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비밀이 아니야 작은도서관 11
유정이 지음, 원유미 그림 / 푸른책들 / 200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특별한 입양아 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공개입양을 주제로 내 건 네 가지의 알콩달콩한 이야기를 모아놓았다. 물론 창작동화이지만 실제로 있을 법한 입양 이야기들이다. 작가는 평소 우리 사회 소수자들의 생활에 관심이 많았고 입양이라는 문제를 좀더 공론화하여 입양아 입장에서 건강하게 이야기 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 책의 장점은, 먼저 문체가 발랄하여 읽어내려가기가 참 재미있고 수월하다. 아이들 입장에서 입양이란 단어도 생소할텐데 신파조의 무거운 문체라면 더욱 읽어가기가 어려웠을 테다. 하지만 이 동화는 네가지 이야기의 화자가 입양아이기도 하며 입양가족이기도 하며 파양을 당하는 입장이기도 하여 훨씬 실감나게 그들의 심리를 그려내고 있다. 군더더기 없이 잘 읽혀내려가면서 등장인물들의 감정과 심리를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등장인물들의 말을 통해 입양에 대한 의식을 새롭게 하고 입양에 대한 편견도 바로 잡아주려는 작가의 의도가 보인다.

입양부모의 나이가 또래친구들의 부모보다 20년 정도 많아 할아버지가 아니냐고 놀림을 당하기도 하고 입양아라는 사실을 어릴 때부터 알고 있어 어느 날 생모를 찾아 집을 불쑥 나가는 10살 남자아이. 그런 아이를 대하는 양부모의 침착하고 사려깊은 행동과 말이 잔잔한 감동을 준다.

또한 입양된 여자동생 때문에 부모님의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하여 고민하는 남자아이의 마음을 다독이려는 어린 동생의 행동이 눈물겹다. 그리고 부모님의 대사 중 "너는 엄마가 배 아파 낳았지만 은비는 가슴 아파 낳은 동생이란다" 라는 말이 입양의 의미를 전해준다. 사랑으로 이룬 새로운 가족이라는 말이다.

강아지 까미를 화자로 하는 세번째 이야기에서는 파양의 아픔을 겪으며 두번의 버림을 당하는 아이에 대하여 꼬집고 있다. 여기서 까미는 주인 아줌마의 행복을 위해서, 입양될 아이를 위해 다른 집으로 기꺼이 간다. 하지만 까미가 만일 입양아라면 무책임한 사람들의 파양으로 두번의 아픔을 겪을 것이다.

네번째 이야기는 어린 입양아가 화자로 등장한다. 입양을 비밀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보다 입양을 공개적으로 하며 감격스러워 눈물을 흘리는 네명의 가족들과 함께 새로운 가정의 막내가 될 어린아기의 말 못하는 심리가 잘 그려져있다.

입양의 날까지 지정되었고 요즘 연예인들 중에서도 입양을 공개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모두 입양을 사랑을 실천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생각한다. 혈통주의에서 벗어나 열린마음일 때 이런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입양의 절차도 간단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먼저 부부가 입양에 동의를 하여 마음이 일치해야하며 경제적여건이나 나이, 건강상태 등도 입양조건으로 맞아야한다. 입양원에서 교육을 받고 입양절차를 밟기까지 마음고생도 많이 할 것이다.

이 책은 입양아 자신이 겪는 갈등뿐만아니라 입양가족이 겪을 갈등과 고민까지 사실적으로 그리면서 아주 밝고 건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입양이 더 이상 어두운 곳에서 비밀로 일어날 일이 아니라 건강하게 이루어져야할 일이며, 빚어질 수 있는 모든 갈등도 이해와 사랑으로 환하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담겨있다. 등장인물들의 정신과 마음씀씀이가 따사로운 봄햇살같아 읽고 나면 가슴이 훈훈해진다. 삽화도 파스텔톤의 네 가지 색상의 종이 위에 밝고 사랑스럽게 그려져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6-05-20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든갈등도 이해와 사랑으로 환하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고모님 딸두 1살때 입양해서 친딸보다 더 잘 키우셨어요...결혼보낸 지금도 비밀로하고 있답니다...
갈등과 고민속에서도 사실적으로 그려낸 이야기라면 정말 가슴 뭉클하겠어요 ㅠ.ㅠ

프레이야 2006-05-25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밀입양과 공개입양을 놓고 짧은 토론을 했는데 공개입양 쪽이 많더군요. 전 잘 판단이 되지 않지만 고모님 딸처럼 당사자에게 비밀로 되어있다면 계속 그래야할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