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꽃 이야기
오사다 카나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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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다 카나의 <소소한 꽃 이야기>는 한국 작가 정세랑의 소설 <피프티 피플>과 비슷한 구성을 취한다. 총 12편의 단편이 실려 있는데 각각의 이야기가 나중에 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된다. 앞에서 이렇게 나온 인물이 뒤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발견하고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첫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아키코'라는 이름의 소녀다. 아키코는 전부터 남몰래 꽃집 청년을 짝사랑하고 있다. 꽃집 청년을 보기 위해 어머니가 병석에 누워 계시다는 거짓말까지 하고 매일 같이 꽃집에 들러 꽃을 산다. 이 사실을 모르는 꽃집 청년은 아키코가 어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기특하다며 매일 가장 예쁜 꽃을 추천해준다. 과연 아키코의 사랑은 어떻게 될까.


두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미노루'라는 소년이다. 꽃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집안에서 고용인으로 일하는 미노루는 아직 어린데도 새벽부터 일하느라 바쁘다. 오늘도 농가에 들러 꽃을 받아야 해서 새벽부터 정신이 없는데 그런 미노루의 발목을 어린 소년이 붙잡는다. 소년의 정체는 그 집안의 도련님. 아직 어린데도 꽃을 매우 좋아하는 도련님의 모습에 미노루는 흡족해한다.


이 밖에도 식모로 일하는 여성, 마감 독촉에 시달리는 작가, 성격이 정반대인 두 소년, 자신에게 냉랭한 여자를 좋아하게 된 바람둥이, 춤을 배우는 소녀와 그 소녀의 머리단장을 해주는 소녀 등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작화도 훌륭하고 이야기도 한 편 한 편 다채롭고 감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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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아빠가 좋아?
츠무 파파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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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아빠가 좋아?>의 저자 '츠무파파'는 평범한 직장인이다. 그런 그의 일상이 크게 바뀐 건, 딸 '츠무기'가 태어난 후의 일이다. 평소처럼 회사에 출근해 바쁜 하루를 보내고 퇴근해 집에 들어와 까무룩 잠이 든 어린 딸의 얼굴을 보는 순간 저자의 머릿속에 이런 생각이 스쳐갔다. '아침에 일어나, 일하고, 자고, 아침에 일어나고. 평일에는 거의 츠무기(딸)와 마주할 일이 없다. 휴일인 주말이 되면 츠무기가 새롭게 익힌 말과 지금까지 못 본 행동을 하는 걸 보게 된다. 그 사실에 기쁨을 느낄 때, 사실은 조금 가슴이 아프기도 하다. 소중한 순간을 놓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니까,' (7쪽)


저자는 취미이자 특기인 DIY 솜씨를 발휘해 츠무기를 위한 선물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 빵을 좋아하는 츠무기와 빵집 놀이를 하려고 빵집 매대를 직접 만드는가 하면, 빈 종이상자를 이용해 츠무기와 숨바꼭질을 할 수 있는 종이집을 만들기도 하고, 츠무기와 엄마가 발코니에서 편히 누워 쉴 수 있도록 데이 베드를 만들기도 했다. 츠무기의 두 번째 생일에는 츠무기가 좋아하는 도깨비가 나오는 그림책을 직접 만들었다. 제목은 <도깨비와 츠무기>. 밤이 되면 제발 보채지 말고 얼른 잠들어 엄마 아빠를 편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엿보이는 내용이다(^^).


