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rst_박쥐 각본집의 마지막 부분이다.
2009년 개봉관에서 관람했었다. 다시 봐야겠다. ^^
목포에 노래비가 있는 가수 이난영의 옛 노래는 영화 엔딩에서는 기억에 없다. “고향” 2절 가사다.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다이어리처럼 작고 얇다. 본문 글자도 작다.
표지가 몽환적이다.
오필리어의 죽음을 그린 그림이 연상된다.
오필리어 주검 주변에 떠 있는 꽃들, 그 갈망과 욕망.
박 감독은 이 영화가 난해하다는 말은 인정 안 된다고 했다.
감독 스스로 어린 시절 내면의 경험이 담겨 있다고 한 이 영화에 감독님의 가장 많은 살과 피가 들어 있는 것 같다고 정서경 작가는 생각했다는데, 그게 영화가 끝나고 나서 외적 결과와 상관없이 흔들리는 감독의 모습을 보았을 때라고 한다.
아래 장면, 저너머 수평선 위로 떠오르는 해를 나란히 앉아 바라보던 영화 엔딩 장면이 생각난다. 여기서 환상적으로 변용된 일출 장면은 상현의 상상적 시점이었군. 파랗게 타오르는 거대한 태양. 고래들이 뿜어올리는 피 분수. 숯덩이가 되어가는 남녀.
두 육신의 소멸을 관찰하는 라여사의 이글대는 눈동자…

압권이다!

서서히 장엄하고 위압적으로 떠오르는 해를 노려보는 상현의 눈동자, 모세혈관이 일제히 터지면서 안구를 붉게 물들인다. 피눈물이 흘러내린다. 상현의 상상적 시점으로, 환상적으로 변용된 일출 장면. 파랗게 타오르는 거대한 태양에서 칼날처럼 뾰족하게 사방으로 뻗치는 햇살,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기묘한 빛깔들로 이루어진 뭉게구름, 피로 이루어진 바다에서 고래들이 뿜어 올리는 피 분수, 날개 달린 거대 지네들이 무리지어 날아다니는 하늘, 수십 명의 인간이 각기 다른 멜로디로 부르는 합창. 환몽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차 꽁무니에서 본 모습-앞창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햇빛. 라여사 뒤통수 너머로 역광을 받아 실루엣으로 보이는 상현과 태주. 고통스러운 비명을 지르면서 몸부림치는 태주를 꼭 끌어안는 상현. 차를 들썩이며 숯덩이가 되어가는 남녀, 깜빡거리지도 않고 이 소멸을 관찰하는 라여사의 싸늘한 눈동자. 그러거나 말거나 옛 노래는 무심히 흐른다.

이난영

정들은 고향 길에서 순정에 어린 그대와 나는
언제나 변치 말자고 손잡고 맹서했건만
그대는 그 어데로 갔는가, 잊지 못할 추억만 남기고
정들은 고향 길에는 구름만 흘러갔고나.... - P121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2-09-08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아는 영화예요 많은 영화가 그럴 것 같습니다 앞에 제목이 쓰여 있지 않네요 각본은 전에도 나왔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영화는 예전부터 각본이 나왔을까요 언젠가 영화 시나리오가 여러 편 묶인 책을 샀는데, 다 못 본 것 같기도 합니다


희선

프레이야 2022-09-08 10:41   좋아요 1 | URL
이 영화 특히 각본이 좋으네요
표지도 이쁘죵
아가씨 각본집도 사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