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며칠 전 일 끝나고 병원 카프테리아에 들린 적이 있다. (병원 식당 문을 일찍 닫으니까 서롸차 소스를 다 치워서 일회용으로 포장한 그 소스 가져가려고;;;) 정확히 지난 주 금요일 오전 7시 40분 정도. 그곳에서 예전 내 간호대 G교수님을 만났다. 우리학교의 Clinical 장소 중 하나가 우리 병원이라서 아침 일찍 (6시 30분에 만나서 교수님이 아이들을 각 유닛으로 보내고 교수님은 식당에서 과제 검사하거나 뭔가를 하시는 것 같다) 병원에 오셨던 것. 덩치가 산만한 교수님은 나보다 나이가 10살은 어린데 살이 쪄서 그런가 얼굴이 동안 (내가 자고 일어났을 때처럼.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이다. 나는 반가운 마음에 교수님 이름을 크게 부르면서 옆으로 갔다. 이런 얘기 저런 얘기를 하다가, 내가 입던 유니폼 (멍석 먼저 까는 나는 유니폼도 다른 학생들 2배는 샀기 때문에 안 입은 것도 있;;)을 기증하고 싶다고 하니까 오늘이 실습 마지막 날이라 당분간 병원에 올 일이 없다고. 뭐 그런 얘기를 하다가, "박사 학위는 어려워요?"라고 물어봤다. 나이가 너무 많아서 계속 환자를 돌보는 건 힘들것 같아서 공부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내 영어 실력으로는 안 되겠지요? 나 지금 BSN 하는 것도 힘든데? 석사는 더 힘들 것 같고, 박사는 꿈을 꾸지 말아야겠죠?" 그랬더니, 힘들겠지만, 도전해 보라고 하시면서 너의 영어 실력은 문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목표를 갖고 하나 씩 이루어가면 할 수 있어요, 라로씨는 뭐든 열심히 하고 끈기가 있잖아요. 문제는 자기 비하를 자꾸 한다는 점이에요. 그러지 마세요."라고. 그래서 내가, "제가 언제 자기 비하를 했다고?" 하니까, "지금도 그랬잖아요? 내 영어 실력이 부족한데, 나이가 많은데, 시간도 없는데, 라고요." 입에 붙었나 보다. 나이 많다는 거랑, 영어 잘 못한다는 말, 그리고 다른 등등.ㅎㅎㅎㅎㅎ


2. 온라인 수업의 대부분은 쓰는 숙제다. 그래서 싫은데, 이번 듣고 있는 수업 중에 한 수업인 Transcultural Health Care 수업은 너무 마음에 든다. 물론 이 수업은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문화에 대한 얘기를 꾸준히 해야 하는 수업이라 쓰고 쓰고 또 써야 하는 수업이다. 벌써 네 번째 쓰기 숙제를 제출했는데 두 번까지 제출한 숙제들의 점수를 오늘 받았다. 그리고 교수님의 피드백도. 지금까지 온라인 수업을 들은 것이 몇 되는데 (영어 수업도 온라인으로 들은 적 있다) 이렇게 피드백을 정성껏 멋지게 해주는 교수님은 처음 봤다!!! 내가 제출한 숙제보다 2배는 더 길게 피드백을. 더구나 보통으로 교수님들의 피드백은 재미가 없는데, 이 교수님의 피드백은 재밌고 감동이 느껴지기까지. 심하게 말하는 게 아닌데, "내가 살아 있구나!"라는 느낌이 들어 피드백을 읽으며 뭉클했다. 여기에 소개하고 싶을 정도. 그리고 책을 아주아주 많이 읽으시는 분이라 그런지 문장도 넘 재미지다. 


나는 내 어두웠던 유년기를 숨기는 사람인데 (그러다가 한번 씩 말하기 시작한 게 막내가 태어나고 난 이후인 것 같다. 그러니 40대라는 얘긴데, 40대가 되면 어느 정도 상처가 아물게 되어서 그런가?) 이번 숙제를 하면서 남자에 대한 혐오에 대해 글을 썼다. 특히 아버지와 남동생들과 기타 찌질한 남자들. 이 수업이 내겐 심리 상담 수업처럼 느껴진다. "너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야, 너는 잘 하고 있어. 수고했어. 고생 많았다. 극복하기 힘들었겠다. 너가 그렇게 느낀 것은 당연해."등등 이렇게 직접적으로 얘기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교수님의 피드백을 읽고, 건드리지 않아도 아프던 상처가 흉터는 있어도 아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 There is little wonder why you harbor this bias ... like Dr. Phil says "I don't wonder why you feel this way, I wonder "why not"?"