저자는 츠무기가 훗날 이 책을 보면서 아빠의 사랑을 기억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언젠가는 츠무기가 아빠와 손을 잡는 것도 싫어하고 대화를 하는 것도 피할지 모른다. 츠무기한테 아빠보다 더 소중한 사람이 생겨서 아빠를 영영 떠나 버릴지도 모른다. 그래도 괜찮으니 살다가 괴롭거나 슬픈 일이 있으면 이 책을 보면서 아빠에게 츠무기가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저자는 말한다. "아빠는 언제나 네 편이란다. 무슨 일이 있어도. 아빠는 널 좋아하니까." (241쪽) 어른이 된 츠무기가 이 책을 보면 얼마나 마음이 뭉클할까. 저자의 딸 사랑에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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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의 프레임 - 관점을 바꾸면 돈은 저절로 모인다
질 슐레진저 지음, 박선령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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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머리와 돈 머리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똑똑한 사람도 돈과 관련해서는 멍청한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부자의 프레임>의 저자 질 슐레진저는 30년 넘게 수천 명의 투자자들의 자산 관리를 하면서 이를 통감했다. 그렇다면 똑똑한 사람도, 똑똑하지 않은 사람도 돈 때문에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는 방법은 뭘까.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돈과 관련해 저지르는 13가지 대표적인 실수들이 정리되어 있다. 첫째는 금융사 직원을 너무 믿는 것이다. 사람들은 돈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정작 돈을 맡기는 일에는 신중하지 못하다. 은행이나 금융사 직원의 권유에 홀랑 넘어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금융 상품에 가입하는가 하면, 그렇게 가입한 금융 상품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지도 않는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평소 금융 공부를 열심히 하고 금융 상품에 가입할 때 직원에게 까다로운 질문 공세를 펴는 것이 좋다.


둘째는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지 않는 것이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다음의 3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재정 상태를 수시로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말한다. 3가지 조건이란, 카드 빚, 학자금 대출, 자동차 대출 같은 소비자 부채가 없다, 은퇴 자금이 충분하다, 6개월(최대 1년) 생활비를 충당할 비상금이 있다. 만약 3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방식으로 재정 관리를 하면 된다.


셋째는 상식을 고집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식들 교육비와 내 집 마련에 너무 많은 돈을 쓴다. 자식들 또한 수천만 원의 학자금 대출을 갚느라 황금 같은 젊은 시절을 노동으로 소모한다. 등록금이 비싼 명문대 대신 등록금이 싼 공립이나 주립대, 장학금 혜택을 주는 대학을 택하면 부모도 자식도 편할 것이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다수의 미국인들이 부동산이 가장 안정적인 투자 자산이라는 생각을 버리게 되었다. 저자 역시 집을 바로 구입하기보다는 몇 년 정도 임대해서 살아보다가 마음에 들면 구입하라고 충고한다.


가장 흥미로웠던 조언은 개인 정보를 잘 관리하라는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는 개인 정보가 곧 돈이다. 개인 정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주민등록번호나 계좌번호 같은 정보는 가까운 가족에게도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와이파이는 보안된 것만 사용한다. 소셜 미디어로 사생활을 공유하면 주소, 위치 등 개인 정보가 노출된 위험성이 크게 높아지니 소셜 미디어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신용 등급을 확인하면 혹시라도 남이 나의 개인 정보를 이용해 대출을 받지는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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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떨려도 괜찮아
박대령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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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큰 소리로 발언하는 상황이 불편한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을 만났다. 정신건강임상심리사 박대령의 책 <때로는 떨려도 괜찮아>이다.


어린 시절 저자는 부끄럼을 심하게 탔다. 남들 앞에서 말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얼굴이 빨개지고 목소리가 떨렸다. 이런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일부러 남들 앞에 나섰다. 학급 임원, 동아리 회장을 도맡고, 여러 단체에서 노래를 하거나 연극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떨림증이 쉽게 낫지 않았는데, 심리치료를 공부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서 떨림증이 크게 호전되었다. 저자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떨림증 개선법을 이 책에 공유한다.


떨림증은 사람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어떤 사람은 남들과 시선을 맞추는 걸 두려워하고, 어떤 사람은 남들 앞에서 말하는 걸 두려워한다. 떨릴 때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손이 떨리는 사람도 있고 땀을 심하게 흘리는 사람도 있다. 떨림증의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그 원인은 동일하다. '남들이 내 모습을 어떻게 볼까'를 걱정하다 보니 몸이 긴장되고 그 결과 다양한 신체 증상이 발현되는 것이다.


