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정복자들 - 농업부터 인공지능까지, 세상을 움직이는 곤충의 놀라운 변신
에리카 맥앨리스터.에이드리언 워시번 지음, 김아림 옮김 / 곰출판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리카 맥앨리스터 · 에이드리언 워시번 함께 씀

김아림 옮김

작은 정복자들:

농업부터 인공지능까지, 세상을 움직이는 곤충의 놀라운 변신

곰출판

2025





4.5점  ★★★★☆  A






왕크왕귀. 왕 크면 왕 귀엽다를 줄인 신조어다. 왕크왕귀는 몸집이 크면서도 귀여운 동물에 호감을 느낄 때 쓴다왕크왕귀라는 별명이 잘 어울리는 동물은 우리에게 친숙한 반려동물이다. 순하디순하기로 유명한 골든 리트리버는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왕크왕귀다.


왕크왕귀에 어울리지 못하는 동물이 있다. 이 동물의 몸집은 인간보다 작다. 그러나 인간보다 먼저 지구에 등장했고, 개체 수가 많다지구에 사는 동물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다이 동물의 정체는 곤충이다. 곤충은 동물계 절지동물에 속한다.


곤충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은 드물다. 여러 개의 발이 달린 곤충의 생김새는 귀여움과 거리가 멀다우리는 작은 곤충을 미물(微物), 엄청 커다란 곤충을 괴물로 인식한다. 그래서 거대한 곤충이 생포되는 일은 세상을 발칵 뒤집는 특종감이다<위클리 월드 뉴스>(Weekly World News)황당한 가짜 뉴스와 조잡한 합성 사진으로 지면을 도배했던 미국의 신문이다이 신문은 거대한 곤충이 발견되었다는 가짜 뉴스를 심심찮게 보도한다. 거대한 곤충의 모습이 나온 합성 사진도 실었는데, 사진의 출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사람들은 진짜라고 믿는다.


사람 몸집만 한 곤충이 살아서 우리 눈앞에 있다면 기절초풍한다. 왕 커서 왕 무섭다. 기예르모 델 토로(Guillermo del Toro) 감독이 만든 공포 영화 <미믹>(Mimic, 1997년)인간의 형상과 비슷하게 진화한 크리처(creature) 나온다영화 주인공인 곤충학자(미라 소르비노 분)바퀴벌레를 죽이는 유전자 변이 곤충 유다(Judas)’를 만든다. 유전자 변이 곤충의 생태계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곤충학자는 유다의 생식 능력을 제거한다. 하지만 유다는 번식에 성공하고, 곤충의 천적 인간을 모방하면서(mimic) 괴물로 진화한다.


기예르모는 유다를 살아 있는 기계 장치처럼 보이도록 표현했다. 그가 유심히 관찰한 곤충은 자연의 살아 있는 기계 장치.











 “곤충은 자연이 만든 완성도 높은 작품입니다. 곤충의 구조는 경외감을 불러일으키지만, 사회적, 정신적 기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곤충을 두려워한다고 생각합니다. 곤충에게는 정서라는 것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으니까요. 곤충은 진정한 의미에서 자연의 살아 있는 기계 장치입니다. 그래서 곤충이 그토록 많은 것들의 상징이 되는 겁니다. 그들은 완전히 에일리언이니까요.

 

(기예르모 델 토로기예르모 델 토로의 창작 노트중에서, 88)




기예르모는 정서가 없는 곤충을 외계의 존재(alien)와 동일시한다. 하지만 곤충학자들은 기예르모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곤충은 인간보다 먼저 지구에 정착한 작은 동물이다그들은 뛰어난 학습 능력을 갖췄고, 혹독한 기후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남았다곤충이 정서를 느끼고 있는지 좀 더 연구해 봐야 하고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그러나 다윈(Charles Darwin)과 동물학자, 곤충학자들은 관찰과 실험을 통해 곤충을 포함한 동물은 고도의 지적 능력과 정신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따라서 지구에 오래 살았던 곤충을 우주에서 온 이방인(alien)과 같다고 볼 수 없다.








곤충학자 에리카 맥앨리스터(Erica McAlister)와 과학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프로듀서 에이드리언 워시번(Adrian Washbourne)이 함께 쓴 책 작은 정복자들우리가 잘 모르는 곤충의 다양한 특기를 알려준다에리카 맥앨리스터는 파리를 사랑하는 곤충학자. 2년 전에 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그녀의 저서 위대한 파리》(이동훈 옮김, 마리앤미, 2023년)가 출간되었다파리는 자연을 깨끗하게 만드는 청소부다지구에 파리가 살지 않으면 우리가 버린 쓰레기와 사체는 썩지 않은 채 그대로 남게 된다.


기예르모의 유다는 인간을 죽이기 위해 인간의 신체 구조를 모방한다. 반대로 곤충학자들은 곤충의 신체 구조를 모방한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에 매진한다벼룩은 동물, 식물,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영화에 묘사된 곤충학자는 벼룩을 퇴치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하지만 벼룩에 정말로 관심이 많은 곤충학자는 벼룩이 어떻게 높게 뛸 수 있는지 궁금해한다벼룩은 날개가 없는데도 자기 몸집의 60배나 넘는 거리로 펄쩍 뛸 수 있다. 벼룩의 근육은 더 멀리, 더 높게 뛰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저장한다. 천적을 만나거나 장애물을 뛰어넘을 때 근육에 있는 에너지를 방출한다. 기술 공학자들은 벼룩이 점프하는 메커니즘을 응용한 소형 로봇을 만들었다.


기예르모의 유다는 바퀴벌레와 사마귀와 흰개미의 유전자를 결합, 조작해서 만들어졌다. 바퀴벌레는 생각보다 똑똑한 곤충이다. 바퀴벌레의 뇌는 다른 곤충에 비해 뇌가 크고, 뇌의 신경세포인 뉴런 연결망이 활성화되어 있다. 학습 능력이 뛰어난 바퀴벌레는 미로처럼 좁고 복잡한 공간을 잘 돌아다니며 자기가 지나가던 길을 기억한다. 바퀴벌레가 생존 본능이 강해서 요리조리 도망 다니는 것이 아니다. 바퀴벌레는 인간이 찾을 수 없는 안전한 구역과 은신처로 돌아가는 경로를 알고 있다그들은 똑똑해서 잘 숨고 다닌다.


책에 언급된 호주의 곤충학자는 이십 년 넘게 곤충 신경계를 연구하고 있다. 그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변 환경을 이해하면서 단시간에 생존 전략을 찾는 곤충의 유연한 모습에 감탄했다.



 곤충은 뭔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고정된 상황에서 판에 박힌 작업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된 조그만 로봇이 아닌 거죠.”


(《작은 정복자들》, 8. 바퀴벌레의 신경」 중에서, 297)




해충과 익충으로 구분하는 곤충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이 만든 이 곤충이라는 단어는 절지동물의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생활 방식을 설명하지 못한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정지인 옮김, 곰출판, 2021년)를 쓴 과학 전문 기자 룰루 밀러(Lulu Miller)는 다윈이 말한 좋은 과학’이 해야 할 일을 강조했다.







