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원유순은 동화 <까막눈 삼디기>를 통해서 만나뵌 적이 있다. 잔잔한 감동으로 뭉클함을 주었던 동화였는데 <<고양이야, 미안해!>>를 통해서도 저자가 건네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동화책은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일기 교과서에 수록된 '고양이야, 미안해'를 비롯해 6편의 단편을 수록된 단편집인데, 서로 다른 이야기지만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다.
동화마다 가족, 이웃, 친구 그리고 동둘들과의 갈등 등에 대한 어린이들의 고민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주인공들의 다양한 갈등, 고민은 우리 어린이들이 한번쯤 겪어봤음직한 이야기들인데, 주인공들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독자 어린이들 또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진이의 강아지는 순종 진돗개 황구로, 진이는 동화책에서 읽은 떠돌이 개 이름을 본 따 '도도'라고 지었다. 줄을 풀어주면 집 근처에서 꽃 냄새를 맡거나 풀 이파리를 물어뜯곤하던 도도가 요즘 줄을 풀어주기만 하면 쏜살같이 달려 어디론가 사라지곤 한다. 그런 도도를 보며 고모랑 친구 현이는 도도가 바람이 났다는 통에 진이는 여간 화가 난게 아니다. 더군다나 순종 진돗개가 아니라 가짜 진돗개라고 말하는 현이 때문에 진이는 괜스레 눈물까지 나오려했다. 
진이는 이번에는 도도가 어디를 가는지 기필코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쏜살같이 달려가는 도도를 쫓아 다른 사람에게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계곡 가장자리까지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본 도도는 누군가 야생동물을 잡으려고 놓은 올무에 걸려 상처를 입은 오소리의 썩어가는 상처를 핥고 있었다. 썩은 상처를 핥고 있는 도도를 보며 아빠에게 도움을 청하러 내달리는 진이를 보며 독자도 함께 깨달아가는 [도도야, 어디 가니?]는 작은 강아지를 통해 잔잔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아침부터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고 열이 나고 목이 따끔거려 체육시간에 홀로 교실에 남게 된 '나'는 툭하며 성질부리기 일쑤고, 아이들 물건 중에 마음에 드는 게 있으면 마치 제 것인 양 빼앗는 지호를 복수할 기회를 얻게된다. 선생님의 책상 서랍에 있던 압정으로 지호를 골탕먹이려던 찰나 농구를 같이 하면 좋겠다는 간절한 얼굴로 다가온 지호를 보며 '나'는 안도의 안숨을 쉬었다. [체육시간]은 어린이들이 한번쯤 겪어봤음직한 소재로 친구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표제작인 [고양이야, 미안해!]는 많이 아픈 고양이를 본 은선이가 겪는 갈등을 담은 작품이다. 아픈 고양이 옆에 한 무더기 싸 놓은 똥을 보고 더러워서 얼굴을 찌푸린 은선이는 꼼짝도 않고 비명만 질러대는 고양이를 어떻게해야 할지 몰라 걱정이다. 그러다 동물 병원을 떠올리고 달려갔지만, 더러운 고양이를 안아서 데려가지 못한 은선이는 끝내 동물병원 아저씨를 고양이에게 데려가지 못했다. 강아지를 키우는 미나에게 도움을 청해보기도 하고, 언니에게도  도움을 청하지만 아무도 다친 고양이를 도와주려 하지 않았다. 

"요 맹꽁아, 그렇게 마음이 아프면 용기를 내야지. 너 같은 사람을 뭐라고 그러는지 알아? 죽은 휴머니스트라고 그러는 거야." (본문 47p) 

밥도 못 먹고 걱정하는 은선이를 보고 도와주겠다는 언니와 함께 다시 고양이에게 찾아가보지만, 고양이는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우리는 늘 마음은 갖고 있지만, 용기를 내지 못해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사라진 고양이를 보며 가슴이 먹먹해진 은선이를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용기를 선물한다. 

 

[조나단 알기]는 미국 사람과 결혼한 작은아빠의 아들 조나단이 한국에 방문하면서 찬민이가 겪은 에피소드를 담은 이야기다. 문화가 다른 조나단을 이해하지 못하는 찬민이가 조나단에 대한 오해가 쌓여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서, 다문화 가족이 늘어나는 요즘 우리 사회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법이 아닌가를 생각하게 한다.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는 사촌 언니,오빠는 키워주면서 엄마가 일주일동안 출장가는 동안 자신을 돌봐주지 않는 외할머니에 대한 미움을 갖게 된 지민이의 이야기이다. 다행히 지민이를 돌봐주기로 하셨지만, 매일 그림만 그리는 할머니가 못마땅한 지민이가 할머니의 마음을 이해하기 되기까지의 과정이 잔잔하게 그려졌다.
오랫동안 할머니가 간직해 온 '꿈'을 이해하기 된 지민이가 할머니의 행복해 보이는 발그레한 얼굴을 보며 아릿한 마음을 가지게 된 모습을 통해서 가족간의 소통, 이해의 마음을 배우게 된다.   

[전화 한 통만]에서는 외국인근로자가 겪는 고통, 그 마음을 이해하게 된 우주의 모습이 잔잔하게 그려져있다. 

6편의 동화는 나와 가족, 그리고 더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오랜 갈등으로 후회를 안게 된 [고양이야, 미안해!]의 은선이처럼 아이들은 갈등을 통해 후회와 아픔을 남게 되기도 한다. 이 작품들은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독자 어린이들이 주인공들의 갈등을 엿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길러준다.
나에게는 한 편 한 편이 모두 감동적이 이야기였는데, 상처난 오소리를 보살피는 도도의 이야기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그 누구보다 월등하다고 생각하는 인간이지만, 우리네 사람은 타인과 나누는 사랑에 있어서는 너무 인색하지 않나 싶다. 작은 강아지 도도를 보면서 깊은 반성을 해본다. 가여운 고양이를 어쩌지 못하는 은선이 마음, 그러나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하는 은선이 마음이 충분히 공감이 간다. 그런 은선이를 보면서 어른인 나도 작은 용기를 가져본다. 

동물, 이웃 그리고 가족에 대한 사랑과 이해하는 마음을 넓혀주는 <<고양이야, 미안해!>>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갈등에 대한 고민과 해결에 대한 지혜의 눈을 길러주고, 어른들에게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통해서 아이들과 호흡할 수 있는 마음을 열어준다. 긴 여운을 남겨주는 잔잔한 감동이 마음 한 켠을 따뜻하게 채워주는 동화책이다. 

(사진출처: '고양이야, 미안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