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의 글을 조금이라도 접해 본 사람이라면, 그 어렵고 긴 문장을 읽어내기가 쉽지 않다는 걸 누구나 알 수 있다. 정말 고통스럽다. 순간순간 책을 던져버리고 싶은 충동과, ‘내가 왜 사서 이런 고생을 하고 있나?’라는 회의감도 든다. 나의 친애하는 알라딘 서재 친구인 새파랑님은 무인도에 가져 갈 책으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언급하셨는데 다시 한 번 묻고 싶다.

아직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나요?”

 

그래픽 노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본 책 보다 어마어마하게 쉽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다. 간결한 문장과 그림을 통해 책의 흐름과 포인트를 잘 정리해 놓았다. 그래픽 노블은 책을 읽었을 때 받았던 느낌과 내용을 다시 상기시켜 주었다. ‘콩브레스완의 사랑을 읽으며 이전의 감정들도 되살아났다. 책에서 놓친 부분도 많지만 그래도 잘 읽었다는 확신도 들었다. 아직 갇힌 여인 2’사라진 알베르틴을 남겨 두고 있지만,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건 콩브레이다. 그래픽 노블의 콩브레도 내가 느낀 좋은 부분을 잘 살려 놓았다. 다만 내가 상상하고 그려 온 인물의 이미지와 그림이 좀 맞지 않은 면도 있었다. ‘스완의 사랑은 화자의 알베르틴에 대한 사랑과 어느 정도 비슷하다. 사람마다 정의하는 사랑의 의미가 다 다르겠지만, 프루스트가 묘사하는 사랑에 대해서는 아직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는 누구라도 공감할 수 있는 사랑보다, 사랑을 할 때의 인간의 심리에 더 접근한 듯하다. 또한 그 시대의 관습을 비껴나지 못한 한계도 보인다.

 

쉽게 잘 정리된 그래픽 노블이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은 되지만, 책이 주는 마력(魔力)에는 거의 미치지 못한다. 힘들지만 프루스트를 읽는 이유는, 책 속에 깊이 있는 성찰과 감동적인 문장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그 깊은 맛을 느끼려면 꼭 책을 읽어야만 한다.

 

[내가 책을 통해 겪었던 여러 행복과 불행 들을 만일 책이 아니라 실제로 겪었더라면, 그것이 제 아무리 강렬하다 할지라도 책에서처럼 그렇게 짜릿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왜냐면 이 인생의 면면들은 너무나도 더디게 진행되어 제대로 분간해내기 힘들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또, 책 속의 무대가 절반은 형태를 갖춘 채 내 앞에 펼쳐지는 때가 있었는데,...나는 콩브레 정원의 열기 속에서, 연이어 두 해 여름이나 깊은 산 계곡으로 급류가 흐르는 장관을 맛볼 수 있었다....

- '콩브레‘, p.37]


 

 

 


~~~~~~~~~~~~~~~~~~~~~~~~~~~~

평소에 책을 사면서 굿즈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알라딘 적립금으로 굿즈 보다는, 책을 사는데 보태기를 더 좋아했다. 그렇지만 이번 마르셀 프루스트 100주기기념 굿즈는 포기할 수 없었다. 마침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는 중이라 더 반가웠다. 두 번에 걸쳐 책 주문을 하고, 프루스트 찻잔 세트와 접시를 얻었다. 가장 먼저 여기에 홍차와 마들렌을 담아 먹고 싶었지만 우리 동네에는 마들렌을 파는 곳이 없다. 그런데 연극을 보러 간 대학로의 낙산공원으로 가는 긴 언덕길에서 우연히 마들렌을 파는 디저트 가게를 발견했다. 유레카를 외치듯 기쁘게 들어가, 여러 맛이 나는 마들렌을 사 왔다. 홍차에 적신 마들렌은 홍차의 향기와 함께 잘 어울렸다. 프루스트의 말마따나 책은 이렇게 우리의 일상을 짜릿하게 만든다.


 