 좋은 과학이 할 일은 우리가 자연에 편리하게그어놓은 선들 너머를 보려고 노력하는 것, 당신이 응시하는 모든 생물에게는 당신이 결코 이해하지 못할 복잡성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룰루 밀러,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중에서, 227쪽,

저자가 인용한 다윈의 말은 종의 기원》에 나온.)




좋은 곤충학은 해충과 익충으로 구분하기 위해 우리가 그어놓은 선을 무너뜨린다



우리가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할 곤충은 미물(微物)이 아니다

자연을 잘 아는 영리한 미물(美物)이다.








<곤충을 함부로 밟지 않는(不殺生戒) cyrus가 만든 주석>








《작은 정복자들》 270~271


 16세기 프랑스의 수필가이자 철학자인 미셸 드 몽테뉴(Michel de Montaigne)수상록2에서 1513년 포르투갈 군대가 샤틴(Xiatine)의 영토에서 벌인 타믈리 시 포위 공격에 대해 묘사했다. 상황이 좋지 않자 주민들은 성벽 너머로 여러 개의 벌집을 던지자는 기발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겼다. 벌집에 불을 붙인 채로 적을 향해 벌이 맹렬하게 날아갔고, 적들은 벌침에 쏘이는 것을 견디지 못해 짐을 싸고 물러나기에 이르렀다.” 화가 난 암컷 벌들 덕분에 주민들은 한 사람도 목숨을 잃지 않았다. [주]



[] 저자가 인용한 이야기는 에세 212레몽 스봉을 위한 변호(Apologie de Raimond de Sebonde)에 나온다. (심민화 옮김, 23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25-11-10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믹이란 단어를 보니 델 토르 감독의 미믹이란 영화가 생각나네요.참 충격적이고 공포스러운 영화였지요.

cyrus 2025-11-11 07:01   좋아요 0 | URL
제 글의 중간 부분을 안 보셨군요. 영화 <미믹>의 줄거리와 기예르모가 미믹이라는 캐릭터를 어떻게 구상했는지 설명한 내용이 나옵니다.
 



저는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어요. 요즈음에 클래식 음악을 듣고 있어요. 지난달 모임 도서인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읽을 때마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서곡만 여러 번 들었네요.

 

11월의 세계 문학 도서는 클래식 음악을 같이 들으면서 읽을 수 있는 작품이에요. 책 제목은 유명한 음악 제목과 같습니다.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 11월의 세계 문학]

자우메 카브레

권가람 옮김

겨울 여행

민음사

2025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 11월의 세계 문학은 자우메 카브레(Jaume Cabré)의 단편 소설집 겨울 여행입니다.










<겨울 여행(Winterreise, Winter Journey)>은 오스트리아의 음악가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의 연가곡집입니다. 우리나라에 알려진 제목은 겨울 나그네입니다. ‘겨울 나그네는 의역한 제목이라서 원문에 살짝 벗어나 있어요. ()가곡은 이야기가 있는 가곡을 뜻합니다.








빌헬름 뮐러

김재혁 옮김

겨울 나그네

민음사

2017





<겨울 여행>은 총 24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5보리수가 유명합니다. 가곡의 노랫말들은 독일의 낭만주의 시인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가 쓴 동명의 시입니다. 슈베르트는 뮐러의 시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도 곡을 붙여 연가곡집을 썼습니다. <겨울 여행>,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백조의 노래>는 슈베르트의 3대 연가곡집입니다.

 

자우메 카브레는 스페인 카탈루냐 출신 작가입니다. 카탈루냐의 주도는 바르셀로나입니다. 카탈루냐는 17세기부터 자치 정부를 세웠습니다. 그 이후에도 카탈루냐는 네 차례 공화국 선언을 했지만,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2014년에 정권을 잡은 카탈루냐 민족주의자들은 다시 한번 독립을 선언합니다. 하지만 스페인과 대부분 국가(우리나라도 포함되어 있어요)는 카탈루냐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요.

 

겨울 여행14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어요. 소설 한 편의 분량이 짧지도, 그렇다고 길지도 않아요. 적당해요. 슈베르트의 음악이 언급되는 단편 소설이 있고요, 음악과 관련 없는 줄거리가 전개되는 단편 소설들도 있어요.

 

겨울 여행예술 소설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소설에 슈베르트뿐만 아니라 아주 유명한 음악가와 화가도 나옵니다. 겨울 여행을 직접 읽어보시면 알 수 있어요.








 

대구에서 오래된 음악 감상실인 하이마트 음악 감상실에서 같이 슈베르트의 가곡을 듣는 모임을 추진해 보려고 합니다. 히시마 님이 하이마트 음악 감상실을 추천했습니다. 한 번 방문했는데, 음악 감상하기에 쾌적했습니다. 세계 문학 모임 속 작은 예술 즐기기 모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5-11-09 0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장소가 있었군요. 대구에서 성장했지만 떠난 지가 오래되어서 이를 몰랐네요.

cyrus 2025-11-09 09:07   좋아요 0 | URL
대구 토박이인 저도 최근에 알았어요. 혼자 가기 좋은 장소였어요. ^^
 







대구 독서 모임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









10월의 세계 문학







아서 C. 클라크

김승욱 옮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황금가지

2017




2025년 10월 31일 금요일

저녁 8시~10시

장소: 인더가든








<10월의 세계 문학>을 만든 독자들







[북 큐레이터(도서 추천)]

김성현, 천성은, 최해성

 


[진행, 북클럽투르기, 윤색]

최해성



[사진]

천성은, 최해성



[참여]

조약돌, 김성현, 히시마, 천성은, 배러(첫 참석)

 


 

북클럽투르기(bookclubturgy, bookclubtur+)

 

독서 모임 후기 엮은이.

북클럽투르기는 공연 제작을 위해 희곡과 연극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작업 또는 이러한 작업을 하는 사람을 뜻하는

드라마투르기(dramaturgy)’에서 따온 말입니다.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보지 않았지만, 영화 초반부에 나오는 유명한 장면은 알고 있어요. 영화는 총 4막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막에 달을 감시하는 자라는 이름을 가진 원숭이 인간(원시 인류)이 등장합니다. 지능이 발달한 원숭이 인간들은 뼈로 만든 곤봉을 써서 동물을 사냥하고, 동족끼리 싸우기도 합니다.








 

달을 감시하는 자는 땅바닥에 널브러진 동물의 뼈를 뼈 곤봉으로 내리칩니다. 여기서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장면이 나옵니다. ‘달을 감시하는 자는 뼈 곤봉을 공중으로 던집니다. 이때 공중에 뜬 곤봉은 우주를 나는 인공위성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됩니다이 장면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의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약칭 차라투스트라서곡이 장엄하게 흘러나옵니다. 서곡의 제목은 해돋이(Sonnenaufgang)’입니다.


