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시인의 시란 한 줄이 빠지면 세상이 그만큼 가난해지는, 그런 시예요. - P26

그는 매우 종교적인 기분이 들었다. 자책과 비하로 가득 차 겸손하고 유순해졌다. 그런 마음으로 죄인들은 고해소로 가는 것이다. 마틴은 죄를 깨달았다. 그러나 고해소의 온순하고 초라한 자들이 눈부시게 당당해지는 미래의 제 모습을 예견하듯 그도 그녀를 소유함으로써 당도하게 될 비슷한 미래를 예견했다. - P47

또 다른 진보는 바지에 줄을 잡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런 사안에 눈을 뜬 마틴은 바지의 계급 간 차이에 신속히 주목했다. 무릎이 불룩한 노동 계급의 바지와 달리, 상위계급 남자들이 입는 바지는 무릎부터 밑단까지 똑바른 선이 내려왔다. 그는 또 그 이유를 알아냈고, 누나의 부엌에 침범해 다리미와 다림질 판을 찾아냈다. - P73

마틴에게는 독주를 마실 필요가 소멸되었다. 그는 새롭고도 더 심오한 방식으로 취했는데, 루스에 취했다. 그의 마음에 사랑의 불을 지르고 그로 하여금 언뜻 본 고등하고 영원한 삶을 갈망하게 한, 그녀에게 취했다. 그리고 그는 책에도 취했다. 책들은 그의 뇌에 욕망의 구더기를 수없이 풀어놓아 뇌를 갉아먹게 만들었다. 또 그는 수행 중인 개인적 청결 관념에 취했다. 원래 건강하긴 했지만 청결해짐으로써 그의 건강은 최상이 되었고, 전신이 육체적 행복을 구가했다. - P74

천국에 있는 성자들, 어떻게 그들이 공정하고 순수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들을 찬양하지 않으리. 그러나 진창 속에 있는 성자들, 아, 그들의 존재야말로 영원한 경이가 아닌가! 그것이야말로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악의 구렁텅이에서 떠오르는 도덕적 장관을 본다는 것, 자신을 들어 올려 진흙이 뚝뚝 떨어지는 눈으로 멀고도 희미하게 아름다움을 처음 본다는 것, 나약함과 사악함, 그리고 모든 참담한 야만성으로부터 솟아나는 힘과 진리와 드높은 정신적 자질을 본다는 것…… - P1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