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붕괴, 마침내

언니들 말 잘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나온다고 어떤 언니도 나한테 말한적이 없지만 경험상 알고 있다. 전날 코로나 통행금지 풀리고 처음으로 두시까지 술 퍼먹고 들어와서, 집중 안돼... 일하기 싫어 싫어 버둥 거리고 있는 데 잠자냥님이 왜 아직도 <헤어질 결심> 안봤냐고 얼른 보라고 다락방님도 얼른 보라고 하셔가지고, 일 빨랑 해버리고 심야로 혼영 때려야지! 그러면서 동네 영화관 좌석 찾는데… 탕웨이 무대인사가 떡하니. 상영 시간은 한시간 뒤, 인데 누가 취소 눌렀나 한자리 딱 있는 거다. 바로 겟했다. 걍 바로 점심도 안 먹고 달려 나감. 


글구 나 탕웨이 봄. 여러분. 탕웨이. 봤어요. 본 제눈 사실 분? ㅋㅋㅋㅋㅋㅋ



진짜 대박임. 대박 키크고… 언니가 나 와이파이 허그 해줬다? 으하하하하하하!!!! 나 탕웨이한테 와이파이로 안긴 몸임 ㅋㅋㅋ 아무튼 세상에는 천상계에 존재하는 종류의 인간이 있고 나는 그런 사람을 보았다! 자다가 떡이 떨어진 것이지. 그런데 막 남자들이 박찬욱 감독님 사랑해요 박찬욱 감독님 사랑합니다! 이래서 오, 박찬욱을 사랑하는 남자들이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롸?) 


물론 나도 박찬욱을 좋아해. 그리고 박해일도. 누구보다 더러운 역할 많이 해서 잊고 있었는 데, 이 영화에서 박해일이 <난 깨끗해요!!> 라고 했을 때 얼마나 다행이었던가... 그러타. 사실 그는 나의 희재였다.. 어제까진 완전 하얗게 잊고 있었다.... 감독님. 박해일에게서 다시 국화꽃 향기가 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난 당신이 미워요. 왜냐면 내 나균신을 (병약하고 청초한 한남은 다 좋아했구나... 나는.... 근데 신하균을 제일 좋아했다...) <박쥐>에 고따위로 써먹은 이후로 신하균을 좋아할 수가 없...ㅠㅠ (고작 그만큼의 사랑이어따...) 난 저주 받은 덕질 못하는 삶인 게... 10대 때 좋아했던 남자 배우들은 훗날 모두 변태 역할을 하게 되고... 20대 때 좋아한 가수들은 마약을 하게 된다. 내가 진짜 국위선양하는 마음으로 BTS 안좋아하는 사람이야 내가. (응?)


근데 이거 자랑하려고 쓴 거 맞고, 영화에 대해서 스포 피하고 적자면… 


무언가에 매진해본 사람만이… 붕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붕괴하지 않는 사람이 있고, 붕괴를 겪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매진의 댓가가 붕괴인 것 같다. 어쨌든 어떤… 붕괴를 겪는 사람의 경우… 그는 진심이었던 사람인데… 붕괴할 수 있는 사람이 붕괴시킬 수 없는 사람보다 인간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또 그런 이야기를 좋아하는 편이고, 왜냐면 결국에 살아 남아 버렸다면 완전한 붕괴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음…  붕괴 이후의 복구, 재건에 관한 이야기에 관심이 있고… 그렇다. 붕괴, 허물어져 무너지는 것… 무너질 수 있지만 살아있는 한 무너진 채로 살 수는 없으니까… 내 경우는 다시는 붕괴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가지고 자아를 파상시켜 얕고 넓게 매진할 것들을 삶에 포진시키다 보니 (바쁘다 바빠 현대의 인의 삶) 가끔 이렇게 약삭 빠르게 살지는 못했던 과거의 나를 좀 서글퍼 할 때가 있지만… 그것도 나니까능.


그런데… 탕웨이가 붕괴 이전으로 돌아가라는 말도 안되는 말을 해버려가지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영화보고 너무 마음이 찢어져… 허기가 져서 국밥을 말아먹다가 눈물을 쏟았다네.