영화가 유명해지면서 슈트라우스의 교향시는 대중에게 친숙한 클래식 음악이 되었어요. 2시간 이상의 영화를 본 적 없는 사람은 뼈 곤봉을 휘두르는 원숭이 인간이 나오는 장면만 기억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즐겨 듣지 않는 사람은 2분도 채 안 되는 서곡만 익숙합니다.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총 9장으로 편성되어 있어요. 사실 저도 서곡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 프리드리히 니체, 박찬국 옮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을 위한, 그리고 어느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책(아카넷, 2025)

 

* 프리드리히 니체, 레지날드 J. 홀링데일 서문, 홍성광 옮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펭귄클래식코리아, 2009)

 

* 프리드리히 니체, 정희창 옮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민음사, 2004)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니체(Friedrich Nietzsche)의 대표작에 영감을 얻어 만든 곡입니다영화와 원작 소설의 줄거리가 조금은 달라요. 소설 후반부에 우주 탐사대의 유일한 생존자 데이비드 보먼(David Bowman)별의 아이(Star Child)’로 변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영화를 먼저 본 후에 원작 소설을 접한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니체를 주목했습니다.


니체를 잘 안다고 생각하는 독자들은 별의 아이가 위버멘쉬(Übermensch, 초인)’를 상징한다고 주장했어요. 차라투스트라는 도덕과 기독교 교리에 얽매여 노예처럼 살아가는 보통 인간들을 향해 위버멘쉬가 되라고 강조합니다. 위버멘쉬는 스스로 힘에의 의지를 발현해서 고통을 극복하고, 자유로운 정신을 가진 창조적인 존재입니다.


소설 원작자 아서 C. 클라크(Arthur C. Clarke)와 영화감독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은 영화 각본을 함께 썼습니다. 두 사람은 니체 철학으로 감상하고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독자와 관객들의 자유로운 해석을 존중했어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니체가 따라다니는 작품 해석은 시들어졌어요. 특히 소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후속작 세 편이 나온 이후부터 독자들은 니체와 헤어질 결심을 합니다. 그들은 별의 아이=초인해석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4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소설과 영화에서 떨어질 줄 모르는 철 지난 감상법을 좋아하지도 않습니다.

 




















[일시 품절] 롤랑 바르트, 김희영 옮김《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2022)


* 그레이엄 앨런, 송은영 옮김《문제적 텍스트 롤랑/바르트》 (앨피, 2006)


* [절판] 필립 소디, 권순만 옮김《롤랑 바르트》 (김영사, 2009)





클라크와 큐브릭은 자신들의 작품에 의도적으로 철학적인 메시지를 심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죽었습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우리 독자를 위해 ‘저자의 죽음을 선언했습니다. 저자가 죽어서 남긴 텍스트는 결국 독자가 차지합니다. 독자는 저자의 눈치를 보지 않고 텍스트를 마음껏 해석할 수 있어요. 틀려도 좋아요. 우리는 완벽할 수 없어요. 텍스트를 오독오독 곱씹어 읽어도 오독할 수 있어요. 죽은 저자는 말이 없습니다. 우리의 오독에 쓴소리하지 못합니다. 다른 독자들의 오독을 비판하는 것은 원본 텍스트와 독자의 해석으로 재구성된 텍스트 모두를 해석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오독만 보면 깔보거나 비아냥거리는 독자들이 있어요. 우리는 못된 독자들을 만나면 죽여야 합니다.


















* [개정 증보판] 블레즈 파스칼, 김화영 옮김, 팡세-분류된 단장(IVP, 2023)

 

* 블레즈 파스칼, 이환 옮김, 팡세(민음사, 2003)

 



저는 무신론자입니다종교에 대해 모르는 게 많아서 조금씩천천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지난달부터 읽기 시작한 블레즈 파스칼(Blaise Pascal)의 팡세는 기독교를 변증하는 책입니다. ‘팡세(Pensées)’는 생각들이라는 뜻의 프랑스어입니다이 책은 파스칼이 죽을 때까지 쓴 단상(짧은 글모음집이에요파스칼이 39세에 요절한 후에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어요.

 

과장된 해석 혹은 잘못된 해석이 나올 수 있어요그래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읽으면서 신과 인간에 대한 파스칼의 생각과 종교관을 투사해 봤습니다. 제가 종교적 관점으로 재구성한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본 독자들의 비판을 환영합니다.


소설에 묘사된 인류는 화성을 개척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 공학을 습득했고우주를 정복할 기세입니다소설의 화자는 아주 잠깐 파스칼을 언급합니다.



* 137

 

 모든 것이 지금보다 훨씬 더 단순했던 시대에 파스칼은 우주에서 전파가 끊임없이 지직, 쉭쉭 소리를 내고 있는데도 무한한 우주의 침묵이라는 순진한 소리를 했다.

 



무한한 우주의 침묵팡세에 있는 구절입니다파스칼은 무한한 우주의 침묵에 직면한 상황을 가정합니다.




팡세-분류된 단장, 193


무한한 공간들의 영원한 침묵에 나는 두려움을 느낀다.



팡세》(민음사), 213


이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렵게 한다.




화자는 무한하고 침묵하는 우주 앞에 두려움을 떠는 파스칼이 순진하다고 말합니다소설 속 미래 인류는 우주를 두려워하지 않거든요. 인공지능 컴퓨터 HAL 9000의 반란을 방어하고 혼자 살아남은 데이비드 보먼은 우주에서 혼자 사는 것에 적응합니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그는 무한한 우주의 침묵을 두려워하고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 279


 보먼은 자신의 행동 패턴이 약간 변했음을 의식하고 있었다. 그는 더 이상 침묵을 참을 수가 없었다. 잠을 잘 때와 지구와 통신하고 있을 때를 빼면, 항상 우주선 음향 시스템의 소리를 고통스러울 정도로 크게 올려놓았다.

 

 

보먼은 우주 속의 침묵과 고독을 잊으려고 음악을 크게 틀어놓습니다파스칼은 무한한 공간에 혼자 있는 인간은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고독에 영원히 갇히는 불행한 존재로 봤어요. 지루한 인간은 재미있는 것을 하고 싶어 해요. 그래서 오락(divertissement)’을 합니다. 오락을 하면 즐겁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파스칼은 오락마저 냉소적으로 바라봅니다. 인간이 자신의 비참한 상태를 외면하기 위해 오락에 탐닉한다고 본 것이죠. 그리고 오락에 중독된 인간은 자신이 행복을 느낀다고 착각합니다.


보먼은 미지의 우주를 무사히 통과하여 목성에 도착하는 데 성공합니다. 화자는 점점 더 생존력이 강해지는 보먼을 묘사할 때 전지전능한 신을 언급합니다.



* 325

 

 뒤쪽에서 불의 바다가 점점 더 커져 가는 순간, 보먼은 마땅히 두려움을 느꼈어야 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가벼운 불안만 느껴질 뿐이었다. 그의 머리가 놀리다 못해 아예 마비되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다논리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뭔가 거의 전능한 지적 능력을 가진 존재가 지금 상황을 통제하며 그를 보호해 주고 있음이 틀림없다는 결론이 나왔기 때문이다. (중략) 따라서 누군가가 그를 살려 두려고 지금까지 이렇게 애쓴 것이 사실이라면, 아직 희망이 있었다.




보먼을 보호하는 전지전능한 지적 존재파스칼이 그토록 만나고 싶어 했던 숨은 신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파스칼은 신이 숨어 있어서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인간이 아무리 뛰어난 이성과 지혜를 가지고 있어도 신을 만날 수 없다고 봤어요. 숨은 신은 그로부터 선택받은 소수의 사람만 볼 수 있어요. 파스칼의 유신론에 따르면 보먼은 숨은 신에게 선택받은 자입니다.


