~~~~~~~~~~~~~~~~~~~~~~~~~~~~~~~~~~~~~~~~

아직까지 모태솔로인(이 말 절대 하지 말라고 했는데) 딸아이와 함께 대학로에 연극을 보러갔다. 딸아이는 혼자서 뭐든지 잘하는데 요즘은 외로움을 타는지 나를 자주 끌어들인다. 사실 아이가 연극을 예매했다고 했지만 제목조차 몰랐다. 그저 98일 저녁에 시간이 되느냐고 해서 가능하다고만 대답했었다. 낙산공원으로 가는 긴 언덕길 초입에 있는 공연장 앞에서야 연극 제목이 ‘12인의 성난 사람들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제목만으로 약간 이상한 느낌이 들었지만 딸아이의 안목을 믿기로 했다.

 

12인의 성난 사람들은 시드니 루멧 감독의 1957년 법정 영화를 연극으로 각색한 것이다. 아버지를 살해한 18세 소년에 대해 12인의 배심원들이 최종 판결을 위한 토론을 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일급살인죄에 해당되는 혐의를 받고 있는 소년에게 유죄가 결정된다면 소년은 전기의자에 앉아 사형을 당하게 된다. 그동안 진행된 재판의 정황으로 볼 때 소년의 유죄는 거의 확실해 보였다. 이제 모든 배심원들이 만장일치로 유죄라고만 확정하면 된다. 그런데 8번 배심원이 무죄를 선언한다. 그는 자신도 정확하지 않고 잘 모르지만 한사람을, 그것도 어린 소년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을 얘기해보지도 않고 결정하는 것은 안 된다고 한다. 재판 과정이 소년에게 불리하게 작용했고, 뭔가 미흡한 점도 많이 보였다고 했다. 법적으로 피고인은 변호사를 통해서만 말을 할 수 있는데, 소년을 맡은 국선 변호사는 소년을 변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반대심문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증인들의 증언 역시 무조건 믿을 수는 없다. 8번 배심원은 천천히 조목조목 논리적으로 사람들을 설득해 나간다. 유죄라고도 생각되지만, 완전히 무죄라는 확신도 없지만 그래도 생각하고 이성적으로 얘기하고 따져보자고 한다.

 

생각할 필요도 없이 처음부터 소년이 유죄라고 확신한 나머지 배심원들은 화를 내며, 소리를 치고 무죄를 부정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판단하는 것에는 편견과 자신의 생각과 살아 온 환경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내 것이 된 믿음과 인식을 깨기가 쉽지 않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 맞아 오고, 빈민촌에서 살아 온 소년에게 당연히 살인 감정이 있을 것이라 단정한다. 그곳에서 자라난 사람들을 순진하게 믿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악으로부터의 폭력은, 이 사회의 안전을 위해 누군가를 전기의자에 앉히는 한이 있어도 처음부터 싹을 잘라야 한다고 성토한다. 정말 그 소년이 아버지를 죽였느냐, 죽이지 않았느냐의 사실보다, 자신의 감정과 오랫동안 굳어진 생각이 우선한다.

 

