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야, 말해 줘! - 내 몸에 관해 알고 싶은 43가지 이야기
앤 마셜 지음, 조홍섭 옮김 / 한겨레아이들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초등 2학년 정도의 저학년 아이들에게 과학과 관련된 책을 읽힐 때면 다른 책보다 더 신경이 쓰인다. 어느 정도까지 아이들이 흡수할 수 있을까, 그 눈높이에 맞추어 적당한 깊이와 넓이로 내용을 전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하는 방법이다. 들려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인체야 말해 줘>의 원제는 "How does my body fit together?" 이다. 이 책은 '나의 몸'에서 모든 호기심이 출발한다. 저학년 아이들의 특성인 질문이 많고 궁금한 게 많은 점, 특히 몸과 관련하여 호기심이 부쩍 생기는 시기인 아이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이 책에 나오는 모든 꼭지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간단한 답을 먼저 제시해주고 자세한 설명으로 들어간다. 이런 방식의 설명이 아이로 하여금 좀더 적극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고 능동적으로 내용에 몰입하게 하는 효과를 준다. 번역된 제목은 그런 점에서 아이의 질문에 인체가 대답을 한다는 설정이다. 아이가 자기의 몸과 서로 이야기를 주거니받거니 하는 재미난 상상을 해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어디서 자라다가 태어났을까요?'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꼭지를 처음으로 하여 나중에는 우리 몸속에 있는 꽈배기, '유전자는 어디에서 온 걸까요?" 로 맺는다. 결국 생명이 태어나는 원리까지 이야기할 수 있게 한 셈이다. 이 책은 각 꼭지마다 세 가지의 작은 질문들을 두어 모두 43가지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첫번째 물음에 대한 답은 당연히 '엄마 몸속에서 아홉 달 동안 자라고 있었지요.' 이다. 마지막 물음에 대한 답은 '부모님에게서 온 것입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 각 꼭지마다 사실적이고 자세한 그림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선명하게 준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글보다 그림으로 일목요연하게 과학적으로 드러나 있어, 자칫 복잡하게 여길 수 있는 우리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적절한 사진도 배치하여 현실감을 주어 마음에 든다. 각 꼭지에는 또, 잠깐 퀴즈를 두어 쉬어가는 코너로 활용할 수 있고, 간단한 실험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두어 책을 이해하는 과정에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책을 다 보고 나면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 있는 기관들이 이렇게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연결되어 있고 그만큼 소중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아이들이랑 이야기 나누어보고 우리몸과 관련된 수수께끼를 하며 웃기도 하고 하나도 같은 사람이 없는 각자의 지문도 찍어보았다. 아이들이 가장 신기해한 것은 착시현상이었다. 몇가지의 다른 그림을 제시하고 착시현상을 경험하게 하며 즐거웠다.

인체에 관한 책으로 저학년 아이들이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책으로 권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 2006-08-04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