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축제가 시작되는 정리의 발견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3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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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고의 정리 컨설턴트 곤도 마리에를 처음 안 게 언제일까. 그녀의 첫 책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이 국내에 처음 출간된 게 2012년 4월이라고 하니 그 때쯤이지 싶다. 그동안 내 인생도 그녀 덕분에 빛을 많이 보았다. 나는 정리를 안 해서 집안이 엉망진창이라는 저자의 고객들보다는 오히려 어릴 때부터 정리하기를 좋아했다던 저자와 비슷한 편인데, 아무리 쓸고 닦아도 끝이 없어 절망하다가 '버리는 기술'을 만나 정리의 여신이 된 저자처럼 나도 그녀의 책을 읽고 정리를 실천해 현재는 예전처럼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살고 있다. 


2012년 4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저자의 책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버리면서 채우는 정리의 기적>은 물론 유튜브를 통해 저자가 출연한 일본 방송 영상까지 찾아보았는데, 이번에 제3편 격인 <인생의 축제가 시작되는 정리의 발견>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 또 있었다. 몇 가지를 소개해보자면,



첫째는 '이상적인 생활'은 이상적인 공간이 아니라 '이상적인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넓은 집에 비싼 돈 들여 인테리어 해놓고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그 전에 나는 어떤 시간을 보내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현재 사는 곳에서 그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보는 건 어떨까.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시간은 아로마 향을 맡으며 책을 읽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쓰고, 요가를 하며 책 읽고 글 쓰느라 굳은 몸을 푸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주로 책을 읽는 장소인 침대에 좋아하는 디자인의 쿠션을 여러 개 놓고 침대 주변에 향초와 책, 책갈피, 포스트잇 등을 비치해두었고, 혼자 쓰기엔 너무 컸던 책상을 아담한 사이즈로 바꿨고, 방 한 가운데에 좋아하는 색상의 요가매트를 깔아서 언제든지 요가를 할 수 있게 해놓았다. 책장은 읽지 않는 책이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방은 이제 어느 정도 마음에 들게 정리했으니 앞으로는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회사 사무실을 정리하고 싶다. 사무실 식구들한테 동의를 구하기가 쉽진 않겠지만 ^^



둘째는 항상 자신을 설레게 하는 것을 찾고 곁에 두는 습관을 가지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좋아하는 옷, 그릇, 인테리어, 꽃꽂이 등의 이미지를 발견하면 예쁘게 오려서 스크랩북에 붙여놓고 자기 전에 본다고 한다. 나는 오래 전부터 패션 스크랩북을 만들어 왔는데, 패션 잡지를 읽다가 마음에 드는 옷이나 스타일링을 보면 오려서 붙이는 게 전부지만, 오랫동안 하다보니 내 취향을 전보다 잘 알게 되었고, 취향이 바뀌어가는 과정도 볼 수 있었으며, 쇼핑할 때 도움 되고, 스타일도 많이 개선되었다. 앞으로는 옷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라이프 스타일, 커리어 관리에 있어서도 스크랩북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에 수집하는 것도 좋겠다.



셋째는 옷을 고를 때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느라 스트레스 받지말고 자신의 스타일을 관철하라는 것이다. 실제로 옷 잘 입는 사람들을 보면 의외로 많은 옷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일단 화이트 셔츠, 진, 블랙 드레스 같은 기본 아이템을 잘 갖추고, 여기에 좋아하는 아이템이나 유행 아이템, 액세서리 등으로 변화를 준다. 저자는 하늘하늘한 디자인의 원피스를 무척 좋아해서 그날 마음에 드는 원피스나 TPO에 맞는 원피스를 고르고 가디건이나 재킷을 매치하는 식으로 옷을 입는다고 한다. 


나는 스키니한 진에 셔츠나 니트를 입고 여기에 좋아하는 디자인의 머플러를 매치하는 걸 좋아한다. 평범한 듯 하지만 머플러 디자인이 상당히 튀기 때문에 지루해보이지는 않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봄을 맞이해 스커트나 원피스 같은 여성스러운 아이템을 구비해야 하나 걱정했는데, 저자의 말을 듣고 좋아하는 진과 셔츠, 니트, 머플러나 더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봄이니까 산뜻하고 경쾌한 느낌의 컬러와 디자인으로 골라봐야지. 뭘 살까나. 벌써부터 들뜬다.




 
 
 
상하이 비즈니스 산책 - 14억 중국시장의 등용문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김명신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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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우리나라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입장이지만, 향후 몇 년 사이에 전세가 역전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중국 기업의 성장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무척 궁금하다.


 
 
 
흔들리는 바위 - 영험한 오하쓰의 사건기록부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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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추리소설 여왕 미야베 미유키의 에도 시대물 '미야베 월드 2막' 중 한 권인 <흔들리는 바위>는 일본의 국민 고전 '추신구라'가 배경이다. 추신구라[忠臣藏]는 아코 번주 아사노 나가노리가 기라 요시나카를 베고 할복을 명받은 일에 대항해 1702년 아사노의 무사 47인이 기라 저택에 난입해 거사를 치르고 전원 할복을 명받은 '겐로쿠 아코 사건'가 원형인 이야기다. 사건 당시 에도 막부가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았고, 가부키나 민담 등을 통해 사건을 직접 언급하는 것을 금한 탓에 현재까지도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으나 어느 하나 진실은 아니라고 한다. 나는 추신구라를 2001년 기무라 타쿠야 주연의 드라마로 처음 접했는데, 이런 배경이 있는 줄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일본에 대한 공부는 정말이지 해도 해도 끝이 없구나...  


