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Man River
https://youtu.be/xwdKTz6vdmQ


4장_ 비버와 고등사범학교 친구들(1929년)


‘자기 안에서 우물처럼 차오르는 풍요로운 사유를 글로 표현하고 싶었던’ 시몬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하는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일찌기 했고 후에 그렇게 쓴 랄프 왈도 에머슨의 생각에 동의했다. 시몬은 1929년 7월 22일 사르트르와 함께 있으면 진정한 누군가가 될 수 밖에 없음을 알았다. 그리고 일기에 “나는 이 남자를 완전히 신뢰하고 나 자신을 맡길 것이다.”라고 썼다.

시몬은 회고록에서 사르트르와 함께하면서 난생처음 “지적으로 누군가에게 뒤처지는 느낌”을 받았다며 노르말리앙이었던 그에 대한 열등감을 표시하기도 했지만 실은 공개적으로 자신의 독창성을 인정받고 옹호하기 위해 싸웠다. 능력의 비교라기보다 ‘애초의 자신감과 문화 자본의 격차’가 컸음이다. 사적 공적으로 인정받고 숭배받는 천재는 자기증명이 필요없으나 천재 여성은 너무 화려하게 빛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사회적 시스템에 눌려 있었다.

키 160센티미터가 안 되고 잘생긴 외모도 아니었던 사르트르, 게다가 내가 알기로 극심한 근시에 평생 눈이 좋지 않았다던 그는 스물한 살의 빛나는 시몬을 완벽한 지적대화, 지지와 격려의 태도로 매료시켰다. 놀랍게도 “올드맨 리버”를 불러주었다.

그들의 시험 공부는 강변의 책 노점을 함께 구경하거나 영화, 칵테일, 재즈를 즐기는 시간으로 변하곤 했다. 사르트르는 보부아르에게<올드맨 리버>를 불러주었고, 자신의 꿈 얘기를 했으며, 상대의 기준에 맞춰 - "내가 지닌 가치관과 태도에 비추어" -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내 안의 가장 좋은 것을 지키라고 격려해주었다. 자유에 대한 사랑, 삶의 열정, 호기심, 작가가 되겠다는 용기를 말이다." 그렇지만 7월 27일에 "그녀의 라마"를 만나자 모든 것이 변했다. 시몬은 사르트르와 라마가 한 공간에 있으면 왜 사르트르가 전혀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는지 스스로 물었다. 그리고 라마가 자신을 더 열정적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그렇다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28일에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의 초기 습작 소설 <아르메니아인 에르>를 읽었고 - P122

그 다음 날도 함께 보냈다. <아르메니아인 에르>는 크로노스, 아폴론, 아테나, 그 외 여러 신이 시간, 예술, 철학, 사랑에 대해서 나누는 대화를 담고 있었다.32) 일기에서 라마에게만 한정했던 애정 어린 표현들이 사르트르에게 쓰이기 시작한다. 보부아르는 심란해서 잠이 오지않았다.33)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가 <삶을 의미 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쓴 에세이가 있다. 그는 이 글에서 모든 남성이 자기가 좋아하는 여성을 완벽하고 매혹적이며, 아름다운 창조의 경이라고 볼 때 다른 사람들은 그 여성을 보면서 별 감흥이 없을 수 있다고 말한다. 누가 그녀를 더 제대로 보는 걸까? 매혹당한 남성의 눈? 그녀의 마법에 끄떡없는 타인들의 눈? 제임스는 사랑에 빠진 남성은 "그 여성의 내면생활과 일체를 이루려고 몸부림치기에 진실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아무도 우리를 진실로, 진정성 있게 보고자 하지 않는다면, "우리 본연의 모습을 알고자 하는 이가 없다면 우리는 도대체 뭐란 말인가? - P12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2-10-04 0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4장까지 읽으셨어요??^^
저도 얼른 분발해야 겠습니다.ㅋㅋ
지적인 사람은 고고한 지식인 상대방을 바로 포착하여, 자신도 모르게 푹 빠지게 되었을 것 같아요.
사람은 사람을 알아보는 것!
그것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프레이야 2022-10-04 18:18   좋아요 1 | URL
시몬이 평생 최고 잘한 게 사르트르를 만나 것이라고 자평할 정도였으니 두 사람의 관계는 세간의 오해와 반쪽 진실이 무색한 것 같아요. 시몬이 쓴 작별의 의식,을 사서 읽다가 접어두었는데 이번에 마자 읽어야겠어요.
쉽지 않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