울었숴어…눈물을…참지 못해 울었숴…

밥먹다가 처 운것은 정말로 오랜만이어따… 


난 뭔가를 외면하고 있는 걸까. 삶에서? 나는 모르지만 같은 오류를 계속 반복하고 있는 건가? 기를 쓰고 복구 한 척해도 복구 안되는 지점이 있다고. 어쩌겠어, 치유는 불가능하고 더 망가지지 않게 관리하면서 살아야지… 그래도 불쑥 가끔 그런 흔적들이 느껴질 때 아 나는 안되는 거구나… 하고 정신줄 놓고 싶어질 때가 있는 데… 그냥 영화보고 슬픔이 아주 슬퍼가지고 정신 줄 놓을 뻔 했는 데 어떻게 정신 줄을 놓는지 까먹었다. 국밥먹으면서 소주를 마셨어야 했나. 하지만 아직 그정도의 혼자력은 안되었고… 어떻게 그 전으로 돌아가. 절대 못 돌아가. 어떻게 그래. 그러니까 너는 애초에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 데, 그럴 수 밖에 없었잖아. 그건 필연이잖아. 모르는 채로 살지도 못할거 잖아. 알고는 그렇게 못살 잖아. 너는 안되는 거 잖아. 그럼 언제까지 이렇게 지낼건 데. 곧 종말이 온다. 나 혼자 멸망하는 건 좀 더 속상하니까 우린 모두 다 같이 평등하게 멸망할테니까, 살아있는 한은 명랑하게 지내자. 뭐 이러면서 집에 왔더니 안뜯은 택배 상자 있길래 뜯고 나니 또 금세 쾌활해졌다.



유럽에 갈 것이다. 네덜란드에 갈 것이다. 여행을 준비할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침묵할 것이다. 알렉셰비치의 또 다른 목소리 소설을 읽을 것이고.
















선명한 산문을 읽고 싶었다. 조앤 디디온의 산문집을 샀다. 기대된다.
















더우니까 좀 지친다. 좀 의욕없는 날들의 연속. 요즘 잘 안풀리는 일이 있어서 스트레스 받고 있었는 데... 뭐 어쩌겠어... 그냥 엉덩이 딱 붙이고 앉아 있어야 한다. 이럴 때 일 수록 퍼지면 안되는 데.... 그래서 더 지친다. 하나 부터 열까지 나를 다 조절해야하고, 밥하기 싫다고 저녁으로 아이스크림만 먹고 그러면 안된다. (고백한다… 요즘 좀 그랬어… ) 나는 탕웨이가 아니니까. 마침내. 살찐다. 


밥을 먹자. 에구구.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2-07-11 19: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탕웨이 천상계라고 침 튀긴 사람은 난데 어떻게 무대인사표는 쟝쟝님에게 갔던가. 붕괴 이전으로 돌아가라는 탕웨이의 말에 국밥에 눈물 웬일이냐. 우주의 기묘한 섭리에 다시 한 번 기립박수 보냅니다.
난… 내 인생은 매진해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내가 김연아를, 손흥민을 좋아하는가. 난 한 번도 뜨거웠던 적이 없어요. 나도 밥 먹으면서 울어야지.
밥 먹기 싫으면… 밥(쌀 아니어도 되고 밥) 야채 몇가지랑 밥친구(야채맛, 짬뽕맛) 스프 넣어서 물 넣고 끊이면 야채죽, 짬뽕죽 되요. 나름 든든합니다. 여름엔 더욱 허기지면 안 돼요.
이상 잔소리 끝 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11 19:37   좋아요 1 | URL
ㅠㅡㅜ 어 밥친구들로 야채죽 ㅠㅠㅠㅜ 좋은 메뉴다…. 감사합니다 ㅠㅠㅠ 김치에 밥묵었숴여…!! 한숨자고 인나서 일할예정…💕
전 뜨거웠씁니다. 그 때의 저를 미워합니다 ㅋㅋㅋ

얄라알라 2022-07-12 0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흠머머머머
질투나요
사진 화질로 보아, 취소 나서 바로 get하신 자리 무대에서 그리 멀지도 않은 거 같고
와이파이 허그...
와,
근데 국밥을 드시며 우셨단 말인가요? 저는 핫도그 씬이 슬프긴 했어요....삐져서 눈빛 싹 바뀔만 하죠..
쟝님은 우시고도 또 곧 쾌활해지시니^^ 고것이 쟝님의 매력~~

