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 - 안티 카페에서 맨플루언서 마케팅까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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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일명 코트라(KOTRA)는 전 세계 84개국에 124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어 국내 기업이 국외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는 코트라가 자사의 주재원으로부터 수집한 정보 중에 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도 획기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것이라 예측되는 12가지 트렌드를 엄선해 만든 책이다. 음식, 주거, 패션, 모바일, 인터넷, 신기술, 힐링 등의 트렌드가 '일상', '위기와 변화', '상처와 치유'라는 세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 정리되어 있어 보기에 깔끔하고 읽기에도 쉽다.

   


제일 먼저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첫번째 키워드 '음식' 중에서도 맨처음에 나오는 벨기에의 '디너 인 더 스카이'다. 중량 120톤의 크레인을 이용해 지상에서 50미터 높이까지 레스토랑을 통째로 들어올려 말 그대로 하늘 위의 식사를 제공하는 이 레스토랑은 유럽을 비롯해 호주, 인도, 두바이, 미국, 캐나다 등 총 45개국에 라이선스가 판매되었을 만큼 인기가 뜨겁다. 디너 인 더 스카이를 기획한 회사는 원래 번지점프를 주요 이벤트로 하는 놀이시설 전문기업이었는데, 미식 전문 광고회사와 힘을 합쳐 하늘 위의 식사라는 기발한 아이템을 창안했다고 한다. 말로만 듣던 융합과 협업, 시너지의 힘을 실제로, 그것도 매우 훌륭하게 구현한 사례라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눈길이 멈춘 것은 네 번째 키워드 '신인류'에 나오는 중국과 일본의 사례다. 두 나라의 사례는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새로운 시장을 보여준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5억 명에 이르는 중국은 현재 웹툰,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등의 성장세가 매우 빠르다. 중국보다 앞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개척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으로 보고 진출할 만하다. 일본은 손주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할아버지, 즉 '이쿠지이'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손주를 위해 1인당 연평균 11만 엔(우리돈 약 110만 원)을 지출하는 파워 컨슈머 집단.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새로운 소비 그룹으로서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것은 열한 번째 키워드 '마음의 힐링' 중에서 일본의 '유루카라'와 프랑스의 '채색' 열풍이다. '유루카라'는 느긋함을 의미하는 '유루이'와 캐릭터의 합성어로, 구마몽, (책에는 안 나왔지만) 후낫시 등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은 캐릭터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다. 각박한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한가롭고 여유로운 이미지의 캐릭터들을 찾는 마음을 잘 알 것 같다. 프랑스의 '채색' 열풍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미 그려져 있는 밑그림에 색연필과 사인펜 등으로 예쁜 색을 채우는 채색은 컬러링, 아트 컬러링, 아트 테라피 등의 이름으로 국내에도 소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잠깐 왔다가는 유행이 아닐까 싶었는데 프랑스에서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3년째 인기라고 하니 더 두고봐야겠다.




 
 
 
혼자 못 사는 것도 재주 - 리스크 사회에서 약자들이 함께 살아남는 법
우치다 타츠루 지음, 김경원 옮김 / 북뱅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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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수업 듣는 사람 손 들어보세요." 대학교 1학년 때 교양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실제로 했던 질문이다. 강의실 여기저기에서 손이 올라왔고, 그 중에는 친구들과 떨어져 호기롭게 그 과목을 수강한 나의 손도 있었다. 그런데 이어지는 교수님의 한 마디. "그렇다면 여기 있는 사람들은 다 귀신인가요?" 아니다. 강의실에는 나 혼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도 있고, 조교들도 있고, 이백 여명이 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들은 귀신이 아니라 사람이다. 그런데 왜 나를 포함한 수많은 학생들은 혼자서 강의를 듣는다고 생각했던 걸까? 

 

  

일본의 비평가이자 철학자 우치다 타츠루가 쓴 <혼자 못사는 것도 재주>를 읽으며 그 때 그 교수님의 질문이 떠올랐다. <나혼자 산다>라는 제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도 있지만 세상에 '나혼자' 사는 사람은 (로빈슨 크루소가 아닌 한) 한 명도 없다. 2000년대 중반부터 블로그에 올린 글을 결혼, 가족, 직장이라는 키워드로 엮은 이 책에서 저자 역시 현대사회의 문제는 스스로를 부양하는 능력을 갖추는 '자립'과 타인과 분리되어 사는 '고립'을 혼동하는 데에서 온다고 지적한다. 혼자 밥먹고 혼자 일하고 혼자 놀 수는 있어도 혼자서 사는 사람은 없다. 이를 착각하고 마치 혼자서 살 수 있는 양 타인을 무시하고 공동체의 힘을 간과한다면 더 큰 위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저자는 경고한다.  


