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란 인간 - 잘 안다고 착각하지만, 제대로 모르는 존재
황상민 지음 / 푸른숲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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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서부터 집에서는 말 잘 듣는 큰딸, 학교에서는 반장을 도맡아 하는 모범생으로 착하고 순종적인 생활을 했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겉모습일 뿐. 나의 실체(?)를 아는 사람들은 나에 대해 별나다, 독특하다, 엉뚱하다는 말을 많이 했다. 그런 이중 생활이 스스로도 이상하고 답답하게 느껴지면서 자연스럽게 심리학을 찾았고, 어느덧 제법 많은 양의 책을 섭렵했다. 그래도 여전히 나에 대해 완전히 파악하지 못한 것 같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해초 벙커1 특강을 통해 황상민의 WPI를 알게 되고 '황상민의 집단상담소'를 애청하며 '나란 인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황상민의 집단상담소가 책으로 나왔다. 제목은 <나란 인간>. 공식적으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박사이며, 비공식적으로는 한국인의 마음을 정확히 꿰뚫는 심리학계의 셜록 홈즈 황상민 교수가 쓴 이 책은, 저자가 직접 개발한 성격유형검사, 일명 'WPI'를 활용해 대학로 벙커1에서 실시한 워크숍에서 나온 이야기를 모아 엮은 것이다. WPI는 한국인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한 성격검사툴로, 사람을 로맨티스트, 휴머니스트, 아이디얼리스트, 리얼리스트, 에이전트, 이렇게 5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각각의 유형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먼저 로맨티스트는 남녀 간의 연애 감정처럼 깊고 감성적인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휴머니스트는 보다 넓은 범위의 사교활동과 권위를 중시한다. 아이디얼리스트는 개성적인 반면 현실성이 약하고, 리얼리스트는 현실적인 반면 개성이 약하다. 에이전트 또한 개성이 약하며 과제 완수를 무엇보다 중시한다.


 

WPI의 의의는 심리나 성격을 '사주팔자'처럼 타고나며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영향에 의해 개발되고 변화하는 것이라고 보는 점이다. 기존의 심리나 성격검사는 과거의 트라우마나 부모의 교육, 가정환경 등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에 의해 인간의 심리와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반면 WPI는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와 무관하게 현재 그 사람이 어떤 성격이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즉 현실과 미래에 초점을 두는 점이 다르다. 생각해보면 점을 보든 심리 테스트를 하든 성격검사를 받든 간에 알고싶은 건 지금 내가 어떤 상태이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이지 과거에 어땠느냐가 아니다. WPI는 우리가 심리학을 비롯해 자신의 삶에 대한 연구의 관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바꾼다는 점이 좋다.



정식으로 WPI 테스트를 받지는 않았지만, 뒤에 실린 체크리스트로 보건대 나는 아이디얼리스트인 것 같다. 아이디얼리스트는 '세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유를 느끼고 존재감을 얻는 종족'으로, '자기 생각대로 살아가며', '자신만의 독특함과 새로움에 목숨 걸고 자기만의 길을 가려 한다'(p.137). 아이디얼리스트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아 뭐든 금방 배우지만, 타인에 대한 관심이 적고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지 못한다. 사람 만나기보다는 책 읽기를 더 좋아하고, 책도 다양한 분야의 책을 가리지 않고 잘 읽지만 일단 취향이 정해지면 깊이 빠져들고,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예술 같은, 요즘 사람들이 그다지 관심 없는 분야일수록 좋아하는 것이 아이디얼리스트라서였나 보다. 그래도 그나마 남들하고 어울려 사는 건 리얼리스트, 로맨티스트적인 성격이 다소 섞여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 사실 이런 리얼리스트, 로맨티스트적인 성격을 나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힘들더라도 좀 더 철저한 아이디얼리스트가 되고 싶은데...

