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야 늘 집에 있으니까 휴가라는 개념이 잘 없지만 요즘처럼 날씨 괴상망측한 때엔 집에서 선풍기 돌돌 돌리며 날잡아 읽고 싶었던 책들 혹은 세트 도서들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야 사실 아들과 놀아주면서 짬짬이 읽어야 하는 형편이라 그저 꿈만 꾼다만은 정말 3박 4일 트렁크에 책 한짐 짊어지고 아무 것도 안하고 책 읽다가 차 마시고 그러다 잠들고 다시 깨서 기지개 한 번 하고 또 책 읽다가 차마시는 그런 생활하고 싶다. 그야말로 꿈이다! 어쨌든 그런 상황에서 날잡고 읽어볼 만한 신간을 소개해 본다.

 

#1. 조선 후기 사상을 읽을 테요

 

 

 

 

 

 

 

 

 

 

 

 

 

 

 

 

개정 신판으로 고미숙의 <열하 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 나왔다. 정작 <열하 일기>는 못 읽었지만 박지원에 대한 책은 시중에 나올 때마다 좋다하는 것은 챙겨 읽으려고 했다만 이 책만큼 기억에 남는 책은 없었다. 사실 나는 고미숙씨가 박지원 연구가인 줄 알았다 ㅎㅎ. 그리고   돌베개에서 <북학의 완역 정본>이 나왔다. 10년 전 역시 안대회 교수가 번역해서 낸 적이 있는데 그간 더 연구하여 이 책을 완성한 듯 보인다. 이 외에도 요즘 눈에 띄는 신간으로 박지원의 글쓰기 방법에 대한 책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이 나왔다. 예전에 공부할 때 진주교대 국어교육과 이지호 교수의 박사학위 논문으로 박지원글쓰기방법론을 읽었을 때 정말 좋았던 기억이 나서 사실 비슷할 것 같아 살짝 경계되기도 하지만 박수밀 역시 연암 전문가라 내용적으로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

 

 

#2. 날잡아서 읽기엔 역사책이 최고!

 

 

 

 

 

 

 

 

 

 

 

 

<조선왕조실록 > 한 두 버전으로 읽어본 경험은 많을 것이다. 하자만 그 어느 것도 며칠 지나면 이 왕이 저 왕 같고 저 왕비가 이 왕비 같고 헷갈려서 개인적으로는 오류를 수도 없이 수정해가며 읽었지만<한권으로 읽는...>이 젤 인상에 남는다. 한 권이다보니 까먹을 새를 안줬기 때문이다. 만화책이라면 20권이 되어도 까먹을 새 적지 싶다. 더구나 250명의 인물을 추려 사전을 별도로 만들었다니 잊을만 하면 찾아보면 될 것 같다^^ 독자의 기억력을 두루 살피었구나!!

 

 

#3. 전작주의 독자가 되어볼까?

 

 

 

 

 

 

 

 

 

 

 

 

 

 

 

 

 

 

 

 

 

뻥 좀 많이 보태자면 케네디 대통령만큼이나 유명한 더글라스 케네디의 작품을 산 적도 있고, 막 읽으려고 한 적도 있지만 아직 읽지 못했다. 작가와 내가 연이 안닿아서 그런 것일수도 있지만 이 작가의 소설이 지나치게 자주 출간되는 탓도 있다. 연휴가 길다면 이 참에 더글라스 케네디를 정복해 보는 것도 좋겠다. 물론 이것은 하나의 예이다. 어떤 특정 작가를 정해서 휴가 기간 동안 그의 소설을 완전 정복해보는 것, 괜찮은 것 같다. 아마 사랑이 깊어질 것이다.

 

사실 컨셉은 정하기 나름이다. 정할 줄 몰라 못 정하는 건 아닐 것이다. 다만 필요한 건은 여유, 그리고 마음먹기! 가족들이 모두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아쉽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3-08-07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조선왕조실록 세트로 구매했음 좋겠는데 항상 돈이 문제네요^^;;;

그렇게혜윰 2013-08-08 15:46   좋아요 0 | URL
들녁에서 나온 한권으로 읽는 책이 흥미롭게 잘 써졌는데 오류가 좀 많아서 그게 흠이에요. 워낙 책에다 수정을 제가 많이 해서 관계자 만나면 책을 보여주고 싶다는 게 문제지만 글은 쉽고 일목요연하게 잘 쓰였어요 아쉬워요^^ 저 만화 시리즈는 정말 갖고 싶어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