 

인문사회 비평가의 글이라 어려울 줄 알았는데 블로그에 올린 글을 엮어서인지 의외로 읽기가 수월했다. 맨처음에 나오는 '남자는 어떻게 하면 넘어오는가?'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이 그렇고(남자 마음의 급소를 지르는 법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읽어볼 것!), 일본의 패션잡지 '캔캠(CanCam)'의 인기 요인을 분석한 '인기 짱 일본'이라는 글도 그렇다. 저자에 따르면 캔캠은 '한 사람의 남자에게 사랑받는 전략'이 아닌 친구, 학교 선후배, 직장 상사 및 동료 등 '모두에게 조금씩 사랑받는 전략'을 제시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한때 캔캠을 애독했던 독자로서(지금은 캔캠의 언니뻘인 아네캔을 애독중이다) 곰곰 생각해보니 정말 그렇다. 예쁘지만 튀지 않고, 무난하지만 멋부린 스타일을 누가 싫어할까. 그런 애매모호함이 인기의 요인이었다니 신기하다.

 


마냥 읽기 쉬운 글만 있는 건 아니다. 캔캠의 인기 요인을 분석한 '인기 짱 일본'이라는 글만 해도 끝에는 '일본인은 '러블리'에 의해 리스크를 회피하고 있다'(p.46)며 일본의 대외전략을 비판하고, '주제를 알라'라는 글에서는 '1억3천만 명의 일본 국민을 '연봉'만을 기준으로 일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다수자가 되었다'(p.196)며 일본 사회의 획일화된 분위기를 지적했다. 어디 그뿐인가. <젊은이는 왜 3년 만에 직장을 때려치우는가?>라는 책에 대해 '우리는 과연 일을 함으로써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라는 기본적인 물음이 없고, '인간은 결국 돈을 원하는 거잖아요'라는 인간관이 '3년 만에 회사를 그만두는 젊은이'를 재생산한다(p.82), 일할 의욕을 잃어가는 젊은이들에게는 ''구직 동기'와 '노동 동기'는 별개의 것'(p.101)이라고 비판하는 대목을 읽을 때에는 속이 다 시원했다.



가벼운 글에서도 이런 대단한 통찰과 꼿꼿한 정신이 느껴지는 점이 멋지다. 그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다.

 





 
 
 
비로소, 나는 행복합니다 - 너와 나, 우리 모두를 위한 나누는 삶 이야기
김정은.추효정 지음 / 블루엘리펀트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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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1막도 버거운 내게 인생 2막은 아직 머나먼 꿈 같은 이야기. 하지만 김정은, 추효정이 공저한 <비로소, 나는 행복합니다>를 읽으면서 1막이든 2막이든 인생은 매순간 최선을 다하며 살아야 한다는 걸 절실히 깨달았다.

 

 

이 책에는 화려한 외교관 타이틀을 버리고 중국에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전 주중대사 권병현, 개인 병원을 접고 외국인 노동자 무료 병원장이 된 이완주, 조경학 교수직을 그만두고 지적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정원지기로 일하는 이종수, 미 국방부 회계처 부처장을 지내고 정년 퇴임 후 지역 의정 모니터로 활동하고 있는 김승준, 국내외에서 무료 의료봉사를 하는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의 백롱민, 음대 교수에서 무료로 피아노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변신한 이건실, 검사직을 그만두고 사회운동가가 된 변호사 강지원, 능률교육 회장에서 교육개혁운동가로 다시 태어난 이찬승까지, 모두 일곱 명의 '청춘 시니어'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두 가지 교훈을 얻었다. 첫째는 인생을 남의 손에 맡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인생 1막에서 이들은 모두 외교관, 검사, 의사, 교수 같은 내로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부분 자신이 아닌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뜻에 의한 것이었고, 그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었다. "잘한다 잘한다 하니까 그런 줄 알고 신나서 그런 줄 알고 신나서 달린 거지, 이 길이 나에게 맞나 하고 생각해본 적도 없었어요."(p.215)라는 강지원 변호사의 말대로 상황에 속거나 현실과 타협하면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둘째는 인생 1막이 인생 2막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제뜻대로 인생 1막을 살지 못했지만, 인생 1막에서 배운 기술과 지혜를 인생 2막에 유감 없이 발휘했다. "어쩌면 직장 생활은 농사로 치면 보리농사였어요.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고 그런 과정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과정이었죠."(p.38)라는 권병현 전 주중대사의 말처럼 원치 않는 삶 속에서도 배울 것은 있다. 인생 2막이야말로 '본 게임'이라는 그의 말대로, 매순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성실하게, 학생과 같은 마음으로 겸손하게 산다면 인생 1막이든 2막이든 성공적이지 않을까.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고민하는 청춘과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괴테가 읽어주는 인생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데키나 오사무 엮음, 김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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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역할로 산다는 건 참 피곤한 일이다. 회사에선 직원, 집에선 딸이자 언니, 친구, 애인, 블로거 어느 역할 하나 쉽지가 않다. 허나 독일의 대문호 괴테 앞에선 입도 벙긋하지 않으련다. 작가이자 시인인 동시에 과학자, 정치가, 법률가, 심지어는 화려한 연애 편력을 자랑하는 애인으로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며 누구보다 바쁜 삶을 살았던 괴테. <괴테가 읽어주는 인생>은 괴테의 저작 <친화력>에 나오는 격언과 문구를 일본의 철학자 데키나 오사무가 해석, 괴테의 생애를 통해 그의 지혜와 통찰력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책에는 관계, 사랑, 성공, 사회, 예술, 교육, 인생, 마음 등 총 8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괴테의 지혜와 통찰력이 엿보이는 격언과 문구가 정리되어 있다. 이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테마는 관계다. 괴테는 학자이자 작가, 정치가로 활동한 이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젊은 사람이 학문에만 몰두하다 보면 아버지 얼굴도 알아보지 못하게 되며, 과학의 세계에서도 학문이나 가설에만 사로잡혀 마치 눈이 멀고 귀가 먹은 것처럼 된다"(p.41)며 이념과 이데올로기를 경계했다. 여기서 이념과 이데올로기란 단순히 학문이나 정치, 종교적 입장 등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관념이나 편견 같은 인식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 관념으로 사람을 재단하거나 편견을 가지고 대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일찍이 경고한 것이다.

