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편과 2편의 고장의 이름은 이름과 고장으로 나눠진다. 홍차에 적신 마들렌 한 조각이 화자를 과거로 안내했듯이, 그는 잠이 오지 않는 밤이면, 발베크에서 묵었던 그랜드 호텔의 방을 떠올린다. ‘스완네 집 쪽에서의 발베크는 화자가 아직 가보지 못한 고장이다. 낭떠러지와 절벽이 있는 거친 바다에 접한 허구의 도시, 발베크에 대해 화자는 그 이름만으로 이미지를 상상한다. 베네치아와 피렌체도 이름 고유의 법칙에 종속시킴(2,p340)’으로써 미지의 도시를 욕망한다. 화자는 건강상의 이유로 이름의 고장으로 떠나지 못한다. 그는 샹젤리제에서 질베르트를 만나고 첫사랑에 빠진다. 질베르트를 통해 스완과 스완 부인과도 교류한다. 오데트는 볼로뉴 숲에서 뭇 남성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다.

 

[이처럼 세비녜 부인, 생시몽, 라신, 발자크, 플로베르, 보들레르로 이어지는 문학가들, 지오토, 카르파초, 베르메르, 램브란트, 샤르댕, 휘슬러, 모네, 르누아르 등의 화가들, 바그너와 드뷔시, 생상스, 프랑크 같은 음악가들, 고딕 성당과 채색 유리, 장식 융단과 보석 세공, 화장, 의상, 사진, 요리에 이르기까지 예술 전반에 걸친 성찰은 바그너가 말하는 총체적 예술로서의 문학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2, 작품 해설 중에서, p414~415]

 

사건과 화자의 끝없는 의식의 흐름과 몽상이 교차되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는 작품 해설에서 열거된 어마어마한 작가들이 실제와 은유로 등장한다. 프루스트의 문장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작품을 같이 감상해야 할 정도다. 작가가 살았던 동시대의 전반적인 예술과 문화가 이미지와 은유로 담겨있는 프루스트의 문장 중, 특히 고장의 이름은 무척이나 아름답게 서술된다. 프루스트는 사람과 풍경을 집요하게 관찰한다. 낯섦에 대한 두려움과 설렘이 동시에 나타나고, 그것은 열망이 된다. 화자의, 또는 프루스트의 문장은 나의 경험과 상상으로 저장된 나만의 은유를 새롭게 의식 위로 떠오르게 한다.

 

꽃핀 소녀들의 그늘에서화자는 몸이 안 좋아 피렌체로 가지 못하고, 할머니와 함께 발베크로 요양을 떠난다. 그 곳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사랑도 시작한다. 장소의 이동은 이름의 이동 일뿐만 아니라 습관과 활동의 변화도 가져 온다.

 

[여행의 특별한 기쁨은 우리가 피곤할 때 도중에 내리거나 멈출 수 있는 데 있지 않으며, 출발지와 도착지의 차이를 지각할 수 없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차이를 될 수 있는 한 더 깊이 느끼게 하여, 우리 상상력이 단 한 번의 비약으로 살던 장소에서 욕망하는 장소 한복판으로 데려다 주듯이 우리 상념 속에 있던 차이를 그 전체 안에서 그대로 느끼게 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것은 어떤 거리를 통과한다기보다는 상이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지구상의 두 개별적인 고장을 결합하고, 하나의 이름에서 다른 이름으로 우리를 데려다 주며, 또 기차역이라는 그 특별한 장소에서 실현되는 신비스러운 작업으로 압축되어 더욱 기적적으로 보인다.

기차역은 도시에 속한다기보다는, 표지판에 새겨진 이름이 그러하듯 도시의 본질을 함유한다.

-p12~13]

 

고장의 이름 2’의 첫 부분은 이런 멋진 문장으로 가득 차 있다. 다른 고장으로의 떠남은 새로운 만남으로 시작된다. 그 곳에서 만난 사람, 바다, 자연, 건축물, 환경에서 받는 인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인상의 느낌은 각자의 은유로 표현되고, 그것은 존재 깊숙이 각인되어 나만의 습관으로 나타난다. 습관이란 내가 하는 행동만이 아니다. 습관은 내 생각과 인식, 느낌의 축적이기도 하다. 습관은 낯선 곳에서 나를 불편하게 하고 위축시키지만, 결국 새로움이 더해지고 변형된 채 나를 따라온다.

 

화자는 발베크에서 게르망트 쪽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사람들을 만난다. 게르망트 공작의 고모인 빌파리지 후작 부인, 게르망트의 동생인 샤를뤼스 남작, 그의 조카인 생루를 만나 게르망트 공작 부인의 살롱 입성을 예감하게 한다. 생루는 귀족의 특권을 거부하는 진보적인 지식인이다. 그는 여배우 라셸을 사랑하지만 집안의 반대에 부딪힌다. 화자는 귀족의 삶과 사교계를 동경하지만, 급부상한 부르주아 계급의 저속함을 은근 풍자한다.

