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아이를 굶겨라 - 아이를 해치는 음식 39가지
다음을 지키는 엄마모임 지음 / 시공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하루라도 먹지 않으면 안된다.이책은 우리의 생존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음식에 대하여 강하게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자식을 키우고 있는 아버지의 입장으로 내 자식에게는 몸에도 좋고 머리도 좋아지는 그런 음식을 먹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일 것이다. 그러나 이책을 보면서 도대체 무엇을 아이들에게 먹여야 할지 걱정이 앞선다.여기저기 널려있는 패스트푸드점,각종 가공식품,할인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파는 신선해 보이는 야채,과일 등이 모두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해치는데 일정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서 마땅한 대책이 떠오르지는 않는다. 가급적이면 육류보다는 식물성 음식을,가공식품보다는 천연 자연식품을 먹이도록 노력을 할 수밖에는..

그러나 이책에서 제기하는 문제 중에 일부 사항은 아직도 명확한 사실이 규명되지 않은 것 같다. 대표적인 것이 유전자조작을 통해 생산되는 식품들일 것이다.어떤 이들은 유전자 조작식품을 먹어도 아무런 해가 없으며 유럽 각국이 유전자 조작식품의 판매를 제한하는 것은 단지 기분상의 문제일 뿐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책의 저자들은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해서 강한 반감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또한 유정란과 무정란 중 어느 것이 더 인체에 해로우냐 하는 부분에서도 예전에 TV에서 어느 학자는 두 종류 계란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해도 좋은 것이라고 하였다. 역시 이책의 저자들은 양계장의 사육환경을 근거로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건강에 이롭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과연 누구의 주장이 맞는 것인가? 의학이나 영양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입장에서는 뭐라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좀더 정확한 근거와 신뢰를 갖게 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저자들의 주장이 좀더 설득력을 갖지 않을까 한다.우리 가족이 일상적으로 별다른 의식을 하지 않은 채 먹고 있는 음식들에 대하여 좀더 주의를 기울이게 한 것은 이책의 도움이 크게 작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