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마리아 릴케. 그 이름만으로도 왠지 마음이 촉촉해지는 것 같다. 인상파 화가의 그림과 릴케의 그림이 이렇게 잘 어울리는 지는 몰랐다. 표지도 편집도 맘에 드는 시집이다. 시집을 더 소장하게 만들게 하는 만남이다.

 

릴케의 시 중 전기 작품에 속하는 작품들을 엮은 책으로 후에 후기 작품들을 모은 릴케 시집이 출간될 예정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첫 시집>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감성과 이후 <초기 시집>이라 붙여진 장에서 소개된 시들에게 느껴지는 성숙하고 사색 깊은 느낌이 무척 좋았다. 틈틈히 옮겨 적고 싶은 마음이 든다. 종교적 색채가 많이 나는 시들은 아무래도 공감이 덜 된다.

 

 

 

 

 

 

오랜만에 시오노 나나미의 에세이를 읽었다. 르네상스 저작집은 에세이가 아닌 게 맞지? 사실 그녀의 글은 대체로 인문서와 에세이 혹은 소설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에세이가 분명하다. 최근작인 [십자군 이야기]를 내기 전까지 그녀가 이곳 저곳에서 쓴 글들을 편집자가 엮어 출판을 제안한 책이라고 한다. 물론 이후의 시시콜콜한 것은 시오노 나나미 여사의 허락을 받지 않으면 안되었을 것이다. 그만큼 그녀는 그녀의 책에 아주 깊게 관여한다.

 

30년간의 글이 한데 모였는데 그녀의 글은 나이를 먹지 않는가 보다. 글간의 시차를 느끼지 못했다. 시오노 나나미를 좋아하는 이라면 애정을 갖고 읽을 만한 책이다. 그렇지 않다면 한 번 알아보는 차원에서 읽어보아도 좋겠다.

 

글은 사람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먹는 것 역시 사람을 나타낸다. 「생각의 궤적」p122

서평은 평을 당하는 책의 평이 아니라, 평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생각의궤적」p405

 

뜨끔뜨금한 문장들이다.^^;;

 

 

 

 책도 책이지만 이 책의 저자인 '아작'에 대한 놀라움이 컸다. 반가움이라고 해야하나? 아줌마 작가 모임이라는데 그 호칭을 전면에 내세운 그들의 용기는 무모하지 않았다. 문장도 그렇고 끌어당기는 힘도 그렇고 좋은 글이었다.

 제목은 조지 6세의 이야기인 것 같지만 이 책에는 조지 6세와 그의 언어 치료사인 라이오넬 로그의 이야기를 비롯하여 고흐와 테오, 마르크스와 엥겔스 등 많은 쌍의 인물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위인전을 읽을 나이에 같이 읽으면 좋겠다. 이 책은 '서양 역사 속의 인물 편'이고 '한국 역사 속의 인물 편'도 있다고 하니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선물용으로도 좋겠다.

 

 

 

  경주에 다녀올 때 [우리 아이 첫 경주 여행] 책을 들고 다니며 유용하게 썼던 경험이 있어 강화도 여행을 앞두고 이 책을 읽어보았다. 강화도를 네 개의 구역을 나누고 여행 계획을 짜주는 것이 좋았다. 책을 보니 내가 주로 1, 4구역 위주로만 다녔다는 것을 알았다. 이번엔 2,3 구역으로 다녀보아야겠다. 마침 그 구역에 공룡 전시관도 있다고 하니 한참 공룡에 빠진 아들에게 좋을 듯 싶다. 옥토끼는 너무 비쌌다ㅠㅠ

 

 

 

 

 

박람강기 프로젝트3인 레이먼드 챈들러의 [나는 왜 글을 쓰는가]를 읽고 깊은 인상을 받아서 이 시리즈는 믿을만 하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도서관에서 발견한 책이 바로 시리즈의 첫 책인 [게으른 작가들의 유유자적 여행기]였다. 제목이 얼마나 기가 막히게 좋은지! 게다가 찰스 디킨스와 윌키 콜린스의 여행기라고 하지 않는가. 아차, 내가 그 둘의 작품을 뭘 읽었지??? 그래서 그런가 결론적으로는 내 취향은 아니었다. 박람강기 프로젝트를 구입할 때 작가가 내 취향과 맞는지 미리 생각해봐야겠다는 깨달음을 주었다.

 

 

 

 

 

  트친들이 이 책이 출간될 당시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낯선 작가의 이름과 '친구'라는 상투적인 제목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야 읽는데 좋다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니었다. 낯선 이야기에 이방인의 감정을 느꼈다면 아마 그 소설은 그리 좋은 소설은 아닐 것이다. 분명 내게 낯선 모든 것임에도 왠지 나는 키부츠 안에 살고 있는 그 어떤 여인일 것만 같았다. 개인적으로는 <아버지>와 <에스페란토>가 무척 좋았다.  좀더 여유 있게 읽었으면 싶은 마음이 들었다. 다시 읽어볼 만한 작품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4-06-25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오노 나나미는 <로마인이야기> 시리즈 이후로는 안 읽어봤는데, 우와~ 이런 멋진 글이....

글은 사람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먹는 것 역시 사람을 나타낸다. 「생각의 궤적」p122

서평은 평을 당하는 책의 평이 아니라, 평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글이라고 생각한다. 「생각의궤적」p405

점심에 라면 끓여 먹으려고 하는데, 저는 어떤.... 사람일까요? ㅋㅎㅎㅎ

그렇게혜윰 2014-06-26 09:58   좋아요 0 | URL
저도 괜히 부끄러워지는 구절이었어요. 아마 식탐을 부린 직후에 저것을 읽지 않았나 싶어요 ㅋㅋ 시오노 나나미는 글에 자뻑이 과하긴 하지만 읽을만해요 ㅋㅋ

봄밤 2014-06-25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사이>, 아모스 오즈의 단편?이군요! 그의 단편은 어떨지, 얼른 만나야겠어요.

그렇게혜윰 2014-06-26 09:58   좋아요 0 | URL
딱 꼬집어 어떻다고 말하긴 힘들지만 서늘한 깊이가 느껴진달까요? 그런게 좀 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