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덧붙이는 제안> 사회적 독서_ 함께 따로 읽고 나누기 _ 10월, 세권의 책
섞어읽기-대중,군중 그리고 열외자-제8의 인간(酌)
시한편_계약직_ 그리고 시월 함께 나눌 책들

 

0. 서울을 다녀오다. 지금 막 도착했으니, 열몇시간이 넘는 여정이다.

토론회<김순천,조정환,조한혜정>님이 토론자, 사회 고병권,  <김순천>님은 부서진미래 주저자이다. 사실 이름때문에 남자라고 여겼고, 문체나 표현에서는 시인이라고 느꼈는데 역시나 울림이 남다르고 잔잔하지만 마음이 흔들리도록 하는 톤이, 책의 행간을 닮았다 싶다.

토론자의 새로운 관점 보태기도 신선하고 재미있었고, 이백여명이 훨씬 더 되는 듯 보였는데, 질문도 나름의 솔솔한 관점 제시도 토론자와 격이 없어 보인다.

 대전 독서클럽에서 대거 이동하신 듯, 나름 부러웠으며, 공간을 보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도 나름 의미가 있었다. 늦게 간 김에, 아직 소개가 되지 않은 단체가 있냐기에 넙죽 맨 꽁무니에서 책거수하고 날름 소개했더니, 중간 사회자는 여울마당이냐구 쑥스러운 소개를 남들에게 해주신다.

 전남대 <환대> 경필학생, 갈무리 출판사-다중네트워크 우공님과 따로 이야기나눌 수 있고, 공감 폭을 넓힐 수 있어 좋았다. 환대학생에게서 전남대 윤샘 냄새가 났다. 물어보진 않았지만... ...토론회에 이어진 주제별 모임에서도 미진한 이야기를 더 나누고 세밀한 의견들을 접할 수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수면 뒤, 전해야 될 듯 싶다. <호모쿵푸스>는 글쓰는 법을 참조해야될 듯 하지만, 저자의 지나친? 자신감이 외려 호소력을 줄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밥'에 대한 고민도 이어지는데 '밥' 책을 읽은지 얼마되지 않은지라 식단에 대한 문제제기는 공감하지만 전적인 채식보다 우리문화의 채식과 육식의 비율이 8:2 였고, 성장기엔 육식의 적절한 비율이 필요하다는 것이 공감하는 터라, 좀 과하지 않나 싶다. 물론 다른 부분도 그러하다. 다녀오니 비판의 수위가 낮춰진 듯한 것은 아닐까? 싶다. 가고 오는 길 아래 책 주요부분을 보다.

아래 중간보고를 벌써 했군요. 대전에서 올라왔다는 사람이 접니다. 말 많이 했습니다. 처음부터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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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세 토론자의 색깔이 선명해보였는데, 김순천님은 감성에, 조정환님은 덩치를 크게해서 논리적인 부분, 조한혜정님은 88만세대의 직접적인 반응과 독서의 접근법으로 감성과 논리가 절충된 형태는 아니었을까 싶다.

 2. <김순천>님은  르뽀문학을 시작하는 접근법에서 우리 서적이 오히려 장애로 다가왔다고 한다. 오히려 좋은 준거틀이 된 것은 부르디외의 <세계의 비참>1,2,3, <저낮은 중국>,<제7의 인간>,<침묵의 뿌리>가 훌륭한 참고자료가 되었다고 한다. 설명도중, 묘사법에 대해 기존 재미만 충만한 현실과 반대로 불편하게 있는 그대로 묘사를 해야한다, 권터그라스의 유머도입은 오히려 희화화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이 있었는데, 이는 두고두고 질문자들에게 지적이자 관점의 수정요구가 이어진 것 같다.  비정규직이란 틀엔 시간이 멈춰져 있거나 고여있다고 한다. 아버지가 어머니가 자식이 연쇄고리를 물어 동반침몰하는 구조는 들여다볼수록 비참하였다 한다.