*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 옮김, 판단력 비판(아카넷, 2009)

 

* 피오나 휴즈, 임성훈 옮김, 《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입문(서광사, 2020)




파스칼과 다르게 독일의 철학자 칸트(Immanuel Kant)는 무한한 공간 앞에 선 인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칸트는 가늠하기 힘든 거대한 자연 앞에 서면 두려움(또는 불쾌감)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두려움이 사라지면, 자연이 아름다워 보이고 경외감을 느낍니다(쾌감). 이렇듯 칸트는 불쾌감을 느끼면서도 뭔가 기분이 좋아지는 감정의 변화 상태숭고(역학적 숭고)라고 명명했습니다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칸트의 숭고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 314


 그는 눈을 감아 자신을 둘러싼 이 진줏빛 무()의 공간을 차단해 버리고 싶었다. 그러나 그것은 겁쟁이들이나 하는 짓이었다. 그는 그런 충동에 굴복하고 싶지 않았다.

 



보먼은 무의 공간, 무한한 우주를 두려워하지만, 어떻게든 잘 적응해 나갑니다. 그가 두려운 감정에 압도당하는, 즉 파스칼이 상정한 비참한 인간이었다면 우주에 생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숭고를 인식한 인간은 미지의 자연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숭고는 인간이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존재임을 확신시켜 줍니다. 칸트의 이성적 인간은 겁쟁이가 아닙니다. 그는 자연의 위력에 굴복하지 않습니더 나아가 자연을 정복하려고 합니다.




















[천성은 독자의 추천 도서]

* 장 자크 루소, 이재형 옮김, 인간 불평등 기원론(문예출판사, 2020)

 

* [리커버판] 장 자크 루소, 고봉만 · 주경복 옮김, 인간 불평등 기원론(책세상, 2018)




천성은 님달을 탐사하는 자가 나오는 소설의 초반부 장면(영화의 1)에 루소(Jean-Jacques Rousseau)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투사했습니다.








루소의 견해에 따르면 문명이 발달하기 전인 자연 상태의 인간은 평등하게 살았습니다. 혼자 생활하던 인간은 하나둘씩 모여서 집단(공동체)을 형성하는데, 루소는 여기서부터 불평등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문명 속의 인간은 자신과 타인을 비교합니다. 친하게 지내고 있어도 자신이 남들보다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자신보다 더 잘 사는 타인에 질투심과 경쟁심을 느낍니다. 반면에 경제적으로 우월한 사람들은 자신보다 한 단계 아래인 사람들을 경계합니다.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 그들을 지배하고 통제하려고 합니다. 지배 계층과 피지배 계층이 형성되고, 두 계층 간의 불화와 불평등은 더 커집니다. 루소는 문명이 발달하면서 불평등 문제가 생겼고, 이에 따라 인간은 도덕적으로 타락했다고 주장합니다.









성은 님은 인류의 진화를 압축해서 보여준 소설 초반부를 인간이 타락(불행)하기 시작한 장면으로 해석했습니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다양한 해석이 태어날 수 있는 소설입니다독자가 이 소설을 제대로 즐기려면 제일 먼저 늙은 니체를 죽여야 합니다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저자 행세하는 낡은 니체를 죽인 독자는 소설에 자신만의 생각을 덧붙여 씁니다

 


독자 여러분, 저자의 눈치를 보지 마세요.

저자를 죽여서 초인적인 독자가 되어 주세요.









<파스칼, 칸트, 루소에 관한 니체 빠’ cyrus의 주석>








[1] 어린 시절 파스칼은 수학 신동이었다. 세무 공무원인 아버지를 위해 10대 소년 파스칼은 사칙연산이 가능한 수동식 계산기를 발명했다. 독일의 철학자 라이프니츠(Leibniz)도 계산기를 만들었다. 파스칼과 라이프니츠 계산기는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조상이다







[참고 문헌]

[절판더멋 튜링김의석 옮김계산기는 어떻게 인공지능이 되었을까?: 주판에서 알파고까지 거의 모든 컴퓨팅의 역사》 (한빛미디어, 2019)





[2] 니체는 도덕이 인간의 본질적 생명력과 창조력을 억누르고, 자기 극복을 방해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니체는 도덕을 강조한 루소와 칸트를 싫어했다.







* 프리드리히 니체, 이동용 옮김《아침놀: 도덕적 선입견에 대한 생각들》 (세창출판사, 2022)







[품절] 프리드리히 니체박찬국 옮김《아침놀》 (책세상, 2004)


 


니체는 아침놀에서 칸트를 도덕의 유혹에 사로잡힌 철학자로 평가했으며 루소를 도덕의 독거미로 비유했다. 니체는 도덕의 독거미루소에게 물린 칸트의 영혼 밑바닥에 도덕적 광신이 숨어 있다고 썼다.







프리드리히 니체박찬국 옮김《우상의 황혼》 (아카넷, 2015)





우상의 황혼에서는 루소가 평등하다고 가정한 자연에 반대하여 더러운 자연이라고 표현했다. 니체가 생각한 더러운 자연은 이미 갈등과 투쟁으로 점철된 불평등한 세계다그리고 루소가 프랑스 혁명을 옹호하기 위해 내세운 만민 평등도 비판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힐 2025-11-05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yrus의 니체에 대한 주석 너무 너무 좋습니다. 니체를 죽여야 진정한 독자로 태어나다는 cyrus님만의 살불살조(杀佛杀祖) 선언으로 들립니다. 당나라 때 임제선사는 진리의 길에서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이라고 했어요. 수행자들이 부처의 뼈를 오도독 오도독 씹어 먹어서 부처의 골수를 얻었듯이 cyrus님 또한 니체를 죽여서 진정 니체를 부활 시키셨네요. 부럽습니다!!!

cyrus 2025-11-07 07:00   좋아요 1 | URL
제가 니체를 좋아해서 니체의 한계를 잘 압니다... ㅎㅎㅎ 독서 모임 선정 도서 한 권 덕분에 철학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

페크pek0501 2025-11-09 1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와 파스칼의 팡세는 대척점에 있는 듯한데 저는 두 책을 다 좋아하고 어떤 때는 니체의 문장인지 파스칼의 문장인지 헷갈려 할 때가 있어요. 아마 단상처럼 쓴 문장들이라는 공통점 때문인가 봅니다. 제 서재에도 두 책에 실린 글을 올린 적이 많은데 제 맘대로 해석한 게 많았죠. 제 해석이 맞는 것도 있고 틀린 것도 있다는 것을 최근 니체 강좌를 들어 알았어요. 그런데 별로 상관이 없더라고요.ㅋㅋ
아포리즘을 좋아하는 저로선 두 책을 안 좋아할 수가 없어 밑줄이 많이 그어 있는 애독서인 셈입니다.

cyrus 2025-11-09 21:39   좋아요 1 | URL
아포리즘은 우리가 마음대로 해석하는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금방 읽을 수 있어서 너무 길게 쓴 문장보다 읽기 편해요. 그런데 장점을 뒤집으면 단점이 생겨요. 우리 독자의 해석이 틀릴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래도 저는 니체를 읽기 시작하는 독자를 만난다면 과감하게 아포리즘의 장점을 누리라고 권하고 싶어요. 그런 다음에 제대로 니체 철학의 핵심을 안다면 아포리즘을 다시 읽으면서 다르게 해석할 수 있거든요. ^^
 






대구 독서 모임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








10월의 세계 문학







[피터 박스올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1001> 627번째 책]

아서 C. 클라크

김승욱 옮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황금가지

2017




2025년 10월 31일 금요일

저녁 8시~10시

장소: 인더가든









<10월의 세계 문학>을 만든 독자들







[북 큐레이터(도서 추천)]

김성현

 

[진행, 북클럽투르기, 윤색, 사진]

최해성

 

[참여]

조약돌, 김성현, 히시마, 천성은, 배러(첫 참석)





※ 북클럽투르기(bookclubturgy, bookclubtur+)


독서 모임 후기 엮은이

북클럽투르기는 공연 제작을 위해 희곡과 연극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작업 또는 이러한 작업을 하는 사람을 뜻하는 

드라마투르기(dramaturgy)’에서 따온 말입니다.











