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남도 섬길여행>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생각이 자라는 나무 19
케네스 C. 데이비스 지음, 이충호 옮김, 매트 포크너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푸른숲 주니어에서 출간된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는 기술의 발전을 통한 역사의 흐름을 보여주는 3편의 시리즈로 된 역사서였다. 학창시절 세계사에 그닥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터라, 역사서 역시 즐겨읽지 않는 편이였는데, 이 책을 통해서 역사의 지루함을 느끼지 못한 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말랑하고 쫀득~한’ 제목때문에 끌리기도 했지만, 저자가 책을 쓰게 된 의도를 읽은 후 책의 대한 흥미를 더욱 느끼게 되었다.
미국은 영화나 책 등을 통해서 자신들의 우월함과 영웅스러움을 과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저자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미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미국인으로서, 미국사에 대한 변명이나 미화 없이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역사에는 보통 이면적인 것, 혹은 인간적인 면이 있게 마련이다. 우리는 은연중에 우리가 숭배하는 영웅들이 티끌 한 점 없이 순수한 인간이기를 바란다. 하지만 미국사의 가장 위대한 영웅들도 알고 보면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기에 그들 나름의 결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들도 때로는 모순으로 가득 찬 말이나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미국사를 읽다 보면, 어떤 순간에는 긍지와 찬탄이 쏟아져 나오기도 하고, 또 어떤 순간에는 냉소와 역겨움이 치밀어 오르기도 한다. 이러한 갖가지 순간들에게도 불구하고, 그 인간애와 모순과 결점을 지닌 이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뤄 냈다는 사실이 매혹이지 않는가. (지은이의 말 中)

차례를 읽다보면, 미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쭉~ 훑어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문득 책을 읽을 때, 차례의 제목을 보다가 책을 평가하곤 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흥미로운 제목으로 페이지를 넘기게 한다.
~일까? 했을까? 식으로 물음을 제기하는 제목은 독자들에게 그 해답을 요구하는 동시에, 물음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겠다는 느낌으로 와 닿는다. 한편으로는 미국사에 대한 궁금증을 찾아 읽어볼 수 있는 즐거움도 보여줄 듯 싶다.

1 멋진 신세계 - 황금의 땅을 찾아서
2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 식민지 시대와 미국 독립 전쟁
3 자유의 나무는 피를 먹고 자란다 - 헌법 제정과 국가의 성장
4 인간은 커다란 짐승인가, 생각하는 육체인가 - 노예 제도와 명백한 운명
5 우리는 적이 아니라 친구입니다 - 남북 전쟁과 재건 시대
6 젊은이여, 서부로 가라 - 산업 혁명과 서부 개척 시대
7 세계 민주주의를 사수하라 - 제1차 세계 대전과 신자유주의
8 우리가 두려워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입니다 - 대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
9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 냉전, 열전, 자유의 기사
10 다시 미국의 세기가 시작되다 - 다양성과 창의성의 시대


역사의 지루함을 느낀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역사의 흐름을 물음과 답변을 통해서 이끌어가는 구성이 재미있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 시대의 중요한 부분을 확실하게 각인시켜주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문답식 구성은 길지 않는 답변으로 다양한 주제를 건드려주고 있기 때문에 전혀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을 지녔다.
지은이의 말에서 느꼈던 것처럼 주관적이거나 과대포장 없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미국사를 논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용이 깔끔하다.
미국사에 대해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괴리감을 없애기 위해 청소년들이 궁금해 할 만한 의문들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저자의 의도처럼 그동안 과대포장 되어 있는 미국의 영웅적 묘사는 배제시킨 채, 신화로서의 역사가 아니라 쉬운 답변을 통해 역사를 바로 잡으려는 저자의 노력이 엿보이는 책이다.
또한  ‘미국의 목소리’ ‘역사 속 인물’ ‘살이 되고 피가 되는 역사 상식’ ‘사건 일지’ 등의 다양한 tip은 시대별 흥미로운 사건들을 통해서 역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이끌어내는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역사를 알고 배우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역사의 오점을 깨닫고 쳇바퀴 돌아가듯 반복되는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함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구성과 내용은 냉소적인 비판과 역사의 오점을 꼬집는 듯한 답변을 통해서 역사의 잘못을 깨닫게 한다. 바이런은 ’미래의 가장 뛰어난 예언자는 과거다’라고 말했다. 지금 저자는 미래를 보는 눈을 키워주고 있다.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한다는 것은 역사를 알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에 이어 지루하지 않게 역사를 읽을 수 있는 또 한 권의 책과 만났다. 역사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문답식 구성을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감히 말할 수 있겠다.




(사진출처: ’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