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넷째 주말에 전주여행을 다녀왔다. 나와 딸아이는 서울에서, 엄마와 언니는 남쪽에서 출발해 전주에서 만났다. 전주는 역사와 문화, 먹거리가 다양하게 어우러진 도시이다. ‘한옥마을을 비롯해, 경기전, 100년이 넘은 전동성당이 있고, ‘혼불의 최명희작가가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전주에 가기 전에 읽었던 여행길-전주.군산은 전주에 대한 스토리가 있는 책이다. 둘러볼 만한 곳에 대한 역사와 에피소드를 먼저 소개한다.

 

[1930년을 전후로 한국인은 일본인의 세력 확장에 대한 반발로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한옥촌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민족의 자긍심을 지키고, 일제를 견제하기 위해서였다. 그렇게 형성된 교동, 풍남동 일대의 한옥군이 현재 전주 한옥마을의 시초다. -p20

경기전은 한강 이남에 유일하게 궁궐식으로 지어진 건물이다....한옥마을 초입에 위치한 경기전은 조선왕조 경사(慶事)의 기초를 잡았던 큰 집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시는 곳이다. -p28

붉은 벽돌로 된 완전한 격식을 갖춘 로마네스크 양식의 전동성당은 호남지역 서양식 근대 건축물로는 가장 오래됐다. -p39

전동성당은 전라감영이 있던 자리였다. 바로 이곳에서 우리나라 천주교 첫 순교자가 나왔다. 한국 천주교사에 기록된 최초의 순교자 윤지충과 권상연이 이곳에서 생을 마감했다. -p45]

 

전주 여행 레시피는 전주에 거주하는 저자가 쓴 책이라 전주의 거의 모든 구석구석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명승지뿐만 아니라 식당, 카페, 게스트하우스, 시장, 쇼핑할 만한 곳 등이 세밀하게 나와 있다.




 

12일로 예정된 전주여행에서 첫날은 한옥마을을 둘러봤다. 한옥마을은 옮겨 다니지 않고 한 곳에서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코로나 시국이 끝나가는 것이 실감날 정도로 사람들이 많았는데, 10년 전 찾았던 한옥마을과는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너무 상업적인 곳으로 변해 고즈넉한 분위기가 많이 퇴색되었지만, 그럼에도 하루 여행하기에는 좋았다

 

이번 여행에는 엄마를 위한 휠체어를 준비했다. 처음 밀어 본 휠체어는 조그마한 턱을 넘기에도 많은 힘이 들었다. 또한 사람들과 부딪히거나, 사진을 찍으려 뒷걸음치는 사람을 경계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휠체어로 오를 수 없는 계단은 엄마를 부축해서 올라갔는데, 그럴 때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도움에 마음이 따뜻해졌다. 휠체어를 같이 올려주고, 엄마를 부축해주고, 휠체어를 옮겨주고... 또한 온 몸에 문신을 한 청년이 다가와 우리를 도와줬을 때는 내가 가진 편견이 얼마나 터무니없는지 새삼스레 느꼈다. 어렵게 차를 돌린다든가, 바짝 붙여진 옆 차를 빠져 나올 때도 누군가가 다가와 수신호를 해주었다. 사람들의 대가없는 도움과 인정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여행의 묘미인 듯하다.

 

엄마는 독실한 불자이신데도 전동성당에 들어가 두 손을 모으고 간절히 기도하셨다. 어떤 신에게 기도하는지가 이제 엄마에게는 중요하지 않은가 보다. 겸허하게 순종하는 모습이 순수하고 아름다워 보였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좋았던 곳은 최명희 문학관이었다. 작지만 정감 있게 잘 꾸며진 곳이었다. 봄바람에 흔들리는 푸른 나무 잎사귀들이 싱그러워 입구의 나무 밑 벤치에 한참 앉아 있었다. 그저 앉아만 있어도 마음이 평화로워졌다.

