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주부터 남편과 다른 사람들이 함께하는 그룹전이 대전 시내(? 대흥동을 지금도 시내라고 불러도 좋을지?)의 한 갤러리에서 하고 있다.
최근 개인과외를 하게 된 중2의 남자아이가 11시 30분쯤 문자를 보냈다.
갤러리 앞에 와 있는데 언제 오픈하냐고?ㅜㅜ
갤러리 문이 보통 10시 30분 정도 열리는 걸로 알기 때문에 좀 늦은 시간이라
관장님의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어서 전화를 드렸더니
어제 전주에 가서 밤 늦게까지 술 마시고 얘기하느라 늦게 일어나시게 되었다시며
거의 다 왔으니 다른 갤러리 구경하다가 오라고 전해달라신다.
학생에게 전화하니 엄마와 함께 왔단다. 엄마를 바꾸라고 하고선 관장님의 말씀을 전해 드리고
고맙다는 인사를 드렸다.
사실 남편의 전시회 오프닝 날이 그 학생을 처음 가르치는 날이었다.
그런데 아무래도 두 군데 다 갈 수 없을 것 같아서 학생의 엄마에게 양해를 구하고
오프닝에 참석했는데 지나가는 말을 기억하시고 아들과 함께 전시회를 찾아주신 거다.
개인전도 아니라 막 알리고 그럴 것도 아니었는데,,,좀 미안하기도 하다.^^;

2. 우리는 교회가 끝나고 아이들 다 끌고서 갤러리로 갔다.
갤러리 안에 모르는 얼굴을 한 사람이 앉아 있어서 관장님의 친구인가?하고선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했더니 갑자기 영어로 말한다.
인사를 나누며 그 사람이 함께 전시회를 하는 일본인 작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예전에 좀 배웠던 일본어로 다시 인사를 했다.
엉터리라도 일본어로 인사해 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물론 그 일본인이 내 일본어가 엉터리라고 말할 리는 없다.
어쨌거나 일본어 대화는 인사에서 그치고 우리는 영어로 대화할 수 밖에 없었다.ㅜㅜ
그는 일본인치고 영어를 잘하는 편이라 그의 배경이 궁금했는데
알고 보니 꽤 열심히 작품활동을 하고 세계 곳곳에서 전시회를 연 사람이었다.
영국에서 살았다며 아이패드에 저장해 놓은 영국에서 살던 집과 가족들의 사진을 보여주었다.
딸이 하나 있는데 아빠와는 달리 귀엽고 통통하면서 생기발랄해 보였다.
영국에서 25년 전에 부인과 함께 살았는데 25년 후인 작년 겨울에 그 집을 찾아 가 보니 그대로였다며
일본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내 생각에 일본은 그나마 영국처럼 개발을 잘 안 할 것 같은데,,,
한국이었다면 흔적도 찾을 수 없을 거란 생각이 들어 씁쓸했다.