<흔들리는 바위>는 '영험한 오하쓰의 사건 기록부' 제 2편이다. 전편 <말하는 검>에서 영험한 능력을 가진 것으로 밝혀진 확인된 오하쓰. 이번에는 오캇피키인 오빠와 산학에 뛰어난 무사 우쿄노스케를 도와 일련의 살인 사건을 해결한다. 저자는 아사노 나가노리가 정신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 참작을 받지 못하고 가혹한 처벌을 받은 것이 '겐로쿠 아코 사건'을 야기했다는 설을 제시한다. (고위 무사가 정신병이 있는데도 죄를 물어 가혹한 처벌을 받는다는 설정은 미야베 미유키의 다른 시대물 <외딴집>에도 나온 바 있다.) 문제는 막부가 정한 법 때문에 가혹한 처벌을 받은 것이 아사노 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시 막부는 살생을 엄금해 농민들이 농사를 망치는 벌레나 짐승을 죽이는 것도 금지하고, 사람을 구하기 위해 동물이나 범죄자를 죽여도 상을 내리기는커녕 벌을 내렸다. 사회 체제가 범죄를 야기한다는 주장이 사회파 소설가답다.




 
 
 
상하이 비즈니스 산책 - 14억 중국시장의 등용문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김명신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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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비즈니스 산책>은 <런던 비즈니스 산책>, <뉴욕 비즈니스 산책>에 이은 한빛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저자 김명신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상하이무역관 차장을 역임하고 있는 유명한 중국통으로, 상하이에서만 4년을 거주하며 보고 듣고 체험하며 느낀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상하이가 14억 중국시장의 관문이자 중국식 자본주의의 상징, 중국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것은 맞지만, 어설픈 생각과 준비로 진출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상하이는 이미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진출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포화 상태인 데다가, 거대 자본을 갖춘 중국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외국 기업의 진출을 저지해가는 추세다. 요식업은 물론 택배, 광고, 관광 등 서비스 산업도 대표 브랜드가 확고하게 자리잡은 상태이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온라인 상거래도 높은 수준으로 발달해 있다. 
 

저자는 블루오션 전략을 제안한다. 한국 분식, 한국 커피숍, 산후조리원 등 중국에는 없는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를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하거나, 한국 식품, 한국 화장품 등을 이용해 상하이 사람들의 수입 제품에 대한 욕망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성공한 외국 기업 사례도 적지 않다. 한류도 좋지만 너무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며, 중국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는 자세로 다가가는 것이 좋다. 


책을 읽으면서, 지금은 우리나라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입장이지만, 향후 몇 년 사이에 전세가 역전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책에 나온 중국 기업 중에는 하이디라오처럼 우리나라에 매장을 낸 사례가 있고, 웨이첸라몐처럼 기술과 브랜드는 일본 등 선진국으로부터 제공받고 자본과 원재료는 중국에서 조달해 성공하는 케이스가 계속 나오면 우리나라 기업이 당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앞으로 중국 기업의 성장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무척 궁금하다.  




 
 
 
미스터 모노레일
김중혁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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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부루마블이라는 보드 게임을 즐겨 했다. 겉보기엔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의 합만큼 게임판 위의 말을 움직이는 단순한 게임이지만, 말을 움직여서 도착한 도시의 주권을 사거나 건물을 지어 임대료 수입을 얻는 것으로 승부를 정하는 것이라서 지금 생각해보면 도저히 어린아이들이 할 만한 놀이는 아니었다. 


김중혁이 쓴 장편소설 <미스터 모노레일>에는 부루마블과 상당히 흡사한 '헬로, 모노레일'이라는 보드게임이 등장한다. 어려서부터 부모를 따라 각종 게임을 섭렵한 주인공 모노는 이 게임의 개발자. 게임이 히트를 치면서 순식간에 떼돈을 벌지만, 하나뿐인 친구 고우창의 아버지 고갑수가 불교, 가 아닌 '볼교'에 빠져 회사 돈을 들고 외국으로 도망을 가면서 안온한 일상이 흐트러진다. 고갑수를 찾아 이탈리아, 독일, 영국을 누비는 그는 어느 순간 자신이 게임 속 현실에서 빠져나와 현실 속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여기까지 썼지만, 솔직히 며칠에 걸쳐 열심히 읽었는데도 작가가 무슨 뜻으로 이 소설을 썼는지 잘 모르겠다. <악기들의 도서관>, <일층 지하 일층>, <당신의 그림자는 월요일> 등 김중혁이 쓴 소설을 웬만큼 읽었는데도 이해하기가 어렵다. 다만 이런 생각은 든다.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의 뜻을 알고 싶다든가, 이해하고 싶다든가 하는 게 어쩌면 나의 편견 내지는 고정관념이 아닐까, 고작 이야기를 읽으면서 뭔가를 배우고 싶어하고 얻고 싶어하는 게 욕심이 아닐까...


소설 속 인물들만 봐도 그렇다. 모노는 돈이나 명예 같은 걸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좋아서 게임을 만들고, 모노의 주변 사람들도 뭔가를 바라고 그를 따라다니는 것이 아니라 좋아서 같이 다니고, 고갑수마저도 무언가를 갈구해서 볼교를 믿은 것이 아니라 마음의 끌림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다. 어린 시절엔 게임판 위 도시가 진짜 내 땅이 되는 게 아니란 걸 알면서도 몇 시간씩 게임에 빠지곤 했는데, 어느 새 취미로 읽는 소설마저도 무언가 보상이 없으면 허전함을 느끼게 되어버린 내가 두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