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아이들도 정말 그림책을 좋아한다. 아니, 읽어주는 책을 보고 듣는다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는 말이 맞을 것이다. 짜투리 시간에 읽어주기에 그림책이 참 좋은데 긴 책들의 경우 끊어서 읽어주곤 한다. 1학기 때 읽은 책들은 미처 기록할 겨를이 없었지만 2학기엔 가끔이나마 정리해서 기록해 두고자 한다. 책은 주로 학교 도서실에서 빌려 와서 읽는데 우리 학교 도서실은 사실 보유장서가 적어서 아쉽다.

 

 

#씨드북 그림책은 언제나 진리!

표지가 시원해 보이고 조용하기 그지 없어 보이는 물고기가 수다쟁이라는 설정이 재밌어 보여 선택했는데 알고 보니 이 작가가 유명한 그림작가인 듯 국내에도 세트로 구성된 책이 있을 정도였다.

 

이 책을 읽어주는 즈음 한 아이가 방학 과제로 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었는데 그 내용이 '강아지 언어'였다. 강아지가 내는 소리가 다 뜻이 있다는 것인데 이 책의 물고기(핀두스) 역시 내뿜는 거품 소리로 의사를 표현하고 또 그것을 레미가 분석하여 이해한다는 설정이다. 아, 한번 따라해보고픈 프로젝트이다!

 이 책을 읽기 전 서문이 무척 인상적인데 때문인지 이러한 설정이 무척 소중하게 느껴진다. 아이다움에 대한 그리움.

"어린 시절은 나의 고향이다.

그래서 나는 그곳에 자주 들르곤 한다."

 

 

 

 이 책도 정말 재밌게 읽었다. 2014년 라가치 수상작이라는데 정말 그럴 만 하다는 생각을 했다. 내지 가득 다양한 꼬리들이 독자를 꼬리의 세계로 인도하는 듯 하고 다양한 일상적 장면의 사람들에게 각양각색의 꼬리들이 붙어있는 어쩌면 익숙하고 어쩌면 낯선 그림들이 이어진다. 처음엔 좀 어리둥절하지만 마지막을 읽을 즈음엔 사람에게 꼬리가 있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서 더 좋은 점은 자신의 꼬리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야기가 쏟아지기 때문이다. 혼자 읽기 보단 같이 읽어 더 좋은 그림책이었다.

 

 

 

 이 책은 지난 번에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좋아서 사야겠다 해놓고선 미루다가 이번엔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아이들과 함께 읽었다. 작가에 대한 믿음은 그가 쏟아내는 질문들을 통해 굳건해졌다. 결국 나답다는 것은 무엇이고,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사소하고도 익숙한 질문들을 연이어 읽는 와중에 고민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고 이렇게 말하였다.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의 '나'는 무척 다른 사람일 것이다."고. 아이들에게도 여운이 남았지만 자기 책으로 두고 여러 번 이 질문들을 만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출판사는 맘에 안들지만 <생각하는 숲> 시리즈는 참 좋다.

 

 

 

#노인경 작가의 그림책을 적잖이 봤었는데 이 책은 미처 알지 못했다. 아무래도 어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책이라 그런 모양이다. 내가 궁금해서 빌렸다가 짜투리 시간에 읽어주었다. 생일을 맞은 아이가 있다면 10분만 할애해서 읽어주는 것도 좋았겠지만 이날 우리반엔 생일은 없었다^^

 

 

 

 

요즘 우리 반은 온책 함께 읽기로 [마당을 나온 암탉]을 읽고 있다. 독서 감상문도 쓰고 여러 가지 배움도 있었지만 이달부턴 월말에 북콘서트를 하려고 한다. 일단 퀴즈와 연기는 지원팀이 있어서 확보했다. 모든 아이들이 1가지 발표는 하려고 하는데 활동지나 배움 위주로 하는 것 보다는 이게 더 즐겁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대가 된다. 그놈의 학예회만 아니면 더 재밌게 할텐데 정말 적폐다! #학예회_젤_싫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