3. 우리가 그 일본인과 사진도 찍고 열심히 대화를 나누고 있으려니
후줄근한 모습의 관장님이 3층에서 내려오셨다.
지금까지 갤러리에 계셨던거였다!!!ㅎㅎㅎㅎㅎㅎㅎ
일본인에게 갤러리를 지키게 하고선 본인은 3층에서 사무를 보고 있었던거다.ㅎㅎㅎ
정말 나 같은 사람으로선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손님 접대이다.ㅎㅎㅎㅎ
어떻게 머나먼 외국에서 온 사람에게 더구나 한국말을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에게 갤러리를 맡겨 놓고
자기는 2층도 아닌 3층 사무실에서 작업하고 있을 수 있을까???ㅎㅎㅎㅎ
정말 관장님답다는 생각이 들어서 막 웃었다. 내가 막 웃으니까 쑥스러우셨는지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있어서 그러셨다고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 그럴 때마다 내가 더 크게 웃었다.
관장님의 잠자고 나온 것 같은 머리와 옷매무새가 더 재미있었다고나 할까?
암튼 우리는 올해 11월에 그 갤러리에서 남편의 개인전을 하기로 했었는데
남편의 작업이 길어져서(워낙 꼼꼼한 사람이라 일 년에 2~3개 하는 게 어렵다.ㅠㅠ)
목원대 계시는 어느 교수님이 하시기로 결정 났다는 말씀을 하시며
올해는 전시회 일정이 꽉 찼다는 말씀을 하셔서
내가 "어머, 그럼 이제 갤러리가 흑자로 돌아서는 건가요? 직원도 구하시고??ㅎㅎ"라고 했더니
관장님 말씀이, "제 갤러리는 늘 노른자에요. 문제는 제가 작가의 그림을 팔지 못해서 작가들에게 폐를 끼쳐서 그렇지."
그 순간 아무 말도 않고 가만히 있어야 했는데
내가, "어머 안타까워요. 저라도 그림을 팔아 드리면 좋겠어요."
정말 관장님이 어떤 사람이란 것을 알기 때문에 안타까워서 한 소리인데
갑자기 관장님이 그 순수한 눈을 반짝이시며
"그럼 사모님이 저희 갤러리 큐레이터가 되어 주시겠어요?"
그러시더니 갑자기 의자에 앉으라시며 서랍을 열더니 중이와 펜을 꺼내 주시며
이름, 한자 이름, 영문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적으라신다.
"왜요?"하니까 "큐레이터를 하려면 명함이 있어야 하잖아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농담을 하시는 분이 아녀서 정말 진지하게 부탁하시는 건데,,,난 정말 그런 일 못해요.
남편도 옆에서 "이 사람 그런 일 정말 못해요. 다른 일도 못해요."라고 말했는데도
나를 예전부터 점 찍어 놓으셨는데 말이 나오기만을 기다리셨던 것처럼 막무가내 시다.
이름 등을 적어 놓고 올 수밖에 없었는데,,,,명함 나오면 정말 큰 일이다.
큐레이터에 관련된 책이라도 찾아서 읽어야 하는 건지.ㅠㅠ

4. 그제부터  마이클 더다 아저씨의(정말 내 아저씨였으면 좋겠다. 오픈북 때문인지 그에겐 엄청 친근감을 느낀다는^^;;)
[고전 읽기의 즐거움]을 다시 읽기 시작했다.
예전에 읽고서 40 자평 달았던 것을 찾아보니

"고전의 강렬한 재미를 제대로 알려주는 기막힌 책!"이라고 달아놨다. 내가.
다시 읽으면서 느낀 느낌도 그 40 자평과 다르지 않아서 그랬는지 내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싶었다.
내가 정말 마이클 더다를 좋아한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다시 느낄 수 있었다.
마이클 더다의 이 책에 대해서는 자주 언급을 하게 될 것 같은데
정말 감동한 것은 이 아저씨는 언제 그렇게 많은 책을 다 읽었을까?
클리프트 패디먼의 [평생독서계획]을 12살에 거의 훔치다시피 해서 습득한 후 거기에 나온 책들을 다 찾아서 읽었다고 하고 자신의 책을 [평생독서계획]의 속편으로 생각해 달라고 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대단하다.

물론 전공이나 직업이 늘 읽는 거라고는 하지만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마이클 더다 보다 더 많은 책을 읽은 사람이 분명히 있겠지만
그 사람만큼 읽은 책을 잘 정리해 놓은 사람은 패디먼말고 또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세상엔 내가 모르는 게 투성이니까 책도 많이 읽고 글도 잘 쓰는 사람이 어딘가 구석구석 박혀 있겠지.

