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오, 나의 미오 힘찬문고 29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일론 비클란드 그림, 김서정 옮김 / 우리교육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미오, 나의 미오>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비교적 초기 작품이다. 그녀의 작품이 대개 그러하듯 이 동화의 주인공도 작고 외로운 아이다. 아홉살의 보쎄는 한 살 때 고아원에서 입양되어 자라고 있는데 양부모로 부터 무관심과 미움만 받고 자라는 불쌍한 아이다. 동네의 친구들로부터도 따돌림을 당하여 마음의 상처가 크다. 보쎄의 유일한 친구는 벤카다. 보쎄는 짧은 상상을 하기를 즐긴다. 벤카의 친절한 아빠가 진짜 아빠라면, 양조장 마차를 끄는 늙은 말이 진짜 나의 말이라면, 이런 상상을 해본다.

어느 날, 양어머니의 심부름을 가던 중 공원의 나무의자에 앉아 보쎄는 신기한 여행을 한다. 맥주병의 입구를 막고 있는 나뭇가지를 당기는 순간, 알라딘의 램프처럼 거인이 튀어나오고 보쎄는 거인의 손을 잡고 신비한 곳으로 날아간다. 그곳에는 보쎄를 "미오, 나의 미오"라고 부르는 진짜 아빠가 있다. 아빠는 그 아름다운 나라의 임금님이다. 미오는 왕자다. 그것도 위대한 임무를 띄고 있는, 별도 나무도 그 외 모든 것들이 다 알고 있는 예정된 왕자다. 보쎄 자신만 몰랐던 것이다.

별다른 말이 없이 아빠는 "미오, 나의 미오!" 라고만 부른다. 이 짧은 말 속에 아버지의 애틋함이 담겨있다. 미오는 자기가 그렇게 바랐던 말, 늙은 말이 아니라 멋진 황금 갈퀴와 꼬리를 한 순백의 말을 아빠의 선물로 갖게 된다. 미라미스!  말의 등에 올라탄 미오는 아름다운 장미정원을 넘어 어디로든 갈 수 있다. 이곳은 경계가 없는 땅이다. 결핍도 없고 미움도 없다. 잔잔하며 아름다운, 그러면서도 어딘지 구슬픈 이 나라를 묘사하는 부분이 많은 <미오, 나의 미오>는 린드그렌의 다른 동화에서보다 문장이 무척 아름답다. 미오가 상상의 나라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애잔하고 서정적인 문체로 묘사하고 있어 문장을 소리내어 읽어보면 꿈결을 걷는 것 같다.

벤카만큼 절친한 친구 윰윰과 떠나는 모험의 길에서 미오는 반복하여 말한다. "우리가 이렇게 작고 외로운 아이가 아니었더라면 좋았을텐데..." 라고 말이다. 이 대사는 "미오, 나의 미오" 라는 아빠의 말과 함께, 옛이야기에서 자주 등장하는 반복적인 글귀다. 이런 반복이 이야기에 리듬을 주고 읽는 이로 하여금 편안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악한 기사를 물리치고 잡혀간 어린이들을 구해오는 미오는 이제 정말 용기있는 기사가 된 듯하다. '선하고, 진실을 말하는 기사' !! 

미오가 찌른 악한 기사의 돌심장은 현실의 매정한 양부모를 상징하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프다. 나아가서는 약자 위에 군림하려드는 모든 힘있는 자를 상징한다. 그들의 냉정한 가슴을 돌심장에 빗대고 있다. 하지만 그 기사가 미워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자기 안에 들어있던 그 '돌심장'이었을 것이란 대목에서 작가의 따뜻한 시선을 느낄 수 있다. 린드그렌의 동화가 세월이 지나도 보편성을 지니고 감동을 안겨주는 까닭은 바로 이런 미덕 때문이다. 이 글귀에 이르면 독자는 미오가, 아니 보쎄가 자신을 미워하는 양부모와 마음 속의 화해를 하기에 이르렀다는 걸 알 수 있다. 아이는, 이렇게 대견하게도, 성장한다.

그런 기사가 된 미오는 현실의 보쎄로 돌아오는 것 같다. 보쎄는 이제 양부모를 잊었다. 아니, 더 이상 미워하지 않는다. 이 이야기는 보쎄가 현실로 정확하게 돌아온 것으로 끝맺지 않는다. 아니, 돌아온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미오로서, 멀고 먼 나라에 살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부분은 보쎄의 마음속 현실, 즉 상상의 힘으로 느껴진다. 현실이 힘들고 외로운 보쎄는 아직은 힘이 미약하여 바꿀 수 없는 현실 앞에서 좌절하기보다는 이렇게 자신에게 힘이 되는 아름다운 상상을 하며 삶을 이겨나가는 것이다.

상상은 어차피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한도를 긋지 않고 끝없이 펼쳐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린드그렌은 그런 점에서 상상력의 우물을 깊이, 오래도록 가지고 있었던 사람 같다. 95세의 일기로 세상을 뜨면서도 언제나 어린이다운 눈과 상상력의 샘을 잃지 않은 그녀의 작품은 읽는 것마다 기쁨과 감동을 준다. 일론 비클란트의 삽화 또한 글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살려주는 환상적인 그림이다. 린드그렌의 작품에 줄곧 삽화를 그려온 비클란트의 삽화만 넘겨보아도 좋다. 가는 펜으로 그린 것 같은 흑백의 단순한 그림이 환상의 세계를 담백하게 그려낸다. 지나치게 화려하고 상세한 묘사가 아니기 때문에 보는 이의 상상력을 더 자극한다고 할까.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자림 2006-07-19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친구, 나의 가족, 나의 아들....
'나의'가 갖는 끈끈하고 특별한 뉘앙스...'나의'를 붙여 부르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힘을 얻고 사랑을 얻게 되는 것 같아요.

프레이야 2006-07-19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자림님 정말 그래요. '우리 딸'보다 '내 딸'~~ '우리 비자림님'보다 '나의 비자림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푸하 2006-07-19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걱 두 분은 짝도 있는데....ㅠㅠ(좀 위험한 댓글인가요?^^;)
악한 기사 돌심장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궁금하네요.

프레이야 2006-07-19 2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님, 나의 푸하님~~ ^^ 돌심장은 동화 안에서는 현실의 억압자, 즉 양부모와 자신을 따돌리는 친구들일 거에요. 나아가선 세상의 모든 억압자, 즉 약자 위에 군림하려고 드는 강자들, 냉정한 가슴의 소유자들입니다..

2006-07-19 2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06-07-19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님, 좋은 친구..^^ 나의 친구^^

2006-07-20 02: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