 

전주 여행의 둘째 날은 일요일이라 딸아이와 전동성당 미사에 참여했다. 내가 다니는 네모반듯한 삭막한 모양의 성당이 아닌 기둥이 많은 고풍스런 곳에서 미사를 드리니 더 좋았다. 그런데 미사 중 다섯 번이나 울리는 똑같은 핸드폰 벨소리에 천국에까지 다다른 나의 신심이 지옥으로 고꾸라져 버렸다. 핸드폰을 무음으로 작동시키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분이었기에 결국 옆의 사람이 핸드폰을 빼앗다시피 해서 핸드폰 소리를 잠재워주었다. 할머니 자매님이었고, 미사 중에도 꼭 전화를 받아야만 하는 절실한 사정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사를 마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익산의 미륵사지로 향했다. 절터가 넓고 한적해 마음이 저절로 한가로워졌다. 바로 옆에 위치한 국립익산박물관도 건립한지 얼마 되지 않은 곳이라 깨끗하고 구성이 다채로워 좋았다


돌아오는 길에 알라딘 서재의 바람돌이님께서 올려주신 전주여행에 대한 글이 갑자기 생각나 검색해 보았다. 바람돌이님께서 좋다고 하신 곳이 전주와 익산의 중간에 있는 완주에 있어 잠시 들르기로 했다. 그런데 그놈의 노안이 문제였다. 내가 오스갤러리를 오즈갤러리로 잘못 읽어 언니가 네비게이션에 오즈갤러리를 입력한 것이다. 도착해야 할 곳은 완주인데 네비게이션은 우리를 전주로 안내하고 있었고, 결국 우리는 전주 한복판의 오즈 갤러리 앞에서 차를 돌려야했다. 하필 전주에 오즈갤러리라는 곳이 있었다. 언니에게 폭풍 잔소리 앞에서 난 아무 소리도 할 수 없는 죄인이었다. 점심을 먹고 우리는 다시 완주로 향했다. 오스 갤러리는 풍경이 너무 예쁜 카페였다. 갤러리라는 이름에 걸맞는 작품은 별로 없었지만 그 배경만으로도 만족스러웠다. 그곳으로 들어가는 길과 호수도 무척 아름다웠고, 벚꽃나무가 있어 봄에 더 좋을 것 같았다


짧은 이틀간의 여행으로 엄마를 만나 즐거웠지만, 헤어질 때 항상 슬퍼하시는 엄마를 볼 때 마다 마음이 좋지 않다. 언제일지 모르지만 엄마가 가시는 날까지 건강했으면 좋겠다. 성당에서의 내 기도는 오직 그것뿐이다.




전주는 맛있는 먹거리가 넘치는 곳이었다. 콩나물 국밥, 전주 비빔밥, 떡갈비, 육전 등 어떤 것을 먹어도 맛있었고심지어 한옥마을에서 파는 길거리음식과 팥빙수도 맛있었다오랜 전통의 풍년제과에서 만든 수제 초코파이를 사왔는데 커피와 함께 먹으니 그것 역시 감동이었다.







지난 토요일엔 독서동아리 회원들과 국립현대미술관-서울에서 전시하는 이건희컬렉션을 감상했다. 관람 인원이 많다는 정보에 개관하기도 전에 가서 줄을 섰다. 그래서인지 1시간 정도 줄을 선 후 입장할 수 있었다. 3시간 정도 기다릴 것을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일찍 들어갈 수 있어 다행이었다. 고 이건희회장은 그림 1448점을 기증했는데 이번엔 20세기 초중반 한국 근현대 작품 50점을 전시한다. 미술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래도 한국의 대다수 이름난 작가들의 작품이 있어 어느 정도 익숙했다. 그 중 박수근과 김환기의 작품이 눈에 띄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변관식의 산수화에선 도연명의 도화원기를 볼 수 있었고, 백남순의 낙원에서도 그리스의 아르카디아와 동양의 무릉도원을 느낄 수 있었다. ,고등학교 미술시간에 배우고 외운 작가들이 많아 어렵지 않고 편안한 관람이었다.

 

전시회를 보고 우리는 삼청동에서 칼국수와 만두를 먹고, 북촌을 조금 거닐다가 커피를 사서 정독도서관으로 갔다. 그곳 벤치에 앉아 오후 내내 대화를 나누었다. 더운 날씨에도 바람이 불어 복잡한 카페보다 훨씬 쾌적했다. 책이 바탕이 되고, 사람들이 좋아 우리의 만남은 언제나 행복하다. 대화에 진솔함이 있고, 남을 험담하지 않으며, 눈치 보지 않고 나를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만남이다. 고마운 사람들이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5-31 20:25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역시 전주는 먹거리죠~!! 가족과 함께 즐거우신 시간을 보낸거 같아 보는 제가 뿌듯하네요 ^^ 전주 알라딘은 안가셨나요? 😆

페넬로페 2022-06-01 01:16   좋아요 5 | URL
네, 먹거리가 넘 풍부해 좋았어요. 먹을 종류도 많고 맛도 있고요.
같이 좋아해주셔서 감사해요.
전주 알라딘은 생각지도 못했어요 ㅎㅎ

라로 2022-05-31 21: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주는 경주와는 또 다른 분위기라 좋아하는 것 같아요. 거기서 먹었던 맛있는 음식들도 생각나고요.ㅋㅋㅋ여자들끼리 즐거운 시간 되셨을 것 같아요. 이건희 컬렉션이라니 궁금하고요. 반가운 한국 작가들의 이름을 보는 것도 좋아요.

