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해부 - 위대한 석학 22인이 말하는 심리, 의사결정, 문제해결, 예측의 신과학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 3
대니얼 카너먼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강주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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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해부>는 영국 석학들의 모임인 엣지 재단이 만드는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의 3권이다. 1권 <마음의 과학>, 2권 <컬처 쇼크>에 이은 3권 <생각의 해부>는 엣지 재단에 속한 석학 22인이 심리와 의사결정, 문제 해결, 예측 등 인간의 사고를 주제로 심리학, 뇌과학, 통계학, 신경학 등 여러 학문의 관점으로 사고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의 장점은 학문의 최전선에 있는 학자들의 '따끈따끈한' 연구 결과를 한 번에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학문을 대표하는 학자들이 모인 심포지엄에 참여하는 느낌이랄까. 책의 주제가 인간의 사고라고 해서 사고력, 창의력 같은 내용을 다룰 것으로 짐작했는데, 정서 예측, 어림셈법, 청결감, 테스토스테론 같은 예상치 못한 주제가 나오는 점이 신선했다. 단점은 일반 대중이 읽기엔 내용이 어렵다는 점. 다만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고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싶은 독자라면 읽어볼 만하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블랙스완'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경제학자 나심 탈레브의 <사사분면 : 통계학의 한계>이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수치와 통계에 매달리는 학문으로 오해하기 쉽고, 평범한 머리로는 극단과 예외에 눈길이 가기 쉬운데, 나심 탈레브는 수치와 통계에 속지 말고, 극단과 예외에 휘둘리지 말라고 강조한다. 인생은 한방이 아니다. 대박을 꿈꾸지 말고 쪽박을 피하자. 그러기 위해선 수치와 통계, 벼락부자와 슈퍼스타에게 현혹되지 말고 눈 앞에 있는 일, 현재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메시지가 지극히 현실적이고, 가슴에 와닿고, 지극히 나심 탈레브다워서 좋았다.




 
 
 
출근길 명화 한 점 - 명화 같은 인생, 휴식 같은 명화
이소영 지음 / 슬로래빗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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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출판계의 이슈는 그림을 통한 힐링이다.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점령하다시피 한 컬러링북의 인기가 대표적. 여기에 한 점의 명화를 통해 우리네 일상을 사유하는 내용을 담은 <출근 길 명화 한 점>이라는 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트 메신저 '빅쏘' 이소영이 네이버 포스트에 인기리에 연재 중인 시리즈 <출근길, 명화 한 점>과 <아침, 명화 배달>을 엮은 책이다. 미대 출신에 미술교육원 원장, 서울시립미술관 전시해설자로 활동 중인 미술 '전문가'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미술과 일상을 접목한 글을 쓴다는 컨셉은 전에도 있었지만, 책으로 나오기 전에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대중들에게 검증받은 건 이 책이 처음인 듯하다. 


이 책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에 한 챕터씩 읽을 수 있게 일곱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작품명이나 화가 이름, 미술 사조 같은 내용은 미술에 문외한이나 다름 없는 나로선 기억하기 어렵지만, 가족에게조차 버림받은 자신을 거둬 아를에 정착해 살 수 있게 도와준 술집 여주인 지누 부인을 위해 그림을 그린 고흐, 자신의 그림으로 유명세를 얻어 화가로 이름을 남기는 대신 동료들의 작품이 널리 알려지도록 애쓰며 후원자로 남은 구스타브 카유보트,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결혼으로 화가 생활을 접은 언니 대신 동생이 노력 끝에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가 된 모리조 자매 등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마음에 남을 것 같다. 


엇보다도 좋았던 건 작품명이나 화가 이름 등을 달달 외우는 '공부' 말고 그림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삶을 성찰하는 '감상'의 기술을 저자가 직접 보여준 점이다. 거장의 그림 너머로 치매에 걸린 할아버지, 오랜 세월 당뇨로 고생하는 어머니, 일찍 결혼해 육아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여동생의 모습을 발견한 이야기, '서른 살 여름, 7월의 마지막 날에 파리 에펠탑 앞에서 만나기'로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친구들과 파리를 찾은 이야기가 특히 좋았다. 대학 시절 서양 미술사를 배우면서 언젠가 루브르 박물관이나 오르세 미술관에서 직접 명화를 감상하리라 마음 먹었는데 언제쯤 그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이십 대는 지났으니 삼십 대엔 꼭 이뤘으면 좋겠다.




