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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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작품을 만든다'고 말하지만, <캐리>, <샤이닝> 등을 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스티븐 킹에 따르면 작품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굴하는 것'이다. 그의 창작론을 담은 책 <유혹하는 글쓰기>에는 이런 구절이 나온다. "나는 소설이란 땅 속의 화석처럼 발굴되는 것이라고 믿는다. 소설은 이미 존재하고 있으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어떤 세계의 유물이다. 작가가 해야할 일은 자기 연장통 속의 연장들을 사용하여 각각의 유물을 최대한 온전하게 발굴하는 것이다." (p.169) 

 

 

어린 시절 병약했던 그는 친구들이 밖에서 뛰어놀 때 병원 침대에 누워 (그의 말을 빌리자면) '대충 6톤쯤 되는 만화책을 읽어치웠고', 이어서 각종 소설을 섭렵했으며, 그것도 모자라 필사와 모작의 단계를 거쳐 초등학교 2학년이 되기도 전에 소설 네 편을 완성했다. 소년 킹의 창작열은 도통 식지를 않았다. 학교 수업 시간에 쓰고, 방과후에 쓰고, 직장에서 쓰고, 집에서 썼다. 그 중 수백 편을 신문이나 잡지사에 투고했고 대부분 거절당했지만 그래도 계속 썼다. 그러기를 십여 년. <캐리>로 데뷔했을 때 그의 나이 고작 스물일곱 살이었지만,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쓰기 시작한 걸 감안하면 18년 차가 되던 해에 처음으로 세상의 빛을 본 셈이다. 모두가 전설 속에나 존재하는 줄로 믿었던 트로이 유적을 발굴하는 데 평생을 바친 하인리히 슐리만처럼, 스티븐 킹 역시 현존하는 소설보다 위대한 소설이 세상 어딘가에 묻혀 있다고 믿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유물'의 주인이 된 것이다. 글쓰고 책 읽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나만 찾을 수 있는 유물, 내가 찾아야 할 유물은 무엇일까?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겠다.

 

 

창작만이 아니라, 모두가 앞만 보고 위로만 향하는 시대에 아래로 아래로 땅을 파며 자신만의 보물을 발굴하는 데 몰두하기란 쉽지 않다. 그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이 문장에 힌트가 나온다. "궁극적으로 글쓰기란 작품을 읽는 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아울러 작가 자신의 삶도 풍요롭게 해준다. 글쓰기의 목적은 살아남고 이겨내고 일어서는 것이다. 행복해지는 것이다. (중략) 글쓰기는 마술과 같다. 창조적인 예술이 모두 그렇듯이, 생명수와도 같다. 이 물은 공짜다. 그러니 마음껏 마셔도 좋다." (p.334) 마술사의 묘기를 본 어린 아이가 트릭이 뭘까 궁금해 하는 것처럼, 그는 좋은 글을 보면 어떻게 썼는지 연구하고 모방하고 반복했다. 자신의 눈을 매혹한 것,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에 기꺼이 보답한 것이다. 생각해보니 독자로서 무수히 많은 책을 읽으며 울고 웃고 즐거워했던 것 또한 내가 받은 사랑이었다. 그 사랑에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이야말로 글쓰기의 원동력이며 평생을 책 가까이에 있겠다고 다짐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가 아닐런지. 20대에 셀 수 없이 많은 책에 사랑받아 행복했으니, 다가오는 30대에는 그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빨강요다 2014-12-17 18:37   댓글달기 | URL
이 책 좋죠. 후기도 잘 보았습니다.

키치 2014-12-18 11:32   URL
벼르고 벼르다 드디어 읽었는데 역시 좋네요. 고맙습니다 ^^
 
오늘도 혼자서 할 수 있어 언니공감만화
모리시타 에미코 지음, 정은서 옮김 / 애니북스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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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산 날, 지하철에서 읽으려고 펼쳤다가 웃음 참느라 혼났다. 저자이자 주인공 모리시타 에미코의 나이 서른넷(2010년 당시). 남편, 자식은커녕 남자친구도 없고, 직장에선 먼저 시집가는 후배들을 보며 짜증내고, 퇴근 후와 주말엔 집에서 뒹굴거리는 게 일상인 평범 그 자체 싱글녀다. 잔잔한 일상을 보내던 그녀가 서른다섯 살 생일을 맞아 선택한 이벤트는 다름 아닌 '이사'. '필요 없는 물건은 전부 버리고 새 집에서 35살을 시작하자'는 발상으로 이사라는 큰 일을 단번에 결정해버린 것도 우습지만, 이사한답시고 부동산이 아닌 점집에 간다든가, 부동산에 가서도 잘생긴 직원에게 정신이 팔려 혼자 설레는 모습이라니 ㅋㅋㅋ 이 언니 참 못 말린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에 소개된 2,30대 싱글녀 대상 일본 만화가 중에 마스다 미리가 가장 유명한데, 모리시타 에미코의 작품은 마스다 미리의 것에 비하면 그림도 만화체에 가깝고 내용도 훨씬 코믹하다. 이 나이 먹도록 만화나 보면서 자기 위안을 하는 내 모습이 웃프기도 하지만, 다른 인생을 살았다 한들 별 볼 일 있었을까 싶기도 하고. 이렇게 사나 저렇게 사나 무겁기는 마찬가지인 인생. 내 모습을 쏙빼닮은 주인공이 나오는 만화를 보면서 한바탕 웃고 즐기는 것도 꽤 괜찮은 취미가 아닌가 싶다.