페넬로페 2022-06-01 01:21   좋아요 2 | URL
네, 두 도시 다 좋아요. 분위기가 비슷한 부분도 있는데 또 다른 색다른 맛도 있었어요. 근데 요즘은 다 너무 상업적으로 변화되는 것 같아 아쉬움도 있어요. 엄마와 언니는 멀리 있으니 중간에서라도 자주 만나려고 하고 있어요.
이번 이건희컬렉션은 우리가 잘 아는 한국작가들이 많아 친근하게 좋았어요^^

미미 2022-05-31 21: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수학여행때 가보고 늘 더 궁금하던 곳이라 읽는 내내 저까지 들뜨네요~ 어머님께 소중한 추억이 하나 더 추가되셨겠어요~^^♡ 천주교는 아니지만 저도 지나다가 가능할땐 성당에 들어가보곤해요. 유치원이 성당에서 운영하던 곳이어서 그런지 항상 마음에 평온을 주더라구요. 페넬로페님 글 덕분에 힐링이 되었습니다*^^*

페넬로페 2022-06-01 01:26   좋아요 3 | URL
미미님, 전주로 수학여행 다녀 오셨군요. 그때의 전주가 휠씬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네, 성당에 가면 마음이 평화로워져서 위안을 받습니다. 저는 가톨릭교도지만 산사를 가는것도 좋아해요.
자연과 여행이 주는 것들이 좋더라고요. 미미님, 힐링 받으셨다니 제가 기분이 좋아요**

mini74 2022-05-31 22: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따뜻한 이야기에요. 어머님 그래도 너무나 행복하셨겠어요. 발사진 정겹습니다 *^^*

페넬로페 2022-06-01 01:29   좋아요 2 | URL
엄마가 좋아하셨어요. 연세가 많으셔서 힘드셨을텐데도 내색하지 않으시고 같이 다녀주셔서 감사했죠.
독서동아리 회원들과는 어디를 가든 사진을 많이 남겨요,
그 속에 추억이 들어 있어 언제 꺼내봐도 좋더라고요^^

레삭매냐 2022-05-31 23: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주에는 지금까지 모두 세 번
가봤네요.

너무 상업화되어 가는 모습에
갈 때마다 실망하게 되더군요.

첫 방문의 기억이 가장 기억에
남지 싶습니다.

저녁에 방문했던 그야말로 상다
리가 부러질 것 같았던 막걸리
집들도 참 좋았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페넬로페 2022-06-01 01:32   좋아요 4 | URL
네, 정말요.
말이 한옥마을이지 한옥의 의미가 퇴색된 느낌이 들더라고요.
10년전에 갔던 전주가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그래도 한 곳에 구경거리가 많다는 점과 먹거리의 매력이 있어 좋았어요.
우리는 위가 작아 한정식은 포기했어요 ㅎㅎ

서니데이 2022-06-01 00: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주 여행 잘 다녀오셨나요. 어머님과 함께 가는 여행은 특별했을 것 같아요.
전주에는 오래전에 한 번 지나간 적이 있는데, 나중에 한 번 다시 가보고 싶어요.
음식이 맛있다고 들었어요.
이건희 컬렉션도 보러 가면 좋을 전시인데, 아직 가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페넬로페님, 오늘부터 6월입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시고, 좋은 일들 가득한 한 달 되세요.^^

페넬로페 2022-06-01 01:36   좋아요 3 | URL
전주는 그래도 3시간 정도면 갈 수 있는 곳이라 하루 코스로 다녀와도 괜찮을 것 같아요~~
이번 이건희컬렉션은 6월6일까지인데 아마 또 다른 작품으로 전시회를 다시 할 것 같아요. 그때 오셔서 관람하셔도 좋을 듯 해요.
6월이 시작되었네요
서니데이님, 6월에도 화이팅^^