고성이 오가고 서로에게 나쁜 말까지 해가며 분위기가 격렬해지지만, 점점 배심원들은 한 사람씩 소년이 무죄라고 생각을 돌린다. 결국 12인의 배심원들은 소년의 무죄를 만장일치로 합의한다. 사실 소년은 아버지를 죽였을 수도 있다. 무죄가 아니라 유죄일 수도 있다. 무엇이 정확한지도 옳은지도 모를 만큼 나중에는 혼란스럽다. 그래도 이 연극이 말하고자 하는 건 유죄이다, 무죄이다를 결정하기 전에 우리는 오랫동안 고민하며 얘기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싸워서 지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2시간 동안 상연된 연극은 지루할 틈이 없었다. 이 연극은 현재 우리 시대를 반영하고 있었다. 12인의 배심원들이 말하는 것을 들으며 무엇이 옳고 나쁜지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만 할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지금 우리는 논리적으로, 마음을 다해 격렬하게 얘기 나누고 있지 않다. 사회는 양분되었고, 그저 내 편만을 옹호한다. 쉽게 단정해버리고 남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내일은 추석, 오래간만에 시댁과 친정에서 가족들이 많이 모이는 날이다. 언젠가부터 시댁과 친정에서 우리의 정치색은 양분되어 있다. 처음에는 약간의 언성이 높아지며 서로의 색깔을 위한 변론과 상대방을 비방하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지만, 감정싸움으로 커지는 것을 우려해 요즘은 아예 말도 꺼내지 않는다. 서로 툭 터놓고 얘기하며, 상대의 말을 진지하게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지만 어려울 것 같다. 그저 만나서 밥 먹고 서로의 근황을 묻고 다음을 기약한다. 연극의 내용이 너무 좋았지만 그만큼 생각과 마음은 복잡해졌다. 책이나 연극, 영화를 통한 인식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는 항상 나에게 주어진 숙제다. 어쩌면 프루스트도 거기에 골머리를 앓아 오히려 책으로 더 짜릿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 것은 아닐까?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09-09 21: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픽노블까지 보시네요
찻잔이랑 접시에 마들렌.
완벽한 잃시찾 읽기에요 페넬로페 님^^
실천의 문제. 지행합일 제게도 숙제입니다.
정치와 종교 이야기는 하지말라고들 하는데
참 씁쓸하죠. 공허한 이야기들. 그래도 즐거운 만남 가지시고요 보름달도 보세요^^

페넬로페 2022-09-09 23:36   좋아요 1 | URL
마침 프루스트 100주년 기념 이벤트 덕분에 득템하게 되었어요. 디저트 가게가 허름했는데 맛이 너무 좋네요~~
저는 항상 책을 읽으며 지행합일하기를 원하는데 그게 뜻대로 잘 안되요 ㅠㅠ
그래도 조금이라도 노력하려고 해요~~
프레이야님!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시길 바래요^^

프레이야 2022-09-09 23:51   좋아요 2 | URL
안 그래도 찻진과 접시 때문에라도 사야겠다고 노려보고 있어요 ^^ 요즘 주변에 따님들 모태솔로 많더군요. 울집도 비슷해요. 따님과 보신 연극 좋았겠어요 넘넘. 페넬로페 님의 감상도 좋으네요. 저는 영화를 찾아 보렵니다. 왓챠에 있네요. 다행 ㅎㅎ

얄라알라 2022-09-09 21: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지역 도서관에 신청했다가, ‘그래픽 노블 장르‘라서 거절당했었거든요...^ ^ 본문 글씨 폰트가 생각보다 많이 작아서, 내용을 꼭꼭 눌러 담아 놨겠어요. 원전을 안 읽고 그래픽 노블로 먼저 읽어도 충분히 이해 가능할까?^^아무래도 원전 먼저 읽고 봐야겠죠? 페넬로페님. 해피 추석 보내시어요

페넬로페 2022-09-09 23:42   좋아요 1 | URL
네, 어떤 도서관은 그래픽 노블 장르를 아예 신청받지 않더라고요. 저는 상호대차 신청해서 읽었습니다.
책의 내용이 많아 아무래도 그림과 글을 꽉꽉 채워 놓을 수밖에 없었을거예요.
그래픽 노블을 입문용으로 또는 원전을 읽고 나서 다시 정리를 위한 거든 상관 없을 것 같아요^^
얄라알라님, 보름달이 둥그렇게 떴어요.
행복한 추석 보내시길 바래요^^

coolcat329 2022-09-09 2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프루스트 찻잔 세트 너무 아름답습니다. 프루스트 책을 읽으시는 분들에겐 이 굿즈 유혹은 상당히 클 듯 하네요.