 


그건 아이디얼리스트가 좋은 성격이라서가 아니라 내가 여태껏 보지 못한 내 가능성의 끝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저자에 따르면 '아이디얼리스트는 아이디얼리스트로서 받은 달란트를 써야' 한다(p.162). 로맨티스트인 사람이 마음껏 연애를 즐기고, 휴머니스트인 사람이 마음껏 사람을 만나고, 에이전트인 사람이 열심히 맡은 일을 해내듯이, 나도 아이디얼리스트로 태어난 이상 내 꿈을 펼치며, 내 별나고 독특한 취향을 마음껏 개발하고 발휘하며 살고 싶다. 황상민의 <나란 인간>은 이렇게 나도 몰랐던 나, 내가 만나고 싶었던 나를 알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300 프로젝트 - 100권의 책 100명의 인터뷰 100개의 칼럼
조연심.김태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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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질정신>의 저자 박신영은 대학 시절 광고학회 선배들이 아이디어를 내라고 하면 기본 100개는 준비했고, 파워포인트 한 개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에서 파워포인트 100개를 찾아서 보는 '삽질'도 마다하지 않았다고 한다. 조연심, 김태진의 <300프로젝트>는 이처럼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는 자기계발법을 다룬다. 300프로젝트란 100권의 책을 읽고, 100명을 인터뷰하며, 100개의 칼럼을 쓰는 프로젝트로 이미 1년에 500명 이상이 도전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평범한 대학생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재로, 백수가 동기부여 강사로, 취업준비생이 신입사원으로 변신에 성공한 경우도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 경제 서적 100권을 읽은 워렌 버핏, 기자 시절 무려 507명의 기업가를 인터뷰하고 동기부여 전문가가 된 나폴레온 힐, 평생 하루도 펜을 놓지 않고 35년의 저서와 수천 건의 논문을 썼던 피터 드러커까지 세계적으로 귀감이 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그저 읽고 만나고 기록했을 뿐인데 인생이 바뀌다니. 비결이 무엇일까.

  

 

저자 조연심은 여행 관련 잡지사에서 일하던 시절 여행사 사장들을 인터뷰한 글을 블로그에 올린 것을 계기로 현재 6년째 인터뷰어로 활동하고 있다.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만 하다가 작가로 데뷔한 것 또한 300 프로젝트 덕분이었다. 그 때 저자가 시도한 것은 '1데이 1칼럼' 쓰기. 매일 1편의 글을 쓰기로 결심하니 TV 드라마를 볼 때도 글감을 찾았고, 책 한 권을 읽더라도 글쓰는 데 필요한 내용이 눈에 쏙쏙 들어왔다. 박신영의 '삽질'이 쌓여 '삽질정신'으로 완성된 것처럼, 뻘짓도 계속하면 요령이 생기고 전문성이 갖추어지는 법.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지 말고 일단 저지르고 부딪치며 계속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길이 보인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300프로젝트는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것이 기본이다. 블로그 포스트가 늘어나면서 블로그 제목을 바꾸거나 프로필을 교체하고 카테고리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블로그의 정체성이 구체화되고 이는 자신의 정체성으로 확립된다. 이는 300프로젝트에 참여한 적 없는 나도 경험한 사실이다. 2010년 처음 블로그를 개설한 이래 일년에 1,200권씩, 총 1,000권의 책을 읽고 900여 편의 서평을 올린 결과 잡다했던 관심 분야가 몇 가지로 정리되고, 내가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 앞으로 잘하고 싶은 일 등이 구체화되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300프로젝트의 3분의 2를 실천하며 그 효과를 본 것이다. 내가 아직 책에 나오는 사례만큼 성공하지 못한 건 300프로젝트의 나머지 3분의 1, 즉 100명의 인터뷰를 실천하지 않은 탓일까? 30대가 되는 내년에는 이걸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 - 안티 카페에서 맨플루언서 마케팅까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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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일명 코트라(KOTRA)는 전 세계 84개국에 124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어 국내 기업이 국외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는 코트라가 자사의 주재원으로부터 수집한 정보 중에 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도 획기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것이라 예측되는 12가지 트렌드를 엄선해 만든 책이다. 음식, 주거, 패션, 모바일, 인터넷, 신기술, 힐링 등의 트렌드가 '일상', '위기와 변화', '상처와 치유'라는 세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 정리되어 있어 보기에 깔끔하고 읽기에도 쉽다.