책읽는나무 2022-06-01 07: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어릴 때 전주여행 다녀온 그 코스들이 페넬로페님의 글을 읽으면서 새록새록 다시 떠올렸습니다.^^
전동성당, 경기전, 최명희 문학관, 익산 미륵사지 석탑까지...제가 갔을 땐 한참 짓고 있던데..다 지었나 보군요?
먹거리들이며...추억 돋습니다^^
특히 초코파이 또 먹고 싶네요. 비빔밥이랑 콩나물 국밥도 먹고 싶군요. 츄릅~
완주 오스갤러리는 꼭 기억하기!! ㅋㅋㅋ
어머님이 좋으셨겠어요.
따님들과 손녀와 함께 여행 다닐 수 있어서요^^
그러고 보니 바람돌이님도 어머님과 자매와의 여행이었네요? 부러워요. 부러워~^^
발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친분도 부러워요ㅋㅋㅋ

페넬로페 2022-06-01 09:58   좋아요 3 | URL
전주가면 거의 비슷한 코스로 다닐 것 같아요 ㅎㅎ
한복이랑 개화기때 옷 빌려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저도 한번 입고 싶었어요. 미스터 썬샤인의 애신 애기씨처럼요.
ㅎㅎ~~
오스갤러리, 그곳 주변이 요즘 핫플레이스라고 합니다. 경치도 좋고 맛집도 많다네요~~
동아리 결성한지 이제 10년 가까이 되고 아이들의 연배가 비슷해 서로 마음을 터 놓을 수 있는 관계라 더 좋은것 같아요😊

바람돌이 2022-06-01 16: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에고 에고 오즈 갤러리 어떡하나요? 고생하셨어요. 저도 전주에 오즈 갤러리가 따로 있는줄은 몰랐네요. ㅠ.ㅠ 어머님과 함께하는 여행이 그래도 즐거우셧을 것 같아 제 얼굴에 웃음이 다 퍼지네요. 특히 자신의 종교와 상관없이 어디서든 간절히 기도하시는 어머님의 모습을 상상하는데 마음이 너무 따뜻해지고 뭉클해진달까요? 그런 마음이 드네요.

페넬로페 2022-06-01 18:03   좋아요 2 | URL
그니까요!
하필 전주에 오즈갤러리가 있더라고요 ㅎㅎ
그래도 나중에 그것이 웃을 수 있는 추억이 되겠지요.
바람돌이님께서 알려주신 라한호텔은 예약이 다 차버려 저희는 라마다에서 묵었어요.
엄마와 언니랑 함께 해 더 좋았어요^^

희선 2022-06-02 01: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머님하고 좋은 기억을 하나 만들었네요 다른 데서 만나는 사람은 다 친절하지요 다 그런 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전주에서 사람들이 친절하게 대해줘서 기분 좋았겠습니다 오즈갤러리는 어떤 곳인지 안 들어가 보셨군요 본래 가려던 곳이 있어서 그랬겠네요

독서 동아리 분들하고는 그림을 보러 가셨군요 그 시간도 좋았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6-02 09:43   좋아요 2 | URL
여행을 다녀오면 그 풍경도 남지만 그곳에서 같이 한 사람과 스친 인연이 더 생각나더라고요. 친절이라는게 별거 아닌것 같아도 또 그렇게 하는것도 쉽지 않으니 감사하죠~~
독서동아리 친구들과는 두 달에 한 번씩은 책 말고 뭔가를 하려고 하는데 나들이 할 때마다 또 추억이 쌓여 좋아요^^

기억의집 2022-06-07 16: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이건희 컬렉션 한시간 삼십분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한참을 망설이다 취소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어요. !! 평일인데도 줄이 길게 섰더라고요. 기다리는 시간이 아까워 삼청동 돌아다니며 여기 저기 돌아다녔는데… 정독 도서관 올라 가 벤치에서 쉬다 가고 싶었는데 동행자가 별로라 해서 .. 저는 카페에서 쉬었어요!!! 줄거운 시간 되셨겠어요!!!

페넬로페 2022-06-07 17:29   좋아요 1 | URL
혼자 갔으면 힘들었을텐데 여러 사람이 같이 가 커피 마시며 기다리고 있으니 그럭저럭 시간이 가더라고요^^
저희는 마침 토요일에 가서 식당과 카페도 사람들이 꽉 차 있어 점심도 줄 서서 한 시간 정도 기다리다 먹었어요.
정독도서관은 학교때 다니고 오랜만에 다시 간 거였는데 넘 좋았어요.
벤치가 많아 앉을 곳이 많았고 정자도 있어 아예 신발 벗고 올라가 다리 뻗고 있었어요 ㅎㅎ
하루 나들이 다녀오니 기분이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