 

작가가 되고자 결심한 화자에게 베르고트가 무엇을 쓸 것인가에 대한 성찰을 주었다면, 발베크에서 만난 화가 엘스티르에게는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암시를 받는다. 엘스티르의 아틀리에를 방문해 그가 그린 그림들을 보며 은유와 상징의 위대함을 깨닫는다.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일종의 실험실(p321)’같은 아틀리에에서 작가의 창작 행위는 본래의 사물의 이름을 제거하고, 거기에 새로운 이름을 만드는 재창조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거기서 각각의 그림이 가진 매력이 우리가 시()에서 은유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한 일종의 재현된 사물의 변형에 있으며, 만물의 창조주인 신이 명명함으로써 사물을 창조했다면, 엘스티르는 사물로부터 그 이름을 제거하고 다른 이름을 부여함으로써 사물을 재창조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엘스티르의 작품은 자연이 시적(詩的)인 상태로 있는 드문 순간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은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땅과 바다를 비교하면서 그 사이에 놓인 모든 경계를 삭제하는 은유였다.

-p322~323]

 

엘스티르의 모델이 클로드 모네라면 프루스트는 이 책에서 완벽하게 모네의 그림을 설명하고, 표현해내는 것에 성공한다. 직접 그림을 보는 것처럼 선명하고 아름답게 묘사한다. 프루스트의 문장뿐만 아니라 그의 예술적 감각과 시선에 감탄하게 된다.

 

질베르트는 파리의 샹젤리제에서 배드민턴을 치는 금발 소녀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알베르틴 시모네는 발베크의 해변가에서 여러 소녀들의 무리 속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검은 머리에 통통한 뺨까지 폴로 모자를 눌러 쓴, 쾌활하지만 약간은 고집스러운 눈을 가진(p336)' 자전거를 타고 있는 소녀인 알베르틴을 엘스티르의 아틀리에에서 다시 만난다. 항상 병약한 화자에 비해 소녀들은 역동적이며 당돌하다. 그는 꽃과 같은 소녀들에게서 사랑의 모습들을 상상하며 성적인 욕망을 표출한다. 알베르틴은 이 집 저 집으로 돌아다니며 살아가는 가난한 고아 소녀로서 보수적인 화자의 가족에게 환영받지 못할 것 같다. 그와 알베르틴은 신분적으로, 또한 절대적인 자유인의 표상인 그녀와 성격적인 면에서도 잘 맞지 않는다. 그들의 사랑이 험난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4권 역시 읽기가 쉽지 않았다. 문장 하나하나를 음미하며, 느끼고 곱씹어도 그것은 온전히 내 것이 되기가 어려웠다. 그렇지만, 잘 몰라도 이 소설을 읽는 시간이 너무 좋다. 아름답고, 슬픈 감정들과 나의 경험과 의식들이 서로 연결되며 마음을 정화시켜준다. 내가 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따뜻해지고, 모든 존재들에 내 시선과 생각이 퍼진다. 거기서 거두어들인 인상은 나만의 은유와 상징으로 저장된다.

 

내가 다니는 도서관 열람실에서 이 책을 많이 읽었다. 도서관의 한 부분이 숲으로 연결 되어 있기에 나는 매번 직사각형 모양의 창문으로 숲의 초록을 볼 수 있는 곳에 앉았다. 프루스트의 문장을 읽으며, 가끔씩 눈을 들어 나무를 쳐다보았다. 그리고 프루스트의 문장을 되새겼다. 날이 저물 때면 숲 속에서 온갖 새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알지 못하는 새들을 상상하며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은유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은유만이 일종의 영원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프루스트의 말은 세상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22-06-28 23:0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한 권 마저 나오면 시작하려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페넬로페 2022-06-28 23:24   좋아요 6 | URL
민음사판은 13권(14권?)이 마지막이라고 했는데 힘들지만 저도 끝까지 완독하겠습니다^^

독서괭 2022-06-29 00:0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잘 모르겠어도 좋다니.. 그 느낌 무얼지 궁금하네요. 숲을 보며 책 읽는 도서관, 넘 좋습니다~^^

페넬로페 2022-06-29 07:34   좋아요 6 | URL
작가와 저의 깊이가 달라 그런것 같아요. 프루스트의 예술적 조예가 대단하더라고요~~
제가 가는 도서관이 책도 많고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도 있어 넘 좋아요^^

새파랑 2022-06-29 08:5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서 읽는 잃시찾이라니 멋집니다. 도서관 숲도 보기 좋네요~!! 저도 4권이 어렵던 기억이 납니다 ㅋ 이제 금방금방 읽으실거 같아요 ^^ 무엇을 쓸것인가와 어떻게 쓸것인가에 대한 성찰 내용 좋네요~!!

