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
임경선 지음 / 한겨레출판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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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what)을, 왜(why) 하느냐고 물은 적은 많아도 어떻게(how)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해볼 거리가 많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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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
임경선 지음 / 한겨레출판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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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나이 이제 서른인데 내세울 것이 하나도 없다. 결혼은커녕 썸남도 없고,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것도 아니다. 5년째 운영하고 있는 서평 블로그가 그나마 자랑인데, 그 흔한(?) 파워블로그 한 번 된 적 없거니와 이틀이 멀다 하고 글을 쓴들 공모전에서 상을 타거나 출판사로부터 책 내자는 제안 받는 일 따위 없다. 그렇다고 비참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없다. 그저 주어진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 뿐. 이런 나, 대체 뭐가 문제일까.

대학 시절 화요일 자정이면 라디오를 켜고 '캣우먼' 임경선의 상담에 귀 기울였던 것을 떠올리며 신간 <태도에 관하여>를 펼쳤다. 지난 11년간 글쓰는 틈틈이 신문과 라디오를 통해 인생 상담을 한 저자는 최근 새삼 '결국 나는 살아가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간절하고 싶었던' 것이었음을 깨달았다고 고백한다. 여러 가지 태도 중에서 저자가 가장 아끼고 신뢰하는 다섯 가지는 자발성, 관대함, 정직함, 성실함, 공정함. 자발성이라고 하면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성실함이라고 하면 한결같이 노력하는 자세를 일컬을 것 같은데 꼭 그렇지는 않다. 다섯 가지 태도에 대한 저자의 관점이 세상의 관념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 대조하는 것도 이 책의 독법 중 하나일 수 있다.


'누가 뭐라든 난 이걸로 됐어'라며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돌이켜 보면 왜 과거의 내가 선택한 삶의 방식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했을까 안타깝다. 만일 그때 내가 다른 선택을 했었더라면 어땠을까, 라며 또 하나의 인생을 자신에게 주어진 옵션이라고 착각하고 제멋대로 상상하던 나는 뭐랄까, 내가 현재 살고 있지 않은 대안의 삶에 멋대로 싸움을 붙인 후 알아서 지고 있었다. 대안의 인생, 그런 건 어디에도 없는데 말이다. 행여 있더라도 분명 내가 선택하지 않은 '저쪽 인생의 나'도 똑같이 '이쪽 인생의 나'를 시기하고 있었을 것이다. (pp.24-5)

'일단, 어쨌든, 움직여보는 것', '고통스러워도, 손해 본다고 해도, 상처받는다고 해도, 온몸과 마음을 다해서 사랑'하는 자세를 예찬하는 걸 보면, 저자는 '자발성'을 불완전한 상황을 기꺼이 감수하는 태도로 여기는 것 같다. 반대로 불완전한 상황을 지레짐작하고 포기하는 건 최악의 태도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내가 현재 살고 있지 않은 대안의 삶에 멋대로 싸움을 붙인 후 알아서 지'는 것이다. 내가 그랬다. 이십대 시절의 꿈을 이룬 나, 결혼하고 아이까지 있는 나, 유명 블로거가 된 나, 저서를 몇 권이나 가진 나 등등 수많은 '가상의 나'를 상상하며 '현실의 나'를 부정했다. 그렇다고 현실을 바꿀 시도를 하는 것도 아니면서 말이다.

그나마 믿는 것이 '성실함'인데, 이것조차 저자의 관점이 내가 알던 관념과 조금 다르다. '변화'는 '변하지 않는 것'에서 오고, 내가 좀 더 나아질 수 있고 내가 나에게 지고 싶지 않다는 간절함을 가지며, 실패를 쉽게 납득하지 말라는 걸 보면, 저자가 생각하는' 성실함'이란 차라리 철저함, 지독함에 가깝다(일본어 표현 중에 '스토익함' 정도?). 저자의 기준에 따르면 나는 너무 쉽게 변하고, 자신에게 무르며, 실패에 관대하다. 한 번 뿐인 삶을 살면서 너무 미련하게 굴 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흘러가는 시간과 기회를 하염없이 떠나보내기만 하는 것도 나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그동안 성실함이 유일하다시피 한 장점이었는데 이제 그 수위를 높여야겠다. 