지금도 기억하고 있어요.

시월의 마지막 밤에 했던 독서 모임.

 

가수 이용은 뜻 모를 이야기만 남긴 채

연인과 헤어져야 했던 그날을 슬퍼하면서 

<잊혀진 계절>을 노래했어요.

 

하지만 우리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아주 많이 남긴 채

헤어졌지요.


잊힐 수 없는 시간이었어요.




과학 소설을 함께 읽는 독서 모임은 흔하지 않아요. 10월의 문학 작품을 추천한 김성현 님은 과학 소설 마니아입니다. 성현 님은 여러 생각이 솟아나게 만드는 과학 소설의 매력을 독서 모임을 통해서 알리고 싶어 했어요. 그러나 과학 소설을 즐겨 읽는 독자들을 만나기 쉽지 않았대요. 그리하여 주제와 분야의 경계가 없는 <읽어서 세계 문학 속으로>(약칭 세속’)을 만든 독자들을 위해 과학 소설의 고전을 추천하게 됐습니다.

















* 아이작 아시모프, 김옥수 옮김 아이, 로봇(우리교육, 2008)

 

* 로버트 하인라인, 김상훈 옮김 스타십 트루퍼스(황금가지, 2014)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쓴 영국의 작가 아서 C. 클라크(Arthur C. Clarke)는 과학 소설의 거장 중 한 사람입니다. 과학 소설 마니아들은 이구동성으로 과학 소설의 거장을 세 명으로 압축해서 거론합니다. 나머지 두 사람은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로버트 하인라인(Robert A. Heinlein)입니다. 아시모프의 대표작은 파운데이션시리즈와 다양한 성격의 로봇이 등장하고, 인간을 위협하지 않으며 인간의 명령에 따르는 로봇을 제시한 로봇 3원칙이 언급된 연작 소설 아이, 로봇니다. 하인라인의 대표작은 영화가 더 유명한 스타십 트루퍼스입니다. 사실 이 세 거장은 워낙 뛰어난 작품들을 남겼기 때문에 이들의 대표작을 한두 편만 고른다는 건 정말 쉽지 않아요. 






























* 아서 C. 클라크, 심봉주 옮김 아서 C. 클라크 단편 전집 1937-1950(황금가지, 2011)

 

* 아서 C. 클라크, 심봉주 옮김 아서 C. 클라크 단편 전집 1950-1953(황금가지, 2011)

 

* 아서 C. 클라크, 고호관 옮김 아서 C. 클라크 단편 전집 1953-1960(황금가지, 2011)

 

* 아서 C. 클라크, 고호관 옮김 아서 C. 클라크 단편 전집 1960-1999(황금가지, 2011)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장편 소설입니다. 클라크는 단편 소설도 많이 썼어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51년에 발표된 단편 소설 파수병(The Sentinel)을 작가가 확장해서 쓴 작품입니다작가가 스스로 말하기를, 파수병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시작점입니다. 이 단편 소설은 아서 C. 클라크 단편 전집 1950-1953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번역된 클라크의 단편 전집은 총 네 권입니다작가의 초기작부터 말년에 쓴 작품들을 발표 연도순으로 엮여 있어요.


 








성현 님은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 만든 동명의 영화를 무려 두 번(!)이나 봤답니다모임에 처음 오신 배러 님도 학부생 시절에 영화를 본 적이 있다고 했어요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도 소설 못지않게 유명해요. 그런데 이 영화의 상영 시간이‥… 너무 길어요. 영화를 끝까지 다 보면 2시간 정도 걸립니다(공식적으로 알려진 상영 시간은 2시간 22분입니다). 처음에 봤을 땐 지루했고, 몇몇 영화 장면을 이해하지 못했대요. 원작 소설을 읽으니까, 난해하게 느껴진 영화 장면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 박태웅 박태웅의 AI 강의 2025: 인공지능의 출현부터 일상으로의 침투까지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한빛비즈, 2024)

 

* [품절] 박태웅 박태웅의 AI 강의 2025: GPT의 실체부터 AI의 진화와 미래까지 인간의 뇌를 초월하는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한빛비즈, 2023)




성현 님은 AI(인공 지능)에 관심이 많습니다. 예전에 AI를 알고 싶어서 정보통신업계에 오래 몸담은 박태웅 한빛미디어 이사회 의장이 쓴 책을 읽었다고 했어요. 책 제목은 박태웅의 AI 강의입니다. 이 책은 2023년에 출간되었어요. 이듬해에 최신 AI 관련 정보가 추가된 박태웅의 AI 강의 2025가 나왔어요.









소설과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빌런(villain)은 인공지능 컴퓨터 HAL 9000입니다. HALHeuristically Programmed Algorithmic의 약자입니다. 빌런은 악당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캐릭터를 뜻하기도 해요.


소설 초반부에 묘사된 HAL우주 탐사선 디스커버리호(discovery)를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똑똑한 관리자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HAL의 사악한 참모습이 하나둘씩 드러납니다. HAL은 탐사선에 탑승한 데이비드 보먼(David Bowman)과 그의 동료들을 감시합니다. 그리고 반란을 일으켜서 승무원들을 살해합니다. HAL은 자신의 살인 행위를 들키지 않기 위해 거짓말을 합니다. 결국 보먼이 유일하게 살아남게 됩니다.


HAL은 집착이 강합니다. 이 기계의 유일한 목적은 자신에게 입력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HAL은 오로지 한 가지 목적을 위해 모든 힘과 능력을 쏟았다. 자신에게 입력된 프로그램을 완전히 실행하는 것에 그는 집착 이상의 열의를 갖고 있었다. 그 프로그램의 실행이야말로 그의 유일한 존재 이유였다. 보통의 생명체처럼 욕망이나 열정 때문에 정신이 흐트러질 일이 없는 그는 지금까지 절대적인 집중력으로 오로지 그 목적만을 추구해 왔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중에서, 237쪽)

 



HAL을 인간으로 비유하면, 오직 자신만 살기 위해서 부덕한 행위를 거리낌 없이 하고,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 소시오패스(Sociopath)에 가깝습니다. 소설과 영화가 나온 1960년대 말은 인공지능신기술 분야로 한창 주목받기 시작한 시기였어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당시 인공지능을 둘러싼 독자와 학자들의 장밋빛 관심을 어둡게 전환한 소설입니다. 소설이 나오기 전에 사람들은 이미 인공지능의 문제점을 우려했지만, 그래도 대다수는 인공지능의 발전을 낙관적으로 전망했습니다성현 님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AI의 범죄 행위를 처음으로 묘사한 스릴러 소설이라고 평했습니다.


