공쟝쟝 2022-07-12 00:25   좋아요 1 | URL
네….ㅋㅋㅋㅋㅋ 진짜 짱이죠? 나 막 온세상이 도와줘서 동네에 모처럼 영화보러갔는 데 탕웨이가 대기하고 있는 그런 여자입니다 ㅋㅋㅋㅋㅋ (풉)
서래가 한 말이… 붕괴 전으로 돌아가요… 절대 안되잖아요… 일단 붕괴 뜻 찾아본 것도 그랬고…. 아, 다시는 돌아갈 수 없구나 하면서 울었어요…. 이미 무너져있구나…. ㅋㅋㅋㅋ 뭐 어때요. 저는 그래도 살아서 어찌저찌 복구되려고 자체 노력 하다 보니 ㅋㅋㅋ 일케 열심히 읽고 쓰게 되었습니다. 붕괴 이전과는 완전 다른 존재로 변신!!ㅋㅋㅋ 이 삶도 좀 재밌는 데 … 빡세네요 ㅋㅋㅋㅋ

얄라알라 2022-07-12 0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체르노빌의 목소리, 유럽 낙태여행.
반가운 책들이 보이네요^^

공쟝쟝 2022-07-12 00:25   좋아요 2 | URL
크으… 읽을 책들 넘나 많구요…. 붕괴된 나는 행복합니다 ㅋㅋㅋㅋ

새파랑 2022-07-12 06: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탕웨이 보다는 공쟝쟝님 아닌가요? ^^
침묵 대박 좋습니다. 읽다가 우실수도 있습니다 ~!!

공쟝쟝 2022-07-12 10:09   좋아요 4 | URL
어우 ㅋㅋㅋ 야 ㅋㅋㅋㅋ (좋아한다 ㅋㅋㅋ)

다락방 2022-07-12 0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는 예전에 심규선의 <아라리>듣다가 차돌된장찌개 먹으면서 울었는딩... ㅠㅠ
아무튼, 탕웨이 만세입니다. 아무튼 가슴 찢어지는 영화예요. 어른들의 사랑은 가슴이 찢어진다 진짜루ㅠㅠ 사랑 따위, 하지 말고 살아야지. 흑흑 ㅜㅜ

공쟝쟝 2022-07-12 10:15   좋아요 0 | URL
아라리를 왜들었어요 ……!! 심규선이 잘못했네… 중년의 사랑은 그런 건가요? 삶이 막 붕괴되는 걸 각오해야할 정도로 치명적인 거…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근데 둘이 잠을 잤어ㅜ뭘했어 ㅠㅠㅠ 불면증인데 잠이 왔다잖아 잠이 ㅠㅠㅠ 숙면 얼마나 중요한데…. 정신적 사랑이 왤케 아퍼??? 이래도 돼? 사랑은 역시 안하는 게 맞겠죠? 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2-07-12 09: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탕웨이 직접 보신 눈 저도 사겠습니다. 와~ 부러워요ㅠㅠㅎㅎㅎ
끝까지 가본 자만이 붕괴에 이를 수 있다는 말 멋지고 저도 그런 각오로 매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아직까지 무언가에도 끝까지 가본 적이 있었나 싶어서요. 그래서 붕괴하는 상황도 감정도 제대로 겪어본 적이 없다 싶습니다.
그나저나 책 소개가 딱 떨어지는 문장으로 만들어지는군요^^ 침묵은 저 이달에 읽을 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쟝쟝 2022-07-12 10:18   좋아요 2 | URL
붕괴 권하지 않아요 ㅋㅋㅋㅋ 저는 20대 였으므로 ㅋㅋㅋ 그나마 이정도지 ㅋㅋㅋㅋ 저얼대 붕괴하지마세요 ㅋㅋㅋㅋㅋ 체력이 있으면 뭐…. 역시 붕괴도 근육입니다! 근육을 만들자!! 체력을 키우자’ㅜㅜ
근데 거화님 페미니즘 공부하면 좀 멘붕은 오겠지만 인류가 거진 붕괴 상태기 때문에 이건 마저 붕괴시키십시다 ㅋㅋㅋ

