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정에 갈 때마다 고양이를 만난 적이 많았다. 고양이는 골목길에 있는 자기 집 부근에서 어슬렁거리고 있다가 나와 눈이 마주치곤 하였다. 고양이의 집은 동네 사람들이 만들어 줬다고 하는데 라면 박스에 천을 깔아 둔 것이었다. 동네 사람의 말에 따르면 고양이는 잠을 꼭 그 라면 박스 집에서 잔다고 한다. 내 느낌일 뿐이지만 고양이는 자기 집을 맘에 들어 하는 것 같았다.

 

 

누군가가 내놓은 꽉 찬 쓰레기봉투에 생선 찌꺼기라도 들어 있는지 그 쓰레기봉투에서 먹잇감을 찾으려던 고양이와 내 눈이 마주칠 때가 몇 번 있었다. 그럴 때 고양이는 하던 일을 멈추고 다른 데로 가 버리는 시늉을 한다. 그때 고양이는 ‘당신 때문에 하던 일을 계속할 수 없잖아. 빨리 지나가.’라는 생각을 할 것만 같았다.

 

 

그 고양이를 보면서 개와 다르다고 느꼈는데 고양이는 어딘지 모르게 도도하고 거만한 면이 있어 보였고 그 점이 난 싫지 않았다. 나와 눈이 마주치면 고양이는 눈을 다른 데로 돌려 버리는데 마치 나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았다. “난 당신한테는 관심 없어.”

 

 

개처럼 꼬리를 흔들며 달려와 사람으로부터 관심을 끌려는 점이 고양이에게는 없었다. 길에서 살면서도, 자기를 보호해 주는 주인이 없는데도 당당해 보였고 독립적인 삶을 사는 데에 불만이 없어 보였다. 

 

 

재건축으로 인해 동네 사람들이 하나둘씩 이사를 가기 시작해서 마침내 친정집이 이사를 가는 날이 왔다. 이미 많은 집이 이사를 가서 동네가 텅 빈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조용한 날이었다. 친정집의 짐을 실은 트럭이 떠나고 내가 빠뜨린 물건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친정집 안을 점검하고 나서 그곳을 떠나려는 시간이었다. 골목에서 그 고양이와 내가 딱 마주쳤다. 떠나는 사람은 나였고 남는 것은 고양이였다. 이번엔 고양이가 나와 마주친 눈을 다른 데로 돌리지 않고 쳐다보았다. 고양이를 지나서 걷다가 뒤돌아보니 그때도 나를 빤히 보고 있었다. 더 걷다가 다시 뒤돌아보니 그때도 나를 빤히 보고 있었다. 고양이는 이런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였다. “도대체 다들 어디로 떠나는 거야? 동네가 텅 비었어.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라고?”

 

 

그날 고양이를 남겨 두고 돌아서야 했던 내 발걸음에 속도를 낼 수 없었던 건 도도하게만 보였던 그 고양이에게 처음으로 측은한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그때 고양이의 슬픈 표정은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당신한테도 정이 들었나 봐. 떠나는 당신 뒷모습을 보는 건 슬픈 일이군.”

 

 

살다 보면 당시에는 그저 스치는 바람처럼 가벼운 감정이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잊혀지지 않는 일이 있다. 이 이야기가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 한 달 이상이 지났지만 그 고양이의 마지막 모습이 지금까지 잊혀지지 않는다.

 

 

 

 

 

 

 

 

 

 

 

 

 

 

 

 

 

 

 

...............
고양이들에 관한 이야기는 수없이 많다. 나는 그 이야기들을 한데 모아보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 레닌은 옛날에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고양이를 쓰다듬으면서 그 접촉을 통하여 새로운 힘을 얻곤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부질없는 문제에 대하여 박학해진다는 것은 마음에 든다. 인간의 삶이란 한갓 광기요, 세계는 알맹이가 없는 한갓 수증기라고 여겨질 때, <경박한> 주제에 대하여 <진지하게> 연구하는 것만큼이나 내 맘에 드는 일은 없었다. 그것은 살아가는 데, 죽지 않고 목숨을 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하루 잊지 않고 찾아오는 날들을 견디어내려면 무엇이라도 좋으니 단 한 가지의 대상을 정하여 그것에 여러 시간씩 골똘하게 매달리는 것보다 더 나은 일은 없다.(60~61쪽)

 

사실, 어떤 절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그리고 일체의 인간적인 것으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할 때, 그러기 위한 모범으로써 한 마리의 동물보다 더 나은 것이 어디 또 있겠는가.(61쪽)

 

이사를 가야 했으므로 어머니와 나는 물루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서 이리저리 궁리를 해보고 있었다. 얼마 전부터 어머니는 측은하다는 표정으로 고양이를 바라보면서 「불쌍한 물루야, 우리가 떠나게 되면 너를 잃고 말겠구나. 집과 짐승을 한꺼번에 다 잃다니」 하고 말씀하시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물루는 맛있는 고깃덩어리를 얻어 먹곤 했다.(63쪽)

 

- 장 그르니에, <섬>에서.
...............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8-11-17 17: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얼마전부터 같이 살고 있는 고양이가 생긴 후여서인지 페크님의 글이 더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페크pek0501 2018-11-18 14:07   좋아요 1 | URL
예. 제가 그 페이퍼 보고 응원의 댓글을 썼던 것 같습니다. 잘 크고 있겠지요?

어릴 때부터 기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미 길고양이로 사는 데 익숙한 고양이는 집에서 키우기 힘들 거예요. 답답해 할 것이니까요.

가끔 고양이 사진을 올려 주시면 구경하러 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stella.K 2018-11-17 19: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더불어 잘 살아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되네요.
언니 글을 읽으니 지금의 집으로 이사 오기 전 마당에서 기르던 개가
생각나네요. 여기선 기를 수가 없어 이모한테 맡겼는데
제대로 묵어 놓지 않아 대문 틈을 빠져나가 영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녀석은 대문만 나서면 우리를 찾아 갈 줄 알았겠죠.
녀석도 우리 집에 왔을 때 파양됐다 왔거든요.
우리 집에서 5, 6년 키웠는데 겨우 마음 문 열고 우리와 친하게
살만했을 때 또 파양을 당한 셈이니 그 마음이 어땠겠어요?
이사하고 오랫동안 녀석만 생각하면 마음이 아팠습니다.ㅠ

페크pek0501 2018-11-18 14:10   좋아요 1 | URL
대문만 나서면 옛 집을 찾을 수 있다고 추측되는 것, 참 슬픈 일이네요.

개도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 걱정되네요. 어떤 사정이 있는지 잘 모를
개로선 상처가 클 것 같아요. 사람이라면 이해라도 시킬 수 있지요.
저는 그래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게 겁나더라고요.
좋은 주인을 만나서 편안하길 기도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에휴...

댓글, 고맙습니다. 고양이 이야기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게 되네요. ^^

2018-11-18 0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18 14: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8-11-22 1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오늘도 날씨는 차갑지만, 기분 좋은 일들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8-11-23 13:26   좋아요 1 | URL
옙~~
서니데이 님도 하루하루를 기분 좋게 보내시길 빌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