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르뚜아 아저씨]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뽀루뚜아 아저씨 - 2010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 푸른숲 그림책 3
이덕화 글.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0월
구판절판


<2010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

표지에 붙혀진 반짝임이 왠지 기분좋은 그림책이다. 우리나라 선수, 가수, 배우 등이 세계 무대에서 상을 받으면 왠지 내 마음이 뿌듯해진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작가가 국제 도서전에서 좋은 상을 수상한 작품을 직접 읽으니 그 마음은 오죽할까.
그래서인지 왠지 더 정감이 가는 작품이다.

<<뽀루뚜아 아저씨>>는 싸인펜을 이용한 기법과 종잇조각을 뜯어서 붙힌 콜라주 기법을 이용하여 생동감있게 묘사되었다.

저자는 어릴 때 언니를 따라 그림을 그리면서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했는데, 저자의 이런 어린시절 경험은 주인공 다혜를 통해서 그대로 전달되어진다.
꿈에서 브라키오사우루스랑 놀았다는 언니의 말을 듣고 언니처럼 근사한 말을 하고 싶었던 주인공 다혜는 마음에 쏙 드는 말을 떠올리게 되는데, 그 말이 바로 '뽀루뚜아'이다.

"뽀루뚜아가 뭔데?" 언니가 물었어요.
"음........,그건........" 내가 우물거리자 언니가 말했어요.
"그런 건 없어!"
"아니야, 있어!"
엄마랑 아빠도 뽀루뚜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어요. (본문 中)


하지만, 다혜는 어딘가에 뽀루뚜아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바둑이와 함께 산으로 뽀루뚜아를 찾으러 갔고, 한참을 달리던 바둑이는 작은 구멍을 발견하고 그 구멍을 향해 큰 소리로 짖었다.
그러자, 그때 우르릉! 땅이 흔들리더니, 커다란 재채기 소리와 함께 산이 일어서는 것이 아닌가.
산 아저씨는 엄청나게 컸지만 무섭지 않았고, 다혜는 산 아저씨를 '뽀루뚜아'라고 부르기로 했다.

"오~. 정말 예쁜 이름이구나. 사실 나도 이름을 갖고 싶었어." (본문 中)

뽀루뚜아 아저씨는 다혜를 커다란 어깨 위에 태우고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가는 길에 사람들이 볼 때는 멈추고 안 볼 때는 달리면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했고, 아저씨의 친구들은 멀리서도 알아보고 인사를 해주었다.

구름은 뽀루뚜아 아저씨의 모자처럼 보였고, 바람에 나풀나풀 날리는 꽃은 뽀루뚜아 아저씨를 멋진 옷을 입은 신사처럼 보이게 해주었다. 그렇게 다혜는 솜사탕처럼 달콤한 꽃향기를 맡으며 뽀루뚜아 아저씨의 품속에서 스르르 잠이 들었다.

<<뽀루뚜아 아저씨>>를 읽다보니 생각나는 동화책이 있는데, 바로 앤드루 클레먼츠의<프린들 주세요>라는 작품이다.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내고, 펜이라는 말 대신에 프린들이라는 말을 붙히게 된 닉의 이야기였는데, 두 아이들의 모습이 왠지 닮아있다.
아니,어쩌면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호기심과 상상력일지도 모른다.
"엄마, 왜 달은 달이야? 엄마, 왜 피아노라고 불러? 엄마, 왜 이건 수저야?" 어린아이들은 이렇게 물건에 붙혀진 이름에 대해 궁금해한다. 왜 하필 이런 이름을 붙혔을까?라는 호기심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부추기게 되는데, 어른들은 아이들의 이런 상상력에 대해 굉장히 냉정하다.
"다들 이렇게 부르기로 약속한거니까 이렇게만 불러야해!"라는 말로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다혜의 언니나 부모님처럼 말이다.
그러나 <프린들 주세요>의 그레인저 선생님처럼, <<뽀루뚜아 아저씨>>의 산 아저씨처럼 아이의 엉뚱한 질문과 상상력을 받아주었을 때, 아이의 상상력과 호기심 그리고 행복을 풍성하게 해주는 결과를 가져온다.

아이들의 마음을 담아내는 <<뽀루뚜아 아저씨>>와 같은 그림책을 통해서 어른인 나는 또 하나를 배워나간다. 다혜의 행복한 미소가 내 아이의 얼굴에서도 떠나지 않도록 내 아이의 재미있고 엉뚱한 상상력을 끌어안는 법을 배운 것이다.

(사진출처: '뽀루뚜아 아저씨'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