 

 

성공으로 이르는 지혜 또한 관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괴테는 "우리는 자신이 도움을 준 사람들을 만나면 은혜를 베푼 기억이 바로 머리에 떠오른다. 반면,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을 만났을 때는 자신이 입었던 은혜를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p.70)라며 베푼 은혜보다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히 여긴다는 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가깝게는 부모와 형제를 비롯한 가족부터, 은사와 친구, 직장 선후배, 동료에 이르기까지 매일 수많은 사람과 만나고 그들의 은혜를 입으며 살고 있음에도 감사를 표하는 일은 많지 않다. 그에 반해 내가 베푼 아주 작은 친절이나 배려는 잊지도 않고 생색을 냈던지. 얼굴이 화끈거린다.



바이마르 공화국 재상을 지낸 정치가답게 국가와 사회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괴테는 "공동으로 행해야 할 선행은 절대적이고 큰 권력에 의해 장려되어야 한다"(p.104)며 전쟁이나 지진 재해대책을 비롯한 사회적 인프라를 갖추는 데 국가가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실제로 그는 바이마르 공화국 재상으로 재임하던 당시 구획정리와 위생 분야를 개선해 바이마르를 근대 도시화하고, 예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했으며, 외진 시골의 작은 마을을 국제 문화도시로 탈바꿈시키고, 광산 채굴과 작물 개량을 통해 재정을 확충하는 데에도 힘썼다.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며 말만 많은 여느 정치가, 문필가와 다르게 말을 행동으로 옮긴 셈. 그동안 잘 몰랐던 괴테의 삶을, 괴테의 글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매력적인 장腸 여행 - 제2의 뇌, 장에 관한 놀라운 지식 프로젝트
기울리아 엔더스 지음, 배명자 옮김, 질 엔더스 삽화 / 와이즈베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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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해야 구하는 법. <매력적인 장 여행>의 저자 기울리아 앤더스가 그랬다. 열일곱 살 때 의사도 못 고치는 피부염으로 고생하면서 내 병은 내가 다스리겠다고 결심했고 의대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알게된 사실은 장이 건강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는 것. 어려서 앓은 유당 불내증(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과 피부염이 관계가 있고 둘 다 장 질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한 저자는 의대와 미생물학연구소를 거치며 장에 대해 연구, 평범한 소녀에서 촉망받는 의학자로 거듭났다.



이런 감상돋는 소개를 차치하더라도 이 책에는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첫째는 면역이 중요하다는 것. 내가 자주 앓는 편도선염, 인후통, 충치, 건선 등의 원인이 편도에 숨어있는 박테리아라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처음 알았다. 마음 같아서는 당장이라도 편도절제수술을 받고 싶지만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고민해봐야겠다. 둘째는 좌변기가 변비의 원인일 수 있다는 것. 호스가 꺾이면 물이 안 나오는 것처럼 좌변기에 꼿꼿히 앉은 자세보다는 웅크리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가 낫다. 좌변기에서 변을 볼 경우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양발을 작은 받침대 위에 올리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는 변의 성분이 물이라는 것. 흔히 음식물찌꺼기가 변으로 나온다고 생각하는데 4분의 3이 물이다. 변을 볼 때마다 평균 약 100밀리리터의 수분을 잃는다고 하니 변을 본 후에는 반드시 물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야한다. 



생물을 비롯한 과학 전반에 문외한이라 어려운 부분도 다소 있었지만, 건강에 직결되는 실용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라 읽기가 아주 힘들지는 않았다. 면역세포의 80퍼센트를 관할하며 세로토닌을 비롯해 20여 종의 호르몬을 생산하는 등 뇌 다음으로 신경체계가 발달한 기관, 장. 앞으로는 요구르트와 야채, 과일을 틈틈이 챙겨먹고 운동도 열심히 하면서 장 건강에 더 신경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