제가 책에서 하고 싶었던 핵심적인 이야기는 사랑에 대해서는 자존심이고 뭐고 가능한 한 관대한 태도를 취하자는 거였어요. 저는 아직도 사랑을 낭만과 슬픔으로 보나 봐요. 더불어 일은 성실하게. 인간관계는 자기 마음에 정직하게, 세상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그런데 상담을 하다 보면 사람들은 거꾸로 사랑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로 상대나 자신을 통제하려 하고 갈등이나 이별에 대해서는 가혹해지는 걸 봐요. 반면 일에 대해서는 조금 더 노력해도 되지 않을까 싶을 때에 스스로에게 필요 이상으로 관대해지고, 차선책 모색을 위해 포기를 하는 게 아니라 상황 탓이나 자기 합리화를 하면서 현실에 안주하며 주저앉는 것이 조금 안타까워요. (p.239)

책의 후반부엔 저자와 정신과 전문의 김현철의 대담이 나온다(오래 전부터 애정해온 두 분의 '콜라보레이션'이라니 기쁘다!!). 저자는 '그 사람이 정신과 의사라서 좋다가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떤' 정신과 의사라서 좋다'라고 생각할 때의 '어떤'이 결국 태도이며, 이것이 그 사람의 매력을 가장 잘 부각시켜주는 요소라고 설명한다. 저자가 오랫동안 팬을 자처해온 무라카미 하루키를 봐도 그렇다. 그가 일본 소설가로는 드물게 전세계에서 큰 사랑을 받는 이유는, 부와 명예를 거머쥔 유명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대로 좋아하는 걸 표현한다, 세속적인 성공을 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엄숙하게 굴 필요도 없고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자세로 자연스럽게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가. 화려하지 않고, 허세부리지 않고, 가진 것에 감사하고, 작은 것에 행복해하는 사람이 좋다. 작가라면 똑똑하고 글 잘 쓰는 작가도 좋지만, 어딘가 부족해 보여도 꾸준히 자기 스타일의 글을 쓰며 조금씩 발전해가는 작가가 좋다. 블로거라면 매체에 나올 정도로 유명하지 않고 대단한 정보가 있지는 않아도, 사람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극소수라도 꼭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거가 좋다. 배우는 일본 여배우 고바야시 사토미 같은 사람이 좋고, 가수는 리사 오노 같은 사람이 좋다. 대단한 인기를 자랑하거나 역사를 바꿀 정도의 업적을 세우진 않았어도, 자기 영역에서 깊게, 진하게, 진득하게 활동하는 사람이 좋다. 

떠오르는 것이 많은 걸 보니 그동안 아주 생각 없이 산 건 아닌가 보다. 아직은 저자처럼 몇 가지로 추릴 수도 없고 나만의 관점으로 정리해 글로 쓰는 것도 무리지만, 언젠가 경험이 쌓이고 세상을 보는 시각이 무르익은 때가 오면 그때까지 나는 어떤 태도를 사랑하며 어떻게 노력했는지, 내 버전의 <태도에 관하여>를 쓰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그렇게 살아야 할 터. 태도란 녀석이 새삼 무겁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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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선 2015-04-26 10:46   댓글달기 | URL
키치님의 <태도..>를 기다릴께요^^

키치 2015-04-26 22:57   URL
고맙습니다. 그 날까지 열심히 쓰겠습니다 ^^
 
나는 특허로 평생 월급 받는다 - 직접 출원에서 창업까지 특허 달인의 실전 가이드
허주일 지음 / 부키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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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허주일은 2012년부터 한 달 평균 3건, 3년 만에 약 100건을 출원해 중소기업 수준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특허의 달인이다.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저자가 특허로 인생역전 하기까지 특별한 비결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스물일곱 살에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어 다시 회사원이 되었으나 회사 사정이 악화돼 직접 특허 거래에 뛰어든 것이 전부다. 다른 점이 있다면 끊임없이 출원할 '꺼리'를 찾고, 변리사의 손을 빌리는 대신 스스로 하려고 노력했다는 점. 그 과정에서 터득한 모든 정보와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삶에서 어떤 장면이 연출될까? 

발명은 기술보다 사람에서 출발해야 한다. 모든 발명은 기술 그 자체를 위해 탄생하지 않는다.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아닌가는 나중 문제다. 이 기술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활용된다면, 앞으로 우리 삶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먼저 떠올려 보아야 한다. 기술이라는 프레임에 갇히지 않아서 삶에 직접 도움이 되는 특허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pp.9-10)


책에는 특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물론 발명, 창업, 출원, 전자출원 등에 대한 내용이 개괄적으로 담겨 있어 초심자가 읽기에 좋다. 저자가 직접 출원해 상품화된 '유모차 자전거'를 예로 든 케이스 스터디도 나오기 때문에 출원부터 상품화까지 프로세스를 알기에도 좋다. 


