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9년에 나는 어떤 모습일까?
70대 후반을 달리고 있을테니 살아있을지
죽었을지도 애매한 시기이고, 살아 있다고 치더라도
갖은 노환으로 고생하고 있지는 않을런지...
과학의 급속한 발달 덕분에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며
20~30대 건강을 유지하고 있을 수도..
세상이 정신없이 바뀌어 간다는 생각은 하면서도
어제와 오늘은 별반 다름이 없는 듯 반복되는 일상이 
계속된다는 느낌을 갖지만,
어느 순간 뒤돌아 보면 한때 공전의 히트를 쳤던
삐삐는 역사의 유물이 된지 오래고 짱구와 도토리는
도통 그 존재자체를 모르는 물건이 되었고,
이제 내가 들고 다니는 디엠비 나오고 각종 게임도 있고
돈은 내지만 인터넷도 되던 핸펀도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의 물결에 점점 소수파로 전락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연속적으로 보지 않고
저머나먼 2049년으로 상상력의 나래를 함께 펼쳐나간
두 분의 선각자가 있다.
김탁환과 정재승...
김탁환은 <불멸>(내가 구입했을 때는 불멸이었으나,
개정판이 나오면서 <불멸의 이순신>으로 개명되었다)과 <방각본 살인사건>으로
나에게 책읽는 재미를 듬뿍 선사해 주신 분이고,
정재승은 <과학 콘서트>를 비롯하여 나를 비롯한 과학에 문외한이자
과학 혐오증 내지 기피증 환자 치료에 지대한 공헌을 하신
분이다. 두분이 각각 홀로 낸 책들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문학과 과학의 글쟁이들이 결합된 책들은 어떨까 기대만빵이었다.

로봇 격투기와 피해자의 뇌를 제거하는 연쇄 살인사건을 메인 테마로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가 결합된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 + 사이보스 + 로봇
군상들의 세계...
자연주의자,개발주의자 등이 지금도 4대강 사업을 놓고 격론을 벌이듯
있는 자연을 인간을 위해 유익하게 활용해야한다는 주장과
자연은 자연 그대로 놔두는 게 최상책이라는 주장이 미래에도
끊임없는 논쟁을 벌여나간다.
컴퓨터 사이언스의 발달은 공권력 집행이 좀더 가혹해 짐을 암시하기도 한다.
아울러 언제 어디서나 발생하는 인간의 무한한 욕심과 분노가 쏟아내는 
격한 현장들도 역시 빠짐이 없다

머지않은 미래를 묘사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쏟다보니
군데군데 맥이 끊기는 느낌은 있으나, 끝모르고 발전해 나가는 과학 앞에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철학은 무엇인가 의문을 던지고 있다..
불혹의 나이를 넘어섰건만 여전히 너무나 많은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환상적이지만 우울한 미래상을 예측해 볼 수 있으리라... 

아 그리고 이책의 제목은 <이기적인 유전자>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진화론자 리처드 도킨스의 저서 <눈먼 시계공>을 따왔다.















저자들이 서문이나 작가의 글에서 <눈먼 시계공>을
제목으로 선정한 이유를 밝혀주지 않아 도킨스의 저서와의
연관성을 알아보려고 이 책도 함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도킨스의 저서 <이기적인 유전자>와 <만들어진 신>을 구입해 놓고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넘 무리하게 욕심내는 건 아닌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05-29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들어진 신 을 고종석은 명작으로 꼽지만 전, 절반 이상 읽었는데 진도가 안나가네요


뭐~ 도킨스의 논리에 흠을 발견할 안목은 없지만, 그 양반이 그토록 증명하고자 하는

주장에 책을 읽기 전에 심정적으로 동조를 해서 별 감흥이 없어요 ㅋ

바쁜 와중에도 틈틈히 책 을 많이 보시네요~

저도 강준만아저씨책이랑 김태권신간 보고싶은데 게을러서 흑흑

짱구아빠 2010-05-31 2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버릭꾸랑님> 오래간만이시군요.. 잘 지내시죠?? 창조론과 진화론 사이에서 아직도 명확한 저 나름의 입장을 갖고 있지는 않아서 도킨스의 책에 대하여 일독의 강렬한 욕망을 갖고 있지는 못합니다. 게다가 요새 문화상품권, 기프트카드 같은 유가증권들을 몇 장 얻는 기회가 생겨 간만에 사정없이 책들을 질러댄 통에 감당을 못하고 있기도... 대학을 다닐 때는 시간은 제법있었는데, 돈과 책에 대한 욕심이 별로 없었고, 직장 구하고 책을 사볼 경제적 형편은 조금 좋아졌지만 책을 밤새워 읽을 만큼의 시간이 잘 확보되지는 않네여.. 강준만 아저씨의 <미국사 산책>도 좋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다이조부 2010-06-01 12:38   좋아요 0 | URL


강준만 의 <미국사 산책>3 4 5 권을 골라 읽어봤는데 좋더군요 ^^

강준만도 머리가 히끗히끗 해지는걸 보면서 시간이 참 빠르구나

새삼 절감합니다.

짱구아빠 2010-06-01 1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버릭꾸랑님> 아침 출근길에 <미국사 산책>3권을 읽었어요.. 남북전쟁이 발발하고 결국
북군의 승리로 끝나는 빤한 스토리 외에 링컨의 숨겨진 모습들.. 독재틱한 모습, 권모술수에 능한 모습.. 남부 사람들은 노예제를 찬성하여 악하고, 북부 사람들은 노예제를 반대했기에 선하다는 생각도 본질을 놓치는 편견에 불과함을 알게되었네여,아울러 남북전쟁의 와중에도 인디언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공격을 펼쳤고, 탱크 이름으로 유명한 셔먼이 남부사람들에게 살인마로 비쳐질 정도로 가혹하고 광기 가득한 잔혹한 사람임도 알게 되었습니다...미국에 대하여 여타 국가들에 비하여 잘 안다고 속단할 수 있는데,미국의 숨겨진 모습이 아직도 많음을 이 책을 통하여 알 수 있네요..

다이조부 2010-06-01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 차분히 읽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네요 ^^

바쁜 직장 생활에서도 틈틈이 책 읽는 짱구아빠님이 보기 좋네요.

저는 아마도 그렇게 되지 못할거 같은 예감이 드는데 말이죠 ㅎㅎ

짱구아빠 2010-06-05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버릭꾸랑님> 지금은 마음에 여유가 좀 생기셨나요??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저에겐 잠깐씩하는 독서와 영화 보기가 좋은 스트레스 해소수단입니다. 땀을 흠뻑 흘리며 스쿼시나 배드민턴을 치는 것도 상당히 좋아하지만, 이 운동들은 적정한 수준의 상대방을 만나야 하고,요새는 코트를 찾기도 어려워서 쉽게 하지는 못하고 있네요...
근데 맘에 안드는 책을 만나면 스트레스가 배가되니 아무래도 제 나름대로 검증을 마친 저자들의 책을 선호하게 되네요..가끔은 알라딘의 서평도 참조를 하기도 하구요...
의무감보다는 그냥 한다는 느낌으로 책을 보시면 부담도 없고 훨 즐거운 책읽기가 되실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