하지만 더욱 더 안타까운 것은 비정규직에 사회적 도정에 대한 무지와 공포, 정작 당사자는 비정규직인 것만으로도 감사한다는 현실이었다 한다. 이렇게 인간이 파괴되어 가는 것을 막기위해서 무지와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지적인 장벽>이 필요하고 두터운 층을 꿰둟는 <참신한 시선>의 유통, 일사의 재발명이 가능토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으로 마무리르 하였다.

3. <조정환>님은  <비정규직>이라는 개념자체가 정규직을 대상화하며, 건강한 임금노동을 상정하기때문에, 그 외 다른 접근이나 상상을 막아버리는 오류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관여되는 모든 것은 생산에 기여하며, 보장소득을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정규직의 문제, 직업의 선택,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것을 요구하였고, 여러 문답이 있었다.

4. <조한혜정>님은 <88만원 세대>를 세미나와 토론을 한 결과, 386세대는 이책이 대단할 것이라고 예단하지만, 정작 20대는 괜찮은 녀석이라고 느꼈지만 이런 것을 왜 읽히느냐? 딴 세상 만들자는 것이냐? 대안이 있느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란 반응이었다고 한다. 냉소적이거나 아미면 이미 물이 들어, 지혜롭고자 한 것을 포기한 것은 아닌가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조정화님의 발제에 덧보태어 비정규직의 비참만이 아니라 오히려 <정규직의 비참>을 연구해야한다고 한다. 그것이 과연 나은 삶인지?

짱돌을 들기전 마을을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적절한 준비나 진지가 병행되지 않고서야 다안성(다양성과 안전성)은 꿈에 불과하지 않을까하는 지적말이다. 시골도 집만 있고 마을이 없어지는 시대, 20대는 마을은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또 한꼭지는 책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여유있는 사람이고,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은 더구나 더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다. 책도 읽을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해야 한다. 이미 현실은 영화로도 충분히 알 수 있다. 현실에서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코멘트가 있었던 것 같다. 목소리를 튕겨내는 사회에서 목소리 없는자, 귀없는자의 문제도 어떻게 할 것인지 묘책은 없지만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5. 너무 제도밖, 대안만 이야기되거나 장기적인 것만 다뤄지는 듯하다, 자본주의안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없어, 주제별 토론에 먼저 이 이야기를 던졌다. 사회적 기업일 수도 있고, 좋은 기업일 수도 있고, 제도안, 곁, 밖의 변화가 동시에 뿌리내리는 것이 필요한데, 지금, 현실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것 같아 중언부언하고, 많은 이야기 가능성 들을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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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적 독서_엄마와 나_ 하나의 책 만갈래의 마음(ing)
    from 木筆 2008-12-18 13:29 
    >> 접힌 부분 펼치기 >> 필자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엄마’ 하면 처음 떠오르는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다양했습니다. 따뜻한, 푸근한, 부드러운, 안기고 싶은, 편안한 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지만 잔소리, 쌀쌀맞은, 불편한, 차가운, 무서운, 신경질 등 부정적인 이미
  2. [호모 쿵푸스 실사판 : 다른 십대의 탄생] 공부는 셀프!
    from 그린비출판사 2011-04-05 17:41 
    ─ 공부의 달인 고미숙에게 다른 십대 김해완이 배운 것 공부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 몸으로 하는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적절한 계기(혹은 압력?)를 주시곤 한다.공부가 취미이자 특기이고(말이 되나 싶죠잉?), ‘달인’을 호로 쓰시는(공부의 달인, 사랑과 연애의 달인♡, 돈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공부해서 남 주자”고. 그리고 또 말씀하셨다.“근대적 지식은 가시적이고 합리적인 세계만을 앎의 영역으로 국한함으로써 가장 ...
 
 
2007-10-29 08: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30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연두부 2007-10-30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하셨구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