   


제일 먼저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첫번째 키워드 '음식' 중에서도 맨처음에 나오는 벨기에의 '디너 인 더 스카이'다. 중량 120톤의 크레인을 이용해 지상에서 50미터 높이까지 레스토랑을 통째로 들어올려 말 그대로 하늘 위의 식사를 제공하는 이 레스토랑은 유럽을 비롯해 호주, 인도, 두바이, 미국, 캐나다 등 총 45개국에 라이선스가 판매되었을 만큼 인기가 뜨겁다. 디너 인 더 스카이를 기획한 회사는 원래 번지점프를 주요 이벤트로 하는 놀이시설 전문기업이었는데, 미식 전문 광고회사와 힘을 합쳐 하늘 위의 식사라는 기발한 아이템을 창안했다고 한다. 말로만 듣던 융합과 협업, 시너지의 힘을 실제로, 그것도 매우 훌륭하게 구현한 사례라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눈길이 멈춘 것은 네 번째 키워드 '신인류'에 나오는 중국과 일본의 사례다. 두 나라의 사례는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새로운 시장을 보여준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5억 명에 이르는 중국은 현재 웹툰,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등의 성장세가 매우 빠르다. 중국보다 앞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개척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으로 보고 진출할 만하다. 일본은 손주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할아버지, 즉 '이쿠지이'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손주를 위해 1인당 연평균 11만 엔(우리돈 약 110만 원)을 지출하는 파워 컨슈머 집단.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새로운 소비 그룹으로서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것은 열한 번째 키워드 '마음의 힐링' 중에서 일본의 '유루카라'와 프랑스의 '채색' 열풍이다. '유루카라'는 느긋함을 의미하는 '유루이'와 캐릭터의 합성어로, 구마몽, (책에는 안 나왔지만) 후낫시 등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은 캐릭터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다. 각박한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한가롭고 여유로운 이미지의 캐릭터들을 찾는 마음을 잘 알 것 같다. 프랑스의 '채색' 열풍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미 그려져 있는 밑그림에 색연필과 사인펜 등으로 예쁜 색을 채우는 채색은 컬러링, 아트 컬러링, 아트 테라피 등의 이름으로 국내에도 소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잠깐 왔다가는 유행이 아닐까 싶었는데 프랑스에서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3년째 인기라고 하니 더 두고봐야겠다.




 
 
 
혼자 못 사는 것도 재주 - 리스크 사회에서 약자들이 함께 살아남는 법
우치다 타츠루 지음, 김경원 옮김 / 북뱅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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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수업 듣는 사람 손 들어보세요." 대학교 1학년 때 교양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실제로 했던 질문이다. 강의실 여기저기에서 손이 올라왔고, 그 중에는 친구들과 떨어져 호기롭게 그 과목을 수강한 나의 손도 있었다. 그런데 이어지는 교수님의 한 마디. "그렇다면 여기 있는 사람들은 다 귀신인가요?" 아니다. 강의실에는 나 혼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도 있고, 조교들도 있고, 이백 여명이 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들은 귀신이 아니라 사람이다. 그런데 왜 나를 포함한 수많은 학생들은 혼자서 강의를 듣는다고 생각했던 걸까? 

 

  

일본의 비평가이자 철학자 우치다 타츠루가 쓴 <혼자 못사는 것도 재주>를 읽으며 그 때 그 교수님의 질문이 떠올랐다. <나혼자 산다>라는 제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도 있지만 세상에 '나혼자' 사는 사람은 (로빈슨 크루소가 아닌 한) 한 명도 없다. 2000년대 중반부터 블로그에 올린 글을 결혼, 가족, 직장이라는 키워드로 엮은 이 책에서 저자 역시 현대사회의 문제는 스스로를 부양하는 능력을 갖추는 '자립'과 타인과 분리되어 사는 '고립'을 혼동하는 데에서 온다고 지적한다. 혼자 밥먹고 혼자 일하고 혼자 놀 수는 있어도 혼자서 사는 사람은 없다. 이를 착각하고 마치 혼자서 살 수 있는 양 타인을 무시하고 공동체의 힘을 간과한다면 더 큰 위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저자는 경고한다.  