 
 
cyrus 2015-01-25 15:37   댓글달기 | URL
유명 미술관에서 명화를 직접 감상하는 꿈, 꼭 이루셨으면 합니다. ^^
 
시간자결권 - 자유롭게 충만하게 내 시간을 쓸 권리
칼 오너리 지음, 박웅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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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빨리'라는 말을 자주 쓴다. 밥도 빨리 먹고, 걸음도 빨리 걷고, 일도 빨리 하고, 책도 빨리 읽고, 뭐든 빨리 해치우고(!) 싶어하는 성격이라서 그런 것 같다. 결혼만큼은 빨리 하고 싶은 생각이 없는 걸 보면 꼭 그런 것만도 아닌 것 같지만. 나처럼 뭘 하든 '빨리'를 외치는 성격이라면 칼 오너리의 <시간자결권>을 읽어보길 권한다. <느린 것이 아름답다>라는 제목으로 몇 년 전에 국내에 소개된 바 있는 이 책에서 저자는 현대인들이 쉽게 조급증을 느끼고 심하게는 분노와 격분의 감정에 사로잡히는 이유로 '속도에 대한 강박'을 든다. 내가 그렇다. 빨리 하고 싶은데 그렇게 안 되면 짜증이 나고 가끔씩은 화마저 난다. 내가 시간을 쫓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를 쫓는 것 같달까. 시간이 가든 말든 상관 없이 느긋하고 여유있는 사람이 너무 부럽다. 


저자는 이런 속도에 대한 강박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슬로운동'을 제시한다. 슬로운동은 단순히 느린 것을 찬양하며 매사를 느리게 하자는 운동이 아니다. '자기 삶의 리듬을 자신이 조절한다'. 즉 빠름과 느림 사이에 균형을 잡는다는 의미가 더 크다. 슬로운동은 의식주는 물론 업무, 운전, 의료, 교육, 심지어는 성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미 너무 많은 것이 빠름에 중독되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중 다수는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에서도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값싼 패스트 푸드로 한 끼를 때우는 대신 직접 재료를 골라 조리해 먹는 '슬로푸드', 성냥갑 같은 아파트 대신 설계부터 완공까지 직접 참여해 지은 집에 사는 '슬로주택' 등이 그 예다. DIY, 셀프 인테리어, 뜨개질, 컬러링북도 기성품을 구입하는 대신 시간을 들여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반영된 '느린 취미'다. 한 권의 책을 몇 시간, 며칠씩 사유하며 읽어나가는 독서는 그 자체로 훌륭한 슬로활동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에 있어서도 슬로운동을 적용할 수 있다. 대기업 등 거대한 관료제 조직 속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며 일에만 매여 사는 것이 과거의 일에 대한 관념이었다면, 이제는 탄력근무제, 잡셰어링, 프리랜서 등의 형태로 일을 하면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여가 생활을 즐기는 대안이 있다. 저자 역시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전업하면서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고 여가를 즐길 수 있어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한다. 일하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수입이 줄긴 했어도 출퇴근, 외식 등 직장에 다니기 때문에 불가피했던 지출도 줄어 오히려 생활에 여유가 생겼다고 하니 솔깃하다. 




 
 
 



뽀글뽀글 파마머리가 인상적인 김정운 교수님의 신작입니다. 글은 여전히 쉽고 재미있고 내용은 이전 책들에 비해 훨씬 깊이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편집`의 중요성을 말하는데요, 남의 지식을 암기식으로,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기 식으로 해석하는 방법, 자기 삶에 필요한 공부를 자기 식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공부, 독서, 인문학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요즘, 어떤 공부, 어떤 독서, 어떤 인문학 연구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지적한 바가 있어 좋았습니다.

 
 
 
헬로키티 성공신화 - 전략적으로 디자인하고, 치밀하게 마케팅하고, 철저하게 관리하라!
김지영 지음 / 살림Biz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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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 키티'의 성공 비결을 산업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책이다. 이 책은 크게 헬로키티의 디자인, 헬로키티를 만든 기업 산리오의 경영 전략, 마케팅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디자인은 1976년에 헬로키티가 탄생한 이후 세 명의 수석 디자이너의 주도 아래 만들어졌다. 그 중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한 이가 야마구치 유코. 1981년부터 30년 넘게 수석 디자이너 직을 맡고 있다. 야마구치는 문구나 어린이용 소품 캐릭터로 활용되던 헬로키티를 아이부터 성인까지, 일본을 넘어 해외에서도 널리 사랑받는 캐릭터로 발전시킨 대단한 인물이다. 트렌드를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해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이 성공 포인트. 이를 30년 넘게 해왔다는 데에서 일본의 장인 정신을 새삼 느꼈다.



경영 전략 중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산리오의 초대 회장인 쓰지 신타로가 자신의 사업을 단순한 캐릭터 사업이 아닌 '소셜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로 보고 접근한 점이다. 캐릭터 사업이라고 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에 들 만한 캐릭터를 개발해 제품화하는 게 전부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쓰지 회장은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을 잇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사업으로 재규정했고 이는 통했다. 아직 카테고리나 포지셔닝 개념이 확립되지 않았던 70년대에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업무 프로세스상 기획과 디자인 업무를 일원화한 점도 인상적이었다. 산리오 같은 캐릭터 기업뿐 아니라 대다수의 기업에서 디자인 부서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니 앞으로는 디자이너와 기획자의 구분이 희미해질 터. 디자이너는 기획자, 기획자는 디자이너의 업무를 상호 이해해야할 것이고, 종국에는 둘의 업무를 양립하는 경우가 많아지지 않을까 싶다. (그런 점에서 80년대 초에 이미 디자이너이면서 기획자의 업무도 양립한 야마구치 유코는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