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 / 이홍섭

 

 

 

나 후회하며 당신을 떠나네

 

후회도 사랑의 일부

후회도 사랑의 만장 같은 것

 

지친 배였다고 생각해주시게

불빛을 잘못 보고

낯선 항구에 들어선 배였다고 생각해주시게

 

이제 떠나면

다시는 후회가 없을 터

등 뒤에서, 등 앞으로

당신의 불빛을 온몸으로 느끼며

눈먼 바다로 나아갈 터

 

후회도 사랑의 일부

후회도 사랑의 만장 같은 것이라

 

나 후회하며 어둠 속으로 나아가네

 

 

 

   지금 녹음 중인 <올리브 키터리지>를 마치고 나면 이홍섭의 시집 <터미널>을 할 예정.

녹음실 책꽂이에 꽂혀 있는 것 중 끌림에 의해 손이 갔고 시를 대충 읽어보고 바로 찜했다. 

그 중  '등대'는 홍상수의 영화 <다른 나라에서>를 떠올려준다.

영화에는 이국의 한적한 바다마을(모항)에서 '등대'를 찾는 프랑스 여인 안나가 등장한다.

영화는 세 명의 여인 '안나'를 중심으로 세 개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에피소드를 반복하며

'안나'가 넘나드는 일상의 꿈과 현실 그리고 그 경계의 허망함을 보여준다.

'안나'는 등대를 찾고 등대에 가보길 원하지만 그곳에 이르는 길을 알지 못한다.

등대로 가는 길을 알지 못하고 헤매는 우리가 '안나' 안에 있고 그녀의 안팎에서는

은근하거나 노골적인 욕망들이 엎드려 혀를 낼름대고 있다. 찌질하지만 귀여운.

웃음을 자아내는 위선과 능청,  동어반복의 하나마나한 말들, 은밀하게 들끓는 눈빛.

특히 스님(특별출연 김용옥)의 깡통같은 말에 몽블랑을 강탈하는 걸로 응대하는 안나는

앙큼함이 초절정이다. 힘이 세다.

아무도 아무것도 누구도 자신을 구원해주지 못할 것을 깨달은 안나는

'나만의 또 다른 길을 떠나겠다'는 결연한 메모를 남기고 길을 간다. 뒷모습이 경쾌하다.

 

 

 

 

다음 시도 <다른 나라에서>의 안나를 떠올려준다.

 

 

 

종재기가 깨진다는 말 / 이홍섭

 

 

젊은 날, 절에 들어와 처음 의문을 품었던 말은

무슨 거창한 화두 같은 것이 아니라

바람결에 들은 종재기가 깨진다는 말이었다.

 

화두를 잘못 들어 한평생 행려병자처럼 살아가야 할 스님이나

화두를 잘 들어 한 소식 한 스님이나

간장 종지 같은 머리가 깨지기는 마찬가지.

 

종재기 속에 무엇이 들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삶은 종재기가 깨지도록 가야 하는 그 무엇이기에

이 말 속에는 더덕 애순 같은 지순함이 들어 있는 것이었다.

 

철마다 골짜기, 골짜기를 온통 뒤덮고 난 뒤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제 뿌리 속으로 스며드는 더덕 향 같은 것이

이 종재기가 깨진다는 말 속에는 들어 있는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2-06-08 0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가 와서 화창한 아침입니다~ 를 외칠순 없지만..
비가 와서 시들이 참 차분하게 읽히네요.^^
오늘 하루 괜스레 설렐 것같네요.

종재기가 깨진다.이말을 몇 번씩 되풀이하면서 읽다가 문득,
오늘 도서도우미 하러가는 날인지라
만나는 꼬마들에게 종재기가 한 번 깨어지도록
다가가볼까? 문득 그런생각이 드네요.
헌데 꼬마들은 절 무척 부담스러워하는 듯한..ㅋ

프레이야 2012-06-08 09:48   좋아요 0 | URL
밤새 비가 왔었나봐요, 책읽는나무님^^
이홍섭 시인 저는 처음 보게 됐는데, 시들이 참 좋더군요.

이쁜 둥이들이랑 민이 키우면서 도서도우미까지, 참 부지런하세요.^^
저도 아이 초등학교 다닐 적에 도서도우미를 했었어요. 떠드는 아이 있으면 주의도 주고ㅋㅋ
오늘 종재기가 깨지도록, 기운 펄펄 나부대는 아이들에게 다가가 보실래요?
우리 종재기가 깨지도록 살아봅시다~~~~

댈러웨이 2012-06-09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 이홍섭님의 <등대>는 가슴을 통째로 허하게 만드는 시쟎아요. 좀 무뎌지고 싶은데 그렇지 않은 걸 보면 전 아직도 청춘이고 싶은가봐요.

이자벨 위페르, 보고 싶어요 저 영화. 유튜브로 보니 인물들, 홍상수 감독의 인물들 답게 여전히 찌질하던데... 홍상수가 들이는(?) 배우들도 그렇고, 홍상수도 그렇고, 아 정말, 사랑안하고는 못 배길 사람들. ^^

프레이야 2012-06-09 23:10   좋아요 0 | URL
무뎌지는 것보다 청춘이 좋지 않나요? ^^ 댈러웨이님 우리 계속 청춘해요~~
이자벨 위페르를 홍감독이 왜 저 영화에 캐스팅 했나 좀 의아했어요. 굳이 60세 여배우를요.
편견이나 어떤 경계를 깨고픈 의도인가 싶기도 하고요. 여전히 아름답지만 클로즈업 되면 주름이...
그래도 사랑스러운 '안나'였어요. 홍상수의 '찌질하고 귀여운' 남자들, 진짜 웃겨줘요.ㅎㅎ
전 홍감독 영화 중 '하하하'와 '북촌방향'이 참 좋았어요. 이 영화도 재미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