독서괭 2022-07-12 10: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옴마나~~ 진짜 언니들 말 들으면 자다가도 탕웨이가 나오는군요! 아니 쟝쟝님 좋은 동네 사시나봐요. 동네 영화관 어슬렁어슬렁 갔더니 탕웨이가 무대인사 나온다?? 부럽구만요~! 전 탕웨이 <만추>만 봤는데 거기서도 참 아름답다~ 했었어요.
우울할 땐 역시 책택배죠? ㅋㅋㅋ
근데 제가 어제 <나는 고백한다> 3권 끝부분을 읽다가 말고 1권 첫부분을 다시 읽었더니,, 이것도 바로 붕괴의 이야기인 것 아니겠어요..? 이상 책광고였습니다.

공쟝쟝 2022-07-12 10:56   좋아요 3 | URL
버스타고 삼십분 가야하는 즈이 옆동네엿슈 ㅋㅋㅋㅋ 저희 동네엔 영화관이 없슈 ㅋㅋㅋㅋㅋ 근데 서울에서 삼십분이면 동네지ㅡ무얼…ㅋㅋㅋ 키키키키 세권이잖아요 그책 ㅋㅋㅋ 독서괭님 대작 마니아… 난 두꺼운거 시로… 페미벽돌로ㅜ충분하다 ㅠㅠㅠ

미미 2022-07-12 11: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국밥에는 역시 소주. 저도 식당가서 그러진 못하는데 읽고나니 오늘 한잔하고 싶네요.
전에 뮌헨 도미토리에서 네덜란드인
발냄새, 코골이 때문에 같은 방 모두가 잠못드는밤을 지새운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날 ‘니 코골, 발냄새 장난아니더라‘하고 말하니 미안하다며 사람좋게 웃던..그 순간 다 용서?가 되었어요. 헤어지기 싫을 정도로.
꼭 가세요 네덜란드🇳🇱

공쟝쟝 2022-07-12 15:04   좋아요 3 | URL
후후.. 떠나쟝!!!!!!!!!!!!!!!!!!!!!!!!!!!!!!!!! 근데 그 네덜란드 인이랑 적어도 사랑에 빠진 것 같은 그런 댓글 아닌가... 이것은.... 그런 것인가.... 아.. 안되는 데.. 유럽에서 사랑에 빠질라고 나 사랑에 안빠진 거였니......

난티나무 2022-07-12 18: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극장 가서 안 볼라고 다짐하고 있었는데 이거슨 뽐뿌글!!!!! 하아 다짐을 다시 해야 하는 건가요~~~~ 사랑… 따위… 했는데 과연 저도 울 것인가! 마침내. 궁금하다!

공쟝쟝 2022-07-12 21:53   좋아요 2 | URL
네… 한번도 해본 적 없는 찐 사랑을 봐버렸네요 ㅋㅋㅋㅋ 너무 사랑이었어… 박찬욱 나빴다…

잠자냥 2022-07-15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이럴 수가 국밥 먹다 붕괴한 거야?! 국밥에 안 데었어요?! ㅋㅋㅋㅋㅋ 아놔, 근데 쟝쟝님 양 디디에 꽂혔네요. 디디에 에리봉&조앤 디디온... 에그 디디..... ㅋㅋㅋㅋㅋ 나도 둘 다 있다. 디디온- 디디에

공쟝쟝 2022-07-15 15:29   좋아요 1 | URL
네......... 붕괴했어요.. 진짜.. 영화 미친 너무 했어요........ 오 ㅏ.......... 잠자냥이 슬픔 추천한 추천작은 밥을 든든히 먹고 보거나 읽겠어요 앞으론...
그리고 디디가 좀 잘쓰네요? 디디 쟝으로 이름을 좀 바꿔볼까... 조 앤 디디온 뭔가 특이해요. 좀 더 읽어볼게요.

얄라알라 2022-07-16 16: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 올리신 사진 덕분에 꿈에 김신영에게 사랑 고백 받았습니다 ㅋㅋㅋ

공쟝쟝 2022-07-18 16:44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앗 후기 읽으러 가야겠다 ㅋㅋㅋ 얄라님의 김신영 사랑고백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