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the World 2권, 중세편 시작! 

하루 2~3 챕터씩 읽어나가는 게 목표다.


Foreword 

아이들을 염두에 두고,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이 생략한 내용들이 있다는 점 설명.

예를 들어 "the Rerormation, the Counter Reformation" (종교개혁) 이나 "Inquisition" (종교재판) 

현재 세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일들 위주로 서술했다고 한다. 


1장. The Glory That was Rome


 - Wandering Through the Roman Empire - 

  매직 카펫 라이드~ 마법의 양탄자를 타고 로마 제국을 둘러본다고 상상해 보라. 음청 넓다! 

  * garrison : 요새

  * revolt : 반란을 일으키다

  * jut : 돌출하다


 - The Fall of Rome - 

  너무 넓은 땅은 지키기 어렵다. 이를 orchard에 비유. 과일나무에 과일이 주렁주렁 열렸는데, 여기에서 새들이, 저기에서 원숭이들 기타 등등이 과일을 따 가려고 덤빈다면? 로마제국은 Barbarian들의 공격에 시달렸다. 또한 plague(페스트)도 발병. 

 이에 Diocletian(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서기 286년에 제국을 2개로 나눔. 동로마 황제로 Maximian을 두고, 부통령 격인 "Caesars"를 각각 두어 보좌하게 함. 

  * abbreviation : 축약형 

  하지만 410년에 바바리안들이 서로마제국 무너뜨림. 


2장. The Early Days of Britain 


- The Celts of Britain - 

 서로마 패망 후 완전히 영국을 되찾은 켈트족. 

 켈트족의 전설, Craith와 세 동료 이야기.. 길을 가다가 우연히 마주친 사람들의 뛰어난 능력을 보고 동료로 삼아, 괴물에게 잡힌 미녀를 구해 결혼했다.. 이거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랑 비슷하다. 이 책이 이 전설을 토대로 삼아 만든 건지. 이런 식의 이야기가 많긴 하지만. 

 -> 전형적으로 남자들만 나오는 이야기에 공주는 전리품으로 주어지는 역할이라 싫은데, 둘째가 재미있어 해서 자주 읽는다... 







 - Barbarians Come to Britain - 

 켈트 여러 부족들의 왕 중 하나였던 Vortigern이 북쪽에서 자꾸 다른 부족이 쳐들어오자 North Sea 건너 Angles and Saxons에 도움을 요청한다. (어리석도다..) 결국 "Anglo-Saxons"가 England를 차지. 켈트족은 Scotland, Ireland, Wales로 .. 저런,,, 외세 끌어들여 잘 된 꼴 못 봤다. 


 - Beowulf the Hero - 

 앵글로색슨 족 이야기인데, 영어로 쓰인 가장 오래된 이야기 중 하나라고 한다. 


3장. Christianity Comes to Britain 


 - Augustine Comes to England - 

 로마제국 막바지에 크리스트교 성행. 로마 패망 후에도 쭉~ 

 어느날 pope 가 영국에서 잡혀온 노예 소년들 보고 놀라 데려가 보살핀 후 Augustine(* <고백록>의 저자와 다른 사람임)에게 영국으로 가서 전도하라고 명. 597년에 잉글랜드에 도착, 당시 왕 Ethelbert를 만나, 캔터베리 정착을 허가받음. 601년에 Archbishop(대주교)가 됨. 

  * preach : 설교하다 

  * monastery : 수도원


 - Medieval Monasteries - 

  * monk : 수도사

  * abbot : 수도원장

  * refectory : 식당

  * cellar : 지하저장고


 - Writing Books by Hand - 

  로마 패망 후 = Middle Ages = (영국) Dark Ages (글로 된 기록이 거의 없기 때문)

  크리스트교 전도 후 수도사들에 의해 양피지에 기록이 많이 남겨지기 시작.

