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으로의 여행 크로아티아, 발칸을 걷다 시간으로의 여행
정병호 지음 / 성안당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5월 초, 객주문학관에서 김주영 작가는 한때 러시아여행을 했던 경험 중 푸쉬킨의 묘에 갔던 일을 들려주었다. 아주머니가 집에서 손수 가꾼 꽃을 먼길에 시들지 않게 하려고 화병에 물을 담아 꽂고 며칠을 물을 갈아가며 고이 들고와 헌사하는 모습을 보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예술을 사랑한 발칸인들, 베오그라드의 중심인 국립극장 이야기가 잠시 나오는데 이어 저자는 선배의 경험담을 빌어 러시아 사람들의 문화와 예술을 향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인다.

그때만 해도 사회주의라는 관념이 무척 강하게 남아있을 땐데, 그런데 러시아 사람들이 얼마나 예술을 사랑하는지 그때 비로소 알았다고 합니다. 청소하는 등의 허드렛일 하는 사람이 일년동안 돈을 모아 깨끗한 신발을 하나 사고 일 년에 한 번 발레를 보러 간다고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그러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나 관심이 대중적이라는 것입니다. 어느 한 계층에만 특화되어 있는 게 아니라‥ (86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5-05-13 06: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결혼을 늦게 한 대신 휴가때마다 세계 여러 나라 여행을 다니며 솔로를 즐긴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가 그러더군요. 러시아가 기대보다 많이 좋았고 볼게 많았다고요.
물질적 부, 다른 사람에 의해 이미 만들어져있는 선입견 등이 아니라 문화와 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비롯하여 그 나라의 깊숙한 곳을 볼 수 있다는 것, 여행하며 이런걸 새로이 배울 수 있으면 좋겠어요.

프레이야 2015-05-13 07:29   좋아요 0 | URL
그런 솔로를 보냈어야 하는데 말이죠. 러시아는 꼭 가보고 싶은 곳 중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해가 반짝하네요. 행복한하루 보내세요 나인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