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돼지
고이즈미 요시히로 지음, 김지룡 옮김 / 들녘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이는 30대중반으로 치닫고,가정,회사,미래,경제문제 등등 여러가지 문제로 고민하고 대책없는 근심으로 끙끙 앓기도 한다. 그러면서 부지런히 책을 읽고 지식을 쌓으면 나의 이러한 고단한 삶에 대한 답이 나오지 않을까 해서 나름대로 부지런히 책도 읽었고,삶에 대하여 여러가지 계획과 꿈을 키워왔다.

그러나 항상 불안한 마음과 걱정이 끓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직장에서 내몰리면 어떡하나? 갑자기 식구중에 누구라도 아프면 어떡하나? 내일까지 품의를 해야하는데 내용이 잘 머리속에서 정리가 안 되면 걱정하고,업무가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급해하면서 죄없는 담배만 죽였다.

이책을 보면서 그러한 나의 삶의 자세를 바꿔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남이 나를 어떻게 보든 '나는 나'라는 자신감을 갖고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위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성찰에 이르러야 할 것이다. 짤막한 문장과 재미있고 귀여운 돼지들이 많이 나와 읽는데 전혀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다. 그러나 짤막한 예화와 간단한 문장안에는 우리가 평생을 함께해야할 인생의 화두가 참 많이 있다.

예전에 노자가 '깨달았다고 생각하면 깨달은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했고,이책에서도 자신에 대하여 말(언어)로서 설명하는 것은 단지 자신을 안심시키기 위한 위장일 뿐이라고 한다. 과연 나는 죽기전에 제대로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