3. 어제 M과 다시 일을 하게 되었다!! 지난 번에 정말 개고생을 해서 어제는 좀 더 잘 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나는 어제도 M에게 개깨졌다. 하지만, 어제는 깨갱은 했다는.ㅎㅎㅎㅎㅎㅎㅎㅎㅎ 물론 깨갱 할 자리가 아니었긴 했다. 누가 봐도 내 잘못이었기 때문에. 하지만 M이 미웠다. 잘못하는 것을 아는데 잘못한다고 더 큰소리로 얘기하면 잘못한 사람도 빈정 상한다. 더구나 그것을 차지 널스에게 고자질을 하면서 내가 변명 (잘못해도 이유는 있다) 할 기회를 안 주고 "라로씨가 정말 말도 안 되는 실수를 했다고 언성을 높이면서 차지 널스에게 얘기할 때 내가 더 큰소리로(나 목소리 엄청 우렁찬 사람임), 더구나 손을 앞으로 뻗으면서 M에게, "너 그만 말하고 내 말을 먼저 들어봐."라고 소리치고 차지 널스에게 내가 어떻게 왜때문에 그런 실수를 했는지 설명했다. 차지 널스는 나를 칭찬했던 이름 예쁜 C였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사실 나는 '배째라, 이판사판이다', 라는 심정으로 그렇게 했다. 내가 다 이야기 하고, M이 다시 내가 잘못한 것을 얘기하고, 차지 널스도 지금까지 내가 몰랐다는 것을 이해 못하는 것 같으면서도 가능성 있는 이야기라면서 앞으로 조심하라며 문제를 해결해 줬다. 차지 널스가 문제를 해결 한 후에 자리를 뜨니까, M이 내 옆에서 정말 어이없다는 듯이, "이건 간호 대학에서도 배우는 기본 중에 기본 아닌가?"라며 또 지랄을 하길래, "나 간호 대학에서 잘 못배워서 그런가 보지. 내 탓이지 내 학교 탓은 아니야."라고 지지 않고 쏘아주고 일하러 갔다. "썅" 소리가 절로 나왔다. 하지만, 일이 거의 다 끝나갈 무렵 M이 내 옆에 와서 이거저거 마무리 하라며 중얼거리고 갔다. "너 같은 딸이 있는데 내가 일을 그만 두면 그만두지."의 정신은 결국 오늘 하루도 잘 넘길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내가 그렇게 나오면 안 되는 것이긴 했다는. ^^;;;;