페넬로페 2022-06-29 12:33   좋아요 5 | URL
이 책은 한자리에서 읽으면 진도가 나가지 않아 계속 자리를 옮겨 가며 읽어야겠더라고요. 지금 5권 읽고 있는데 좀 쉬워요. 어느정도 프루스트의 문장에 익숙해진 듯 해요.
저 성찰은 작품 해설에 있는 번역자의 글입니다. 제가 저 경지에는 아직 ㅎㅎ

미미 2022-06-29 09: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페넬로페님 이 리뷰 너무 좋아요~♡♡ 잃.시.찾은 읽으면서 저도 ‘이런저런 공부를
하고 보면 이해에 훨 도움이 되겠구나‘싶으면서도 아직
그런것들을 모르는 상태에서
읽어도 그저 좋은 은유의 아름다운 풍경과 정서가 듬뿍
담긴 것 같습니다. 페넬로페님의
감상들도 프루스트적으로 물드는
느낌입니다*^^*

페넬로페 2022-06-29 12:35   좋아요 4 | URL
책 속에 다시 공부하고 읽어야 할게 많은데 지금은 다 건너뛰고 그냥 완독만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다 읽고 천천히 다시 읽어야겠어요.
잃.시.찾 읽다보니 저도 작가의 문장을 닮아가네요 ㅎㅎ
문장이 막 길어져요
물든다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바람돌이 2022-06-29 16: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우 이 책을 읽으면 저도 페넬로페님처럼 멋지게 말할수 있게 되는걸까요? 은유에 대한 표현 너무 좋네요. 관심과 사랑이라니.... 페넬로페님 말을 들으니 수긍이 가버리는..... 그나저나 숲이 보이는 저 도서관도 너무 좋네요.

페넬로페 2022-06-29 17:03   좋아요 3 | URL
바람돌이님!
프루스트를 읽으면 자연적으로 이런 감성을 가질 수 있어요.
문장도 쭉쭉 길어지고요. ㅎㅎ
어렵고, 이해 안되는 부분도 많지만 은근히 빠져들거든요.
이 도서관에 책도 많아 더 좋아요^^

scott 2022-06-30 00: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프루스트 옹 작품의 큰 장점은 어느 순간 페이지를 놔 버린 후 다시 돌아 와도 문장이 새롭습니다 ㅎㅎㅎ

솔직히 1권부터 달리듯 마지막 권까지 완독 하기 보다
한 권만 읽어도 프루스트 옹의 문장은 어느 날 이미지로 스며듭니다 ^ㅅ^

페넬로페 2022-06-30 13:12   좋아요 1 | URL
네, 그것이 프루스트의 매력이예요.
그래서 프루스트는 절대 달리 듯 읽을 수가 없어요 ㅎㅎ
근데 또 달리는 자세로 읽지 않고서는 완독을 못하죠^^

그레이스 2022-06-30 01: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문학과 예술을 다 끌어안아서 녹여내고 있다는 인상을 받네요^^

페넬로페 2022-06-30 13:13   좋아요 2 | URL
책 읽으면서 같이 공부할 것이 많아요. 책잇기도 다양하고요.
담에 재독할 때 같이 해보려고 해요~~

희선 2022-06-30 01:1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림을 글로 나타내다니 어떤 글일까 싶기도 하네요 그림과 함께 이 책을 보는 것도 있던데, 그 책 품절이군요 페넬로페 님도 그런 책 있다는 거 보셨을 것 같네요 여러 가지를 알고 보면 더 좋은 책이겠습니다 그 반대여도 괜찮겠지만, 그것도 부지런해야 할 듯하네요 그걸 몰라도 좋은 책이겠지요

도서관이 숲으로 이어졌다니 멋지네요 오래전에 제가 다닌 도서관도 그랬는데, 산중턱에 있었으니... 나무도 보고 책 보셔서 즐거웠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6-30 13:18   좋아요 3 | URL
등장인물 엘스티르의 모델이 여러 명인데 그 중 클로드 모네도 있어요.
그림 잘 모르지만 모네의 그림을 보면 프루스트의 해설이 잘 맞아 떨어져요~~
같이 공부하며 읽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네요.
제가 가는 도서관은 공원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번씩 그곳으로 산책도 가요.
커피 한 잔 사서 멍 때리고 옵니다^^

서니데이 2022-07-01 17: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진에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열람실의 가구 색상과 비슷하네요. 창 밖으로 보이는 나무의 초록색이 시원해보입니다. 우리집 근처 도서관은 창문이 하얀색이었던 것 같은데, 서관에 간지 오래되어서 기억이 부정확합니다. 페넬로페님, 오늘부터 7월 시작입니다. 좋은 일들 가득한 한 달 되세요.^^

페넬로페 2022-07-02 18:45   좋아요 2 | URL
이 책은 겉표지도 예쁘지만 속표지도 색깔이 다양하게 예뻐요. 책을 가방에 넣어 다니니 보통 겉표지를 빼놓아요.
그러고 보니 열람실 책상의 색깔이랑 비슷하네요 ㅎㅎ
서니데이께도 7월에 좋은 일만 가득하면 좋겠어요~~

mini74 2022-07-04 10: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세상 모든 것이 은유로 표현될 수 있다는 걸 새소리로 이야기해주시니 쏙 와닿습니다. 저 조금씩 읽고 있어요 페넬로페님 덕분에요*^^*

페넬로페 2022-07-04 19:30   좋아요 1 | URL
네, 같이 읽어서 좋고 반가워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가 생각보다 더 읽기 힘드네요.
같이 읽으며 서로 힘이 되어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