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결국 지구를 위한 답을 찾을 것이다 - 지구와의 공존을 모색하는 가장 쉬운 기후 수업
김백민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후 5시가 넘어서 즉흥적으로 사전투표나 하러 가 볼까 하고 집을 나섰다. 그러다 주민센터 입구부터 100미터도 넘는 줄을 보고 포기했다. 투표소가 4층이라던데.... 근처 다른 주민센터로 가려다보니 확진자 투표 시간과 맞물릴 것 같아 그냥 커피만 사서 돌아왔다. 덕분에 산책했다. 가는 길에 6번 후보의 플랭카드를 봤다. 돈을 저만치나 준다니 혼자 웃었다. 코미디군.

반납을 앞두고 어제 부랴부랴 꺼내 읽은 책이 흥미로워 오늘 다 읽었다. 중간에 전문적 내용으로 2번 고비가 있었고 나는 그 고비들을 정면 돌파하지 않고 스쳐지나갔다. 과학적 지식을 너무 디테일하게까지 알 필요는 없었다. 적어도 나는. 가장 인상적인 점은 신재생에너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임야를 토지로 바꾸는 그 과정의 위험함을 경고한 부분이다. 매립된 이산화탄소를 다 헤치는 일이라는 점 외에도 여러 가지. 각성의 책이다.

축산업자들이 알면 대규모 시위가 나겠지만 육식을 줄이긴 해야겠다. 비행기를 타는 것만큼이나 죄책감을 느껴야겠다. 화석연료의 종말을 앞두고 인류가 좀더 똑똑해지면 좋겠다.

아들이 오늘 중국 신화 여와의 이야기를 읽었는데 거기서 여와가 사람을 세상의 주인으로 삼기로 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세상의 주인으로서 현명하게 지구를 위한 답을 찾았으면 좋겠다. 아님 주인 자리를 내놓던지.

오늘 어쩌다 주변 사람들과 연락을 했는데 우연히 두 사람 모두 2월말에 코로나에 확진되었다고 했다. 주변에 코로나 걸린 사람이 없으면 친구가 없는 사람이라던데 덕분에 외톨이는 면했다만 정말 턱밑까지 왔구나. 코로나 덕분에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7% 줄었다고 한다. 큰 효과는 아니지만 그래도 지구는 주인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는 건 아닐까? 나라의 대표가 바뀐다고 하니 그중 누가 되든 시대를 역행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