  * parchment : 양피지 

  * quill pen : 깃펜

  * scriptoriums : 기록실

  수도사들도 힘들었는지 책 여백에 낙서 남아 있는 것도 있다고 한다 ㅋㅋ 사람 다 비슷해 ㅋㅋ 


4장. The Byzantine Empire


 - The Beauty of Constantinople - 

 동로마 수도: 콘스탄티노플. 

 서로마 패망 후 동로마도 수도 중심으로 확 줄었지만 살아남았다. 

 그 후 "the Byzantine Emperor" : 다시 점점 영토 넓힘. 콘스탄티노플은 로마보다 더 크고 부유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가 됨. 그렇구나? 로마에 비해 관심이 없었던 듯. 

  * kidney bean : 강낭콩

 콘스탄티노플 안에 궁전이 14개나 되었다고 함. 

 Hagia Sophia 대성당이 아름다운 건축물로 꼽힘 (사진)




 - Justinian, The Just Emperor -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가장 강력한 지배자 중 한 명.

 소작농의 아들이었는데, 공부하겠다고 콘스탄티노플로 유학 가고, 학교 졸업 후 군대에 들어가서 인정받은 후 527년에 황제로 즉위.. 응? 이때는.. 황제 세습 아니었나 봄? 하고 찾아보니 꽤 복잡한 사연이 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482년경 다르다니아 타우레시움(오늘날 마케도니아)에서 가난한 시골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 비길라티나는 직업 군인인 유스티누스의 여동생이었다.유능한 군인이었던 유스티누스는 큰 전공은 없었지만, 승승장구해서 황실 경비대 사령관이 되었다. 아들이 없었던 유스티누스는 유스티니아누스를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데려와 자신을 돕게 했고, 나중에 양자로 삼았다. 유스티니아누스는 황실 경비대에서 삼촌을 보좌한 것으로 추론되는데, 이때의 기록은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518년 아나스타시우스 1세가 후사 없이 죽자, 유스티누스는 혼란을 틈타서 근위대를 장악해서 운좋게 황제가 되었다. 이때 유스티니아누스의 도움을 받았다. 황제가 된 유스티누스는 통치 능력이 없었기에 유스티니아누스에게 전적으로 의지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무지한 삼촌을 도와 여러 가지 행정 문제를 도맡아 처리했고, 나중에 노쇠한 황제를 대신하여 사실상 그 혼자 제국을 통치하다시피 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미천한 출신에도 학식이 뛰어나고 신중하고 적절한 판단으로 국정을 운영해 원로원 등의 신임을 샀다.

527년 4월 유스티누스는 조카를 공동 황제로 임명했고, 한 달 후 유스티누스가 서거하자 유스티니아누스가 단독 황제가 되었다.  - 출처 : 위키피디아 


그러니까, 삼촌이 먼저 '혼란을 틈타' 왕권을 얻었고, 유스티니아누스는 삼촌에 의해 공동황제가 되었던 것. 


  * peasant ; 소작농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영토를 열심히 확장하고, 서로 다른 법들을 통일하는 업적을 남김. 


 - The Empress Theodora - 


 유스티니아누스와 아내 Theodora의 소설같은 만남. 

 테오도라는 서커스 곰 트레이너의 딸이었는데 자라면서 인기 배우가 되었다. 어느날 크리스트교 계시를 받고 조용한 삶을 살고자 배우 그만두고 wool spinner가 됨. 시장 가던 테오도라를, 황제가 되기 전 군대에 있던 유스티니아누스가 기사들과 함께 지나가다가 보고 한눈에 뿅 반함. 그녀가 누군지 열심히 찾아내어 결혼했고, 5년 뒤 유스티니아누스는 황제가, 테오도라는 황후가 됨. (오, 완전 계급 사다리 타고 올라간 부부일세) 

 테오도라가 현명하여 유스티니아누스가 많이 의지했다고 한다. 