4. M과 그 열전을 치루고 집에 왔더니 너무너무 피곤해서 그냥 쓰러져 자고 싶었지만, 코로나 환자들 사이에서 정신없이 돌아다녔으니 샤워을 해야 하고, 그러면 머리를 말려야 하고, 머리를 말리는 동안 책을 읽어야 하고, 그래서 오전 10시쯤 잠이 들어서 저녁 6시가 넘어 일어났다. 가족들은 이미 저녁을 다 먹은 후. 나는 자고 일어났더니 뜨끈한 국물이 있는 음식이 먹고 싶어서 마침, 백화점에 사장님 아들 생일 선물 주문한 것 찾으러 갈 시기가 지나기 전에 (주문하고 배송 된 후 2주일이 되면 주문 취소됨. 그런데 2주가 거의 다 되어감) 가야겠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확인해보니 백화점은 일요일에 7시에 문을 닫네. 부랴부랴 쌩쌩 고속도로를 달려서 옷을 찾고 근처에 있는 중국 식당에 들어가서 핫팟을 주문했다. 그리고 그 옆집에 있는 베트남 식당에서 새우가 들어있는 스프링 롤도 샀다. 음식이 다 되기를 기다리면서 베트남 식당에 있던 티비를 보는데 내겐 지젤 분쳔의 남편으로 먼저 알게 된 (그만큼 미식 축구에 관심이 없음) Tom Brady가 소속된 팀 이기는 장면을 보게 되었다. 다들 난리가 났다. 40이 넘은 Tom Brady가 혼자 20대의 다른 팀 선수를 다 제치고 이긴 것은 아니지만, 티비에서는 그가 다 제치고 이긴 것처럼 떠들어 대고 흥분하고, 나도 흥분하고, Tom Brady 만 스크린에 보였다. 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순간 지젤 분쳔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떠나기 너무 잘했다는 생각도 잠시 들었지만, 운동은 정말 멋있다는 생각을 했다. 승부의 세계가 늘 분명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른 것보다는 선명한 것은 확실하니까. 바이올린 콩크르에 나가면 사실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 다 엇비슷하니까. 글쓰는 것은 또 어떤가? 그러니 스포츠 경기 말고 다른 분야는 다 회색처럼 느껴진다. 이겨도 개운치 않을 것 같다. (그런 분야에서 이겨본 적은 없지만;;) 나는 왜 아들들을 운동을 시킬 생각을 안 했을까? 왜 책이 좋다고, 왜 음악이 좋다고, 왜 미술이 좋다고, 하면서 운동을 가장 하찮게 여겼을까? 후회를 하면서 집으로 돌아왔다. 


<아침의 피아노>에서 고 김진영 선생님은 이렇게 적고 있다.















19

"돌보지 않았던 몸이 깊은 병을 얻은 지금, 평생을 돌아보면 만들고 쌓아온 것들이 모두 정신적인 것들뿐이다. 그것들이 이제 시험대에 올랐다. 그것들이 무너지는 나의 육신을 지켜내고 병 앞에서 나 자신을 지켜낼 수 있을까. 이제 나의 정신적은 것은 스스로를 증명해야 한다. 자기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이북 p. 22)



책만 너무 많이 읽지 말고 밖에 나가서 뛰어 놀자. 내가 살아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5. 그런데 알라딘에 요즘 왜 자꾸 셋트 북이 나오는 거야?ㅠㅠ


우리 막내마저 읽은 책을 내가 안 읽어서야 되겠어?? 이제 막내가 자기가 공식적으로 나보다 더 키가 크다며 뻐기고 다니는 것도 아니꼬운데, <반지의 제왕>마저도 안 읽은 것을 알면 얼마나 더 으시댈지!!!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기서 웃을 타이밍은 아니지만서도)











내가 좋아하는 프랑스 남자 디자이너. 외모가 내 남편과도 닮은 이,,,,아니라 내 남편이 이브 생 로랑을 닮은 것이 맞을. 의상을 전공하기 전부터 좋아했던 디자이너. 그래서 내가 졸업 작품 패션쇼를 했을 때 만들었던 검정과 하얀색의 드레스는 이브 생 로랑에게 헌정(?)한다는 마음으로 만들었었더랬는데,, 이제 나는 간호사가 되었습니다, 그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2-08 16: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목표를 갖고 하나 씩 이루어가면 할 수 있어요, 라로씨는 뭐든 열심히 하고 끈기가 있잖아요. ]
이말 라로님 책상 앞에 대문짝 만하게 붙여 놓으세요!!
[내 영어 실력이 부족한데, 나이가 많은데, 시간도 없는데, ]
이문장은 지금부터 머릿속에서 지워버려요!!
자기를 낮추고 능력을 낮추는 성향이 동양인(인종 차별이 아님) 학생들에 가장 큰 특징이라는 말을 학부때 조교들로부터(교수들은 나중에 친하게 지내고 나서 기분 상할까봐 조심스럽게 말해줌) 귀가 아프게 들었어요.
라로님 나이는 여권에만 찍혀 있는거고 얼굴에 숫자가 새겨져 있지 않으니 지금처럼 쭈욱 밀고 가시면 저렇게 따스하고 성실한 교수들이 있는데 걱정은 뚜욱!