인상적이었던 점 하나는 특허라고 하면 변리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발명한 출원인의 역할이 더 크다는 점이다. 특허는 아직 상품화되지 않은 것을 가지고 권리를 요청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출원인이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면 대리인인 변리사의 역할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특별한 아이디어가 있고 특허 출원을 하고 싶다면 변리사에게 다 맡기면 될 거라는 생각을 버리고 자기가 직접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 한다. 저자가 특허의 달인이 될 수 있었던 것도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고 발명을 잘 해서만이 아니라 특허 프로세스를 잘 알고 직접 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앞으로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점이다. 특허는 재산이나 학력 없이도 누구나 출원할 수 있고, 가치에 따라 어마어마한 재산이 될 수도 있다. 선진국과 대기업이 앞다투어 특허 전쟁에 뛰어드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불편을 느끼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남에게 친절을 베풀고 봉사하고 기부하는 것만이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은 아니다. 좋은 아이디어로 수많은 사람들을 돕는다면 그 또한 선행이다. 나도 좋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윈윈(win-win)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면 특허 출원에 도전하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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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다 -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공감 능력을 회복한 아이들
브루스 D. 페리, 마이아 샬라비츠 지음, 황정하 옮김 / 민음인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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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다>를 읽으며 결혼과 동시에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주부로 살기를 택한 어머니께 감사했다. 이제까지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크게 좌절하지 않고 견디며 살 수 있었던 건 내가 잘나서가 아니라 어린 시절 내 곁을 떠나지 않고 온종일 편안히 있게 해주신 어머니 덕분이라는 걸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느꼈다.


이 책은 미국 최고의 트라우마 전문가이자 소아 정신과 의사인 브루스 D. 페리 박사와 과학 저널리스트 마이아 샬라비츠가 공저했다. 저자들은 공감 능력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이것이 사람의 행복과 가정의 평안은 물론 사회 안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아기 때의 경험이 공감 능력 발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지는 '개로 길러진 아이'의 동생인 유지냐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러시아 고아원에서 태어나 생후 2년 동안 누구에게도 보살핌을 받지 못한 유지냐는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극도로 결여되어 있었다.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면 스트레스 요인의 처리를 도와줄 사람이 필요한데, 이 사람이 없으면 아기는 감각 발달이 지체되고 심한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아기 때 곁에 항상 엄마가 있고, 엄마와 반응을 주고받고 공감하는 시간이 많은 것은 더없이 큰 축복이며 부모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부모만이 공감 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아니다. 사회적 뇌가 제대로 발달하려면 사회적 경험이 필요하다. 오늘날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보급은 사회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친다. 면대면으로 만나 공감하고 진심으로 유대감을 갖는 시간을 빼앗기 때문이다. 타인을 배려하는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악플이 횡행하고, 싸이코패스 범죄가 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해소되어야 할 감정이 분출되지 못하니 남에게 무관심하거나 남을 조롱하고 공격하는 문화가 퍼지는 것이다.


매력적이지만 냉혈한 소시오패스 소년 라이언의 사례는 그래서 무섭다. 아기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전혀 없는 '아동맹' 어머니 슬하에서 자란 라이언은 어린 시절 애착을 형성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고, 그 결과 이웃 소녀를 성폭행하고도 아무런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 소시오패스가 되었다. 그는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도 크고작은 사건을 여러 번 일으켰는데, 부모는 그의 문제를 진심으로 알려들지 않고 문제를 막는 데 급급했다. 타인은 물론 부모와의 소통, 감정 교류마저 차단된 소년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고 모든 문제를 부모 또는 미디어 같은 외부의 책임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마약 중독자인 부모 슬하에서 온갖 폭력과 위협에 시달렸지만 자기처럼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훌륭한 어른으로 자라난 트리니티의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지만, 사랑을 받을 때 그 사랑을 아는 것은 자기 책임이다. 트리니티는 비록 부모에게서 충분한 사랑을 받지는 못했지만, 아주 가끔 부모가 사랑을 표할 때 그것을 발견해 소중히 간직했고, 자신을 도와주는 이웃 아주머니와 교사들의 도움을 감사히 여길 줄 알았다.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으나 충분히 사랑받지 못했다고 해서 너무 상심하지 말자. 사랑받는 행복도 있지만 사랑주는 행복도 있는 법. 지금 나는 사랑받고 있는가를 넘어, 지금 내 곁에 나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 사람에게 나는 충분한 사랑을 주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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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지 않습니다 - 연꽃 빌라 이야기 스토리 살롱 Story Salon 2
무레 요코 지음, 김영주 옮김 / 레드박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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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다닐 때는 동년배 여자들과 비교해 월급이 월등히 많았다. 업무상 패션에도 신경을 썼고, 본가에서 출퇴근을 했기에 월세가 들지 않는 것을 핑계 삼아 수입 대부분이 의복비로 사라졌다. 확실히 소재가 좋은 옷, 가방, 신발 등을 하고 다녔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것이 마음을 윤택하게 하고 매일을 아름답게 했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았다. 그때는 시간에 쫓기고 생각할 여유도 없었지만, 회사를 그만둘 때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더 이상 이렇게 피폐한 생활은 싫어.'
지금은 예전 의복비도 안 되는 금액으로 다달이 생활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전의 삶으로는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다. 하지만 문득 지금의 생활을 생각해 보면 너무나 무미건조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교코 스스로 즐길 거리가 없기 때문에 지유키 씨에 대한 이런저런 것들이 몹시 궁금한 것이다. (pp.70-1)


