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버트 스펜서 이론을 추종하며 지식인의 자기모순과 허위의식에 항변하는 마틴. 선을 벗어나는, 무례한 태도를 보이는 마틴이 두려워지는 루스. 아직은 사랑이 감싸는 듯하나 내면의 갈등이 강화되는 장면.

당신은 강자의 생존과 강자의 지배를 인정하는 척합니다. 나는 실제로 인정합니다. 그게 차이입니다. 내가 좀 더 젊었을 때, 그러니까 몇달 더 젊었을 때는 나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보시다시피, 그때의 나는 당신의 연설에 감명받았습니다. 그런데 상인과 무역업자들은 기껏해야 비겁한 지배자들입니다. 그들은 허구한 날 돈벌이라는 여물통에 주둥이를 박고 꿀꿀댑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이 믿기 힘들겠지만, 귀족주의로 회귀했습니다. 이 방에서 나만이 개인주의자입니다. - P139

나는 국가에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강자를, 국가를 그 헛된 도로에서 구해 낼 말을 탄 강자를 기다릴 뿐입니다. 니체가 옳았습니다. 니체가 누구인지 당신에게 설명하느라고 시간을 끌지는 않겠지만, 그가 옳았습니다. 세상은 강자의… 고상할뿐더러 장사와 교환이라는 돼지 여물통에서 허우적대지 않는 강자의 것입니다. 진정한 귀족이, 위대한 금발 짐승이, 절대로 타협하지 않는 자들이, 인생을 긍정하는 자들이 세상을 가집니다. - P140

당신이 스펜서의 책을 열 페이지라도 읽어 봤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당신보다 유식하리라고 짐작되나 당신보다 스펜서를 더 읽은 것 같지도 않은 비평가들이 그의 추종자들에게 그의 전 저작에서 단 하나의 사상을 끌어내라고 윽박지릅니다. 과학 연구와 현대 사상의 모든 분야에 걸쳐 자신의 천재성을 각인해 놓은 사람, 심리학의 아버지, 오늘날 프랑스 농민의 자식들이 그가 확립한 원칙에 따라 교육을 받고 있을 정도로 교육학에 혁명을 일으킨 사람, 허버트 스펜서의 모든 글에서 말입니다. - P14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09-12 0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틴 에덴 처럼
잭 런던,,,가난과 고통의 노동 시간동안 거의 모든 활자를 흡수 해버리고
작가로 이름을 날렸을때는 신인 작가지망생들 글 고스란히 베꼈다고 합니다
[인생을 긍정하는 자들이 세상을 가집니다]

프레이야님의 마지막 휴일, 온전한 자유를 달롸!^^

프레이야 2022-09-12 01:49   좋아요 0 | URL
치열하게 살다간 사람입니다 정말.
펄펄끓네요. ^^ 루스가 이해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얄밉고요. 실제론 부르조아 여성이랑 결혼도 랬는데 말이죠. 에고 눈이 너무 힘드네요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