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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무선) ㅣ 보름달문고 44
김려령 지음, 장경혜 그림 / 문학동네 / 2011년 4월
평점 :
나는 문학동네 어린이에서 출간되고 있는 ’보름달문고’ 시리즈를 좋아하는데,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바로 이 책의 저자 김려령 작가의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를 통해서였다. 그 뒤로 <책과 노니는 집><거짓말학교> 등 책을 접하면서 보름달문고 시리즈의 팬이 되었는데, 나에게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가 특별한 것은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하게 된 책의 저자라는 점이며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로 이 책의 저자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점 때문이다.
간혹 동화책을 읽다보면, 두꺼운 성인도서보다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경우가 생긴다. 이 동화책이 바로 그런 책이라 할 수 있는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지만 굉장히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결코 가벼운 동화책은 아니었다.
아이가 혼자 길을 나설때면 엄마는 하루종일 걱정, 불안과 싸워야한다. 건널목은 잘 건넜을까? 차는 조심했을까? 나쁜 사람이 해코지는 하지 않을까? 등의 걱정으로 시간을 보내게 된다. 점점 각박해지고, 이기심, 개인주의가 강해지고 있는 이 사회 속에서 아이를 키우며 살아가는 일이 그리 녹록치만은 않다. 만약 어른들이 모두 이 책속에 등장하는 건널목 씨처럼 어린이들의 건널목이 되어준다면, 우리 아이들이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내가 먼저 우리 어린이들에게 건널목 씨가 되어주어야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져본다. 사실 마음만 있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 일임에도, 점점 자신만의 욕심만 채우고자 함이 커지면서 실천이 쉽지 않다는 것에 반성도 해본다.
’내 가슴에 낙타가 산다’라는 동화로 ’문밖동네’에서 문학상을 받고 동화작가가 된 오명랑은 무명작가의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족들의 잔소리가 늘어나자 집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 듣기 교실’이라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잘 들을 줄 알아야 말도 잘 할 수 있다는 폼나는 광고로 3명의 아이들과 만나게 된다. 아이들의 활짝 열 수 있는 것을 들려주고 싶지만 도통 이야기가 쉽게 눈에 띄지 않았던 차에 듣는 사람의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자신부터 마음을 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아직 독자들에게 들려주지 못하고 가슴에 꽁꽁 숨겨 둔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독자들에게 가슴을 열지 않는 작가라니. 독자들은 이미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나는 그걸 왜 이제야 개달았을까. 새로 만날 아이들에게까지 그런 마음으로 대한다면............안 된다. 진심! 듣는 사람의 마음을 열려면 이야기를 하는 사람부터 마음을 열어야 한다. 마음을 닫아 놓고 입으로만 하는 이야기, 그러면 안 된다. (본문 14p)
그렇게 시작된 이야기가 바로 ’그리운 건널목 씨’였다. 앞뒤에는 빨간색, 양옆에는 초록색 동그미가 그려 있는 노란색 안전모를 쓴 건널목씨는 아리랑아파트 후문 앞 이차선 도로에 처음 나타났다. 건널목이 없는 이곳은 차가 안 오면 후다닥 달려는 아이들로 인해 위험한 곳이라 건널목을 세워달라고 군청에 건의를 했지만 말로만 해 준다 할 뿐 여전히 건널목은 없었다.
그런 이 곳에 건널목이 생겼는데, 이는 건널목 씨가 등에 메고 있던 둘둘 말린 카펫이었다.
카펫을 도로에 깔자 멋진 이동식 카펫 건널목이 되었고, 아저씨의 모자는 신호등이 되었다.
그 후로 건널목 씨는 아침마다 아이들의 등교길을 돕게 되었고, 아파트 주민들도 고철을 모아 주며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아파트 놀이터 부근에서 형들에게 돈을 뺏기려는 쌍둥이 형제를 도와준 일을 계기로 건널목 씨는 아파트 경비실에서 지내게 되었는데, 엄마 아빠의 다툼으로 밖에 나와 있어야 했던 1502호의 도희는 경비실을 오가며 속상한 마음을 달래게 된다.