입생로랑 천재 지만 파트너 베르제를 너무 학대하고 육체적으로도 상처를 줘서(사후 베르제 회고록 읽고 충격을 ㅜ.ㅜ)

인간성은 꽝!
하지만 베르제 지금 아르노 회장 바로 아래순위일정도로 부자 ㅋㅋㅋ
*라로님 글쓰기에 시작과 끝은 철저하게 리딩, 인풋이 많이 쌓여 있어야 합니다. 관련 자료 논문 많이 읽고 신문기사 까지 샅샅이 읽어두시면 글쓰는데 도움이 많이 될꺼에요 ^.~


라로 2021-02-08 16:41   좋아요 3 | URL
아웅~~~스캇님 역시 친절!!!^^
인내심이 없어요, 읽을;;; 그래도 스캇님이 이렇게 응원해주시는데 으쌰~~~!!^^
스캇님도 유학파시군요!!!^^

이브 생 로랑은, 인간으로 좋아하는 게 아니라 한 디자이너로서 좋아해요. 그의 전기는 읽어 본 적도 없고, 그냥 디자인만 엄청 많이 봤죠. 그래서 반가왔는데, 아니 그런 인간이었나요?? 아쒸. 그래도 디자이너로서는 미워할 수 없는!! 외모도 제 남편이랑 많이 비슷;;; 비쩍 마르고 두꺼운 안경 쓰고, 하지만 인간성은 완전 딴판. 그래도 저 책은 읽고 싶어요. 그래서 전자책 알림 신청했어요. ^^;;;
그러고보니 크리스챤 디오르와 잠깐 헷갈렸네요. 물론 제가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많은데 그중 남자 디자이너(들이 더 많죠!)로서는 이브 생 로랑이 어떤 카리스마가 있긴 해요. 디자인 적인 면에서도. 디오르에 대한 다큐도 봤는데,,,패션의 세계는,,,, 사실 어두면 면이 더 많기는 해요.
암튼 패션까지 모르시는 게 없는 스캇님은 도대체 어떤 분???^^

행복한책읽기 2021-02-08 23:38   좋아요 2 | URL
와. scott님은 글쓰기 훈련 지대로 하신듯. 인풋 다음 아웃풋. scott 님 글 보니 인풋이 장난 아니신 분임을 날마다 느끼는 중임요^^

비연 2021-02-08 18: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알라딘에 요즘 왜 자꾸 셋트 북이 나오는 거야?ㅠㅠ... 이 말에 완전 동감 & 좌절 & 보관함 푱..

라로 2021-02-09 08:20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ㅠㅠ 박완서 산문집, 돈키호테, 움베르토 에코, 듄, 거기다 이제 반지의 제왕이라니 말입니다요!!!😰😰😰

페넬로페 2021-02-08 18: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다 떠나서 하나만~~
라로님은 자고 일어나면 가족들은 항상 밥을 먹었네요.
이 얼마나 훌륭한 시스템이냐구요^^
그것만으로도 good!
그러니 병원에서의 스트레스는 욕한번 하고 발로 그냥 차버려요**
반지의 제왕 세트는 좀 탐나네요^^

라로 2021-02-09 08:21   좋아요 1 | URL
그 훌륭한 시스템을 제가 만들었잖아요!! 밥시간 지날때까지 침대에서 버티기. ㅎㅎㅎ 반지의 제왕 넘 탐나죠!! 저 박완서 산문집 아직 받지도 못하고 있는데 저걸 또 지르고 싶다니!!! 😢😢😢

바람돌이 2021-02-08 22: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토닥토닥... 고생하셨어요. 아니 근디 그 M은 왜 조용조용 얘기해주면 되지. 큰 소리로 고자질하고 그런대요? 라로님한테 자격지심 내지는 열등감 있나 봄. 힘내세요.
저 반지의 제왕 세트는 너무 황홀하죠? 그러나 참습니다. 참아야 합니다. ㅎㅎ

라로 2021-02-09 08:24   좋아요 0 | URL
여러 사수들을 거쳐보니까 인간이 다 다르다는 것을 또 새삼 느껴요. 지금까지 인생 헛살았나? 싶은 멍충이가 저에요. 😢
저 반지의 셋트 말씀처럼 너무 황홀해요!! 그러니 참아야죠??? 참아야 하느니라!!! 나무아미타불~~~~😅😅😅

mini74 2021-02-08 22: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제는 깨갱하셨으니 내일은 여차하면 확 물어버리세요 ㅎㅎ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꿈 꾸세요*^**

