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을 먹으러 나오는데 건물 앞에 정동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할 건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어떤 게 더 좋은지에 대해 스티커 투표를 하는 보드가 놓여 있다. 그런데 비교 대상이 행복한 가정과 1000만원짜리 핸드백이다. 이명박을 정면으로 공격하겠다는 의도는 알겠는데, 저런 멍청한 비교가 세상에 또 어딨을까 싶다. 당연히 행복한 가정 쪽으로 스티커가 많이 붙을 걸 예상한 조사겠다 싶지만, 저런 조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코미디이고, 마이너스로 보일 수 있다는 건 모르나보다.

그러다 자연스럽게 정치 얘기로 흘러갔다. 그러다 지난 번 나를 습격했던 S군의 말에 우리는 모두 경악했다.

"저는 이명박 뽑을 건데요?"

얼마전 알라디너들과 모인 자리에서, 서울대생의 절반 가량이 이명박을 지지한다는 얘기는 들었다. S군, 서울대생. 20대. 참고로 나는 이명박을 지지하는 20대를 처음봤다. 도대체 저 지지율이 어디서 나온걸까 싶을 정도로. 그런데 S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거의 이명박을 지지한단다. 나는 그 논리가 궁금했다. 그래도 뭔가 그럴 듯한 논리가 있겠지.

S군의 논리는 이랬다. 지금까지 개혁한다고 해서 된 것 하나도 없고, 노무현 정권은 우리 모두를 하향평준화시켰다. 양극화는 이미 진행됐다면, 개발과 성장 정책 위주의 정책을 펴는 이명박이 되는 게 낫다

우리 실장님 하시는 말씀은
솔직히 이명박이 되면 난 이민가고 싶다. 여기서 살려면 편법을 쓰는 수 밖에 없다. 그것 밖에는 통하는 게 없으니까. 

거기에 S군,
그런 여지가 있다는 거에요, 
솔직히 지금 정권에서는 어떻게 잘 살아볼 수 있는 틈이 보이질 않잖아요.

발끈. 이렇게 어이없던 적이 최근 몇년간 있었던가. 사실 있었다 해도 기억을 못하는구나.

S씨, 혼자만 잘 살면 좋아요? 양극화는 진행되고, 서민들은 더 살기 어려워져요.
그래도, 어쨌든 성장을 지향하잖아요. 우리나라도 세계에서의 경쟁력도 키워야죠. 솔직히 다른 사람들이 되면 우리나라 세계 경쟁력이 더 떨어질 거잖아요- 자유무역 시대인데, 그런 걸 살릴 수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야죠.

더더더더욱 발끈

S씨, 미국이나 영국 같은 경우에도 처음엔 다 보호무역으로 성장했어요. 지금 우리가 하려고 하는 자유무역은 우리나라를 위한 정책이 아니에요.

아니, 저는 이명박이 꼭 다 옳다는 건 아니에요- 그냥 제일 낫다는 거죠

우리 셋이 입을 모아,
"최 악 이에요, 제일 나쁘다구요-"

그리고 곧바로 나
"S씨, 그럼 박정희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해요?"
"솔직히 그 사람이 있어서 우리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훌륭한 대통령이었다고 생각하는데요"
"S씨, 학교에서 선생님이 5.18도 제대로 안가르쳤었다고 했었죠? (역사의식 알만하다,는 뜻이었음)
"아니요 아니요, 전두환은 나쁘죠 -_-"

난리났다. 나는 투표하러 가지 말고, 차라리 회사를 나와 일을 하자고 했다. 아니다, 전날 밤새 술을 마시는 게 나으려나? 실장님은 "S야, 내가 생간이랑 소고기 배터지게 사줄테니까 이명박 뽑지 마라" --> S씨는 먹는 것에 유독 집착한다.

분위기를 파악한 S는, 투표를 안하겠노라고 (말로만일지라도) 약속을 하고 우리는 식사 장소를 빠져나왔다. 파릇파릇한 후배의 소중한 권리에 권력을 행사해 투표를 못하게 하는 게 좀 미안하긴 했지만. 정말 깜짝 놀랄 만큼 어이가 없어서 그랬다.

우리가 나온 식당 앞에는 일정 금액 이상을 내면 참치를 배불리 먹여주는 식당이 있었다. 정치적 논란이 끝난 이후에, 화제를 전환하는 의미로 실장님께서 말씀하시길

"저런 얼마 이상 내고 참치 배불리 먹는 식당을 가면 안되는 게, 저기서 쓰는 게 참치가 아니라 참치보다 훨씬 가격이 싸고 몸에 안좋은 기름치거든?"

그러자 S씨 하는 말

"맞아요- 저 예전에 저런데서 배터지게 참치먹고 기름똥 싸느라 죽는 줄 알았어요" (식사중이신 분이 계셨다면 죄송)

둘은 여기서 기름똥에 대한 경험을 나누기 시작했다. 기름이 둥둥 떠다닌다는 둥 -_- 먹을 거 가지고 장난치는 놈들이 제일 나쁘다는 둥- 기름치는 원래 공업용이라는 둥...기름똥을 싸는 일은 정말 괴로운 일이라는 둥 -_-

그러자 우리 과장님 하시는 말씀.