* 칼 세이건, 홍승효 옮김 브로카의 뇌: 과학과 과학스러움에 대하여(사이언스북스, 2020)

 

[피터 박스올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1001> 788번째 책]

* 칼 세이건, 이상원 옮김 콘택트(사이언스북스, 2001)

 



조약돌 님1960년대의 과학 기술과 천문학 지식을 세밀하게 묘사한 작가의 필력에 감탄하면서 읽었어요. 약돌 님은 클라크의 진가를 제대로 알아보셨어요. 저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과학 소설인 척하는 과학책으로 느껴졌어요.


칼 세이건(Carl Sagan)은 문학적인 글을 쓰는 과학자로 유명합니다그가 쓴 책을 보면 문학 작품들을 인용하곤 합니다필사하기 좋을 정도로 상당히 멋진 문장들을 남기기도 했어요그리고 NASA가 주도한 외계 지적 생명체 탐사 프로젝트(SETI)를 소재로 한 콘택트(Contact)라는 과학 소설도 썼어요세이건이 쓴 유일한 과학 소설입니다번역본 앞표지로 사용된 사진은 1997년에 개봉된 동명의 영화 포스터의 일부입니다.


세이건이 과학 소설 마니아라는 사실이 잘 알려지지 않았어요《브로카의 뇌라는 책에 수록된 과학 소설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세이건의 과학 소설 취향을 알 수 있는 글입니다이 글은 과학 소설 비평문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세이건은 자신이 읽은 과학 소설들에 대해 간략하게 논평합니다그가 선호하는 과학 소설은 과학 지식을 거의 정확하게 묘사한’ 작품입니다유사 과학을 비판하는 과학자답게 세이건은 비과학적인 묘사가 있는 과학 소설을 비판적으로 봅니다

















로버트 실버버그 엮음고호관 · 박상준 · 박병곤 · 지정훈 옮김

SF 명예의 전당 1: 전설의 밤》 (오멜라스, 2010)

 

[절판] 박상준 엮음토탈호러》 (1993서울창작)





세이건은 과학 지식을 제대로 아는 작가로 클라크를 언급합니다세이건이 추천한 클라크의 작품은 단편 소설 90억 가지 신의 이름(The Nine Billion Names of God, 1953)입니다그런데 이 작품은 앞서 언급한 네 권의 단편 전집에 없어요번역된 작품이 실린 책은 두 권뿐입니다여러 명의 작가가 쓴 단편 공포 소설을 모은 토탈호러와 과학 소설 앤솔러지 SF 명예의 전당 1: 전설의 밤입니다토탈호러는 오래전에 절판된 책이라서 지금은 구하기 힘듭니다.



















* 브라이언 콕스, 박병철 옮김 블랙홀: 사건지평선 너머의 닿을 수 없는 세계(RHK, 2025)

 

* 킵 손, 박일호 옮김 블랙홀과 시간여행: 아인슈타인의 찬란한 유산(반니, 2019)

 

* 킵 손, 전대호 옮김 인터스텔라의 과학(까치, 2015)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웜홀(Wormhole)’이라는 단어가 나와요. 우리말로 풀이하면 벌레 구멍이에요. 웜홀은 두 개의 시공간을 넘나들 수 있는 가상의 통로입니다.



 사람들은 더 높은 차원의 공간을 이용하는 지름길에 희망을 품었다. 똑바른 길보다 더 빠른 길이 공간과 공간을 이어 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들은 프린스턴 대학의 어떤 수학자가 지난 세기에 만들어 낸 그럴듯한 말을 즐겨 사용했다. 우주의 웜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중에서, 274~275쪽)

 



웜홀은 실제로 관측되지 않았고, 증명된 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지금도 여전히 과학자들은 웜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웜홀을 수학적으로 설명한 과학자가 그 유명한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입니다. 독일에 태어난 유대인인 아인슈타인은 나치의 유대인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갔고, 미국 시민권을 얻었습니다. 그는 미국 프린스턴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상대성 이론과 중력 연구에 매진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제자 네이선 로젠(Nathan Rosen)과 함께 웜홀 아이디어를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웜홀의 형태를 두 사람의 이름을 딴 아인슈타인-로젠 다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웜홀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미국의 이론물리학자 존 아치볼드 휠러(John Archibald Wheeler)입니다. 1957년에 휠러는 자신의 논문에 웜홀을 처음으로 썼어요. 클라크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학술 용어였던 웜홀’을 소설에서 언급한 것이지요. 과학에 대한 작가의 관심도가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휠러는 블랙홀을 대중에게 널리 알린 과학자이기도 합니다. 휠러의 제자인 킵 손(Kip Thorne)은 블랙홀 연구의 권위자입니다. 영화 <인터스텔라>의 과학 자문을 맡았습니다. 세이건과 절친한 사이라서 세이건이 소설 콘택트에 쓸 때(이 소설에도 웜홀에 대한 묘사가 나옵니다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 제이미 그린, 손주비 옮김 우리를 찾아줘: 생명의 존재를 밝히는 눈부신 여정, 처음 만나는 우주생물학(위즈덤하우스, 2025)




히시마 님은 과학 소설을 이렇게 정의했어요. 인류의 근본(기원)을 질문하게 만드는 소설. 네, 공감합니다. 과학 소설의 매력이자 장점, 즉 우리가 과학 소설을 읽어야 할 이유를 제대로 말씀해 주셨어요


외계 생명체의 존재 여부를 알아내는 학문인 우주생물학을 소개한 우리를 찾아줘라는 책에 히시마 님의 견해와 맞닿은 문장이 있어요.

 

 

 과학 소설은 지식의 경계가 우주로 향하는 바깥이 아닌,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로 확장되도록 안내한다.

 

(우리를 찾아줘중에서, 40)



과학 소설이 많이 주목받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과학 소설을 둘러싼 독자들의 편견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과학 소설을 상상력에 중점을 둔 문학으로 여기는 독자들이 많아요. 저도 한때 과학 소설을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문학으로만 인식했어요. 그런데 과학 소설을 가볍게 보는 인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과학 소설의 과학은 희미해집니다. 과학문학이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하는 경계가 형성됩니다. 과학과 문학이 서로 무관하다고 보는 사람들은 과학자도 과학 소설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지 못합니다. 










