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이사 준비를 할까 하여 싱크대 서랍을 정리하니,
결혼할 때 친구가 챙겨준 행주가 눈에 띈다.
도대체 몇 년 전이냐?

30대 중반에 아르바이트로 약간의 용돈을 벌며 해가 지면 술집으로 노래방으로
친구들과 몰려다닐 때 그 허랑방탕한 세월 속에서 남편을 만났다.
(한 1년 그러면서 놀았다, 무엇에 홀린 것처럼.)

평소 얌전한 샌님처럼 보이던 남자가 어느 날 노래방에서 한 친구에게 무례하다고 화를 내는데
내 딴에는 싸움을 만류한답시고 몸치인 주제에 블루스를 추자며 그를 일으켜 세웠다.
그날부터 블루스 커플로 정해지고,  그게 결정적인 인연이 되었다.

세월이 한참 지나 내가 눈을 빛내며 나의 무엇이 그렇게 좋았냐고  물어보았더니
유흥의 마지막에 다른 사람 배려 안하고 먼저 택시를 잡아 타고 사라지는
쿨한 모습이  좋았다고 했다.
혹시 술 더 마시고 퍼질까봐 내뺀 것에 불과한데......

왜 하필 자기였냐고 물어보길래, 샌님같은 남자가 한 덩치 하는 xx에게 따끔하게
야단 치는 모습이 멋졌다고 거짓말을 했더니, 일생 딱 한 번 내본 화라고 한다.
그리고 살아보니 그의 말은 사실이었다.
지금은 걸핏하면 내게 화를 내지만.

아무튼 우리는 서로에 대한 잘못된 오해로 맺어졌다.
운명적인 만남이 별거더냐?
오해로 연결되어 안 싸우고 그럭저럭 사는 것도  운명이지.

(행주 이야기 하다가 옆길로 샜다.)

결혼 선물로 이것저것 다양한 것을 받았지만,
먼저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고 있던 한 친구는 내가 보기에 참 이상한 선물을 해왔다.
'타파웨어' 밀폐용기 세트랑  칼, 도마, 주방가위, 행주 등.
자취를 오래 하고 있었다곤 하나 나는 그런 용품들에 관심이 없었다.
살림을 따로 장만하지 않고 쓰던 세탁기와 텔레비전을 그대로 가져가겠다 하니
옹색한 살림에 뭐라도 보태주고 싶었나 보다.

나는 친구가 가져온 보따리를 풀어 여기저기 챙겨 넣는 것을 보며
'진짜 선물은 뭘까?'하고 마음속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타파웨어가 얼마나 비싼 브랜드인지 꿈에도 모르고, 
밀폐용기는 선물로 치지도 않던 낭만적인(?) 시절이었다.
행주는 아예 안중에도 없었고!

그리고 몇 년 후에야, 그 보따리가 엄마 같은 마음으로 그녀가 꼼꼼하게 준비한
선물이었음을 깨달았다.(깨달음은 항상 너무 늦게 온다.)

결혼식과 관련되어 또 한 가지 떠오르는 것.
사진 찍기에 꽤 조예가 있어 결혼식 스냅사진도 그녀에게 일임했는데
결혼식이 끝나고 며칠 뒤 그녀의 집에 강도가 들어 필름까지 모두 분실했다.
그래서 결혼 기념사진 몇 장 외엔, 친구나 하객과 찍은 사진 한 장  남아 있지 않다.

어제는 싱크대 서랍을 정리했다.
맨 아래 맨 구석에 숨어 있던 면 행주가 한 장 나왔다.
결혼할 때 친구가 챙겨준 바로 그 행주 중 하나.

가슴이 뭉클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랑비 2006-11-09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꼼꼼하고 고마운 선물이네요. 저는 왜 이렇게 싸우고 살까요. 어리광도 좀 받아줄 줄 알아야 하는데... 제가 너무 빡빡해서. 어휴.

BRINY 2006-11-09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뭉클해요. 방학 때밖에 볼 수 없는 친구가 놀러갈 때마다 고구마 몇개, 옥수수 하나라도 싸주려고 하는게 생각나요.

해리포터7 2006-11-09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그죠..깨달음은 항상 너무 늦게 다가오죠..

깍두기 2006-11-09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과 책장수님과의 스토리가 은근히 궁금했었는데
드디어 밝히시는군요^^
오랜만입니다. 아는 척 좀 해 주시죠?^^

로드무비 2006-11-09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리포터 7님, 너무 늦었지만 그렇게라도 알았으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깨달았는데 그 관계를 돌이킬 수 없을 때는 억장이 무너지죠.

BRINY 님, 그 울퉁불퉁 꼬질한 보따리가 예전엔 별로 반갑지도
고맙지도 않더니.......지금은 환장하지요.^^

FTA반대벼리꼬리 님, 저도 요즘 무척 빡빡하게 굽니다.
너무 금슬 좋은 부부로 오해들 하실까봐 '잘산다'에서 '잘'은 뺐습니다.
님의 옆지기, 무지 좋아 보이던데요?^^

로드무비 2006-11-09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깍두기 님, 행주 이야기 하다가 옆길로 새는 바람에.
뭐 그렇게 얼렁뚱땅 이야기하는 게 적성에 맞아요.
님도 그러시죠?
안 그래도 아까 님의 방에 가서 최근 리뷰 읽었어요.
멋집디다.
'아는 척'이라는 말이 거시기하군요.
'사교'를 거의 접다 보니, 좀 어색해서.
반가워요.^^

깍두기 2006-11-09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죄송해서 드린 말씀이야요^^

blowup 2006-11-09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 왜 저는 저런 '모멘트'가 기억이 나지 않을까요.
이제는 볼 수 없는 친구가 아니라면. 지금도 너무 늦은 건 아니죠.^-^


