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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건우한테 미안합니다 ㅣ 높새바람 15
이경화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7년 4월
평점 :
책을 읽고 조금 불쾌하다. 작가의 시선이 지나치게 두갈래여서 그런 듯 하다.
작가는 교사의 편애를 두 종류로 생각한다.
하나는 기득권을 가진 아이들에게 향하는 편애.
이거야말로 아이들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고 교사로서 극복의 대상이다.
간부, 공부 잘 하는 애, 이쁜 말 잘 하는 애 들에게 사랑이 쏠리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다른 하나는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결핍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애정 표현을 하는 교사들이 있다.
과연 이런 경우도 편애라고 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선 장난을 건 여자아이들을 좀 가난하고 부모가 없는 집 아이들이라고 해서 선생님이 관심갖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상정했다. 그래서 그런 아이들에게 지나친 관심을 보이는 담임 선생님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난 여기서, 가진 자들의 시선을 느낀다.
나도 그런 경험이 많다. 특히 '특수학급 아이들'은 대표적인 '왕따'케이스고,
담임으로서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성을 갖게 하는 아이들이다.
많은 수업에서 보통 아이들은 특수 학급 때문에 피해를 겪기도 한다.
지나고 보면 아무 것도 아닌 일이지만, 사춘기 아이들에게 자기 조에 특수아가 하나 들어서 조별 활동을 망치는 일은 짜증나게 마련이다.
그런 일이 반복되면 처음엔 도와주자는 의견에 동의하던 순한 아이들도 나쁜 감정을 갖고 스트레스를 발산한다.
잘 씻지도 않고, 말도 함부로 하는 아이가 특수 학급 아이라고 비호받는 경우 오히려 억울하다는 하소연을 하는 아이들도 많다.
그러나...
차별에는 오랜 역사에서 가진 자의 힘이 골수에 맺혀있기 마련이다.
여성의 문제, 빈민의 문제, 비정규직 문제, 장애인 문제, 외국인 노동자 문제 등...
그 차별은 일거에 퇴치될 수 없는 구조적인 것에 가깝다.
학교는 그 모든 문제가 함축되어 나타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아직 학교에 이주 노동자의 아이들이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가난과 학벌이 대물림되는 현실을 보면, 교사의 애정에 의한 역차별은 현장에서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을 하게 되기가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물론 아이들이 싫어하는 아이는 교사도 싫다.
냄새나고, 공부도 못하고, 잘 해 준다고 부모에게서 고맙다는 이야기 한 번 들을 수 없다.
그러나, 그런 아이들의 좋은 점을 한 가지 찾는 일은 평범한 아이들에게서 좋은 점 열 가지 찾는 일보다 훨씬 어렵다.
이 책에 나온 선생님이 부모님이 없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각별히 써주었다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아이들의 장난 끝에 다른 아이를 때리고 오는 놀이처럼 폭력적이고 가학적인 놀이를 했을 때, 그 문제를 냉정하게 판단하지 못한 것은 교사의 오류라 생각한다.
반장 엄마들이 보통 그렇게 싸가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겪어 보면, 가난하고 못배운 부모들이 학교에 대한 나쁜 감정을 많이 가지고 있고, 학교에 시비붙기 좋아한다.
간혹 싸가지 없는 학부모가 무슨 운영위원 같은 걸로 튀기도 하지만, 그럴 경우 대부분 왕따되기 쉽다. 후덕하고 지적이고 경제적으로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이 성격도 원만하고 자신감도 있어서 원만한 아이로 자랄 확률이 높은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건우의 선생님, 친구들, 가족 관계를 좀 도식적으로 나눈 것 같아서 이 소설에 별 다섯을 붙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