어쨌거나 마이클 더다가 패디먼보다 더 젊은 사람이라 그런지 책의 내용도 더 친절하다.XD


5. 박경철 씨가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는 소식을 신문에서 봤는데
한 동안 잠을 20분 정도 잔 적도 있단다!!!!@@
바쁘게 사는 사람인 줄은 알았지만 그렇게까지 치열하게 사는 줄은 정말 몰랐다.
사람이 어느 정도 잠을 못 자도 겉모습에 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매일 보는 사람이 아니니까 신문에서 보이는 그의 모습을 신경 써서 보지 않은 까닭도 있겠다.
암튼 기사에는 최근 출판하는 책에 대한 언급이 살짝 되었는데 오늘 알라딘 <새로 나온 책>을 살펴보니
그의 책이 제일 최근 책으로 올라와 있다.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20분 정도의 수면을 취하고 산 적도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쓸 만한 책의 제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알라딘 책 소개를 보면


이 책은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후회를 담은 시행착오의 기록’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그의 치열했던 고뇌의 기록인 동시에, 청년들과 나눈 소통의 흔적이며,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자아인식, 사회비판, 책읽기, 글쓰기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이 책은 자신과 사회의 미래를 고민하는 청년들과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계기를 만들어줄 것이다.


박경철과 같은 사람도 시행착오를 했고 하고 있다니 좀 마음이 놓인다.
아직 그의 책을 읽지 않았고 또 앞으로 읽게 될지도 의문이지만
그가 20분을 자고 생활했다는 기사를 읽은 뒤로 베개에 머리를 뭍을 때마다 20분이 떠올라 불편했다.
하지만 어쩌면 박경철이나 안철수나 마이클 더다나 클리프트 패디먼, 스티브 잡스,,등등 치열하게 사는 사람들은 나와는 다른 유전자를 갖고 태어난 사람들이 분명하니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 겨우 잠이 든다. 나는 그저 그 사람들이 쓴 책이나 읽어 줘야겠다. 다는 못 읽더라도 읽을 수 있는 대로 말이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니 2011-09-19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0분이라니! 전 요새 8시간 이하로 자면 골이 띵 해서 못 견디는데. ㅋㅋㅋ
그나저나, 큐레이터와 나비, 제 생각에도 정말 잘 어울리는데요? 왜 내가 먼저 그 생각을 못 했지 싶을 정도. 해 봐요 해 봐요 해 봐요!

라로 2011-09-21 10:56   좋아요 0 | URL
나도 8시간은 자야 정상인이 된다는,,,ㅎㅎㅎㅎ
말이, 이름이 큐레이터지 그림 팔아야 되는 거임,,,ㅠㅠ
나 그런거 의외로 못해.ㅜㅜ
차라리 정말 큐레이터 일을 맡기면 잘 할 수 있을것 같기도,,,,아냐,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그림만 걸테니 안돼,,ㅎㅎㅎ
난 정말 잘 하는게 없다니까...흑

잘잘라 2011-09-19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많이 읽었다고 나비님이 감탄하시는 마이클 더다 아저씨는 안부러운데 일본인이랑 영어로 대화하는 나비님은 엄청 부럽네요. 남해 여행 중에 '나비생태박물관'이라는 곳이 있길래, 나비님 생각하면서 들러봤어요. 박제된 나비도 보고 살아있는 나비도 보고 형형색색 아름다운 빛깔과 무늬에 우와 우와 감탄했는데 지금은 그저 이 나비 저 나비 해도 결국 내가 아는 나비가 최고다, 라는 생각이...?!^^*

라로 2011-09-21 10:59   좋아요 0 | URL
아이 이런 사랑스러운 댓글이라니~~~~, 감동이에요. 훌쩍
일본어로는 겨우 인사만 했어요,,,,글 읽어보시면 인사만,,,엉터리,,,뭐이런 글이 읽히실거에요,,,ㅎㅎㅎㅎ
그나저나 건축사시험 결과는 언제 나와요??요즘 맘 졸이고 계시나요??제 삼촌도 80년대인가? 90년대에 건축사시험에 합격하셨더랬는데 정말 공부 열심히 하셨던거 같아요. 뭐 덕분에 지금은 잘 살고 계시지만요,,메리포핀스님도 그 시험 합격하면 몸값이 엄청 비싸지시는거지요?^^

세실 2011-09-19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옆지기님 전시회 여신거 축하드려요. 음....가보고 싶다.
님 큐레이터? 와 잘 어울리는걸요. 좀 더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해 보세용^*^ 난 예술하는 분들은 정말 부러워~~~
자기혁명 저도 궁금해서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아...가을이야....가을....가을....

