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100% 페이백] 세월호, 그날의 기록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 지음 / 진실의힘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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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너의 이름은>에서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는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를 만나러 간다. 우여곡절 끝에 소녀가 살던 마을을 찾아내지만 그곳에는 마을이 있었던 흔적만 있고 소녀는 이름만 남기고 사라졌다. 그 장면을 보며 나는 세월호를 떠올렸다. 2014년 4월 16일, 제주도를 향해 출발한 세월호는 해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배는 선체만 남았고 그 안에 있던 304명은 이름으로 남았다. 영화 속에서 소년은 소녀의 이름을 잊지 않고 기억하려 애쓴다. 우린 어떤가. 


<세월호, 그날의 기록>은 세월호 사건을 취재해 온 한겨레21 정은주 기자와 박다영 씨, 박수빈 변호사, 박현진 씨가 참여한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이 10개월 동안 세월호 관련 기록과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물이다. 이 책은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9분 기울어지기 시작해 10시 30분 침몰할 때까지 101분 동안 세월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치밀하게 재현한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를 왜 못 구했는지, 세월호는 왜 침몰했는지, 세월호는 어떻게 태어났는지, 세월호는 어떻게 구할 수 있었는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세월호가 침몰하는 101분을 그린 부분은 눈물 없이 읽기 힘들다. 승객들은 배가 기울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별일 아니라고 여겼다. 이렇게 큰 배가 침몰할 리 없다, 침몰하더라도 해경이 출동하고 정부가 나서서 바로 구해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배는 점점 급격히 기울었고 선내에 물이 들어왔다. 선내에 있던 가구가 쓰러지면서 다치는 사람도 생겼다. 선내에는 침착하게 대기하라는 내용의 안내방송만 울려 퍼졌다. 그 사이 승객들을 안전하게 대피시킬 의무가 있는 선장과 선원은 승객들을 뒤로하고 배를 떠났다. 구조 요청을 받고 출동한 해경은 배 근처에 오기를 꺼려 인근에 있던 어선이 대신 승객들을 구했다. 


정부의 대응은 더욱 기가 막히다. 세월호 사고 소식을 접한 청와대는 즉각 대응에 착수하지 않고 대통령께 보고를 드리려면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정황을 알아야 한다며 해경을 채근했다. 해경은 대통령께 올릴 보고를 준비하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구조에 총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304명의 국민이 목숨을 잃은 대형 사고인 만큼 책임자들 모두 무거운 처벌을 받는 것이 마땅하건만 대부분 경미한 처벌을 받는 데 그쳤다. 가장 큰 책임이 있는 대통령은 아직까지도 '세월호 7시간' 미스터리를 밝히지 않고 있으며,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은 사고 당일 대통령의 행적에 관한 기록을 모두 은폐하려 했을 뿐 아니라 세월호 유가족들을 비난하는 여론을 조직적으로 조장한 혐의가 있다. 


영화 속에서 소년은 기적처럼 소녀를 다시 만나지만, 현실에선 세월호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다시 만나는 일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의 이름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일은 가능하다. '그날' 세월호 안팎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내 그들의 넋이라도 달래는 일은 가능하다. 부디 더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사고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 있는 자들을 처벌하는 데 관심과 노력을 더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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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100% 페이백] 세월호, 그날의 기록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 지음 / 진실의힘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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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고의 진상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부디 더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사고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 있는 자들을 처벌하는 데 관심과 노력을 더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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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라는 숲 - 내 사랑은 그곳에서 피고 또 진다
이애경 지음, 이수진 사진 / 허밍버드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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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몰라도 사랑은, 기나긴 산문보다 짤막한 시가 읽는 이의 마음을 울리는 경우가 많다. 

베스트셀러 <눈물을 그치는 타이밍>의 저자 이애경의 신간 <너라는 숲>도 그렇다. 이 책에는 사랑과 이별을 숲에 빗대 표현한 글이 141편 실려 있다. 나는 이 책에서 긴 글도 좋지만 짧은 시가 더 좋다. 얼마 안 되는 단어가 사랑에 빠지기 직전 연인들의 설렘이나 사랑 한가운데에 있는 행복감을 여실히 드러낸다.




"모두 다른 말이지만 모두 똑같은 말. 결국 사랑한다는 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인들이(특히 여자들이) "사랑한다."라는 고백을 자주 듣길 원한다. 너무 욕심을 부리는 걸까 눈치가 없는 걸까, 아니면 상대가 정말 "모두 다른 말이지만 모두 똑같은" 그 말들을 자주 해주지 않은 걸까. 

진실은 두 사람만이 안다.




"혼잡한 도시 소음 속에 앉아 있는데 이상하게 편안해지는 마음. 불안하지 않은 그런 마음.