무레 요코의 소설 <세 평의 행복, 연꽃 빌라>의 후속편이다. (리뷰 http://blog.aladin.co.kr/779636164/7476185) 
대형 광고 회사에서 조기 퇴사한 45세 독신 여성 교코가 집을 나와 월세 3만 엔(우리나라 돈으로 약 30만 원)짜리 낡고 허름한 연꽃 빌라에 산 지 삼 년이 지났다. 지진과 원전 사고로 생활은 더욱 불안해졌고, 설상가상으로 어머니와의 불화도 나아지기는커녕 깊어졌다. 그러던 어느 날 연꽃 빌라에 새로운 이웃이 온다. 이름은 지에코. 할아버지가 유산으로 남긴 대형 맨션을 버리고 연꽃 빌라에 사는 지에코의 삶에 교코는 깊은 흥미를 느낀다. 그녀는 왜 이곳에서의 생활을 선택했을까.


"저는 제가 좋아서 무직인 거예요. 일을 찾을 마음은 없으니까, 취직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한테 시간을 할애해 주세요." 
(...) "저기, 향후에 참고로 하고 싶으니 왜 일을 하고 싶지 않으신지 알려 주실 수 없을까요?"
"이미 평생 할 분량의 일을 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침부터 한밤중까지, 하기 싫은 일도 불합리한 일도 전부 다 참으면서요. 그만큼 월급이 많았기 때문에 참을 수 있는 한 참고, 돈을 모아서 그만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일을 할 마음은 더 이상 없습니다." (p.97)


지에코의 등장도 흥미롭지만, 이번 속편에서 가장 극적이고 인상적인 부분은 교코가 구청 직원에게 불려간 대목이었다. 일을 하지 않고, 일을 안 하니 세금도 내지 않는 교코를 수상하게 여긴 구청 직원 다나카는 교코를 불러 원한다면 일자리를 구해주겠다고 말한다. 교코의 대답은 당연히 'No'. 십여 년 밤낮 없이 일했으면 됐지, 일부러 저금까지 해서 일을 그만둔 지금 새삼 일을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야멸차게 거절한다.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사람이 태반인 이 시대에 교코의 행동은 자유를 넘어 오만 또는 방종으로 비칠 우려도 있다. 하지만 그녀는 그저 일을 하고 싶지 않아서 일을 안 하는 게 아니라, 일하지 않을 자유를 누리기 위해 십 년이 넘는 세월을 참았다. 그녀처럼 일하지 않겠다고 선언할 자유가 나에게 허락될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있다면 나도 그렇게 해보고 싶다.

불행 중 다행인 건 교코가 새로운 취미를 가지게 된 것이다. 전편에서 일하지 않고 취미도 없이 연꽃 빌라에서 꼬박 1년을 산 교코를 보면서, 대형 광고 회사에 다니던 시절과는 180도 다른 생활에 적응할 시간을 가진 것이리라 짐작했지만, 내심 아직 젊고 건강한데 너무 무료하게 지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코 또한 그랬던 모양이다.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지난 3년 동안의 생활을 지속하겠다는 결심이 옅어진 걸 보면 말이다. 새로운 이웃이 생기고 새로운 취미를 즐기게 된 그녀의 삶에 이제 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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