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7 Hammurabi and the Babylonians


- Hammurabi's Code - 


때는 1792 BC/BCE. 

Mesopotamia의 도시 Babylon에 역대급 왕이 탄생했으니 그 이름 Hammurabi. 그는 whole southern part of Mesopotamia를 정복하고(*이미지 참조), "to swear allegiance to him". 그리고 스스로를 "the reverent god-fearing prince"라고 칭한다. 왜 프린스? 당시 젊었나? 흠.

그는 왕은 "to make justice appear in the land, to destroy the evil and the wicked so that the strong might not oppress the weak." 하는 존재라고 말했다. 오, 이 말 좀 멋진데? 이거 잊어버린 지도자가 얼마나 많은가. 


함무라비는 그 유명한 'Hammurabi's Code",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했다. 가장 유명한 조문은 "An eye for an eye, and a tooth for a tooth". 예시로 들어준 내용 중 여기까지는 납득이 되는데 뒷부분은.. 건축물 지었다가 무너지면 다 사형. 뭐하면 사형. 사실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그대로 적용되지도 않았고 신분에 따라 달랐던 모양이다. 

함무라비 시대 Babylonian들은 하늘을 열심히 관찰했고 "constellation"을 연구했으며, 

1년을 12달로, 1일을 24시간으로, 1시간을 60분으로 나누는 방식을 고안해냈다. 



Chapter 8  The Assyrians


- Shamshi-Adad, King of the Whole World -


메소포타미아 남쪽에 함무라비가 있었다면, 북쪽에는 Shamshi-Adad가 있었다. 함무라비만큼 유명하지 않은지 처음 들어본 이름인데, 자꾸 참치 생각나고... 그는 Assur의 왕이었는데 함무라비와 달리 법의 지배 같은 거 필요 없는 dictator였다. 


단어체크

* The temple was made out of cedar logs.

* put them up on stakes

* obey every single one of his decree


그는 Assyria 제국을 세웠고, 죽으면서 한 아들에게는 제국 전체를 맡기고 한 아들에게는 가장 큰 도시 Mari를 맡겼으나 아들들 성격은 잘 몰랐던 모양. the brothers bickered with each other. 막 nasty한 편지 보내고 지저분하게 싸우다가 함무라비에게 정복당해 폭망. 


- The Story of Gilgamesh - (*이미지 참조)


그 유명한 길가메시 서사시 내용을 드디어 알게 되었다. 3,000-1,200 BC/BCE 만들어진 이야기로 추정. 

길가메시는 Uruk의 왕이었는데 어찌나 포악했던지 "The people of Uruk were desperate to get rid of this wicked king."

그래서 이들은 sky-god, "Anu"에게 부탁했다. Anu는 Enkidu라는 반인반수를 보내 길가메시랑 싸우라고 한다. 그러나 Enkidu는 엉뚱하게 성 밖에서 양치기 소년의 보살핌을 받으며 사회화 된다. 어느 날 결혼 피로연에 참석했던 길가메시는 신부를 뺏어가려 하고, 분노한 Enkidu가 맞서 싸우는데.. 둘은 아름다운 청춘만화의 결말처럼 싸우다 친구가 된다. 석양빛을 받으며..저 태양을 향해 달리는거야 친구야!! 


절친이 된 둘에게 시련이 닥쳐오니, 어느 날 신의 황소가 지상으로 도망쳐 사람을 막 잡아먹었던 것. Enkidu가 싸워 황소를 죽이지만, 신의 분노를 사 무서운 병에 걸려 죽고 만다. 그의 죽음에 충격받은 길가메시는 Utnapishtim(the only immortal man) -이름 너무 어려움 - 을 찾아가 영생의 비밀을 묻는다. 그가 친절하게 비법을 두 개나 알려주는데도 다 말아 먹는 길가메시 바부팅이.... 


단어체크

* He gasped out 

* holes and chasm

* A snake slithered up to him. 



Chapter 9  The First Cities of India 


- The River-Road -


* rubber hasn't been invented yet. 