 
 
야나 2014-12-17 15:03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키치님_ 자신의 모습을 닮은 인물을 마주하는 기분은 유쾌해요. 마스다 미리의 책은 몇 권 봤는데 모리시타 에미코_란 이름은 아직 낯설기만 해요. 그래도 궁금한데요_ 부동산이 아닌 점집에 간다_ ㅋㅋ 이 모습은 친정어무이 모습인데~ 살짝 궁금해지네요. ^^

키치 2014-12-17 15:12   URL
안녕하세요 야나님 ^^
저도 이번에 모리시타 에미코의 책을 처음 읽어보았어요.
그림도 귀엽고 내용도 재미있어서 앞으로 저자의 다른 책들도 찾아 읽어보려구요 ㅎㅎ
부동산이 아닌 점집에 간다, 너무 웃기죠 ㅋㅋㅋ
저도 점까지는 아니라도 운세나 타로 이런 걸 좋아해서 폭풍 공감했습니다.
가끔씩 이런 공감만화가 생활의 활력소가 되어주어 좋네요 ㅎㅎ

헤르메스 2014-12-18 03:03   댓글달기 | URL
이사를 이벤트로 선택했다는 부분에서 다나베 세이코의 침대의 목적이 문득 생각났어요. 와다 이카리가 주인공인데 올드미스로 내내 여성전용아파트에서 살다가 남자가 생기면 진정으로 독립된 공간을 가지리라 생각하고 있는데 기다리고 기다려도 생기지 않자 결국 순서를 바꿔 공간부터 먼저 마련하기로 하는. . . 그 결심을 위해 그녀는 침대만은 장차 생길 그를 위해 세미더블로 장만하지요. 왠지 모리시타 에미코와 비슷해보여 적어봅니다^^

키치 2014-12-18 11:31   URL
안녕하세요 헤르메스 님 ^^
다나베 세이코의 소설 줄거리와 정말 비슷하네요! 기다려도 기다려도 남자가 생기지 않으니 이사부터 하는 마음이 애처로운 것도 소설과 만화 모두 같고요 ㅠㅠ 침대의 목적 읽어봐야겠어요.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보통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살아가기 - 유명하진 않아도 활발하게, 바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일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되기 디자이너의 일과 삶 시리즈 1
민효인 지음 / 길벗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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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살아가기>는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졸업 후 2007년부터 현재까지 7년째 활동 중인 일러스트레이터 민효인(NYOIN)의 첫 책이다. 일러스트를 어떻게 그리는지 구체적인 스킬은 나와있지 않지만,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는 방법과 활동 영역, 작업 방식, 홍보, 클라이언트 관리, 자기 관리, 세금 관리, 계약 등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일하면서 필요한 팁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유익했고, 프리랜서가 일하는 방식이나 고민은 업계 상관 없이 비슷비슷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솔직하다. 프리랜서라는 거친 세계에 뛰어든 저자가 때로는 일이 많아서 버겁고, 때로는 일이 없어서 불안해하며 버텼던 시간들, 밤낮 주말 없이 노상 일하느라 몸은 축나고, 남들한테는 백수로 오해받고, 클라이언트한테는 제대로 대접 못 받아 서러웠던 일들이 글에 절절하게 묻어났다. (동생이 비슷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더 잘 알고 공감한 것도 있다.) 이 책은 또한 당차다. 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담아낸 한편, 저자의 개인적인 삶과 생활, 관심사를 다룬 대목도 빠뜨리지 않아 저자가 '첫 책'을 얼마나 야심차게 준비했는지 느낄 수 있었다. 그림만 잘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이야깃거리도 많이 가지고 계신 분인 것 같다. 다음 책이 기대된다.



 
 
 
카테고리를 디자인하라 - 새로운 수요를 창조하는 기술
김훈철.김선식 지음 / 다산북스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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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 하면 코카콜라, 라면 하면 신라면, 과자 하면 새우깡이 떠오르는 것처럼 모든 시장에는 그 시장을 대표하는 1등 브랜드가 있다. 2등 브랜드나 후발 브랜드가 강력한 1등 브랜드를 제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 김훈철과 김선식이 공저한 <카테고리를 디자인하라>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을 새롭게 의식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카테고리, 즉 소비자의 지각상의 영역을 두뇌, 마음 속에 할당하는 '카테고리 디자인'이 필요하다. 기존 냉장고 시장에 김치 냉장고라는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한 '딤채',  기존 음료 시장에 비타민 음료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발한 '비타 500'처럼 말이다. 



카테고리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브랜드가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철저히 연구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 즉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테면 딤채는 기존의 냉장고를 사용하던 사람들이 김장철마다 새로 담근 김치를 보관하는 데 애를 먹으며, 전통 방식대로 김치를 장독에 저장하고 싶어하는 니즈가 있다는 것을 간파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김치 냉장고라는 카테고리다. 카테고리 디자인이라고 해서 기업 편의대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소비자 편익과 욕구에 기반해야 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카테고리 디자인은 선발 주자와 다른 영역을 개척한다는 점에서 일찍이 유행한 바 있는 '블루 오션'이라는 개념과 맥락이 이어진다. 다만, 블루 오션이 전에 없던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라면, 카테고리 디자인은 진작에 개발되었으나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카테고리를 개선하거나 기존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라는 점이 다르다. 요즘 유행하는 컬러링 북의 경우, 색칠놀이라는 카테고리 자체는 전에도 있었지만 이를 '어른들을 위한 아트 테라피'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세분화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는 또 어떤 사례가 있을까. 곰곰히 생각해봐야겠다.



 
 
 
MORE (モア) 2015年 01月號 (雜誌, 月刊)
集英社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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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여성 패션지 중에서는 가장 웨어러블하고 무난한 코디를 보여줘서 좋습니다. 부록도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