라로 2011-09-21 11:00   좋아요 0 | URL
그룹전이라오,,,ㅎㅎㅎㅎ
다음에 개인전하면 알려 줄테니 꽃 사들고 오시길,,,ㅎㅎㅎ
자기혁명,,,,제목 정말 거창해요,,,요즘 전 거창한 제목의 책엔 좀 그래요...박경철도 좀 그렇고,,하지만 어떻게 20분을 자고 살았을까요???
담주에 봐요,,,,이 가을에,,,^^

프레이야 2011-09-19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먼저 전시회 축하드려요~~~
가까우면 훌쩍 가보면 좋으련만 요새 이래저래..
글고 큐레이터요? 팔방미인 나비님은 잘 하실 거에요. 잘 어울려요. 꼭 해봐요!!

라로 2011-09-21 11:01   좋아요 0 | URL
그룹전이라 말 안하려고 했는데,,,ㅎㅎㅎㅎ
담에 개인전하면 멀더라도 꼭 오세요!!!알았죠???ㅎㅎㅎㅎ
큐레이터 이름이 큐레이터지 그림 팔아야 하는 거야요,,,
제가 뭐 파는거 잘 못해요. 주는 건 잘하지만,,,ㅎㅎㅎㅎㅎ

메르헨 2011-09-19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축하합니다. 전시회도 큐레이터 제의 받으신 일도요.^^잘 모르는 저로선 그저 멋지겠다...하는 생각이 우선 듭니다.

라로 2011-09-21 11:02   좋아요 0 | URL
이름만 멋질 뿐이에요, 메르헨님.ㅎㅎㅎ
큐레이터 제의를 하신 관장님을 보시면 이런 말씀 안 하실거에요,,,,ㅎㅎㅎ

moonnight 2011-09-19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은 저와는 다른 종의 사람이세요. 같은 종일 리가 없어요. 영어도 잘 하시는데 일어까지. 큐레이터 제의까지 받으시는 능력에다가 책도 많이 읽으시고 들리는 바로는 미모도 상당하시고. 부, 부러워욧!!!! ;;;;;;

그런데, 관장님. 왠지 너무 재미있으세요. 일본인 작가분께 태연히 갤러리를 맡겨놓으시고 삼층에서..(정말 사무를 보고 계셨던 걸까요? ㅋㅋ)

라로 2011-09-21 11:06   좋아요 0 | URL
아니에요,,,아니에요,,,우리는 같은 종이에요!!! 우리는 비슷한 사람이라구요. 우리는 마음이 따뜻하고 진실한 그런 사람이잖아요!!그죠???ㅎㅎㅎ
그리고 미모에 대한 것은 와전 와전이거나 오보에요,,,ㅎㅎㅎㅎ
순오기언니나, 프레이야님, 세실님등 저를 만나보신 분들이 그 증인임,,ㅠㅠ

관장님은 정말 재밌어요. 만화로 그분의 캐리커쳐를 그리면 정말 근사할것 같다는 생각도 해요.
요즘 그런 사람 보기 드문것 같은데,,,정말 예술가죠,,ㅎㅎㅎ
갤러리에 일본인 혼자 있다가 나중에 런닝 비슷한거 입고 내려오신 관장님 정말 압권이었어요,,ㅎㅎㅎㅎㅎ