메소포타미아와 인디아 사이의 교역이 등장한다. Indus River 중심으로 발전한 문명은 Harappan civilization. 이 이름 왜이렇게 낯설지? 아, 지금은 Indus Valley Civilisation(s와 z가 혼용되는 모양) 이라고 더 많이 불리나 보다. (*이미지 참조)


- The Mystery of Mohenjo-Daro -

 

모헨조 다로라는 도시가 인디아에 있었는데, 풍요로웠던 이 도시가 사라져버린 미스테리에 관한 이야기다.

The people of the Harappan cities stayed independent. 

메소포타미아가 사르곤, 함무라비, 참치..아니 샴시아다드 등의 정복자에 의해 통일되었던 것과 달리, 인디아는 여러 도시가 독립성을 유지했다. 독립을 좋아하는 나에겐 이게 좋아보였지만, 반전이 있었던 것... 

"citadel"로 둘러싸인 도시, 모헨조 다로는 40000명이 넘게 거주하는 큰 도시였는데, 1750 BC/BCE 무렵에 사람들이 다 떠나고, citadels crumbled. 

어째서 이 도시가 망했는지는 연구자들도 밝혀내지 못했는데.. 인디아에 전해 내려오는 옛이야기가 힌트가 아닐까, 저자는 제시한다. "The Hunter and the Quail" - 바로,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이 지역 도시들이 통일되지 않은 채 남아있었기 때문에 주변의 침략에 버티지 못한 게 아닐까, 추정하는 것이다.


단어체크

* jostle at each other

* you're rumpling my feather! 



* 함무라비 시대 바빌로니아 지도 (이미지출처: 위키피디아)




* 시드니 대학에 있는 길가메시 동상이라고.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 인더스 문명 지도. 가운데 크게 모헨조 다로가 보인다.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 메소포타미아와 인더스 문명 사이 교역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3-09-19 19: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길가메시 바부팅이 ㅋㅋㅋㅋㅋ 그래도 동상은 참 멋지네요! ^^

독서괭 2023-09-20 13:03   좋아요 1 | URL
왜 하필 길가메시를 세워놨을까요? 바부팅인데...ㅋㅋㅋ

건수하 2023-09-19 1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폭망 바부팅이 ㅋㅋㅋ


slither 슬리데린이 저기서 온 건가? 했네요

독서괭 2023-09-20 13:05   좋아요 1 | URL
슬레데린이 뭘까 ,찾아봤는데 해리포터 기숙사였군요 ㅎㅎㅎ 상징 동물이 뱀인 거 보니 맞지 않을까요??

건수하 2023-09-20 15:46   좋아요 0 | URL
slither 워드 슬럿 에도 나오더라구요! 이제 안 까먹을듯 ㅎㅎ

책읽는나무 2023-09-19 20: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잠팅이였었죠? 길가메시!ㅋㅋㅋ
잠을 푹 잘 거면 뭐하러 그곳까지 가서...ㅜㅜ
참치ㅋㅋㅋ

독서괭 2023-09-20 13:06   좋아요 1 | URL
아니 깨어있으라는 말 듣자마자 자는 건 뭘까요? 청개구리??
진짜 자꾸 참치 생각나요. 나중에 참치로만 기억할 것 같아요 ㅋㅋㅋ

단발머리 2023-09-19 2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독서괭님 페이퍼 엮어서 책으로 내심을........ 긴하게 건의드립니다. 너무 알차고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독서괭 2023-09-20 13:07   좋아요 0 | URL
뭐 이런 걸 책으로.. 종이 낭비입니다 ㅋㅋ 그래도 감사해요 단발님^^

거리의화가 2023-09-20 12: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발음상으로는 샴시 아다드? 참치 넘 웃겨요!ㅋㅋ 길가메시 영생의 비밀 얻으면 뭐하냐구요. 결국 바부팅!ㅎㅎ 특히나 그 편은 이름들이 다 어려워서 저도 읽을 때마다 멈칫했습니다. 괭님 페이퍼는 복습용으로 정말 좋아요.

독서괭 2023-09-20 13:08   좋아요 0 | URL
샴시 아다드... 참치 하나더... 1년 뒤 저는 참치 하나더 그 사람 누구더라 할 것 같습니다 ㅋㅋㅋ
화가님 감사해요~ 얼렁 10장 읽고 화가님 페이퍼로 공부해야겠어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