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개학을 하고 아이의 운동량이 급증하자 한동안 사라졌던 두드러기가 간간히 올라온다. 마음이 철렁하여 한약을 한재 더 먹여야하나 고민하기도 하지만 일단 그냥 지켜보기로 한다. 밖에서 신 나게 놀던 아이는 자면서 때때로 피곤해했고 그러다보니 잠은 엄마나 저나 누우면 쓰러져 잤을 뿐 책 읽을 체력이 남지 않았었다.

 

그러다 9월 아이가 좋아하는 기차책을 한 권 샀는데 읽어주다보니 길어도 너~~무 길었다. 하지만 바로 그 점이 잠들기 전에 읽어주기엔 참 좋아 주로 잠자리에서 읽어주고 있다.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는 객차와, 화물차, 탄수차를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게 못마땅해 그것들을 다 버리고 혼자 빠르게 달리며 주목받으려고 하는 철없는 기관차이다. 다소 주제가 여섯 살 아들에겐 좀 무거운 게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매 장마다 펼쳐지는 기차의 모양, 치치가 벌여놓은 사고의 현장들이 익살맞게 그려진 점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치치를 찾기 위해 애쓰는 점이 아이에게는 편안함을 주는 듯 보였다. 말괄량이가 뭐냐고 물어보기도 하고, 치치를 찾기 위해 애쓰는 아저씨들의 이름을 알아두려고 한다. 책을 읽을 때 9월에 책을 사고 선물로 받은 북램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덕분에 한 번은 아이와 그림을 보면서 읽고, 한 번은 나만 보면서 아이는 눈 감고 듣기만 할 수 있어 좋다. 함께 사는 친정 엄마가 탐을 내는 아이템이다. 엄마 때문에 책을 더 사야하나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그냥 램프만 하나 더 사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다가 내가 물었었다.

- 이 책 그림이 어떤 책 그림하고 비슷한 것 같지 않아? 엄마는 이 책 읽다 보니까 어떤 책이 떠오른다.

고 했더니 아이는 기차 책만 줄줄이 이야기한다. 아이에게 아직 그림만으로 작가를 떠올리기엔 무리, 가 맞다 ㅎㅎ 그래서 가장 비슷한 장면을 펼쳐놓고 후보작들을 보여주었더니 겨우 찾아냈다. 엄마의 망상이란!^^

 

 

 

 

 

 

 

버지니아 리 버튼(1909~1968)은 미국 매사추세스 주에서 태어났다. 버튼의 매사추세스 공과 대학 학장인 아버지와 시인이자 음악가인 어머니에게서 사물을 보는 정확함과 예술적인 감수성을 골고루 물려받았다. 어렸을 때에는 발레리나가 꿈이었으나 후에 캘리포니아 스쿨 어브 파인 아츠와 보스턴 뮤지엄 스쿨에서 수학하여 화가가 되었다. 그녀는 조각가인 조지 드미트리어스와 혼인함으로써 남편의 도움을 받아 예술적인 재능을 더욱 꽃피웠다. 둘째아이를 낳고 나서 그녀는 만화에만 열중하는 아들을 보고 만화를 뛰어넘는 그림책을 손수 만들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 어린이가 흥미로워하는 세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탓에 첫번째 그림책은 아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말았다. 버튼은 좌절하지 않고 이번에는 만화의 긴박한 이야기 전개 기법과 다이내믹한 화면 구성을 대담하게 받아들여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를 완성했다. 첫아들 아리스에게 헌정된 이 그림책은 물론 아들의 사랑을 받았고, 출간된 지 반 세기가 넘은 지금까지도 탈것 그림책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그 뒤로 버튼은 둘째아들 마이클에게 헌정한 역시 탈것 그림책인 《마이크 멀리건과 증기 삽차》, 《케이티와 폭설》 들을 만들었고, 1943년에는 《작은 집 이야기》로 칼데콧 상을 받는 영예를 누렸다.  

 

개인적으로 버지니아 리 버튼의 그림과 글을 좋아한다. <작은 집 이야기>에서 점점 도시화되어 가는 삶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해 주는 점도 좋았거니와 그림이 일단 정말 따뜻하다.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는 <작은 집 이야기>의 색채가 사라져 따뜻함은 덜하지만 익살스러움, 역동감이 더 살아있다. 더구나 말썽꾸러기 치치의 성장기가 단편적 사건에 모두 담겨져 있어 책을 읽는 아이에겐 모험심이랄까 그런 마음도 들게 하는 것 같았다. 결코 말괄량이 기관차가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당분간 우리 모자의 밤을 함께 할 두 권의 책을 통해 시원한 가을 밤, 마음만은 햇살처럼 따사롭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