"S야, 이명박이 그 기름치를 파는 사람 같은 사람이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성장의 결과가 기름똥으로 결국은 나타난다고, 알겠니?"

"아아아! 과장님 갑자기 확 와닿아요. 알겠어요. 나쁜 사람이네요, 안뽑을게요"

아...! 이렇게 적절한 비유가 어딨을까. 식당 안에서 나의 흥분과 발끈의 연속도 먹히는 둥 마는 둥이었는데, 기름똥의 울분을 경험한 S씨에게 확~ 와닿는 비유를 해주신 멋진 과장님!


돌아와서 나는, 얼마전 어머소희님이 작성하셨던 이명박의 쾌거를 쪽지로 돌렸다. 실장님은 그 쾌거를 외우시겠다며 프린트를 해서 붙여놓으셨고, 나는 순주씨에게 저지른 정치적 소신에 대한 탄압을 사과했다. 그래도 설마 뽑는 건 아니겠지? 기름똥인데~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주미힌 2007-11-22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쟁력과 삶의 질과는 관련이 없는데...
사회나 타인의 삶 같은 것에 진지한 고민도 안보이고...
시험문제 잘 풀어서 들어간 대학만큼의 의식 수준이네요 ㅡ..ㅡ; 너무 폄하했나.
이것이 현실이고, 그것이 미래가 된다면 숙명처럼 받아들여야죠 뭐. 자업자득.
좀 억울하지만.. 흐흐..

웽스북스 2007-11-23 01:01   좋아요 0 | URL
그죠, 저도 그래서 놀랐던 거에요-
옛날에 엄마한테 집팔아서 펀드하자고 했다는 얘기 들었을 때,
혹은 5.18이 폭동인 줄 알았다고 얘기했을 때,
그 때 알아봤었어야 했는데 말이죠 ㅠ

Mephistopheles 2007-11-22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씨는 아마도 자신이 성장의 주축이 될꺼라 생각하나 보군요..^^
상위 5%에 든다면 뽑던 말던 상관 안해도 될 것 같은걸요..
아울러 출신성분이 강남태생이며 부모님의 현금자산이 100억쯤
된다면 그냥 뽑으라고 하세요..^^
그게 아니라면...후훗..^^

웽스북스 2007-11-23 01:03   좋아요 0 | URL
네 아마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자기네는 기회도 펴보지 못하고 분배해야 되는 것에 대해
도무지 이해를 못하고, 하향 평준화라고 생각하는데 정말
피가 거꾸로 솟더라고요 ㅋㅋ

실은 저것보다 더 정색하고 심한 말들을 더 했던 것 같은데
머리가 나빠서 기억이 잘 안나요 ㅋ

마늘빵 2007-11-22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씨익

웽스북스 2007-11-23 01:04   좋아요 0 | URL
웃는게 웃는게 아니죠? ㅋㅋ

순오기 2007-11-23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 확실하게 먹힌 기름똥에 한표! ^^

웽스북스 2007-11-23 01:05   좋아요 0 | URL
ㅎㅎ 과장님이 막 멋져보였다니까요~ ^^

얼음장수 2007-11-23 05: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교 게시판에 가보니 이건 뭐 이명박이 대세더군요. 노무현 정권이 너무너무 싫어서 이번엔 무조건 한나랑이다라고 말하는 글들은 차라리 봐줄만 했습니다. 나머지는 뭐 "대한민국에서 노조에 대해서 거침없는 발언을 할 수 있는 정치인은 이명박밖에 없다"라는 글도 봤구요. 아, 이런 글도 기억나네요. "BBK나 위장 취업 때문에 이명박에게 실망을 했다. 그런데 딱히 대안이 없는 것 같아서 믿음직스러운 이회창을 찍어야 겠다." 씁쓸했습니다.
덧붙이면 이명박도 이회창도 지지하지 않는 많은 대학생들은, 도대체 누구에게 투표해야 될 지 갑갑해 하더군요. 투표하지 않겠다는 친구들도 여럿 봤습니다.
비가 온다네요. 우산 챙겨서 출근하시길...

웽스북스 2007-11-23 20:10   좋아요 0 | URL
얼음장수님! 아침에 얼음장수님 댓글 보고 우산들고 나왔어요! 그런데그런데, 점심시간부터 쏟아지는 바람에, 결국은 비 맞았다는 거, 그래도 추적추적한 퇴근길이 덕분에 든든하네요! ^^
이명박 지지논리는, 뭐든 들어도 화나요- 노무현 정권이 너무너무 싫어서 골로가겠다는 것도 이해안돼요!

가시장미 2007-11-23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걱정이예요. ㅠ_ㅠ 누굴 뽑아야하나요. 투표는 해야할 것 같은데... 원..

웽스북스 2007-11-23 20:11   좋아요 0 | URL
크크크~ 참 어렵죠, 그래도 전 이씨들은 절대 찍지 않겠어요

마노아 2007-11-23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적절한 비유! 멋진 과장님!!

웽스북스 2007-11-23 20:10   좋아요 0 | URL
우리과장님이 쫌! 멋지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