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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리자 도난사건 ㅣ 키다리 그림책 24
존 패트릭 루이스 글, 개리 켈리 그림, 천미나 옮김, 노성두 감수 / 키다리 / 2011년 8월
절판
미술에 관심이 없거나, 명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일지라하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는 명화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모나리자>다. 모나리자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천재적 미술가이자 화가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걸작으로 피렌체의 부유한 귀족이었던 프란체스코 델 조콘도의 부인을 그린 초상화인데 현재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이 초상화는 눈썹이 없는 그림으로 유명한데, 그 이유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헌데 이 그림이 유명해지고, 세계 최고의 그림이 된 결정적 사건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1911년 8월 22일 루브르박물관에 전시되어있던 <모나리자>가 갑자기 사라진 도난사건이 발생하면서이다.
1911년 8월 22일 아침 모나리자가 사라지면서 루브르박물관은 휴관을 했으며 프랑스 국경도 폐쇄되었다. 1911년 9월 시인이자 소설가였던 기욤 아폴리네르가 범인으로 조사를 받았으며, 곧 이어 파블로 피카소도 조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1912년 모나리자를 찾지 못한채 수사는 종결되고 만다.
프랑스 사람들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사건이라고 말하지만, 빈첸초 페루자의 동포들은 그에게 감탄과 존경을 보냈다. 동포들은 그의 용기를 부러워했고, 매일같이 감옥으로 꽃과 선물을 보내왔다.
세상 사람들은 내가 한 도둑질이 얼마나 위대하고 정당한지 제대로 알고 있기나 할까?
레오나르도 다 빈치, 위대한 이탈리의 예술가! (본문 9p)
이탈리아의 위대한 예술가 레오나르도의 작품이 프랑스 박물관에 소장되었다는 사실은 이 책의 화자인 '나'를 망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고 심장을 갉아먹는 것 같은 고통을 느끼게 했다. '나'는 조국을 위해 임무를 완수하고 영예로운 도둑이 되겠다고 결심하고, 1911년 9월의 어느 날 루브르박물관으로 숨어들어 모나리자를 훔친다.
도난 사건으로 프랑스는 고통에 빠지게 되었는데, 엄지손가락 지문을 발견했지만 맞는 지문이 없다는 충격적인 사실 등은 위대한 예술가의 명작을 투자거리로 생각하는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을 마치 벌집 쑤셔 놓은 듯 했다.
하지만 '나'는 세상이 모나리자를 완전기 잊기를 기다렸고, 1911년 13월 노르웨이의 탐험가 로알 아문센이 남극점에 도달하고, 1912년 4월 타이태닉호가 침몰과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는 어지러운 틈을 타 모나리자를 들고 조국 이탈리아로 숨어 들었지만, 결국 피렌체의 감옥 안에 앉아 있는 신세가 된다.
사백 년 전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자신이 직접 모나리자를 프랑스로 가져가 금화 사천 개를 받고 프랑수아 1세에게 팔았기 때문에, 프랑스가 이 그림의 주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외친다.
나, 빈첸초 페루자는 이탈리아의 제일가는 애국자!
나는,
범인인가, 희생자인가?
승리자인가, 패배자인가?
영웅인가? 악당인가?
강렬한 느낌을 주는 삽화를 담은 <<모나리자 도난사건>>은 모나리자를 훔친 범인인 화자 '나'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이 정당한가?에 대한 자문을 구한다. 문화 애국주의로 인해 자국의 작품을 되찾겠다는 빈첸초 페루자의 행동은 올바른 것일까?
일본, 프랑스, 미국, 독일, 러시아 등에 우리나라 상당수의 문화재가 보관되어 있다. 현재 약탈문화재반환운동(http://www.restorekcp.kr) 등을 통해서 우리나라 문화재를 되돌려받으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얼마전 외규장각도서가 반환(영구 반환이 아닌 5년 단위로 갱신하는 장기대여임)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문화재반환운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현재 해외에 유출된 우리나라의 문화재가 20개국에 걸쳐 7만 4000여 점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전쟁이나 밀수를 통해 다른 나라에 유출된 문화재를 되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빈첸초 페루자와 같은 행동이 정당화가 될 수 있는것인지 생각해볼일이다.
벤첸초 페루자는 비록 감옥에 갇히게 되었지만, 동포들의 꽃과 선물에 파묻힐 정도였는데 그의 행동이 찬사를 받아 마땅한 일일까?
<<모나리자 도난사건>>은 이 사건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문화 애국주의가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문제를 던져주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나는, 이 작품을 통해서 수많은 작품이 외국에 유출되어있지만 국민들의 관심은 많지 않다는 것에 아쉬움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몇 해전 TV 방송프로그램 '위대한 유산 74434'을 통해 국민들과 관심을 유도해보고자 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우리 문화재를 되찾기 위해 그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모든 국민들의 우리 문화 유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다.
이 작품은 모나리자를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문화 애국주의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깨닫게 함과 동시에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생각된다.
더불어 좋은 의도에서 시작된 일일지라도 그 과정이 올바르지 못하다면, 그 결과 또한 정당하지 못하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라며, 하루라도 빨리 약탈당한 우리 문화재가 우리 조국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바이다.
(사진출처: '모나리자 도난사건' 본문, 네이버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