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가게
너대니얼 호손 외 지음, 최주언 옮김 / 몽실북스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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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간혹 미지의 세계를 꿈꾸곤 한다. 이는 주로 현실의 세계가 힘들거나 지루할 때 나타나곤 하는데 허버트 조지웰스 외의 작가들이 [마술 가게]에 그린 환상의 공간들은 그런 용도가 아니다.

 

제일 먼저 대표 작가인 허버트 조지 웰스의 작품들을 읽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라딘에는 ;너대니얼 호손 외'라고 쓰여 있다만) 세 편의 작품 속에서 월리스가 다시는 놓치고 싶지 않았던 초록문 안의 정원(<초록문>,  '제대로 된 아이'만 출입 가능한 마술 가게(<마술 가게>), 시각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눈먼 자들의 나라(<눈먼 자들의 나라>)는 모두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탈의 의미를 포함하는 환상의 공간이 아니다.  작가는 번번이 초록문을 선택하지 않는 월리스를 통해 우리가 얼마나 현실지향적인지 보여준다.  두 눈을 가진 누녜스가 "눈먼 자들의 나라에서는 외눈박이가 왕이다."고 하며 그곳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것을 통해 인간의 오만함을 보여준다.  <마술 가게>에 대해선 작가와 내가 살짝 다른 시각을 갖고 있을 것 같아 여기에 적기엔 좀 어려울 것 같다.( 작가는 아마 어른들의 순수하지 못함을 풍자하고 싶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제대로 된 아이'라는 표현이 불편했다.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목소리 섬>도 다르지 않다. 읽으면서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도 떠오르고 <지킬 앤 하이드>도 떠오르는 등 다소 섬뜩한 분위기가 있었던 이 소설에 등장하는 '목소리 섬'이라는 공간을 통해 인간의 탐욕을 풍자한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만나는 작가인 로드 던세이니의 <얀 강가의 한가한 나날>은 읽으면서도 한가함과 지루함의 줄타기를 한 작품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문장들이 왠지 원서로 읽으면 더 아름다울 것 같았다.(저녁이 모인다는 표현은 정말 아름다웠다.) 어쨌든 얀 강가를 배경으로 같은 배를 탄 서로 다른 사람들의 서로에 대한 인정과 이해가 드러나는 이 소설은 사실 우리의 현실은 그러하지 않음을 자연스레 떠올리게 한다.

 

지금까지 말한 바 처럼 [마술 가게]에 실린 6편의 소설 중 5편이 환상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이다. 너대니얼 호손의 <페더탑>만이 공간이 아닌 인물을 다루는데(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 작품은 통일성을 위해 빼도 좋지 않았을까 싶다. 재미는 있었지만 말이다.) 이 역시 인간 행동과 성품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주제이기는 마찬가지이다.

 

책소개를 읽으며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어도 좋은 동화같은 이야기라는 기대를 했는데 읽고 난 후의 생각은 어린이들은 굳이 읽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어른에게만 필요한 이야기가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눈먼 자들의 나라>에서 낮과 밤에 대한 기준을 보며 내 편협함을 깨달았고, '시각만 있고 마음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표현에서는 뜨끔했다. 어른들은 두세번 읽어도 좋을 소설들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목차에만 있고 본문에는 저자 정보가 없어서 불편했다. 챕터 시작할 때나 꼬리말로라도 저자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 원서는 어떨까? 많이 궁금하다. 특히 <얀 강가의 한가한 나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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