 Justinian rarely made a decision without consulting his wife. (현대의 남편들도 명심할지어다) 

 어느날 가신들 중 두명을 죽이라며 사람들이 폭동을 일으키자, 유스티니아누스가 도망가려고 했는데, 테오도라가 말려 도망가지 않고 폭동을 잠재우고 무너진 건물들을 복원했다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 The Church in the East - 


 당시 유행했던 비잔틴 양식, mosaics 이야기. (tesserae 조각들로 만드는 모자이크) 

 

* 각주에 나온 '당나귀에게 먹이주는 사람' 모자이크(이스탄불 궁전)

 


* 각주에 나온 산비탈레 성당의 모자이크



* 앞에 나온 Hagia Sophia 대성당의 돔 모자이크



1054년, 크리스트교는 서쪽과 동쪽으로 분영되는데, 이를 "The Great Eastern Schism"(교회 대분열)이라 한다.

 서쪽: pope의 권위 지지 "Roman Catholics"

 동쪽: pope 지지X "Orthodox" 

 동쪽 크리스트교 사이에서 전해 내려오는 성니콜라스 이야기. : 큰 재산을 물려받은 니콜라스는, 어느날 가난한 집의 딸이 자신과 두 동생이 지참금이 없어 결혼하지 못하는 신세를 한탄하는 걸 듣고 몰래 금화가 가득 담긴 가방 세개를 굴뚝으로 던져 넣는다는 이야기. => 이게 현대의 Santa Claus의 탄생. 아,, 굴뚝도 그래서?? 



* 사진들 출처: 위키피디아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4-01-10 16: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스티아누스 황제와 아내 이야기 너무 재미있네요. 인생 역전도 흥미롭고 그런 시대에 아내 말에 귀기울였다는 것도 그렇고요.
제가 코로나 직전에 튀르키예 갔었거든요. 관광객들에 떠밀려 저기에도 들어가 봤더랍니다 ㅋㅋㅋㅋ 아야 소피아요.
독서괭님 페이퍼 보고 반가워서 핸폰 사진 찾아봤어요. 느닷없이 추억 여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4-01-10 18:33   좋아요 1 | URL
황제 부부 이야기 뭔 드라마나 로판 같더라고요 ㅋㅋㅋ
오오 단발님 튀르키예 다녀오셨군요. 저는 못 가봤어요. ‘아야‘소피아라고 읽는군요? 제가 음원은 안 듣고 읽어서 발음을 몰랐는데 안 찾아보고 있었네요 ㅎㅎ 멋진 사진 있으면 공유 부탁드려요!

미미 2024-01-10 17: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도사들 낙서 정말 웃겼어요ㅋㅋㅋㅋㅋ 그런것도 시대를 뛰어넘는 것 같아요ㅋ
하루 두 챕터!! 괭님 파이팅입니다.>.<

독서괭 2024-01-10 18:34   좋아요 1 | URL
그쵸 수도사들 ㅋㅋㅋㅋ 그들도 인간이니 ㅋㅋㅋ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미미님, 화이팅~~>ㅁ<

페크pek0501 2024-01-10 17: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럽습니다. 제가 기차 안에서 원서를 읽으며 여행을 하고 싶었던 1인이었습니다. 그게 폼 날 것 같아서죠.ㅋㅋ

독서괭 2024-01-10 18:34   좋아요 1 | URL
페크님, 진짜 폼 날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차 탈 일 있으면 해봐야겠어요 ㅎㅎㅎ

거리의화가 2024-01-10 17: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루 두 챕터면 오... 생각보다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확실히 단어들이 구어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어요^^ 멋진 정리 감사합니다. 덕분에 다시 복습!ㅋㅋㅋ

독서괭 2024-01-10 18:35   좋아요 1 | URL
오늘 5장까지 읽으려고 했는데 4장이 길어서 멈춰버렸네요 ㅎㅎ 함달달 화이팅이요~!!^^

건수하 2024-01-11 19: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이 글 이제 봤어요. 전 이번엔 대충 읽어야지 하고 있습니다 정리글을 독서괭님 것으로 보겠어요 👍👍

독서괭 2024-01-11 19:30   좋아요 1 | URL
암흑기 탓입니까 공포의권력 탓입니까?😫

건수하 2024-01-11 19:39   좋아요 1 | URL
그거 말고도 많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