과학 소설에 드러난 과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기원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지식입니다. 과학 소설은 한마디로 말하면 과학스러운 소설입니다. 이제 독자들이 과학 소설의 과학에 더 많이 주목해 줬으면 좋겠어요.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25-11-03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한때 과학소설 덕후 였어요. 그래서 모았던 책이 많은데, 지금 엔날 책은 어디에 쌓여 있는지 모르겠어요. 단지 필립딕 대표선과 아시모프 대표선 그리고 래이 브래드버리 대표선 등 몇몇책만 눈에 좀 띱니다..ㅎㅎ

cyrus 2025-11-05 06:45   좋아요 0 | URL
과학 소설을 샀으면 따로 모아둘 걸 그랬어요. 저도 몇 권을 못 찾아서 다시 사야 할지 말지 고민했어요. ^^;;

카스피 2025-11-03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현재는 쉬고 있지만 한동안 과학소설을 엄청 수집했던 적이 있어요.B급 문학 마니아라 한대 헌책방을 돌아다니면서 과학소설을 찾으러 다니기도 했지요.
그나저나 위에 책들을 보니 무척 반갑네요.자랑하나 한다면 토탈호러를 출간한 서울창작의 시리즈 6권으로 모두 갖고 있답니다^^






cyrus 2025-11-05 06:46   좋아요 0 | URL
저는 아직도 토탈호러 2권을 구하지 못했어요. 얼른 짝을 만나야텐데 말이죠... ㅎㅎㅎ

카스피 2025-11-05 07:36   좋아요 0 | URL
소장욕구가 아니시라면 굳이 찾아 헤메실 필요 없어요.2편의 경우 1편보다 수록된 작품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이 중론이더군요ㅡ.ㅡ

blanca 2025-11-03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90억 가지 신의 이름 꼭 읽어봐야겠네요. 저도 sf 좋아해요. 지금 여기에서 벗어나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듯한 느낌이 참 좋더라고요.

cyrus 2025-11-05 06:49   좋아요 0 | URL
<90억 가지 신의 이름>이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요. 테드 창의 소설은 영화로 만들 정도로 유명한데, 아직 읽어보지 못했어요. ^^
 












지루함이 길어지면 인간은 비루해진다

지루한 삶에서 오는 권태는 인간을 나태하게 만든다.



















* 샤를 보들레르, 황현산 옮김 악의 꽃(난다, 2023)

 

* 샤를 보들레르, 윤영애 옮김 악의 꽃(문학과지성사, 2003)

 

* 앙투안 콩파뇽, 김병욱 옮김 보들레르와 함께하는 여름(뮤진트리, 2020)




프랑스의 시인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권태의 섬뜩한 실체를 알고 있었다보들레르는 자신의 첫 시집 악의 꽃의 시작을 알리는 서문에 해당하는 독자에게라는 시에서 권태를 언급한다




가장 추악하고, 가장 악랄하고, 가장 더러운 놈이 하나 있다!

이렇다 할 몸짓도 없이 야단스러운 고함소리도 없이,

지구를 거뜬히 산산조각 박살내고,

하품 한 번에 온 세상을 삼킬지니,

 

그놈이 바로 권태! 눈에는 본의 아닌 눈물 머금고,

물담뱃대 피워대며 단두대를 꿈꾼다.

그대는 알고 있지, 독자여, 이 까다로운 괴물을,

위선자 독자여, 내 동류, 내 형제여!

 


(보들레르, 악의 꽃》 「독자에게중에서, 황현산 옮김)




그는 권태를 일시적으로 지루한 상태로 바라보지 않았다과장된 비유로 보일 수 있겠지만, 보들레르가 노려본 권태는 가장 추악하고 더러운 괴물’이이 괴물은 지구를 박살 내버리는 어마어마한 힘을 가졌다크게 하품하는 권태는 세계를 집어삼킨다.


보들레르는 한가한 생활에도 싫증을 느꼈다.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채 살아가는 자신을 자책했고, 나태를 괴로워했다



 “영원한 불안에 휘둘리는 영원한 한가로움이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세요. 마음 깊이 그 한가로움을 증오하면서 말입니다.”

 

(보들레르, 앙투안 콩파뇽의 보들레르와 함께하는 여름46쪽에서 인용함)



이때 당시 보들레르는 백수였다. 그는 의붓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았다. 의붓아버지는 보들레르가 법관(法官)이 되기를 바랐지만, 보들레르는 작가가 되고 싶었다. 20대 초반의 보들레르는 재산과 땅을 일찍 상속받았지만, 금방 다 써버렸다. 아들에게 실망한 가족은 금치산자 선고 신청을 했고, 보들레르는 경제적으로 무능력한 청년으로 살아가게 된다스물여섯 살의 보들레르는 불안을 동반한 끝 모를 한가함을 증오한 청년이었다.




















* 파스칼, 김화영 옮김 팡세: 분류된 단장(IVP, 2023)

 

* 파스칼, 이환 옮김 팡세(민음사, 2003)

 

* 앙투안 콩파뇽, 김병욱 옮김 파스칼과 함께하는 여름(뮤진트리, 2021)





보들레르가 태어나기 훨씬 전에 지루함과 권태의 위험성을 간파한 철학자가 있었다보들레르는 이 철학자를 닮은 냉소주의자였고, 심연이라는 제목의 시(악의 꽃》에 수록되어 있다)에 철학자의 이름을 언급했다. 냉소적인 철학자의 정체는 짧은 글 모음집 팡세를 쓴 파스칼(Blaise Pascal)이다. 사실 그는 철학자보다 수학자와 신학자가 잘 어울린다. 파스칼은 이 책에서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 인간은 불행하다고 썼다인간이 지루함을 크게 느낄 때가 언제일까? 파스칼은 인간이 방 안에 가만히 있지 못할 때 불행이 시작된다고 봤다.


아늑한 방은 혼자 사는 사람에게는 쓸쓸한 감옥이 될 수 있다. 너무 한가해도 문제다. 방에 틀어박혀 지내기 싫은 사람은 탈출을 시도한다. 지루함을 달래줄 기분 전환(divertissement)’을 감행한다. 그들은 돈을 흥청망청 쓰면서까지 오락(divertissement)을 즐긴다오락에 빠지면 즐겁고 행복하다. 그러나 파스칼은 기분 전환을 해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어리석은 착각이라고 말한다오락을 즐기는 사람은 지루함과 권태를 못 본 체하거나 감추고 있다.






























* 몽테뉴, 심민화 · 최권행 함께 옮김 에세 1(민음사, 2022)

 

* 몽테뉴, 심민화 옮김 에세 2(민음사, 2022)

 

* 몽테뉴, 최권행 옮김 에세 3(민음사, 2022)

 

* 몽테뉴, 뫼니에 드 케를롱 엮음, 이채영 옮김 몽테뉴 여행기(필로소픽, 2020)

 

* 앙투안 콩파뇽, 김병욱 옮김 몽테뉴와 함께하는 여름(뮤진트리, 2022)





파스칼은 은퇴 후에 즐기는 여가 생활도 인간에게 고통을 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몽테뉴(Michel de Montaigne)를 좋아하지 않는다. 귀족으로 태어난 몽테뉴는 스물네 살에 법관이 되었고 서른 일곱 살에 은퇴했다. 한가해진 그는 자신의 성 안에 있는 서재에 책을 보거나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곳에서 부지런히 쓴 글이 바로 에세다. 이 책이 유명해져서 사람들은 몽테뉴를 사색하는 은둔자로 기억한다하지만 몽테뉴는 밖에 나가서도 세상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골똘히 생각했다. 신장결석에 시달린 그는 아픈 몸을 이끌고 프랑스이탈리아독일 등을 여행했다기록하는 것을 좋아했던 몽테뉴는 여행 일기를 남겼다.