그리고 그 끝에 드는 생각. "아, 보고 싶다." "




"지는 것이 두려워 애초에 피지도 않으려 하는 것은 사람이 유일한 것 같다. 사랑이 유일한 것 같다.

사람은, 사랑으로 활짝 피어났던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것인데 의미 있는 일인데"




이 밖에도 아름다운 글이 제주도 등지에서 꾸준히 작업해 온 포토그래퍼 이수진의 사진과 어우러져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환상적인 기분을 연출한다.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찬찬히 책을 읽으면 사랑하는 연인과, 혹은 한때는 사랑했던 사람을 생각하면서 아름다운 숲을 천천히 거닐다 나온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너라는 숲> 출간을 기념해 온라인 서점에서 도서를 구입하면 책 속 사진들을 엮어 제작한 <엽서북>을 사은품으로 준다. 소중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적어 보내도 좋을 것 같고, 책 속에 나온 글귀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적어 나 자신을 위한 선물로 삼아도 좋을 것 같다.





위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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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7-01-22 1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보다 엽서가 더 좋아 보입니다. ^^;;
 
빨강의 자서전 - 시로 쓴 소설
앤 카슨 지음, 민승남 옮김 / 한겨레출판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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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된 소설. 형식은 새롭고 내용은 강렬하고도 애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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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의 자서전 - 시로 쓴 소설
앤 카슨 지음, 민승남 옮김 / 한겨레출판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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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온은 괴물이었네 그의 모든 것이 빨강이었네 

아침에 이불 밖으로 코를 내밀었네 빨강 코였네 

그의 소떼가 빨강 바람 속에서 

족쇄를 끌고 다니는 빨강 풍경은 얼마나 거친지

빨강 새벽에 파고들었네 젤리 같은 게리온의 

꿈 (13쪽)


캐나다 출신의 시인, 에세이스트, 번역가, 고전학자 앤 카슨의 <빨강의 자서전>은 여러모로 특별하다. 첫째는 '시로 된 소설'이라는 점이다. 저자는 고대 그리스 최초의 서정시인 스테시코로스의 <게리오네이스>를 읽고 유실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시로 된 소설'이라는 형태를 고안했다. 그 결과 시처럼 보이지만 소설처럼 읽히는 독특한 작품이 탄생했다. 


둘째는 그리스 고전을 현대의 시어로 재창조했다는 점이다. 저자는 대학에서 고대 그리스어를 전공했고 이후 여러 대학에서 고전문학을 가르쳤다. <빨강의 자서전>은 그리스 신화 중에서도 헤라클레스의 12과업 중 열 번째 노역의 에피소드를 배경으로 한다. 특이한 점은 주인공이 헤라클레스가 아니라 헤라클레스가 화살로 쏘아 죽인 빨강 괴물 게리온이라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저자는 헤라클레스의 영웅 신화를 게리온의 러브 스토리 내지는 성장담으로 바꾼다. 


게리온은 어깨에 작은 빨강 날개를 달고 태어난 소년이다. 어머니를 포함해 주변의 그 누구와도 속내를 털어놓고 말하지 못하는 게리온은 오로지 '자서전'에만 자신의 내면을 기록한다. 어느 날 게리온은 헤라클레스라는 소년을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헤라클레스는 이내 게리온을 떠나고, 게리온만이 남아 헤라클레스에 대한 사랑을 지킨다. 시간이 흘러 대학을 졸업한 게리온은 외국에서 우연히 헤라클레스를 만나지만 그의 곁에는 새로운 연인이 있다. 


한때는 열렬히 사랑했던 사이지만 한 사람은 떠나고 한 사람은 남는다. 흔한 연애담이다. 저자는 '떠난 사람' 헤라클레스를 영웅, '남은 사람' 게리온을 괴물에 빗댄다. 당연하다. 떠난 사람은 내가 안중에도 없는데 남은 나만이 그 사람을 생각하고 심지어는 여전히 사랑하기까지 하니 미련스러운 괴물 맞다. 게다가 헤라클레스는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멋지고 아름답다. 헤라클레스가 빛날수록 게리온은 자신이 더 깊은 어둠 속에 있다고 느낀다. 


사랑은 나를 기쁘게도 만들지만 비참하게도 만든다. 사랑하는 사람이 귀하고 소중하게 느껴질수록 나란 존재는 초라하고 보잘것없이 느껴지곤 한다. 영웅을 숭배하다 못해 스스로 괴물이 되길 자처하고 영웅의 칼에 스러지길 바라는 마음은 의외로 멀지 않다. 나로부터 멀다고만 여겼던 웅장한 영웅 신화가 저자의 손을 거치니 친근하다 못해 꼭 내 이야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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