 

인문사회 비평가의 글이라 어려울 줄 알았는데 블로그에 올린 글을 엮어서인지 의외로 읽기가 수월했다. 맨처음에 나오는 '남자는 어떻게 하면 넘어오는가?'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이 그렇고(남자 마음의 급소를 지르는 법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읽어볼 것!), 일본의 패션잡지 '캔캠(CanCam)'의 인기 요인을 분석한 '인기 짱 일본'이라는 글도 그렇다. 저자에 따르면 캔캠은 '한 사람의 남자에게 사랑받는 전략'이 아닌 친구, 학교 선후배, 직장 상사 및 동료 등 '모두에게 조금씩 사랑받는 전략'을 제시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한때 캔캠을 애독했던 독자로서(지금은 캔캠의 언니뻘인 아네캔을 애독중이다) 곰곰 생각해보니 정말 그렇다. 예쁘지만 튀지 않고, 무난하지만 멋부린 스타일을 누가 싫어할까. 그런 애매모호함이 인기의 요인이었다니 신기하다.

 


마냥 읽기 쉬운 글만 있는 건 아니다. 캔캠의 인기 요인을 분석한 '인기 짱 일본'이라는 글만 해도 끝에는 '일본인은 '러블리'에 의해 리스크를 회피하고 있다'(p.46)며 일본의 대외전략을 비판하고, '주제를 알라'라는 글에서는 '1억3천만 명의 일본 국민을 '연봉'만을 기준으로 일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다수자가 되었다'(p.196)며 일본 사회의 획일화된 분위기를 지적했다. 어디 그뿐인가. <젊은이는 왜 3년 만에 직장을 때려치우는가?>라는 책에 대해 '우리는 과연 일을 함으로써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라는 기본적인 물음이 없고, '인간은 결국 돈을 원하는 거잖아요'라는 인간관이 '3년 만에 회사를 그만두는 젊은이'를 재생산한다(p.82), 일할 의욕을 잃어가는 젊은이들에게는 ''구직 동기'와 '노동 동기'는 별개의 것'(p.101)이라고 비판하는 대목을 읽을 때에는 속이 다 시원했다.



가벼운 글에서도 이런 대단한 통찰과 꼿꼿한 정신이 느껴지는 점이 멋지다. 그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다.

 





 
 
 
비로소, 나는 행복합니다 - 너와 나, 우리 모두를 위한 나누는 삶 이야기
김정은.추효정 지음 / 블루엘리펀트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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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1막도 버거운 내게 인생 2막은 아직 머나먼 꿈 같은 이야기. 하지만 김정은, 추효정이 공저한 <비로소, 나는 행복합니다>를 읽으면서 1막이든 2막이든 인생은 매순간 최선을 다하며 살아야 한다는 걸 절실히 깨달았다.

 

 

이 책에는 화려한 외교관 타이틀을 버리고 중국에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전 주중대사 권병현, 개인 병원을 접고 외국인 노동자 무료 병원장이 된 이완주, 조경학 교수직을 그만두고 지적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정원지기로 일하는 이종수, 미 국방부 회계처 부처장을 지내고 정년 퇴임 후 지역 의정 모니터로 활동하고 있는 김승준, 국내외에서 무료 의료봉사를 하는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의 백롱민, 음대 교수에서 무료로 피아노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변신한 이건실, 검사직을 그만두고 사회운동가가 된 변호사 강지원, 능률교육 회장에서 교육개혁운동가로 다시 태어난 이찬승까지, 모두 일곱 명의 '청춘 시니어'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두 가지 교훈을 얻었다. 첫째는 인생을 남의 손에 맡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인생 1막에서 이들은 모두 외교관, 검사, 의사, 교수 같은 내로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부분 자신이 아닌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뜻에 의한 것이었고, 그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었다. "잘한다 잘한다 하니까 그런 줄 알고 신나서 그런 줄 알고 신나서 달린 거지, 이 길이 나에게 맞나 하고 생각해본 적도 없었어요."(p.215)라는 강지원 변호사의 말대로 상황에 속거나 현실과 타협하면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둘째는 인생 1막이 인생 2막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제뜻대로 인생 1막을 살지 못했지만, 인생 1막에서 배운 기술과 지혜를 인생 2막에 유감 없이 발휘했다. "어쩌면 직장 생활은 농사로 치면 보리농사였어요.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고 그런 과정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과정이었죠."(p.38)라는 권병현 전 주중대사의 말처럼 원치 않는 삶 속에서도 배울 것은 있다. 인생 2막이야말로 '본 게임'이라는 그의 말대로, 매순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성실하게, 학생과 같은 마음으로 겸손하게 산다면 인생 1막이든 2막이든 성공적이지 않을까.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고민하는 청춘과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