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고양이 1~2 세트- 전2권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으론 두번째로 완독했다. 그 전에도 아마 시도는 있었을텐데 그때의 나는 이 세계를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왜 그랬을까 싶게 너무나 명료하고 반복적으로 베르나르는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가였다. 그 때문에 좋아하는 독자도 있고 역시 그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작가도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그 때문에는 좋아하지 않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에 공감하는 편이며 그가 펼쳐놓은 상상력들의 탄탄함 때문에 그의 작품에 놀란다. [고양이] 역시 그러한 점이 여전하다.

 

평소에 고양이든 강아지든 별로 동물을 가까이 하는 편이 아닌데, 이는 사실 두려움에 가깝다. 어린 시절 병아리를 손에 쥐던 그 느낌이 너무 무서웠던 그 기억 때문일까 개인적으로는 포유류나 조류 보다는 갑각류나 곤충류가 더 좋다. 뼈를 좀 무서워하나? 이 책은 고양이 집사인 베르나르의 고양이에 대한 사랑과 경외감이 빚어낸 작품이기도 하여 이미 그와 고양이의 관계를 알고 있는 독자는 기다리기도 했던 작품이라고 한다.

 

그런데 개인적으론 고양이의 생리를 잘 몰라서 그런지 애정이 없어서 그런지 아니면 베르나르가 너무나도 사실적으로 표현을 해서 그런지 맞장구를 치기 보단 살짝 놀라거나 거북스런 느낌이 들기도 했다. 인간과의 소통을 소원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만든 바스테트의 열정과 의지에 전혀 공감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말이다. 늘 그렇듯,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이 책을 통해서도 누누히 <인간에게 경고>한다. 인간만이 최선이 아니라고, 지구에는 쥐도 있고 고양이도 있고 사자도 있다고 말이다. 서로 다른 종이 서로를 존중하고 가능하다면 소통해야한다고. 소통까지는 자신이 없고 존중은 해야한다는 데 에 공감한다.

 

한니발의 힘, 피타고라스의 지식, 그리고 바스테트의 소통으로 축약할 수 있는 이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인간은 그 어떤 존재도 소유할 수 없고 다만 그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야만 인간이라는 종이 안전할 수 있다는 실현 가능한 협박처럼 말이다.

 

마지막에 책의 가치에 대하여 강조하는 부분이 나올 때는 처음엔  '옳지!'했다가 나중엔 책까지 안고 가는 건 좀 무리가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든다. 명료함의 완성도에 살짝 금이 갔다고나 할까? 이해를 잘못한 탓일 수도 있다. 난 그의 오랜 독자는 아니니까.

 

베르나르의 책을 읽는 것은 인간의 오만함을 각성하기에 참 좋은 경험이다. 그 효과가 사라질 때쯤 또다시 새 작품을 읽고 그렇게 나 자신을 각성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싶다. 그나저나 이 책을 고양이 집사들은 어떻게 읽었으려나,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