무스탕 2011-09-19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큐레이터라는 직업하면 어떤 이미지일까요? 사무적인 분위기일까요 자유로운 분위기일까요?
정장을 입고 일하느냐 편안한 복장으로 일하느냐의 차이가 있을텐데 나비님은 어떤게 더 좋으세요?
(적고보니 별로 상관없는 댓글인듯 싶지만 갑자기 궁금해 져서요. ㅎㅎ)
남편님 전시회 축하합니다~ 무얼 전시하시는지 무지 궁금하고요, 다음 개인전 일정 꼭 알려주세요.
제가 어느날 갑자기 뛰어갈지 누가 압니까? 하하하~~~

라로 2011-09-21 11:08   좋아요 0 | URL
그 갤러리의 관장님은 런닝 비슷한 것도 입고 계신걸로 봐서 그 곳의 큐레이터라면 복장은 참 자유로울것 같아요,,,ㅎㅎㅎ
그나저나 말이 큐레이터지 그 관장님이 못 하시는 그림 파는 일을 해야하는 거에요,ㅎㅎㅎㅎ
그런데 저도 그런 일엔 정말 소질이 없어요. ㅠㅠ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리고 개인전 하면 곡 카탈로그 보내드릴꼐요~~~.^^

pjy 2011-09-19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룹전,갤러리,큐레이터까지~~~ 이야, 홍홍홍 겁나게 우아하고 멋져부러요^^ 뽀인트는 관장님?!ㅋ

라로 2011-09-21 11:08   좋아요 0 | URL
뽀인트는 정말 관장님!!!!ㅎㅎㅎㅎ
큐레이터 이름 뿐이에요,,,ㅠㅠ

진주 2011-09-19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함 나오면 서재동네에 쫘악~~돌려요~~ㅎㅎㅎ

라로 2011-09-21 11:08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

같은하늘 2011-09-19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웬지 관장님께서 3층에서 정말 중요한 일을 하신듯한 분위기~~ 아마도 ZZZ ~~ 설마....ㅋㅋ
근데 나비언니 정말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되시는군요. 멋져용~~~
저도 그 사람들이 쓴 책이나 읽어야겠네요.^^

라로 2011-09-21 11:0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정말 그건 미스테리에요,,,ㅎㅎㅎㅎㅎ
이거 정말 어처구니 없이 나온 말이구요,,,,저 정말 진정한 큐레이터라면 해보고 싶지만
그림 파는 일은 정말 못해요,,ㅠㅠ
저 남한테 그런 말 전혀 못하거든요.ㅠㅠㅠ

순오기 2011-09-20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큐레이터하면 그 갤러리에 꼭 가볼게요~~~~ ^^
짝꿍님 전시회도 많은 이들이 다녀가면 좋겠네요.

라로 2011-09-21 11:1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언니마저,,,ㅎㅎㅎㅎ
큐레이터가 말이 그렇지,,,암튼 ㅎㅎㅎㅎㅎ
뭔 말인지 아시죠????ㅎㅎㅎㅎ
남편 전시회는 프랑스 문화원에서도 광고를 해줘서 좀 다녀가나 보더라구요.^^

BRINY 2011-09-20 0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큐레이터 해보세요~ 등 떠밀어 드리기.

라로 2011-09-21 11:1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큐레이터라기 보다는 그림 판매해햐 하는 건데,,,제가 인맥도 없고 능력도 안 되고 얼굴도 안 두껍고,,ㅎㅎㅎ
암튼 그런데 등 떠밀어 드리기.를 등 때밀어 드리기.로 읽었어요,,,ㅎㅎㅎ
요즘 노안이 심해서리,,ㅎㅎㅎㅎ

zinnk 2011-09-24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5,000 어치 명함 파주면 최소 수십만원짜리 그림 한장은 팔게된다는 경험칙....큐레이터 노릇 하든말든 그것은 별무관심...

yemac 2011-09-26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외람되지만... '큐레이터'보다는
'갤러리스트'나 '아트딜러'라고 해야 할 것 같아요 ^O^;;

라로 2011-09-26 22:54   좋아요 0 | URL
외람되긴요~. 이렇게 찾아주셔서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한걸요~.^^
저도 큐레이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 갤러리 관장님이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저는 큐레이터든 딜러든 자격미달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