라로 2021-02-09 08:25   좋아요 0 | URL
ㅎㅎㅎ 미니 님의 거침없이 하이킥 넘 맘에 들어욥!!!!😂😂😂

행복한책읽기 2021-02-08 23: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 라로님 전직 디자이너?? 대~~~박. 저 패션 감각 제로인 1인^^;; 디자이너들도 존경. 근데 이제는 더 존경하는 간호사!!! 아. 님의 열정과 성실은 대체 어디서 오는 겁니까. M에게 그리하면 안된다 했으나 읽는 지가 어찌나 통쾌하던지요. 아. 그자리 있었음 지는 박수쳤을듯👏👏👏 라로님은 김진영 샘의 조언에 따라 몸을 돌보십시오. 귀한 몸입니다. 반지의제왕은 지두 눈독만 ㅋㅋ

라로 2021-02-09 08:28   좋아요 0 | URL
뉘에~~~~! 전직 디자이너, 것도 head designer 라는 명함을 갖은 적이 있었죠. 😅😅😅 김진영 쌤의 조언은 모든 알라디너들에게 해당하는 것 같아요. 책벌레들~~~!!😅😅😅 책님도 귀한 몸이시니 몸 잘 돌보세요!!! 반지의 제왕은 아무래도 당분간 참는 것으로 결정이 나는 듯한?🧐

psyche 2021-02-09 02: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지금 간호사가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하신 거에요. 사실 다들 해 볼까 생각만 하지 난 영어를 못해서, 내 나이에 이거 공부해서 언제.. 이렇게 생각하고 포기해 버리잖아요 (대표적인 예=프시케)
훌륭히 공부를 끝내고 간호사가 되고 또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저는 감탄 또 감탄해요. 지금까지 잘 해오신 것처럼 앞으로도 잘 해내실 거에요. 화이팅!

라로 2021-02-09 08:33   좋아요 0 | URL
지금까지는 열심히 하면 먹혔는데 실전은 정말 어렵네요. 🙁 간호대에 다녔을때 병원으로 실습 나가면 간호사들이 다 간호대학이 더 어려웠다고 하는데 뻥이었어요. ☹️그말을 철썩같이 믿고 참았는데 말이지요. 중환자실이라서 그런것도 같고,,,저 완전 우울한 하루를 보냈어요. 오늘 일하러 가야 하는데 잠도 안 와서 몇 시간 전에 깼어요.
프님이 왜요!!! 너무 잘하고 계신데요!!! 저는 님 발꿈치만이라도 따라 갈 수 있다면 좋겠어요. 진심입니다!!! 프님 넘 멋진분!! 인 앤드 아웃!!!😍👍

얄라알라 2021-02-11 2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글에 빨려들듯 따라가다가 ˝개깨지고˝에서 갑자기 ㅋㅋ
저는 자주 라로님 부군께서 선물해주신 원더우먼 심벌이 생각나요. 그런 따스한 응원을 받으시고 열정이 그리 뜨거우신데 무엇인들!! 다!

라로 2021-02-13 05:3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무엇인들 다! 이어야 하는데, 늙었나 봐요. 그래서 원더우먼도 늙은 모습은 안 나오는 건지? (아참! 그녀는 안 늙나요?^^;;)

기억의집 2021-02-14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진짜 잘하셨어요. 나이도 어린 게.. 왜 그리 관대하지 못하고 못되게 굴어요. 진짜 못됐다. 이판사판!! 저렇게 해야 다음부터는 조심할거예요. 저는 성격이 참다가 터지는 성격이라.. 상대도 조심하고 있다는 게 보이긴 하더라구요. 그게 오래 안 가서 그렇지.. 다니신지 얼마 안 되셨잖어요. 지금 석달
되셨나요?? 너무 깍아 내리지 마세요. 잘하고 계시니깐요. 다른 사수는 엄지척하는데.. 쟤만 저러고 있으니 걍 개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