떨림증이 생기는 구체적인 원인은 뭘까. 일차적으로는 엄마 뱃속에 있었을 때 엄마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 어린 시절의 분리불안, 부모의 양육태도 등이 원인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경쟁적, 억압적인 교육 환경과 사회 분위기가 떨림증을 야기한다. 한국인들은 목소리 크고 폭력적인 사람을 '터프하다', '멋있다'라고 하고 목소리 작고 유순한 사람을 '나약하다', '찌질하다'라고 한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부끄러움, 떨림, 긴장 같은 심리 상태는 부적절한 것으로 치부되기 쉽고, 자연히 떨림증을 가진 사람들은 떠는 것이 부끄러워서 더 떨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떨림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떨림증이 정상적인 흥분임을 기억하라고 충고한다. 떨림의 다른 이름은 '설렘'이다. '그동안 열심히 준비한 발표를 마침내 사람들 앞에서 하게 되어 떨린다, 긴장된다'가 아니라 '설렌다, 기대된다'라고 생각하면 떨림증이 완화되고 긴장이 덜할 것이다. 떨리는 마음을 상대에게 솔직히 고백하는 것도 괜찮다. 어쩌면 상대도 나처럼 떨리고 긴장한 상태일지 모른다. 그렇다면 외려 공통점이 생겨서 대화의 물꼬가 트이고 분위기가 훨씬 더 좋아질 것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조언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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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분 공부 각오 - 365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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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를 맞아 입시를 위해서든, 취업을 위해서든, 자기계발을 위해서든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누적 청취율 1,600만의 팟캐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의 진행자이자 베스트셀러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 저자 한재우의 책 <하루 5분 공부 각오>이다.


이 책은 여느 공부법 책과는 구성이 다르다. 이 책은 365일 동안 매일 한 장씩 읽으며 공부 각오를 다지고 공부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는 저자가 오래전에 읽은 성철 큰스님의 일화에서 착안한 아이디어다. 어느 날 고시생 몇 명이 스님에게 찾아와 공부가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그러자 스님은 매일 새벽에 일어나 108배를 하면서 '공부가 너무 잘됩니다. 공부가 너무 재미있습니다.'라고 되뇌라고 조언했다. 다소 엉뚱한 조언이었지만 고시생들은 스님의 조언을 따랐고, 그 결과 전원 고시에 합격했다. 저자는 이것이 의미 있는 한 가지 행동을 매일 빠짐없이 한 덕분이라고 분석한다.


108배가 아니라도 의미 있는 한 가지 행동을 매일 같이 하다 보면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붙고 동기 부여가 된다. 저자는 108배 대신 이 책을 책상 주변에 놓고 매일 5분을 투자해 읽기를 권한다. 책에는 자기 신뢰, 학습 원리, 공부 원칙, 생활 관리, 멘탈 관리, 마음 챙김 등을 다룬 글이 실려 있다. 저자는 공부 습관만 제대로 들이면 학교나 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모든 공부는 결국 독학이다. 혼자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인 사람은 남의 도움 없이도 공부를 잘할 수 있다.


공부하기가 너무 싫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일단 책상 앞에 앉으라고 조언한다. 이때 낙서를 하거나 음악을 듣는 등 공부 외의 다른 일을 해선 안 된다. 공부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수학 공부를 한다'보다는 '수학 문제 5개만 풀자', '영어 공부를 한다'보다는 '영어 지문 5개만 보자'라는 식으로 공부 계획을 작게 나누고 구체화하는 것도 유용하다. 인간의 집중력과 체력에는 한계가 있으니 공부를 할 때는 중요한 것부터 하는 게 좋다. 적절한 운동과 수면은 공부에 필요한 집중력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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