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시민의 글은 쉽게 읽힌다. 고등학생 시절에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너무나 재미있게 읽었고,세상에는 내가 알고 있지 못한 부분이 참 많다는 깨달음도 얻었다.

경제학은 대학 1학년때 미시와 거시경제학을 교양 필수로 배울수 밖에 없었는데 미시경제학을 배우면서 경제학에 대한 취미가 없어져 버렸다. 매 강의마다 잘 알지도 못하는 그래프와 수식이 난무하고 교수님은 알지도 못하는 경제학 용어-영어로(미국 유학을 마치고 오신지 얼마 안된 분이었다)-로 어렵기만 하고 내 실생활하고는 별로 상관도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이후에 시험준비를 하면서 어거지로 공부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 되었다.

상당 시간이 흐른 지금 경제학에 대한 끔찍한 기억(잘모르니 당연히 학점도 엉망이었다)만 가지고 있다가 본서를 보고 저자가 읽기 쉽게 책을 쓰는 사람이므로 읽어 보았다. 여러가지 사례와 상세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그동안 얼핏 기억속에 남아 있던 경제학의 많은 부분을 되살려 주었다. 아직도 경제학에 대한 나름대로 체계있는 이론이 선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밥맛 떨어져한 경제학에서 공부해 보고 싶은 경제학으로 내 마음을 바꿔준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