기 어렵기도 하죠 한국도 바뀔 뻔했다던데 바뀌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의료를 하는 분들이 힘을 많이 썼군요 자기 몸도 생각하지 않고 일했으니... 한국 사람은 위기가 찾아오면 그걸 함께 이겨내려고 하기도 하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조금 있지만...

감염병은 한 나라만 애쓰면 안 되겠습니다 다른 나라도 괜찮아야 한국도 괜찮죠 세계 사람이 마음을 합치면 좋겠습니다

페크 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0-05-22 15:16   좋아요 1 | URL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의 저력을 봤지요. 의료 체계도 훌륭하고
국민성도 훌륭한 것 같더라고요. 선진국으로 알고 있던 나라들이 오히려 엉망인 걸 보고 놀랐어요.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모범 국가로서의 위치를 계속 지켜 나가 미래에 모든 면에서도 그러면 좋겠습니다.

희선 님의 댓글로 기분 전환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꾸우벅~~ㅋ

2020-05-23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5-24 19:5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