근데 모녀사이가 참 다정해보여 부럽네요. 따님이 고른 연극도 참 좋구요. 화목한 추석 되시길요~

페넬로페 2022-09-09 23:44   좋아요 2 | URL
유혹을 참지 못하고 질렀습니다. 책 사지 않고 집에 있는 책부터 읽는다고 계속 선언하고 다녔는데 그만 ㅎㅎ
연극 정말 좋았어요~~
쿨캣님!
즐겁고 풍성한 추석 지내시길요^^

건수하 2022-09-09 21: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모으고 있었는데 중간에 개정되어 다시 나왔더군요.. 더 모아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

저는 양산을 샀어요 :)

페넬로페 2022-09-09 23:48   좋아요 1 | URL
저도 그래픽 노블 모을까 말까 계속 고민중입니다. 다시 재독하려면 그래픽 노블보다는 책을 한 번 더 읽고 싶기에 일단 도서관에서 빌려 보려해요.
양산에도 계속 혼들리고 있어요 ㅎㅎ
수하님!
건겅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시길 바래요^^

건수하 2022-09-10 00:12   좋아요 2 | URL
저는 책은 올재 시리즈로 갖고 있는데, 민음사 완간되면 또 사고 싶을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ㅎㅎ

페넬로페님도 명절 연휴 즐겁게 보내셔요 ^^

파이버 2022-09-09 23: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픽노블도 글이 엄청 많네요 (°◇°)!!
알라딘 굿즈에 딱 맞는 티타임 너무 부럽습니다. [12인의 성난 사람들]은 영화 제목만 들어봤었는데 이런 내용이었군요... 명작이라는 말이 많던데 페넬로페님께서 내용도 좋다니 언젠가 꼭 봐야겠네요^^
페넬로페님 추석 즐겁게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9-09 23:53   좋아요 3 | URL
마침 가을에 어울리는 프루스트에 관련된 굿즈가 있어 계획에도 없는 책 몇 권을 더 샀어요.
이 책에 홍차와 마들렌에 대한 이미지가 워낙 강렬해 꼭 한 번 티타임 갖고 싶더라고요.
‘12인의 성난 사람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넘 괜찮았어요.
대학가에서도 이 공연 많이 하는 것 같던데 기회 되시면 꼭 보세요.
파이버님!
보름달만큼이나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되시길 기원합니다^^

scott 2022-09-09 23: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만화 시리즈 좋아 합니돠! ㅎㅎㅎ



페넬로페님 낼 역대급 보름달(크기 압도적) 뜬다고 합니다!

제가 드리는 보름달 ! 요기에
( ᐡ• ˕ •ᐡ)⊃⌒︎︎💕︎💕🌕

페넬로페 2022-09-09 23:58   좋아요 3 | URL
만화를 읽어도 책을 읽었을 때의 느낌이 팍팍 오더라고요.
조금 전에 산책 다녀왔는데 벌써 크고 튼실한 달이 두둥실 떠올라 있어 기분이 좋았어요.
scott님!
보름달 선물 받고~~
풍성하고 커다란 scott님을 위한 기원 보내 드릴께요^^
즐거운 추석 보내시기 바래요**

미미 2022-09-10 06: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글을 읽으니 그래픽 노블에 대한 욕심이 다시 생깁니다~^^♡
인물 생김새가 여러모로 충격이었던 것 같아요. 기대했던 알베르틴이ㅋㅋㅋㅋㅋ
풍경묘사는 책으로 읽으며 상상했던 현장의 이미지를 잘 살려주었죠?
그래도 저 또한 다시 읽는 다면 본책으로!

12인의 성난사람들 흥미롭네요? 대학로에서 벌써 내린것 같아 저도 왓챠에서 봐야겠어요.
우리나라처럼 갈등이 많은 사회일수록 토론 문화가 절실하다고 느껴요.
따님과함께 공연 즐거우셨을것 같아요!
페넬로페님 한가위도 풍성하게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9-10 16:05   좋아요 2 | URL
책을 읽고 그래픽 노블 읽으니까 좋죠? 책에서 받은 느낌이 살아나서 좋았고 다시 내용을 상기할 수 있어 유익했어요.

