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마케팅
김태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본서는 일반적으로 접하는 마케팅관련사항을 카드회사에 적용시키려고 하는 의도에서 집필된 것 같기는 한데 그러한 의도가 성공적인지는 의문스럽다. 그러나 일정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카드마케팅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매스마케팅(농담삼아 퍼붓기 마케팅이라는 표현을 쓰는 이도 있다)에서 타겟마케팅으로 마케팅의 흐름은 변모하고 있고,고객관계관리(CRM(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는 현실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각 마케팅 기법은 하나의 분과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인데 저자의 견해는 분명치 않은 것 같다. 또한 마케팅이 영업이라는 측면에만 치중하여 회원모집과정에서 사후관리를 등한히 하게될 경우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고 사고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적인 예방책은 무엇인지 신용심사와 리스크 관리부문에서 설명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짤막짤막하게 요약하는 서술방식을 취하고 있어 깊이있는 내용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카드마케팅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는 무난하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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