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e짠돌이 - 평생 가장 확실한 재테크 = 절약습관
다음카페 '짠돌이' 엮음, 이보슬 글·구성 / 영진.com(영진닷컴)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매달 신용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를 받아본다. 대충 이번 달에 결제할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세부명세는 꼼꼼히 따져보지 않게 된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조금씩 늘어나는 청구금액이 이제는 꽤나 부담이 되는 수준까지 올라갔다. 월급쟁이 생활에 매월 수입은 빤하고 결국은 소비를 줄이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을 듯하여 기발한 방법을 찾기 위해 본서를 손에 들었다.

이 책안에는 매월 10만원 심지어는 그 이하의 금액으로 한달동안 생활을 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이 나열되어 있다. 어떤 사례는 사회의 공공선을 해칠 정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하는 것도 있었고, 자신이 아닌 가족 때문에 지게된 큰 빚으로 인하여 본의아니게 짠돌이,짠순이가 되어야만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각자 처한 상황은 다르지만 삶에 대한 진지함과 절약에 대한 자부심은 소비가 미덕으로 숭상되는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기풍을 만들어 가는 시금석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 표방하고 있는 정신을 이어받아 지금은 매월 날아들어노는 카드대금 청구서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불필요하게 지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깊게 반성하여 다음 달 소비생활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덕분에 결제해야할 카드대금이 대략 30만원 정도 줄어들었다.

소비생활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소비절약을할 수 있는 방법론보다는 그 정신자세가 더욱 배울 점인 것 같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터넷 동호회에 띄운 글들을 모아서 책으로 낸 것이다보니 중복되는 내용도 꽤 눈에 띄었고,각 꼭지에 말미에 붙은 대화체는 아무래도 사족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