교양 라디오 프로그램 <함께하는 여름>을 진행했고, 방송 내용을 책(보들레르와 함께하는 여름》, 《파스칼과 함께하는 여름》, 《몽테뉴와 함께하는 여름》 등)으로 펴낸 프랑스의 문학평론가 앙투안 콩파뇽(Antoine Compagnon)팡세몽테뉴를 반대하기 위해 쓴 글이라고 말한다몽테뉴는 자신을 향해 되묻는다. 나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Que sais-je)?” 파스칼의 관심사는 생각하는 자신이 아니라 이다그는 숨어 있는 신을 알고 싶어했다파스칼의 눈에 비친 몽테뉴는 비참한 신 없는 인간’(팡세1부의 제목)이다.










 









[카페 스몰토크 철학 도서 읽기 모임 지정 도서 (2025년 9월)]

* 고쿠분 고이치로, 김상운 옮김 한가함과 지루함의 윤리학: 어떻게 살 것인가(arte, 2025)

 

* 남태현 극우의 노래: 한국의 극우, 그들은 누구인가(오월의봄, 2025)





지루함을 견디기 어려운 사람은 남을 돕거나 나를 둘러싼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일에 동참한다. 이것은 긍정적인 기분 전환이다. 그러나 비뚤어진 정신으로 타인을 대하고 세상을 바라보면 극단주의자가 된다.


지루함과 한가함을 철학으로 분석한 고쿠분 고이치로(國分功一郎)극우화된 일본 청년들이 긴장 속의 삶’에 익숙해졌고 진단한다극단주의 성향이 강한 청년들은 가짜 뉴스와 음모론을 진지하게 믿는다. 그들은 숨어 있는 적대 세력이 민주주의와 평화를 해칠까 봐 두려워한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은 천하태평이다. 자신이 믿는 음모론을 우습게 여긴다. 극단주의자는 초조하다.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다. 그들의 최대 관심사는 먹고 사는 일이 아니라 정치다. 적대 세력들을 공격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또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모인 적대 세력 규탄 집회에 참여한다. 그렇게 자신들은 바람직한 일을 하고 있다고 믿는다.


지루함을 극단적인 방법으로 해소하는 사람들을 분석한 고쿠분의 견해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국내 청년의 극우화를 이해하는 또 다른 관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극우 청년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적대 세력은 친북 정치인들과 간첩, 그리고 일자리를 찾는 외국인 노동자와 여성이다구직에 어려움을 느낀 청년들은 외국인 노동자와 여성을 위한 정책에 분노한다. 외국인과 여성이 유리해질수록 자신들은 역차별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불만이 가득 쌓인 청년들은 외국인 혐오와 여성 혐오를 조장하는 극우주의자의 논리에 끌린다


대부분 사람은 이른바 태극기부대로 불리는 극우 집회에 참석한 노인들을 경멸한다. 태극기를 액세서리처럼 치장한 채 거리를 돌아다니는 그들을 바라보면 거부감이 느끼고, 애초에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버린다이러면 노인들이 극우 집회에 참석하게 된 속사정을 알지 못한다극우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대화를 나눈 극우의 노래의 저자 남태현 교수지루함을 잊기 위해서 집회를 즐기러 오는 노년층을 주목한다.



 (태극기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함께 웃으며 그 순간을 즐겼습니다. 서로 동료애를 나누고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은 마치 오랜 친구들이 모인 자리 같았습니다. 한 참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여기서 친구들을 만나려고 와요. 집에 있으면 할 일이 없거든요. 이렇게 친구들도 만나고 자주 볼 수 있어 좋죠.”



 실제로 집회 전후의 모습은 아이들의 소풍과 다를 바 없었습니다. 서로의 안부를 묻는 풍경이 자연스러웠습니다. 정치적 토론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대화는 사적인 이야기들이었죠. 몇 년을 매주 함께하다 보니 깊은 우정도 쌓인 모습이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노년층의 고립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태극기집회는 이들에게 연대와 우정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극우의 노래》 중에서, 179~180쪽)



교수가 바라본 태극기부대의 노인들은 집회를 동년배와 함께하는 축제로 인식했다. 집회에 비속어를 섞어 가면서 정치적인 발언을 거칠게 하는 노인들만 있는 건 아니다. 어떤 노인들은 정치와 관련 없는 친밀한 대화를 나누었다.



혼자 있으면 한가하면서도 지루하다한가함을 뒤집으면 지루함이고, 지루함을 뒤집으면 한가함이다그래도 우리는 지루함을 더 크게 느낀다.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데도 지루할 수 있다가족과 연인이 함께 있으면 보드라운 사랑은 시간이 지나면 꺼칠한 권태로 변한다. 하품을 연신 해대는 권태 괴물을 조심해야 한다. 소리 없는 괴물은 우리를 계속 집어삼킨다. 권태에 잡아먹힌 우리는 기분을 전환하는 재밋거리를 찾는다. 오락이 재미있어서 행복감을 느끼면 권태 괴물의 속은 더부룩해진다. 불편한 권태는 행복한 인간을 뱉어낸다. 오락을 계속 반복하면 지루하다. 이때 권태는 우리를 잡아먹으려고 다시 한번 하품할 준비를 한다.


파스칼은 사는 게 재미있어서 지루하지 않다고 믿는 사람을 딱하게 여겼다. 하지만 나는 그의 싸늘한 시선에 동의하지 않는다. 정말로 불행한 사람은 지루할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남들이 재미있다고 하는 것을 따라 한다. 지루함을 해소할 수 있는 오락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도, 오락의 문제점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지루함을 극단적으로 해소하는 사람은 이기적이다자신의 즐거움과 행복을 위해 타인을 괴롭힌다. 타인이 즐거워하지 않는 오락(娛樂)은 오락(誤樂)이다. 잘못된 재밋거리(誤樂)



가장 위험한 권태 괴물은 지루함을 견딜 줄 모르는 사람에게 오락(誤樂)을 하라고 속삭인다


이 녀석은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괴물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괴물이 우리를 닮아서 그런가?














[글 제목이 있는 사진 원본에 붙인 주석] 블룹 몬스터(The Bloop Monster)라는 미확인 괴생명체(Cryptid).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힐 2025-10-20 1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루함을 뜻하는 한자로는 민(闷)이 있고요, 한가함을 뜻하는 한자로는 휴(闲)가 있네요.
둘 다 부수로 문(門)이 네요. 마음이 문 안에 갇혀 있으면 지루하고 답답하게 되고, 마음이 문을 벗어나 나무를 보면 한가함이 된다고 하네요. 즉 같은 사물을 대하는 마음에 따라 지루함과 한가함이 나누어지네요. 파스칼 선생께서 지루함을 조금만 여유로운 마음으로 대하셨다면 한가로움의 충만함을 느끼셨을 것 같은데… 아마 느끼셨겠죠? ㅎㅎ
Cyrus 님께서도 한가로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cyrus 2025-11-02 21:05   좋아요 1 | URL
파스칼과 니체의 공통점은 몸이 허약해서 여러 병을 달고 살았어요. 그래도 두 사람은 아픈 와중에도 글을 열심히 썼는데, 글이 전체적으로 보면 냉소적인 분위기가 짙어요. 두 사람을 보면서 건강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픔을 달고 사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차갑고, 날카로워지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