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물




이 병 률




칼갈이 부부가 나타났다
남자가 한번, 여자가 한번 칼 갈라고 외치는 소리는
두어 번쯤 간절히 기다렸던 소리
칼갈이 부부를 불러 애써 갈 일도 없는 칼 하나를 내미는데
사내가 앞을 보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두 사람이 들어서기엔 좁은 욕실 바닥에 나란히 앉아
칼을 갈다 멈추는 남편 손께로 물을 끼얹어주며
행여 손이라도 베일세라 시선을 떼지 않는 여인

서걱서걱 칼 가는 소리가 커피를 끓인다
칼을 갈고 나오는 부부에게 망설이던 커피를 권하자 아내가 하는 소리
이 사람은 검은 물이라고 안 먹어요
그 소리에 커피를 물리고 꿀물을 내놓으니
이 사람 검은 색밖에 몰라 그런다며,
태어나 한번도 다른 색깔을 본 적 없어 지긋지긋해한다면 남편 손에 꿀물을 쥐여준다
한번도 검다고 생각한 적 없는 그것은 검었다
그들이 돌아가고 사내의 어둠이 갈아놓은 칼에 눈을 맞추다가 눈을 베인다
집 안 가득 떠다니는 지옥들마저 베어낼 것만 같다
불을 켜지 않았다
칼갈이 부부가 집에 다녀갔다

 

----------

 

어둠이 갈아놓은 칼!

그것이 내 눈을 베다니, 그리고 내 영혼과 육체가 거하는,

내 집 안 가득 떠나디는 지옥들마저 베어낼 것 같다니..

나는 올 한 해동안 어둠이 갈아놓은 칼 한 자루 잘 벼려 놓았는지 모르겠다.

막연한 두려움과 비겁함에 어둠을 피해다녔던지도 모르고

그것에 바르르 성마른 태도만 취했던지도 모른다.

어둠을 이기기 위해서는 그것에 푹 빠져 그것의 한 가운데에 들어앉아있어 볼 일이다.

그래서 시인은 불을 켜지 않았다고 말한 것일까.

그 어둠이 나의 힘이 될 때까지 상처 입은 도둑고양이처럼 웅크리고 있어볼까.

어둠을 이겨보겠다거나 떨쳐보겠다고 쉽게 말하지 않고.

그랬다!

어느 날 밤이었다.

어둠의 화단에 숨은 검은 도둑고양이의 눈이 희번뜩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ephistopheles 2007-12-21 0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왠지 춤추는 인생님이 남겨놔야 하는 페이퍼가 아닌가 하는 착각을 아주 잠깐 했다는..^^

프레이야 2007-12-21 09:31   좋아요 0 | URL
ㅎㅎ 메피님, 춤인생님이 좋아하시는 병률님을 좀 빌려왔어요.
(실은, 춤인생님이 주신 선물이었거든요 ^^) 아껴서 읽고 있어요.

춤추는인생. 2007-12-21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둠을 피해다니지 말고,그 어둠속에 푹 빠져야 한다는 말씀 깊이 공감해요 님.


아. 이렇게 가끔씩 흘려주시는 병률작가의 시. 슬쩍 보고 책장속에 묻히는 시집이 아니라. 님의 손에 오랫동안 머물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혜경님^^




프레이야 2007-12-21 23:05   좋아요 0 | URL
님, 아껴서 야곰야곰 꺼내 먹고 있어요.
하나하나 너무 좋아요^^ 오늘 하루 어땠어요.
전 오늘도 가슴 벌렁거리며 아무것도 못 한 것 같아요.
님에게 카드도 아직 안 보내고 뭐하나 몰라, 이사람이..
좀 늦게 갈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