건널목 씨는 아파트 앞 건널목 뿐만 아니라, 엄마는 돈 벌겠다고 집을 나간 후 아빠가 병으로 죽어 단둘이 사는 태석이와 태희 남매를 돌보고 있었는데, 도희는 이 남매와 친해지면서 서로의 허전한 마음을 위로하고 위로 받게 되었다.
아빠와 엄마의 잦은 다툼으로 할아버지 댁으로 도희가 이사를 가고, 집을 나갔던 엄마가 남매에게 돌아오자 건널목 씨는 조용히 그들을 떠난다. 세 아이 모두 성인이 되었고 시간이 흘렀지만 건널목 씨는 여전히 이들에게 고마운 사람이었고, 위험하고 험한 세상에 든든한 건널목이 되어준 사람이었다.
동화작가 오명랑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3명 제자는 점점 듣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이야기 교실을 통해서 가장 힘을 얻은 것은 바로 동화작가 오명랑과 그녀의 엄마였다. 어린시절 엄마에게 받았던 상처가 아직 치유되지 않았던 작가는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상처와 대면함으로써 자신의 마음 치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게 된 엄마 역시 자신의 딸 마음 속에 남겨진 상처를 알게 되고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게 된다.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등장하는 구성이 참 재미있다. 큰 줄거리인 오명랑 작가와 세 명의 제자의 이야기는 작가가 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진심’과 ’소통’이라는 점을 일깨우고 있으며, 그 속에 담겨진 건널목 씨 이야기를 통해서도 ’타인과의 소통’ 주제로 이야기한다.
우리는 건널목씨처럼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누군가의 건널목이 되어주는 것이다. 서로에게 진심을 가지고 손을 내민다면 힘겨운 삶 속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독자들에게 묻고 싶은 말.............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본문 173p)
저자는 독자들에게 묻는다.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느냐고 말이다. 이는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주고 있느냐?를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할 수 있겠다.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어 준 적이 있나요? 내게 손을 내밀어 준 이를 통해 용기를 얻은 적이 있나요?
이 물음을 통해서 자신과 주위를 돌아보게 한다. 위험천만 했던 도로에 생긴 건널목 씨의 카펫 건널목은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게 되었고, 부모와 친구로부터 소외되었던 소희는 사랑을 받을 수 있었으며, 외롭고 힘들었던 두 남매에게도 용기와 희망이 생겼다.
무서운 뉴스가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오고 있다. 사람들을 온전히 믿을 수도 없고, 오히려 의심해야 하는 사회가 되었다.
그러나 진심으로 다가온 건널목 씨는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었고, 오랜 세월 많은 어린이들의 가슴 속에 고맙고 보고싶은 사람이 되었다.
나는 누군가의 가슴 속에 그리움으로 남을 수 있을까?
우울증으로 자살을 택하는 사람들, 삶이 버거워 결국 죄인이 되는 사람들...세상은 점점 무섭게 변하고 있다지만 우리의 작은 손길은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음을 건널목 씨는 보여주고 있다. 건널목 씨의 진심을 알아준 아파트 주민들처럼, 우리가 건널목 씨가 된다면 사회는 점점 따뜻해지지 않을까?
많은 걸 잃고도 많은 걸 주고 간 건널목 씨. 세상에 그런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 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그런 사람이 있어. 분명히. 그 사람이 바로 건널목 씨니까. (본문 161p)
이웃과 나, 가족과 나. 이렇게 다른 누군가와의 소통은 중요하다. 저자는 건널목 씨를 통해 독자들이 세상과 소통 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준다. 나도 마음을 열고 내 가족, 이웃과 소통하며 험한 길에 서있는 누군가가 안전할 게 건널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건널목이 되고 싶다. 많이 사람들이 건널목 씨가 되기를 꿈꾸어야 한다. 그렇게 우리는 나 혼자가 아닌, 세상과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