연극은 생각보다 훨씬 좋았어요.
연극 보고 나서 영화도 봤는데 연극이 현장의 생생함을 더 잘 전달해 주더라고요~~
낮에는 더운 추석입니다.
오늘 저녁 크고 풍성한 보름달 봐야겠어요.
미미님, 남은 추석 오후도 잘 보내시길요^^

그레이스 2022-09-10 09: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나는 그해 프루스트를 읽었다!
프루스트의 텍스트, 맛, 향기, 분위기로 기억되겠군요.^^

페넬로페 2022-09-10 16:07   좋아요 3 | URL
정말 2022년을 정리할 때 프루스트만 생각날 것 같아요 ㅎㅎ
얼른 읽고 마감해야겠어요^^
그레이스님,
즐거운 명절 오후 보내셔요^^

서니데이 2022-09-10 10:4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리 나라는 배심원 제도가 없으니까 실제 재판도 조금 다를거예요.
요즘에는 국민참여재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점이 많겠지요.
영화도 좋지만, 바로 앞에서 보는 연극의 느낌은 생생해서 좋을 것 같은데,
본지 오래되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오늘은 추석입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2-09-10 16:10   좋아요 4 | URL
네, 우리나라는 재판과정에서
우리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접하는 장면이 잘 안 나온다고 하네요.
국민 참여재판이라도 판사에게 의결권이 있다는 걸 우영우 드라마에서 봤어요.
서니데이님 말씀처럼 연극은 현장감이 있어 좋았어요.
서니데이님,
추석 연휴,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요^^

새파랑 2022-09-10 18: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프루스트 찐팬 인증이시군요 ^^ 찻잔에 홍차에 마들렌에 프루스트 작품까지~!!

제가 무인도에 가져갈 책으로 <잃시찾>을 언급했었군요 😅 아마 한 세트가 10권(지금은 11권)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일단 많이 가져갈수 있으니 ㅋㅋㅋ

얼마전에 읽은 1Q84에서도 감옥에서 읽기 좋은 책으로 <잃시찾>이 언급되더라구요 ㅎㅎ

페넬로페 2022-09-10 23:27   좋아요 3 | URL
1Q84에도 잃.시.찾에 대한 문장이 있군요. 이 책을 무인도에 가져가 여러 번 읽으면 전문가가 될 수 있을것도 같은데~~
그래도 저는 좀 더 고민해봐야 될 것 같아요^^
결국 양산 굿즈까지 주문했어요 ㅋㅋ

서니데이 2022-09-11 18: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에 프루스트 100주기 되는 해라서 이런 굿즈도 기획했나봅니다.
처음에는 마들렌만 봤는데, 다시 보니까 커피잔과 접시 세트도 예뻐요.
페넬로페님, 추석 잘 보내셨나요.
즐거운 연휴 보내시고 좋은 주말 되세요.^^

페넬로페 2022-09-12 20:27   좋아요 1 | URL
마침 책을 읽고 있는데 굿즈 이벤트를 해서 무리해서 다른 책을 샀어요. 책을 사놓으면 언젠가는 읽겠죠~~
사 가지고 온 여러 맛의 마들렌이 넘 맛있어서 더 좋았어요.
서니데이님!
연휴도 거의 끝나가네요.
남은 시간도 행복하시길요^^

희선 2022-09-12 00: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프루스트 책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보셔서 접시와 찻잔 세트도 사셨군요 예쁘네요 책을 본 다음에 그래픽 노블도 보면 좋겠네요 반대로 그래픽 노블을 보고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책을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예전에 모비 딕, 그래픽 노블만 보고 소설은 안 봤네요

따님하고 연극 보셨군요 그런 시간 좋으셨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9-12 20:31   좋아요 2 | URL
제 개인적 의견으로는 책을 먼저 읽고 그래픽 노블을 가볍게 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희선님!
추석 명절 잘 보내셨나요?
추석 연휴도 후딱 지나가 버리네요.
아쉽지만~~
낼부터 다시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