에로이카 2006-11-09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 번 이사 때에도 그 행주가 마지막으로 나오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저도 이사를 무지 많이 다녔는데요... 몇년 째 고이 모시고 있는 물건들을 어쩌지 못하고 계속 끌고 다니고 있습지요... 애물단지들에 대해서도 딴 사람들 쌩가고 (헤헤) 택시타는 것처럼 쿨해야 하는데 말이예요.. 이사 잘 하시기를.. ^^ 너무 일 많이 하셔서 힘드시거나 그러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oldhand 2006-11-09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자분들끼리의 저런 곰살맞은 우정이 저나 제 친구들같은 "불한당"들한테는 참 신기할 뿐이야요. ㅎㅎㅎ

로드무비 2006-11-09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드핸드 님, 제가 별로 곰살맞은 편이 아니어서리.
불한당은커녕, 콩주 아빠가 제겐 곰살맞은 남성으로 보입니다.
증거 - 위의 댓글 중 '참 신기할 뿐이야요.'

에로이카 님, 서랍을 얼마나 정리 안했으면......ㅋㅋ
저도 스크랩이니 뭐니 상자 두 개 고스란히 끌고 가게 생겼습니다.
이사 올 때 가져왔던 그대로.
그게 참, 정리하기도 처치하기도 곤란하더군요.
그건 그렇고, 제가 가끔 쿨~ 정도가 아니라 아주 매몰찹니다.
책장수님은 그 점도 좋다네요.=3=3=3

namu 님, 정말 신통찮은 모멘트죠?
그 친구는 지금도 서로 오가며 각별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다행이지요.^^

깍두기님, 제가 송구하지요.^^



Mephistopheles 2006-11-09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자 뭉클하기 억울하셔서 이런 페이퍼를 통해 여러사람 뭉클하게 하시는군요..^^

nada 2006-11-09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맛, 깜찍한 모멘튼데요. "싸움을 만류합다시고는" 무슨요.. 점잖게 만류할 수도 있건만 하필 블루스를...흐흐 오늘 읽은 책의 한 구절이 딱 떠오르네요. "의사소통은 성공한 오해이다." 서로의 오해가 찌리릿 맞닿기도 힘들 텐데.. 인연이시겠죠.^^

치유 2006-11-09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세심한 친구분을 두셨네요..

2006-11-09 18: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perky 2006-11-09 1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진 친구분 두셨어요. 결혼준비로 바쁠땐 그런 세세한 것엔 신경쓸 틈이 없는데, 그걸 친구분이 대신 해주셨네요.
그리고, 남편분과 만난 사연도 재밌어요. 역시 인연이란게 정말 있나봐요. ^^

ceylontea 2006-11-09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정말 다정하고, 제게도 고마운 친구분이시네요.. ^^
덕분에 책장수님과의 러브스토리도 듣고.. ^^

waits 2006-11-10 0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마침 제 정리모드때 결혼한 친구가 있었답니다. 짐도 줄일 겸 둘다 운동하느라 워낙 가난들도 해서 온갖 부엌살림들을, 냄비세트부터 그릇에 수저까지 반으로 딱 나눠서 줬더랬지요. 나중에 놀러가서 부엌 보고 우리집인 줄 알았답니다..ㅎㅎ

끼사스 2006-11-10 0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의 파란만장(!)했던 삶의 편린을 엿본 듯한, 매우 실속있는 페이퍼였습니다. ㅎㅎ

마태우스 2006-11-10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살아보니 그의 말은 사실이었다.
지금은 걸핏하면 내게 화를 내지만.
---> 갑자기 화를 잘내게 된 비결은 뭐죠??^^

플레져 2006-11-10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함께 놀다가 먼저 택시를 타버리고 가버리는 여자...
와. 저도 그래요. 먼저 가버려요. 하지만 로드무비님처럼 남자를 일으켜세워 블루스를 출 용기는 없어요. 저는 그저 취하고 어둑한 밤이면 내 이불로 달려가 누워 자고 싶어요... 행주를 챙겨줄 정도의 마음, 해본 적 없지만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걸요.

로드무비 2006-11-12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래요 님, 전 행주를 챙겨주고 싶은 마음은 없어요.
우선 저만 해도 시시하게 생각하고 선물로 치지도 않았잖아요.ㅎㅎ
블루스를 추자고 한 건 혹시 큰 싸움으로 확대될까봐 무서워서.
용기하고는 거리가 멉니다요.^^

마태우스 님, 저랑 살아보면 절로 그렇게 됩니다.=3=3=3

끼사스 님, 그놈의 행주 때문에 본의 아니게 사생활 유출을......ㅋㅋ

평택, 나어릴때 님, 저도 남자 후배가 집 근처에 자취방 얻었을 때
그릇 등속과 프라이팬 나눠준 적 있어요.
그 친구는 결혼식 날짜를 기가 막히게 잘 잡았군요.^^

실론티 님, 러브스토리라니요,
처음 접선의 모멘트 정도.^^

차우차우 님, 제가 즐겨 하는 말 중에 '희미한 인연의 그림자'가 있어요.
부모님이 부산에 계셔서 살림준비는 제가 알아서 했거든요.
야물딱지지 못한 친구가 걱정되었는지 그렇게 바리바리
챙겨주더군요.^^

오늘에야 은행 님, 전화할게요.^^

배꽃 님, 님도 그런 편이시죠?^^

꽃양배추 님, 그 구절 멋집니다.
의사 소통은 성공한 오해.
거참, 제 생각에도 그래요.^^
(제가 작업을 걸었다고 믿으시는 건감유? ㅎㅎ)

메피스토 님, 어머, 뭉클하셨어요?
저 혼자 뭉클해야 하는데...=3=3=3